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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공략 이벤트] 기공추, 스증, 방어력?

terry0916
댓글: 3 개
조회: 11184
추천: 35
2020-11-07 17:14:12
영원회귀를 처음 시작해보면 기본공격추가피해(기공추, 기추뎀), 스킬증폭(스증)이란 용어를 다른 게임에서 사용하지 않아, '이건 도대체 뭐지?' 싶을 것이며, 스킬은 있는데 마법저항력은 없어 당혹스러울 것이다. 그런 사람을 위한 글이다.
결론만 말하자면 기공추, +스증은 타수 비례 트루뎀 / %스증은 전체 스킬뎀 증가 / 방어력은 물마방이다.



1. 기본공격추가피해(기공추, 기추뎀)

 기본공격추가피해는 쉽게 말하자면 방어력 무시 데미지(트루뎀)이다.
기본 공격 타수 마다 방어력을 무시한 데미지를 넣기 때문에, 평타 1번에 3대씩 때리는 돌격소총 아야, 하트 등이 선택한다.
 
예시) 
 '기본공격추가피해+20' 아이템을 끼고 있는 돌격소총 아야의 경우, 
평타 1번에 3대씩 공격이 들어가므로 방어력을 무시하고 [20]x3=60이란 데미지를 상대에게 가한다.
(무기 공격력에 기반한 평타와 별도의 데미지)

 기본공격추가피해는 오직 기본공격피해감소 아이템에만 데미지 감소가 이루어진다.

예시) 
 장식 중에 '탄창' 이라는 아이템을 끼고 있을 시, 기본공격피해감소 +6이라는 옵션이 적용된다. '탄창'을 장착하고 
'기본공격추가피해+20' 아이템을 장착한 돌격소총 아야에게 공격을 받는다고 하면,
  [20]x3=60의 방어 무시 데미지 -> [20-6]x3=42의 방어 무시 데미지
로 바뀌게 된다.

 기본적으로 기본공격추가피해는 다단히트를 기반으로 가기에, 기본공격피해감소 아이템에 의한 데미지의 감소가 크다.따라서 기본공격추가피해 아이템의 카운터는 기본공격피해감소 아이템인 셈.

기본공격에 대한 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다.

(( 공격력 * 100 / (100 + 상대 방어력)) + 기본공격 추가 피해 [flat] - 상대의 기본 공격 피해 감소 [flat]) * (1+ 기본 공격 추가 피해% - 상대의 기본 공격 피해 감소%)

치명타 공격시 기본공격추가피해 부분의 데미지는 증가하지 않는다.



2. 스킬증폭(스증)

 스킬증폭(스증)에는 + 증가와 %증가가 있다. 이들을 구분하자면

  1) + 스킬증폭
     : 트루뎀, 스킬 타격 마다 적용
  2) % 스킬증폭
     : 전체 스킬 데미지 증가(+스킬증폭에 의한 데미지도 증가시킴)

 이는 예시를 보는 것이 더 편할 것이다.

예시) 
 아야의 w가 1회 타격 시 [10]의 피해를 가하며, 총 10번의 타격을 가한다고 가정하자(총 피해량: [10]x10=100의 데미지)
 ([]안에 들어간 숫자는 1회 타격 시 데미지를 나타낸다)

 1) 스킬증폭 +10 아이템을 장착한 경우
   : 1회 타격시마다 +10의 트루뎀을 가하므로, [10+10]x10=200의 데미지를 가한다. 이 중 100은 트루뎀이다.
 
 2) 스킬증폭 10%의 아이템을 장착한 경우
   : 스킬 전체 데미지는 100이었으므로, 100x1.1=110의 데미지를 가한다.

 3) 스킬증폭 +10 아이템과 스킬증폭 10%의 아이템을 동시에 장착한 경우
   : 1회 타격시마다 +10의 트루뎀을 가하며, 전체 데미지의 10%가 증가하므로
     [10+10]x10=200에서 10%가 증가한 200x1.1=220의 데미지를 가한다. 이 중 110은 트루뎀이다.

즉, 타수가 많은 스킬의 경우에는 +스킬증폭이 유리하며, 타수가 적은 스킬의 경우에는 %스킬증폭이 유리하다.
다만, 현재 나와있는 아이템들 중 스킬증폭 아이템 갯수가 적으므로 복합적으로 섞을 수 밖에 없다.

스킬증폭 아이템들의 카운터는 스킬피해감소 아이템이다.
%스킬증폭 아이템이 +스킬증폭 아이템의 데미지도 증가시키듯이, 스킬피해감소 아이템도 +스킬증폭 아이템의 데미지도
감소시키기 때문.

스킬 데미지의 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다.

(( 스킬에 정의된 피해* 100 / (100 + 상대 방어력)) + 스킬 증폭 [flat] - 상대 스킬 피해 감소 [flat]) * (1+ 스킬 증폭% - 상대의 스킬 피해 감소 %)"

지금까지 적은 글들을 보면 기본공격의 경우에는 트루뎀이라 적어놓은 것은 이해가 가지만, 스킬에는 왜 트루뎀을
적어놨는지 궁금할 것이다. 이에 대한 답변을 하자면 '영원회귀의 방어력은 스킬데미지도 감소시킨다'



3. 방어력

 영원회귀에서 방어력은 '기본공격 뿐만이 아니라 스킬데미지도 감소시킨다'
즉, 영원회귀의 방어력은 물리방어력과 마법방어력 둘 다를 나타내는 것. 따라서 스킬에서 트루뎀 부분(+ 스증)도 꽤나 중요하다.

 방어력에 의한 데미지 감소 수식을 계산하기 어렵다면, 방어력을 '보이지 않는 추가체력(실드)'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예시)
 1) 방어력 20 ->최대 체력의 20% 증가
 2) 방어력 100 ->최대 체력의 100% 증가(= 데미지 감소 50%)
 3) 방어력 200 ->최대 체력의 200% 증가(= 데미지 감소 66.67%)

 위와 같은 '보이지는 않지만 존재하고 있는 추가체력(실드)'가 존재하며, 트루뎀만이 이를 무시하고 데미지를 가한다고 생각하면 조금 더 편할 수 있다.

Lv21 terry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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