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본공격추가피해(기공추, 기추뎀)
기본공격추가피해는 쉽게 말하자면 방어력 무시 데미지(트루뎀)이다.
기본 공격 타수 마다 방어력을 무시한 데미지를 넣기 때문에, 평타 1번에 3대씩 때리는 돌격소총 아야, 하트 등이 선택한다.
예시)
'기본공격추가피해+20' 아이템을 끼고 있는 돌격소총 아야의 경우,
평타 1번에 3대씩 공격이 들어가므로 방어력을 무시하고 [20]x3=60이란 데미지를 상대에게 가한다.
(무기 공격력에 기반한 평타와 별도의 데미지)
기본공격추가피해는 오직 기본공격피해감소 아이템에만 데미지 감소가 이루어진다.
예시)
장식 중에 '탄창' 이라는 아이템을 끼고 있을 시, 기본공격피해감소 +6이라는 옵션이 적용된다. '탄창'을 장착하고
'기본공격추가피해+20' 아이템을 장착한 돌격소총 아야에게 공격을 받는다고 하면,
[20]x3=60의 방어 무시 데미지 -> [20-6]x3=42의 방어 무시 데미지
로 바뀌게 된다.
기본적으로 기본공격추가피해는 다단히트를 기반으로 가기에, 기본공격피해감소 아이템에 의한 데미지의 감소가 크다.따라서 기본공격추가피해 아이템의 카운터는 기본공격피해감소 아이템인 셈.
기본공격에 대한 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다.
(( 공격력 * 100 / (100 + 상대 방어력)) + 기본공격 추가 피해 [flat] - 상대의 기본 공격 피해 감소 [flat]) * (1+ 기본 공격 추가 피해% - 상대의 기본 공격 피해 감소%)
치명타 공격시 기본공격추가피해 부분의 데미지는 증가하지 않는다.
2. 스킬증폭(스증)
스킬증폭(스증)에는 + 증가와 %증가가 있다. 이들을 구분하자면
1) + 스킬증폭
: 트루뎀, 스킬 타격 마다 적용
2) % 스킬증폭
: 전체 스킬 데미지 증가(+스킬증폭에 의한 데미지도 증가시킴)
이는 예시를 보는 것이 더 편할 것이다.
예시)
아야의 w가 1회 타격 시 [10]의 피해를 가하며, 총 10번의 타격을 가한다고 가정하자(총 피해량: [10]x10=100의 데미지)
([]안에 들어간 숫자는 1회 타격 시 데미지를 나타낸다)
1) 스킬증폭 +10 아이템을 장착한 경우
: 1회 타격시마다 +10의 트루뎀을 가하므로, [10+10]x10=200의 데미지를 가한다. 이 중 100은 트루뎀이다.
2) 스킬증폭 10%의 아이템을 장착한 경우
: 스킬 전체 데미지는 100이었으므로, 100x1.1=110의 데미지를 가한다.
3) 스킬증폭 +10 아이템과 스킬증폭 10%의 아이템을 동시에 장착한 경우
: 1회 타격시마다 +10의 트루뎀을 가하며, 전체 데미지의 10%가 증가하므로
[10+10]x10=200에서 10%가 증가한 200x1.1=220의 데미지를 가한다. 이 중 110은 트루뎀이다.
즉, 타수가 많은 스킬의 경우에는 +스킬증폭이 유리하며, 타수가 적은 스킬의 경우에는 %스킬증폭이 유리하다.
다만, 현재 나와있는 아이템들 중 스킬증폭 아이템 갯수가 적으므로 복합적으로 섞을 수 밖에 없다.
스킬증폭 아이템들의 카운터는 스킬피해감소 아이템이다.
%스킬증폭 아이템이 +스킬증폭 아이템의 데미지도 증가시키듯이, 스킬피해감소 아이템도 +스킬증폭 아이템의 데미지도
감소시키기 때문.
스킬 데미지의 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다.
(( 스킬에 정의된 피해* 100 / (100 + 상대 방어력)) + 스킬 증폭 [flat] - 상대 스킬 피해 감소 [flat]) * (1+ 스킬 증폭% - 상대의 스킬 피해 감소 %)"
지금까지 적은 글들을 보면 기본공격의 경우에는 트루뎀이라 적어놓은 것은 이해가 가지만, 스킬에는 왜 트루뎀을
적어놨는지 궁금할 것이다. 이에 대한 답변을 하자면 '영원회귀의 방어력은 스킬데미지도 감소시킨다'
3. 방어력
영원회귀에서 방어력은 '기본공격 뿐만이 아니라 스킬데미지도 감소시킨다'
즉, 영원회귀의 방어력은 물리방어력과 마법방어력 둘 다를 나타내는 것. 따라서 스킬에서 트루뎀 부분(+ 스증)도 꽤나 중요하다.
방어력에 의한 데미지 감소 수식을 계산하기 어렵다면, 방어력을 '보이지 않는 추가체력(실드)'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예시)
1) 방어력 20 ->최대 체력의 20% 증가
2) 방어력 100 ->최대 체력의 100% 증가(= 데미지 감소 50%)
3) 방어력 200 ->최대 체력의 200% 증가(= 데미지 감소 66.67%)
위와 같은 '보이지는 않지만 존재하고 있는 추가체력(실드)'가 존재하며, 트루뎀만이 이를 무시하고 데미지를 가한다고 생각하면 조금 더 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