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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11.2 불꽃형성자 황폐 가이드 번역본(Kess)

아이콘 낙화젤리
댓글: 3 개
조회: 1091
추천: 9
2025-10-17 22:17:37





이 글은 해당 영상을 Kess님께 허락을 받은 뒤 번역하고, 텍스트로 읽기 편하게 변형한 것입니다.

한국에서는 다소 생소할 수도 있어 간단히 소개드리면, Kess는 미국 줄진 서버에서 Lizzimcguire라는 닉네임으로 활동하는 황폐/증강 기원사 플레이어입니다. 주로 쐐기 위주로 플레이해 왔고, 용군단부터 꾸준히 황폐·증강 랭커로 이름을 올렸습니다. 내부 전쟁 시즌 1에는 Yoda 팀의 증강이었고, 이후 증강 메타가 아닌 시즌에서도 황폐로 직업 상위권에 들었습니다. Twitch/YouTube에서는 Kesslive라는 이름으로 활동합니다.

다만, 이 영상은 9월 초에 작성된 것으로 고강도 정보 저장소(허리) 너프, 레이드 너프 같은 최신 정보는 반영하지 못하니 참고해 주세요.

조금 시간이 지난 글임에도 번역한 이유는, 특히 쐐기에서 기원사로 생존기를 돌리는 방법 부분이 인상깊어서 공유하고 싶었기 때문이에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노션으로 작성했고, 인벤에서는 사진 첨부가 5개까지밖에 안되어 잘린 사진이 많습니다. 이쪽이 더 가독성이 좋습니다. [링크]



화염형성자 황폐 11.2 가이드




반갑습니다, 여러분, Kess입니다. 다시 온 걸 환영해요. 오늘은 11.2 불꽃형성자 황폐 가이드를 할 겁니다. 재밌게 보시길 바라요.



스탯


  • 요약


    • 우선순위: 가속 ≈ 치명 > 유연 > 특화
      • 가속, 치명은 서로 값이 비슷함.
      • 황폐는 마력 주입 효율이 좋음
    • 영상에서 공유한 BIS 프로필의 가중치참고용일 뿐, 절대 목표치나 제한선이 아니에요.


  • 설명

    이번 시즌 스탯은, 전 시즌과 비슷합니다. 우리는 여전히 가속 → 치명 → 유연 → 특화 순으로 맞출 거예요. 가속과 치명의 가치는 비슷합니다. 둘 다 좋아요. 또,황폐는 마력 주입 효율이 좋은 것도 여전합니다.

    하지만, 결국 여러분이 싫어한다는 거 알지만, 스탯을 맞출 때 할 일은 심크, 심크, 심크, 그리고 또 심크에요. 항상 여러분 캐릭터를 시뮬레이션하세요.

    Raidbots - Optimize Your WoW Characters


    자, 심크 돌리라는 말을 질색하고 또 심크를 싫어하는 분들을 위해, 현재 BIS 프로필에서의 스탯 가중치가 어떤지 보여드릴게요. 하지만, 이 수치가 당신의 캐릭터에게 맞는 값은 아니에요. 단지 그냥 숫자를 맹목적으로 따라가지 마세요. 그냥 대체로 기원사의 스탯 측면에서 BIS 심크 프로필이 어떻게 보이는지를 보여주는 거예요.

    끝에서 두 번째 열은 버프가 적용된 스탯값입니다. 즉, 레이드에서 버프를 받은 채로 스탯이 어떻게 보일지를 의미해요.

    그리고 맨 마지막 열은 캐릭터의 raw 스탯, 그러니까 장비랑 마법부여, 보석 같은 것만 포함한 값이에요. 어떤 외부 버프도 없이요.

    다시 한 번, 이것과 동일한 세팅으로 캐릭터를 맞추지 마시고, 그냥 “아, 이 스탯이 중요하구나” 정도로 참고만 하세요. 제발 여러분 캐릭터를 심크에 넣고 돌리세요. 방법을 모르겠다면, 온라인에 심크 가이드가 아주 많아요.

    한국어 가이드

    와우 심크 돌리는법 - 내DPS보는법, 2차스텟맞추는법, 딜사이클 보는법


    심크 다운로드 버전 가이드

    자신이 코드를 만질 수 있다면 도전해 볼만 함.

    Features



장신구


  • 요약


    사용 효과 장신구

    • BIS: 아라즈의 의식용 제련소 - 레이드 아라즈 드랍, 2분 쿨
    • 무한한 직조의 백합: 사용 효과로 특화 제공. 1.5분 쿨이지만 용의 분노 있을 때만 사용.
    • 수도원의 인장: 하위호환이지만 의식용 제련소 못 얻으면 사용.


    착용 효과 장신구

    • 은하수의 더듬이 - 레이드 룸이타르 드랍
    • 아즈히카르의 돌출부 - 알다니 생태지구 드랍
    • 아라카라 낭충봉아 - 아라카라 드랍
    • 금강석 공허핵 : 최대 효율을 내려면 마나 25% 이하 유지 같은 기행이 필요. 얻었다면 쓰긴 하겠지만 추천하진 않음.
    • 소레아의 은밀한 기술: 파티원이 가진 제일 높은 2차 스탯을 서로에게 올려 주는 장신구. 아직은 잘 모르겠는데, 쐐기에선 예전처럼 메타가 될 수도 있으니 얻게 되면 갖고는 있으세요.


  • 설명

    좋아요, 이제 장비 파트로 갑시다. 장신구, 장비, 장식 등을 얘기할 거예요.

    거듭 말씀드리지만, Preheat의 Wowhead 가이드는 1티어입니다. 여러분이 꼭 확인해야 해요.

    링크를 드릴게요. 꼭 확인해 보세요. 그분께 큰 감사 인사를. 기원사 유저들을 위해 훌륭한 작업을 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Wowhead 장신구 티어리스트를 사용할 건데, 저도 그 가이드 내용에 100% 동의하기 때문이에요. 조금씩 살펴볼게요.

    사용 효과 장신구


    이번 시즌의 BIS는 이 아라즈의 의식용 제련소입니다. 불행히도 레이드 드랍이에요. 레이드를 하지 않는 분들도, 한 번쯤 도전해서 금고나 레이드에서 (곧 수수께끼의 카르텔 주화로도 가능) 먹는 걸 꼭 노려보시길 강력히 추천합니다. 이 장신구는 완전히 미쳤어요. 완전 핵폭탄 같은 장신구입니다. 쿨이 2분이니 용의 분노와 완벽하게 맞물립니다. 제공하는 스탯은 치명이에요. 그거 좋죠.


    대안으로, 레이드를 안 하고 의식용 제련소를 못 얻는 분들을 위해서는 영원한 직조의 백합이 있어요. 사용 효과로 특화를 제공하고, 쿨이 1분 30초로 2시즌의 비열한 패 돌리기와 비슷합니다. 이걸 쓰기로 했다면, 항상 용의 분노와 함께 쓰세요. 홀딩할 가치가 있습니다, 진짜로요.


    혹은, 수도원의 인장입니다. BIS는 아니지만, 레이드에서 의식용 제련소를 못 얻는다면 그나마 괜찮은 대안이에요.

    착용 효과 장신구


    그리고 다른 칸에 착용할 만한 것들 중 하나는 아즈히카르의 돌출부예요. 이건 새로 나온 알다니 생태지구 던전에서 나옵니다. 그냥 장착해두고 잊어도 되는 종류의 착용 효과 장신구죠.


    레이드에서 드랍하는 은하수의 더듬이도 좋습니다.


    그리고 이번 시즌에 아라카라의 낭충봉아가 돌아왔어요.


    저라면.. 금강석 공허핵은 피하겠습니다. 이 장신구에서 최대한의 가치를 뽑으려면 꽤 괴상하게 플레이해야 하거든요. 마나를 25% 아래로 유지하지 않아도 나쁘지 않긴 하지만, 진짜 100% 효율을 내려면 그렇게 해야 합니다. 그래서 가능하다면 피하는 걸 추천해요. 얻었다면… 뭐 좋긴 한데, 제일 이상적인 장신구는 아닐 거예요.

    그리고 쐐기를 즐기는 분들을 위해 이 티어 리스트에서 하나만 순위를 바꿀게요.

    소레아의 은밀한 기술입니다. 파티나 레이드의 한 플레이어를 선택하면, 대상의 가장 높은 2차 스탯의 일부를 대상에게 주고, 나도 또한 같은 종류의 스탯을 얻습니다. 과거의 시즌에서 이게 있었을 때는, 대부분의 쐐기 파티원들이 이걸 꼈어요. 그게 파티가 낼 수 있는 최대한의 딜을 위해 필요했거든요. 그래서 이걸 얻었다면 버리지 말고 보관하고 계세요. 특히 고단을 도전하는 걸 좋아한다면요. 시즌 후반부에 메타가 될 수도 있습니다.



장비/제작/장식

  • 요약

    초반 파밍할땐 무조건 아이템 레벨 먼저 챙기기.

    그다음에 2차 스탯 최적화하기. 심크 항상 돌려 보세요.

    시즌 초, 무기 제작을 해야 하나요?

    • 신화 양손 지팡이 득 → 굳이 한 손 제작하지 말고 문장 아끼기.
    • 신화 양손 득 x → 한손 장비를 구하고 보조장비에 승천 장식 제작 + 방어구 부위에 꿈틀거리는 방어구 결속끈(보통 제일 템렙이 낮은 부위, 혹은 손목같이 스탯을 적게 주는 부위를 제작)

    제작 장식

    • 초반에 장식 맞춘다고 과투자 X. 장식의 ****딜 기여는 생각보다 낮음, 길게 보기
    • 가능한 조합: 여명견사 안감 2개 / 황혼견사 안감 2개 / 무기 승천 + 방어구에 꿈틀거리는 방어구 결속끈
      • 유연은 쐐기 고단에서 생존 체감이 커서 선택할만 함. (not even close도 같이 돌려보면 좋음)
    • 망토,허리,티어,신발 때문에 제작 선택지가 좁아짐→ 방어구를 제작할 시 손목이나 손 제작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음.

    쐐기 드랍 치명/가속 목걸이,

    혹은 레이드 드랍 가속 높은 목걸이

    신발

    레이드 드랍 신발: 난이도별로 효율이 줄어듬.가능하면 신화 장비로 구비하고 안되면 차선책으로 영웅 거라도 구비하는 게 좋겠어요.

    허리

    고강도 정보 저장소: 채널링 비중이 큰 기원사에게 업타임이 잘 나오는 편.(단, 벨트 너프 이전의 글이므로, 심크 돌려서 확인해 보아야 함)



  • 설명

    이제 장비로 넘어갑니다. 다시 말하지만, 가능한 장비의 조합은 셀 수 없이 많습니다.

    시즌 내내 여러분 캐릭터를 심크 돌리시길 강————-력히 추천해요. 귀찮다는 거 압니다. 그래도 해야 해요.

    고맙게도, 다른 황폐 유저인 Gilivoker님께서 쓰시는 심크 프로필을 제게 줬어요. 6.3M 싱글 타겟 패치워크를 시뮬레이션했고, 그때 사용한 프로필이 이거였어요. 이걸 예시로 쓸게요.

    일단은 먼저 티어를 입습니다.

    목걸이는 몇 가지 선택지가 있어요.

    우선 치명/가속 목걸이가 있는데, 아마 쐐기에서는 이걸 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레이드에서 드랍되는 가속이 엄청 높은 목걸이가 있어요. 가속이 8000 정도였나? 그런 게 레이드에서 나옵니다. 그것도 아주 좋은 옵션이에요.

    망토는 치명이나 가속 섬유를 넣으세요. 하지만 가장 정확한 건 심크입니다. 여러분 캐릭터가 어떤 스탯이 더 필요한지에 달렸습니다.

    장식도 몇 가지 선택지가 있어요. 그런데 먼저 강조하고 싶은 게 있는데, 제발 장식 때문에 스트레스받지 마세요. 매 시즌마다 사람들이 제일 집착하는 게 이거더라고요. 장식의 딜 기여는 아주 작습니다. 물론 장식이 중요하긴 한데, 진짜, 진짜, 아주 작은 딜이에요.

    가정을 해 봅시다.

    시즌 첫 금고나 시즌 첫 신화 레이드에서 양손 지팡이를 얻었다고 칩시다. 그럼 굳이 지팡이나 한손 무기를 제작할 필요는 없겠죠? 이미 축복받은 겁니다. 캐릭터 최적화는시즌 후반에 언제든 할 수 있어요. 시즌 말엔 업글할 문장도 무한하고, 제작 재료인 불꽃도 사실상 무한하죠. 또 그동안 레이드에서 얼마나 많은 장비를 얻겠어요. 그러니 캐릭터를 완전히 최적화하는 건 초반에 할 필요가 없어요.

    제가 조언은 “게임이 주는 대로 하세요”예요. 지팡이를 얻었으면, 당연히 무기는 제작하지 않습니다. 저는 문장을 아껴요. 초반엔 문장이 제일 중요하거든요. 그러니 양손 무기를 얻으면, 섣불리 한손 장비나 보조장비를 먼저 제작하지 마세요. 설사 그게 종결템이라고 하더라도요.

    그다음엔 두 가지 선택지가 있어요. 황혼견사 안감 2개를 제작하거나,여명견사 안감 2개를 제작하는 겁니다.

    네, 황혼견사 안감(유연)이 좀 이상하게 느껴질 수 있어요. 하지만 이번 시즌엔 꽤 괜찮은 선택지라고 봐요. 기원사는 대체로 유연 스탯이 정말 낮습니다. 근데 쐐기 유저분들은, 단수가 올라갈수록 유연이 점점 더 중요해질 수 있어요. 지난 시즌 기원사로 등반을 해보셨다면, 20단쯤부터는 하찮은 쫄 스킬 하나하나가 다 눈물 날 만큼 아프다는 걸 아실 겁니다.

    그리고 다른 선택지는 여명견사 안감 2개에요. 근데 이건 무기를 이미 얻었다는 전제입니다.

    만약 양손무기를 못 먹었다면 가장 좋은 건 여기 심크에서 한 것처럼, 한손 무기에 승천 장식이 붙은 보조 장비를 제작하는 거에요. 다크문 승천 장식을 만들 때는 꿈틀거리는 방어구 결속끈을 같이 발라서 더 강하게 쓰세요. 이게 제 기준 이상적인 시나리오예요.

    다만, 시즌 초반엔 게임이 주는 대로 플레이하는 게 맞습니다. 레이드/금고가 뭐를 주느냐에 따라 유동적으로요.

    그리고, 이번 시즌엔 특정 부위는 사실상 고정입니다. 망토, 허리, 티어 4부위, 신발까지 전부 고정이에요. 그래서 제작 부위 선택지도 거의 없습니다. 거의 손목이나 장갑이 됩니다.

    티어를 빼는 부위는 아마 장갑이 될 확률이 높지만, 시즌 초부터 강박적으로 그걸 맞추려고 하진 마세요. 공대장께서 하사하시는 장비에 달렸으니까요.

    (북미는 주로 길드 단위로 공대를 하니 마스터룻으로 농담 친 것)

    티어 빼는 부위는 어디까지나 시즌 후반의 이상적인 그림일 뿐이에요.

    그리고, 고강도 정보 저장소. 아마 너프가 없다면 허리는 이걸 시즌 말까지 착용할 겁니다. 기원사에게 정말 좋은 옵션인데, 그 이유는, 데미지 대부분이 채널링 스킬(파열) 같은 걸 통해서 나가기 때문이에요. 이유는 모르겠지만, 채널링을 가진 직업들은 이 벨트의 버프 업타임이 다른 직업들보다 더 높아요.

    그래서 너프되지 않는 한 비스일 거에요.

    이 심크 프로필에서는 허리 효과로 유연을 골랐습니다. 하지만 뭐가 제일 좋은지 궁금하다면, 심크를 돌리세요.

    레이드 신발은 BIS예요. 불행히도 드랍 난이도가 낮아질수록 성능이 감소합니다.

    신화는 50%, 영웅은 40%, … 그런 식이죠. 이론적으론 신화 신발을 얻는 게 좋아요.

    영웅 템도 10%만 차이나니, 최소한 영웅템으로라도 꼭 노려볼만 합니다.

    언급하지 않은 부위는 유연하게 맞추면 돼요. 그때그때, 얻는 것에 따라서. 초반에는 아이템 레벨이 좋은 게 대체로 좋은 겁니다. 기어를 먼저 올릴만큼 올리고, 그다음에 2차를 맞추세요.




특성


  • 요약

    레이드

    완전 단일(프랙틸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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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일이지만 중간중간 2타겟 이상이 잠시 됨 (살라다르, 디멘시우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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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타겟 지속광(영혼 사냥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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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꾸준한 순간광(아라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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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주 - 황폐는 순간광(업화+화염 흡수)에서 큰 메리트를 보이는 클래스지만,

    특성으로 광을 찍게 되면 늘어나는 것은 지속광임(화염폭풍).

    그런데 레이드의 쫄이 포함된 로그는, 갈수록 점점 지속광에서 순간광이 유리하게 바뀜.

    스펙이 올라서 쫄이 빨리 잡히니까.

    그래서, 시즌말로 갈수록 단일 트리를 타되 업화를 쓰는 타이밍을 조정하는 방식으로 가게 됨.

    단 영혼 사냥꾼은 보스 자체가 3타겟이니, 그냥 광 치면 됨.

    그리고 타겟수가 적을 때 화염폭풍의 우선도가 헷갈릴 수 있음. 1타겟에선 6초 동안 제자리에 몹이 있어야 겨우 살아있는 불꽃만큼의 딜을 냄. 쓸 필요 없음. 2타겟이면 6초 동안 두 마리가 모두 바닥 안에 있을 예정이면 사용해도 좋음. 단, 화폭 프록은 데미지 2배 증가이므로 단일에서도 소모함. (그렇게 큰 단일 증가는 아니기 때문에 광일때처럼 나오자마자 바로바로 소모할 필요 없음. 즉발 살불처럼, 버프 끝나기 전에만 소모하잔 마인드로 해도 됨.)


    쐐기

    • 쐐기 황폐 트리

      • 범용: 불꽃 섬광 + 영원의 전역. 단일 좋고 무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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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단일↓, 광역↑ : 불장난 + 임박한 파괴. 파티 조합/던전에 따라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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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틸 포인트

      • 해체: 보통은 가치가 낮아서 찍지 않음. 단, 보호막이 있는 몹이 시클을 결정한 만큼 중요한 경우 사용. (ex: 2시즌 부화장)
      • 시간의 와류 or 공간의 역설: 힐러에 따라서 결정. (수사면 공간의 역설, 복술이면 시간의 와류 등).
    • 파티 유틸

      • 구출 + 쌍둥이 수호자, 미풍, 마법의 원천
    • 불꽃형성자 영웅 특성

      • 화염의 형상: 꼬리 휘둘러치기/폭풍 날개 후 4초 내 첫 공격이 빗나감→ 2시즌엔 출혈 거는 화살 스킬 등도 빗나갔음. 잘 활용하면 좋음.
      • 생명불씨 / 용족의 본능은 던전/데미지 종류에 따라 선택.



    Kess의 던전별 빌드 (9월 버전)

    주의 - 던전별 특성은 마치 mdt처럼, 시즌말에 굉장히 빠르게 메타가 변하기 때문에 이 글을 맹신하지 마세요. 작성 시점에서도 약 3주 전에 기록을 달성하고 쉬는 것으로 확인했는데, 아마 터보 부스트 이후에 템렙을 맞춰 달릴 것을 가정하였거나, 혹은 메타에 맞춰 다른 클래스로 스왑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므로 raider.io를 통해 확인하는 게 제일 정확합니다. 또한 이 빌드는 주차단수에서 최고 dps를 뽑는 빌드가 아닙니다.

    • 수도원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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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새벽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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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문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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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속죄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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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알다니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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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라카라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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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이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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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레아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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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설명

    이제 특성으로 넘어갑니다.


    자, 이번 시즌 특성으로 넘어가죠. 레이드 순수 단일 보스에서는 대체로 이 빌드를 쓰게 될 거예요.


    왼쪽 공용 트리부터 봅시다.

    만약 해체가 필요하다면, 탄압의 포효를 빼고 찍으면 됩니다.

    소작의 불길이 필요하면 마찬가지로 다른 유틸 하나 빼고 찍으면 돼요.

    마력의 원천은 레이드에서 굳이 필수는 아니라고 생각해요. 힐러가 정말 간절히 부탁하면 찍어주고, 일반적으로는 마나 이득이 크지 않고, 3% 정도의 힐량 증가일 뿐이라서요. 필요하면 찍되, 대부분의 길드에선 요구하지 않을 겁니다.

    그리고, 밑에 시간의 와류와 공간의 역설이 선택 특성이죠.

    시간의 와류는 공대 전원에게 한 번 더 이동기를 줘서, 이동해야 하는 패턴을 수행할 때 도움이 됩니다.

    공간의 역설은 힐러(특히 수양 사제)가 이동하면서 시전을 봐야 하는 구간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죠.

    이런 건 그때그때 공대가 요구하는 대로 맞춰 주면 됩니다.


    황폐 트리 쪽으로 넘어가 봅시다.

    공격성 연마는 쫄이 안 나오는 단일 보스일 때 좋습니다.

    그렇지 않고 조금씩이라도 쫄이 나온다면, 대신 영원의 전역을 찍어서 2타겟/멀티클리브로 돌릴 수 있어요.

    유연하게 바꾸면 됩니다.


    불꽃형성자 영웅 특성 트리에서는 특이한 건 없어요.

    선택 특성은 점화, 개척자, 용족의 본능을 찍습니다.

    주의하셔야 할 게, 개척자 특성 때문에 부양 속도가 평소보다 빨라져요. 돌진 거리도 더 깁니다.

    부양으로 죽을 자리에 날아가는 등의 실수를 하지 않게 조심하세요.

    생명불씨 특성은… 아주 가끔 특정 보스에서 소생의 불길을 외부 생존기로 써야 할 때 좋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럴 일은 흔치 않고, 보통은 쐐기에서 더 유용해요.

    레이드에서는 일반적으로 용족의 본능이 좋아요. 여러 패턴에서 든든합니다.

    이외에도, 공대장의 요구나 보스 패턴에 맞춰 특성을 조절하면 됩니다.

    레이드 설명은 여기까지.

    쐐기 쪽엔 몇 가지 빌드가 있어요.



    대부분의 플레이에서 가장 많이 보게 될 빌드는 이거예요.

    단일·2타겟·3타겟·광역까지 전부 무난한 빌드라

    일반적인 유저들에게 추천합니다.


    기원사 공통 트리부터 보죠.

    먼저, 유틸에 투자할 만한 곳이 몇 군데 있어요.

    꼬리 휘둘리치기 쿨감을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단수에서 CC 쿨감 특성은 언제나 좋습니다.

    최근 너프 이후로는 더욱이요. (블리자드, 제발 예전 쿨로 롤백 좀요…)

    그래서 꼬리 휘둘러치기 쿨감, 소작의 불길, 비전투 메즈인 몽유병,

    혹은 깊은 숨결 스턴(하늘의 공포) 등을 상황 따라 고를 수 있어요.

    다만 요즘은, 특히 비늘사령관이 아니라면 깊은 숨결 스턴은 잘 안 찍습니다.

    쿨이 2분이기도 하고,

    같이 하는 팀원들이 보통 더 강력한 스턴기를 갖고 있으니 불필요한 타이밍에 cc 점감을 만들지 않는 게 중요해요. CC 로테이션을 망치거든요.

    특히 임박한 파괴를 쓰는 빌드라면, 로테이션을 위해 타이밍을 맞출 수 있는 cc가 아니게 되죠. 쓸데없이 점감을 더 만드는 셈이에요.

    해체는 보호막이 있는 보스가 있을 때만 찍어요. 보통은 큰 가치가 없습니다.

    딱 보스 하나에서만 필요하다면, 1포인트를 거기에 쓰는 건 좀 아깝죠.

    하지만 지난 시즌 부화장 마지막 보스처럼 클리어가 갈리는 중요한 보스라면 예외입니다.

    그럴 땐 투자할 가치가 있어요.

    공간의 역설이냐, 시간의 와류냐는 팀의 힐러에 따라 결정합니다.

    파티에 수양 사제가 있으면 전 공간의 역설을 찍어요.

    시간의 와류는 파티원 전체에게 적용되지만, 사제 한 명에게 주는 공간의 역설의 가치가 훨씬 커서요.

    이동과 힐이 겹치는 구간에서 좋아요.

    만약 복술 같은 힐러라면 시간의 와류도 좋아요.

    어차피 영혼나그네가 무빙캐스팅을 부여하니까요.

    또, 쐐기에서 구출 보호막, 미풍, 마법의 원천을 안 찍고 오는 사람들이 간혹 있는데… 그건 진짜 트롤링입니다.

    마법의 원천은 경우에 따라 빼도 이해하지만,

    구출+쌍둥이 수호자와 미풍을 빼고 오는 건 고단에서 그냥 민폐예요.

    기원사가 욕먹는 이유 중 절반은 잘 죽고 물렁해서인데,

    로그 보면 저 둘을 안 찍고 와서 그래요. 제발 찍으세요.

    구출 + 쌍둥이 수호자는 게임 내 최강의 생존기이자 외생기입니다. 보호막이 내 체력의 30%에요.

    미풍도 거의 모든 던전에서 좋은 광역 회피를 부여하는 공생기고요.

    괜히 시간 역행 같은 걸 찍느라 이걸 빼지 마세요. 제발요.


    다음, 영웅 특성을 봅시다.

    영웅 특성 중에서는, 화염의 형상이 꽤 재미있어요.

    꼬리 휘둘러치기나 폭풍 날개를 맞추면, 맞은 대상의 ‘다음 공격 한 번’을 4초 내에 빗나가게 만들죠.

    4초 동안 ‘딱 한 번’에만 적용되지만, 상황에 따라 가치가 큽니다.

    예를 들어, 지난 시즌 고통의 투기장의 궁수가 출혈을 걸었죠?

    꼬리 휘둘러치기나 폭풍 날개로 시전 직전에 밀면,

    그 다음 시전하는 출혈 스킬이 빗나가서 출혈이 안 걸렸어요.

    이런 구간을 찾아 활용하면 매우 좋습니다.

    그리고 생명불씨/용족의 본능은 던전에 따라.

    보스 강한 도트가 있거나, 2명에게 주기적으로 디버프를 거는 게 있다면

    소생의 불길을 2인 외생기로 돌릴 수 있는 생명불씨가 특히 강력해요.

    기믹을 캐리합니다.

    황폐 특성은 아까 설명했던 첫 번째 빌드를 대개 사용합니다.


    다른 특성을 찍는 경우는,

    파티가 광딜보단 찍딜에 치중된 직업이 많을 때(예: 파멸 악마사냥꾼, 비전 마법사 등)

    불꽃 섬광 + 영원의 전역을 빼고 임박한 파괴 + 불장난을 찍는 것을 고려할 수 있어요.

    그러면 단일딜은 떨어지만 광역딜은 올라갑니다.

    완벽한 정답은 없어요. 파티의 조합과 던전에 맞춰 선택하세요.

    다만 대부분의 쐐기는 보스가 시간을 가장 많이 잡아먹어요.

    보스를 빨리 녹이는 빌드가 클리어 타임을 줄이는 데 유리하다는 것도 기억해 두세요.


로테이션

  • 요약

    역주 설명-
    (이 로테이션은 3시즌 티어를 낀 기준이에요. 만약 미래에서 오셨다면 로테이션은 무시하세요.

    그리고, 이 사진이 조금 오래되어서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사진의 첫 불숨과 산부별의 위치를 거꾸로 쓰는 사람이 더 많습니다.
    이유는, 출시 전에는 티어로 나오는 정수 폭탄의 가치를 고평가했기 때문에 산부별을 후에 쓰고, 파열 클리핑까지 동원해가며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는데, 시즌 시작해서 까보니 단일에선 그 정도까지의 가치는 없었던 거죠.

    첫 파열은 3번 시전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살아있는 불꽃 즉발 버프를 얻었거나, 첫 프리캐스팅 살불에서 정폭이 떴으면 용분 킨 후 살불은 덜 써도 되고요(어쨌든 업화 2번 쓰고 정폭2개면 되는거에요!)

    블러드가 아닐 때는 용의 분노를 키고 영쇄를 쓰세요.

    블러드여도 용분을 쓴 후 영쇄를 쓰는 사람도 반쯤 됩니다.

    Archon의 프랙틸루스 10등까지의 오프닝을 첨부할테니 참고하세요.}




    단일 오프닝

    신록의 품 미리 써서 고대의 불꽃 버프 확보하기.

    1. 프리캐스트 - 살아있는 불꽃 ,1단계 영원의 쇄도
    2. 용의 분노
    3. 살아있는 불꽃 2번으정수 폭발 2스택 확보
      • 이미 2스택이면 두 번째 살아있는 불꽃 생략
    4. 전세역전 + 장신구 + 물약 → 불의 숨결 → 산산이 부서지는 별 → 업화 ×2
    5. 파열 ×2 (글쿨 끝나면 바로 클리핑) (정수 폭탄 나가게 하려고)
    6. 살아있는 불꽃(화염 도약 때문에 유효힐이 터지면 정수 폭발 2개 보장) → 파열 ×2
      • 숙련되면 하늘빛 일격으로 정수 폭발 1개 더 채워 파열 한 번 더 쓰고 1단계 불의 숨결 시전도 가능
      • 그냥 쉽게 하려면 파열 3회1단계 불의 숨결. 큰 차이는 안 남

    평소 로테이션

    • 강화 주문 쿨마다 사용 (단, 용의 분노와 맞추기 위해 쿨기 직전엔 아끼기)
    • 불의 숨결 단계는 업화가 가능하면 4단계, 불가능하면 1단계
    • 영원의 쇄도 단계는 단일에선 1단계.
    • 업화는 4단계 불의 숨결 후에 맞춰서 쓰지만, 용의 분노 사이클에 2스택을 가져갈 것.
    • 산부별은 업화를 위해 사용하기.

    더 자세한 정보는 Evoker Discord를 번역한 밑의 노션을 참조해 주세요.

    황폐 가이드 / Evoker Discord // 로테이션



    광역


    주 타겟에 모든 도트를 건 상태로 업화 쓰기.

    이때 주 타겟은 우선 처치해야 하는 몹이거나, 피통이 제일 많은 몹.

    오프닝

    • 주 타겟에 살아있는 불꽃
    • 깊은 숨결(임박한 파괴를 찍었다면)
    • 착지 후 화염폭풍 → 산산이 부서지는 별 + 장신구+ 물약 + 용의 분노
    • 정수 폭발 2스택(산산이 부서지는 별로 1스택+필요 시 살아있는 불꽃 1회) 확보
    • 전세역전 → 불의 숨결 → 업화 ×2


    우선도


    • 화염폭풍 프록은 바로 소모(데미지 지분이 크므로, 프록이 이중으로 터져 씹히지 않게)
    • 화염폭풍 쿨마다 시전
    • 산산이 부서지는 별 정수 폭발 넘치는 거 아니면 쿨마다, 마르면 즉시 눌러서 정수 폭발 보충
    • 불의 숨결:
      • 용의 분노 or 업화와 함께 쓸 땐 4단계,
      • 그 외엔 2단계
    • 업화: 용의 분노를 위해 아끼는 것 제외하곤 쿨 놀리지 않기
    • 하늘빛 일격 X
    • 영원의 쇄도는 이번 시즌엔 가치가 떨어져 대체로 1단계로 쓰고 다른 스킬에 글쿨 투자



  • 설명



    단일 타겟 로테이션입니다. 이미지도 만들었고 각 스킬에 노트를 달았는데,

    말로도 풀어 설명할게요—평소와 많이 달라서 적응이 필요합니다.

    고대의 불꽃을 찍었다면 시작 전에 신록의 품을 써서 미리 버프를 켜 두세요.

    그다음 살아있는 불꽃, 그리고 1단계 영원의 쇄도 두 개를 프리캐스팅하세요.

    그리고, 용의 분노살아있는 불꽃 2회. 이유는 정수 폭발 2개 확보해야 하니까.

    업화 2개를 털 때는 꼭 정수 폭발 2개를 들고 들어가세요.

    업화가 내면의 불꽃이란 티어 버프를 켜고, 그 동안 정수 폭발을 쓰면 정수 폭탄이라는 광뎀이 터지거든요.

    만약 이미 정수 폭발이 2스택이라면 두 번째 살아있는 불꽃은 생략해서 글쿨을 아끼세요.

    그다음 전세역전 + 장신구 + 물약을 쓰고, 불의 숨결산산이 부서지는 별업화 x2.

    이제 조금 매콤해집니다.

    파열 x2를 클리핑해서 정수 폭탄을 빠르게 소모해주고요,

    지금 얘기하는 두 번의 파열은, 아까 모아둔 정수 폭발 2개를 소비하면서 각각 정수 폭탄을 날려요.

    핵심은 내면의 불꽃 지속시간 동안 정수 폭발를 최대한 소모해 정수 폭탄을 발동하는 것.

    그러니 내면의 불꽃 타이머를 보여 주는 위크오라는 필수입니다.

    정수 폭발 다 썼으면, 살아있는 불꽃으로 정수 폭발을 다시 만들고 → 파열로 쓰고, 반복.

    여기서 살아있는 불꽃은 불의 숨결의 화염 도약으로 다른 적군 혹은 아군에게도 나가니,

    2타겟 이상이면 정수 폭발이 보장되고, 단일일 때도 유효힐이 터지면 한 번이면 충분해요.

    이후 선택지가 두 개 있는데,

    ① 파열을 3번 쓰고1단계 불의 숨결로 넘어가기,

    ② 혹은 파열 2번 후 하늘빛 일격 한 번으로 정수 폭발 하나 더 받아서 파열 → 그다음 1단계 불의 숨결.

    편한 쪽으로 하세요. 큰 차이는 아니에요.

    이후엔 살아있는 불꽃으로 정수 폭발 보충하고 → 파열로 쓰고 반복.

    강화 주문류는 쿨마다, 업화가 가능하면 불의 숨결은 항상 4단계로 쓰고,

    업화가 없을 때1단계 불의 숨결로 돌리세요.

    영원의 쇄도는 단일에선 1단계가 기본.

    전체적으로는 “정수 폭발을 얻고 파열으로 사용, 강화 주문는 쿨마다”의 반복입니다.





    이제 광역 로테이션.

    먼저, 광역에서 업화를 누르기 전, 모든 도트를 ‘우선순위 대상’에 다 묻혀 둬야 한다는 걸 꼭 기억하세요. 우선순위 몹이 죽는 시간이 그 풀링에서 걸리는 시간이에요.

    그걸 빨리 녹여야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단순히 미터기만 보고 광역딜만 치면 마지막에 그 피통 큰 몹만 혼자 오래 남아서 단일만 쳐야 해요.

    탱이 모으는 동안, 그 우선순위 몹에 살아있는 불꽃을 박아두고,

    임박한 파괴가 있다면, 몹이 다 모였을 때 깊은 숨결을 여기서 쓰는 게 베스트.

    아니면 용의 분노가 끝나고 내면의 불꽃이 아닐 때 쓰는 것도 대안입니다.

    착지하면 화염폭풍산산이 부서지는 별 + 장신구 + 물약 + 용의 분노.

    산산이 부서지는 별로 정수 폭발 1개가 생기니, 살아있는 불꽃 1회로 정수 폭발을 2개로 채우세요. 이미 2개면 생략하시구요.

    그리고 전세역전 + 불의 숨결업화 x2.

    우선순위 리스트는,

    화염폭풍 프록 뜨면 바로 소모하세요. 딜 비중이 커서 프록이 넘쳐 버리면 아까워요.

    화염폭풍은 쿨 돌면 바로 깔기.

    산산이 부서지는 별는 쿨마다. 단, 정수 폭발이 넘치지 않게만 주의.

    불의 숨결는 용의 분노 중엔 쿨마다. 업화 쓸 거면 항상 4단계,

    아니라면 2단계로 돌립시다.

    업화는 쿨마다 쓰세요. 아끼면 똥이에요.

    위에 말했던 게 다 없으면 기염 연타.

    하늘빛 일격은 절대 누르지 마세요.

    불꽃형성자에선 하늘빛 일격에 붙은 프록이 없어서 구립니다. 살아있는 불꽃이 낫습니다.

    살아있는 불꽃은 루비 잿불도 바르고, 화염폭풍 프록 확률도 올리고, 자체 데미지도 더 높아요.

    영원의 쇄도도 이번 세트 기준으로는 별로라서, 대체로 1단계만 툭 누르고 다른 걸 치는 게 낫습니다.

    풀차징할 가치가 낮아요.

    요약하면, 오프너만 익히면 그다음은 화염폭풍 프록/화염폭풍/업화/불의 숨결을 우선순위대로 돌리면서

    빈 시간엔 기염을 최대한 많이 누르기. 불의 숨결은 업화 있을떄 4단계 없을떄 2단계. 끝. 간단합니다.





생존기/유틸기


  • 요약

    • 흑요석 비늘 ×2: 30% 데미지 감소.
    • 구출 + 쌍둥이 수호자: 1분 쿨 보호막. 외생기로도 사용 가능.
      • 주의: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위치 이동시키지 말고 제자리로 구출
    • 미풍: 파티 전원 광역회피 20%. 적용 여부는 로그/커뮤니티/not even close 확인
    • 소생의 불길: 1분 쿨의 생존기. 도트데미지/채널형 광역데미지에 특히 강력.
      • 생병불씨 찍을 시 2인용 외생기로도 사용 가능. 탱커에게 써도 좋음.
    • 소작의 불길 / 말소: 딜에 글쿨을 쓰는 것보다 해제의 우선순위가 높음.

  • 설명

    마지막으로 생존기 얘기를 꼭 하고 싶어요.

    기원사가 물렁하고 잘 죽는다는 인식을 뒤엎고 싶습니다.

    단, 진짜 단단하려면 미리 생존기를 설계해서 플레이해야 해요.

    던전의 데미지 프로파일타이밍을 외워서, 오기 전에 먼저 키는 식으로요.

    우리가 가진 뎀감기, 흑요석 비늘은 2스택이고, 데미지 30% 감소를 부여합니다.

    대부분의 강한 패턴을 이 하나로 버틸 수 있어요.

    더 높은 단수로 가면 비늘 하나만으로 어려울 순 있지만, 그건 그때 가서 설계하면 됩니다.

    Not Even Close 같은 곳에서 가이드를 참고해 보세요.

    구출 보호막(쌍둥이 수호자)은 게임에서 가장 좋은 생존기 중 하나에요. 쿨 1분에 보호막도 크죠.

    중저단에선 이거 하나로 대부분의 패턴을 넘길 수 있어요.

    고단에선 파티원 보호용이나, 혹은 다른 생존기와 중첩해서 ‘원샷 패턴’을 버틸 때 씁니다.

    미풍은 파티 전원에 광역회피 20%를 줘요. 이동속도는 덤.

    어디서 유효한지는 디스코드나 혹은 사이트에 올라온 게 많으니까 확인하시고요.

    소생의 불길(1분 쿨)도 도트/지속데미지 구간에서 정말 사기에요.

    맞고 나서 스스로 회복해 힐러 부담을 크게 덜어 줍니다.

    예: 새벽인도자호 2넴— 여기에 쓰면 힐러가 아주 편해지죠.

    고단에서 더 욕심을 낸다면, 뒤에 이어지는 피해가 전혀 없는 원샷 데미지엔

    흑요석 비늘+ 소생의 불길을 같이 눌러서 맞고 → 혼자 회복 → 힐러는 그 시간에 딜.

    아주 미세한 최적화지만, 고정팟에선 체감이 될 겁니다.

    영웅 특성의 용족의 본능은 패시브로 쓸만하고, 생명불꽃은 소생의 불길을 타인에게도 줄 수 있어서 2인 생존기로 유용해요. 생명불꽃을 찍었다면, 반드시 대상을 지정해서 필요한 사람에게 꽂아 주세요. 파티에 광역딜이 거의 없고, 내가 단일 타겟 기술 같은 걸 맞게 생겼을 땐 대상을 탱커로 거는 게 안전하고 힐량도 좋습니다. 탱커 생존에 크게 기여해요.

    소작의 불길—제발 누르세요.

    출혈/독/저주/질병을 추적하는 ui를 만들거나 다운받으세요.

    아라카라 던전의 독은 말소로 쿨마다 지우세요.

    거기선 1글쿨로 딜하는 것보다 해로운 효과를 즉시 지우는 게 더 중요합니다.

    이런 유틸만 잘 써도 사람들한테 사랑받아요. 딜이 전부가 아닙니다.


    기원사는 물렁하지 않아요. 올바르게 플레이하면 단단합니다.

    데미지 타이밍을 외우고, 그 전에 미리 누르세요.

    죽었다면, 죽은 구간을 보고 “다음엔 여기서 뭘 먼저 누를지”를 계획하세요.

    중저단에선 구출만 잘 써도 대부분의 데미지를 버팁니다. 다만 구출로 상대방을 이동시키는 건 자제해 주세요. 상대가 이동시켜주길 원하거나, 확실히 구해 주는 상황이 아니라면, 상대가 제자리에서 구출되도록 상대 발 밑을 도착 지점으로 찍는 습관을 들이세요.

    마지막으로 쿨과 지속시간 개념을 꼭 기억하세요.

    예: 흑요석 비늘은 12초 지속, 1.5분 충전.

    보스가 쓰는 패턴이 45~50초 주기라면, 맞기 직전에 누르고 12초를 허비하듯 날리는 것보다,

    8~10초 일찍 눌러 패턴을 맞고 바로 쿨을 돌리기 시작하는 게

    다음 패턴 때 쿨이 맞아 떨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시즌1 새벽인도자호에서 많이 본 실수에요.

    패턴 직전에만 누르다 보니 다음 주기에 쿨이 몇 초씩 어긋나서 빈틈이 생기는 경우가 많았어요.

    패턴 타임라인을 보고, 조금 일찍 눌러서 재충전을 빨리 시작하는 느낌을 연습하세요.




오늘 영상은 여기까지! 이 영상이 마음에 들었길 바라요. 이런 형태의 가이드는 처음이라 편집도 아직 서툽니다. 촬영, 편집 전부 직접 하고 있어요. 어떤 피드백이든 (유튜브)댓글에 남겨 주세요. 다음엔 더 잘 만들어 보겠습니다. 모두들 이번 시즌 재밌게 보내세요!

Lv70 낙화젤리

용가리 많이 사랑해 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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