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CPU/RAM] 인텔 10세대 코어 i7-10700K (코멧레이크S)

블레더
조회: 1636
2020-08-17 15:43:57


- 소개 


이 번에 소개해 드릴 제품은 인텔 10세대 코어 i7-10700K (코멧레이크S) 입니다. 


인텔 10세대 코어 i7-10700K (코멧레이크S) 프로세서는 LGA 1200 소켓에 기존 14나노 공정을

이어 받은 고성능 인텔 CPU 입니다. 언락된(K버젼) 인텔 프로세서로 뛰어난 오버클럭 성능을

가지고 있고, 8개 코어와 16개 쓰레드에 기본 클럭 3.8GHz 속도와 최대 부스트 클럭 5.1GHz

속도를 냅니다. TDP는 125W이며 인텔 터보 부스트 맥스 기술 3.0으로 부하가 높은 작업시에

도 고클럭을 계속 유지시켜 줍니다. 무상 보증 기간은 (주)코잇에서 3년입니다.


오버클럭 하기 전과 후로 여러 벤치와 게임 테스트 통해 어떤 성능이 나오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개봉기



기존 인텔 CPU 패키지와 같습니다. 10세대 코어 i7-10700K UNLOCKED(언락) 표기가 있습니다.



언락된 인텔 K시리즈는 기본 쿨러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오버클럭시 사제 쿨러 권장합니다.)



패키지 측면에는 제품 코드, 시리얼 넘버, 스태핑이 적혀 있습니다.



무상 보증 기간은 (주)코잇에서 3년입니다.



후면에는 프로세서를 볼 수 있게 그 부분만 오픈되어 있고, 패키지 봉인씰이 있습니다.



기존 인텔 시리즈 패키지와 같이 CPU는 무지 박스로 잘 포장되어 있네요. 



CPU는 플라스틱에 잘 고정되고, 메뉴얼에 은색 인텔 정품 스티커가 있네요. 쿨러는 없습니다.


- 외형



인텔 9세대 CPU는 상단에 홀이 2개 있었는데, 이 번 10세대 CPU는 하단에 홀 2개가 있네요.



장착 소켓 자체가 달라졌기 때문에 LGA1200 지원 메인보드를 반드시 구매하셔 합니다.



인텔 i7-10700K CPU 오버클럭을 하려면 전원부가 좋은 Z490 이상급의 메인보드를 추천합니다.



히트스프레더는 두께를 기존보다 두껍게 했고, IHS 사이에 솔더링으로 발열을 최소화 했습니다.



- 조립



프로세서 : 인텔 i7-10700K (코멧레이크S) 코잇

메인보드 : MSI MPG Z490 게이밍 엣지 WIFI

수냉쿨러 : 써멀테이크 플로우 링 RGB 360 TT 프리미엄

메모리 : 지스킬 트라이던트 DDR4 PC4-3200 8G X 2 

그래픽카드 : 이엠텍 GTX1660 TI 

저장장치 : 팀그룹 L5 3D 480GB (HDD320 X 1)

파워서플라이 : 슈퍼플라워 700W


원활한 CPU 및 메모리 오버클럭을 위해서 최소 20만원 이상의 Z490 메인보드를 추천합니다.



최근 가성비 좋고 오버클럭이 잘되는 MSI MPG Z490 게이밍 엣지 WIFI 메인보드로 골랐습니다.



CPU를 소켓 홀에 제대로 맞게 장착하고, CPU 상단에 써멀 구리스를 발라줍니다.



CPU 온도를 최대한 제어하기 위해서 3열 수냉 쿨러를 장착해 줬습니다. (10만원대 이상 추천)



- CPU 및 메모리 오버클럭 셋팅 (바이오스)



메인보드 바이오스 화면입니다. 오버클럭 셋팅 (OC) 메뉴로 가면 됩니다. 제조사마다 다릅니다.



CPU 배수 : 50, 캐쉬 : 45, 메모리 : DDR4-4000 맞춰 줍니다. 나머지 항목들도 맞추면 됩니다.



CPU 전압 : 1.32~1.34V, 메모리 전압 : 1.45~1.49V, SA / IO 전압 : 1.25~1.35V 권장합니다.



고급 CPU 항목 안에 있는 전력 제한 부분들은 비활성화로 하고, 수치를 가장 높게 설정합니다.



메모리 타이밍 항목입니다. 최대한 높게 풀어주고, 1차 및 2차 타이밍은 모두 AUTO로 합니다.



전압 유지 항목이며, 주로 VCC 센스에 모드 3/4를 하는데, 저는 Socket 센스에 모드5가 맞네요.



CPU 수율과 온도 때문에 51배수는 안되고, 50배수 및 메모리 4000 상태가 안정화 최대치네요.


- 안정화



안정화란 CPU에 계속 100% 과부하를 주어 에러나 블루스크린(꺼짐) 현상을 미리 알아보는 작

업입니다. 안정화가 통과 됐다고 해서 실사용시 완벽하다고 볼 수는 없지만, 그래도 이 정도면

충분하겠지라는 마음의 안정화가 필요하기 때문에 대부분 이 과정을 거칩니다.

안정화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LinX, PRIME95 입니다. 주로 많이 사용하는 LinX 프로그램

으로 진행했으며 일반 버젼이 아닌 다소 느슨한 레거시 버젼을 사용했습니다. 그 전에 인텔 i5

-9600KF 오버클럭 안정화 작업을 했을 때도 레거시 버젼을 통과해 에러 없이 실사용 했었습니

다. 참고로 메모리 2차, 3차 타이밍을 수동으로 맞추면 성능이 대폭 올라가지만, 셋팅 자체가

시간이 많이 걸리는 관계로 오토로 다 맞춰 놓고 안정화 작업을 했습니다. 권장 20회 입니다.


- 벤치 마크 (CPU 및 메모리 오버클럭 전/후)



왼쪽이 노멀클럭으로 올 부스트 코어 4.7GHz 작동하며, 오른쪽이 오버클럭 5.0GHz 작동입니다.



CPU-Z 벤치 테스트이고, 싱글 및 멀티 쓰레드 스코어입니다. 높을수록 좋습니다.



CPU 연산 테스트 입니다. 낮을수록 좋습니다.



압축 및 압축풀기 성능을 테스트 하는 7-ZIP 벤치마크 입니다. 전체 평가가 높을수록 좋습니다.



캐쉬 및 메모리 벤치마크이며, Read/Write/Copy는 높을수록 좋고, Latency 낮을수록 좋습니다.



V-RAY 렌더링 벤치 테스트 입니다. 높을수록 좋습니다.



3DMARK 파이어 스트라이크 벤치입니다. 높을수록 좋습니다. 그래픽카드는 GTX1660 TI 입니다.


- 게임 벤치 (CPU 및 메모리 오버클럭 전/후)



국민 옵션으로 FHD 24인치 모니터에서 진행했고, 맵은 사녹에서 세 번 플레이 평균값 입니다.



옵션은 높음으로 FHD 24인치 모니터에서 진행했고, 세 번 플레이 평균값 입니다.



옵션은 높음으로 FHD 24인치 모니터에서 진행했고, 세 번 플레이 평균값 입니다.



옵션은 높음으로 FHD 24인치 모니터에서 진행했고, 세 번 플레이 평균값 입니다.


- 소비전력 및 온도 (CPU 및 메모리 오버클럭 전/후)



소비전력과 온도는 HWINFO 프로그램을 통해 실시간으로 수치를 확인한 평균값 입니다.



크게 부하를 주는 작업 일수록 소비전력의 격차가 벌어지는 모습입니다.



풀로딩을 걸어주는 프로그램이 아닌 이상, 오버클럭 전/후 온도 변화는 크지는 않았습니다.


- 총평



노멀클럭과 오버클럭을 통해 벤치 및 게임 성능을 확인해 보았고, 소비전력 및 온도까지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i7-10700K CPU는 배수가 언락된 프로세서에 높아진 8코어 16쓰레드 임에도 이

전 인텔 8세대 및 9세대 프로세서보다 확실히 오버클럭이 잘 들어가는 편입니다. 

아무래도 이 번 프로세서는 그 이전 세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CPU 전압이 낮게 들어가고, 구조가

내장 히트스프레더(IHS)를 두껍게 하고 사이에 솔더링으로 발열을 최소화했기 때문입니다.


노멀클럭에서 올 코어 부스트 4.7GHz 수치로 작동하기 때문에 오버클럭 5.0Ghz 상태에서는 수

치로나 성능으로나 큰 차이는 없었지만, 메모리 오버폭이 DDR4-4000 클럭 이상으로 상당 부분

올라가서 전체적인 성능이 업그레이드 됐습니다. 특히 게임 프레임에 메모리 오버 클럭이 지대

한 영향을 주는데요. CPU 및 메모리 오버 클럭시 게임 평균 프레임이 많이 올랐습니다.


초기 판매 가격이 높았지만, 지금은 많이 안정화된 추세라 40만원 초반까지 내려와서 크게 부담

없이 구매 가능하며 게이밍에 있어서는 왜 인텔이라고 하는지 다시 한번 알게해 준 인텔 10세대

코어 i7-10700K (코멧레이크S) 프로세서 였습니다.


"본 포스팅은 인텔 공인대리점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Lv22 블레더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