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CPU/RAM] GEIL PRISTINE V 5600MHz 메모리 리뷰

Divenire
조회: 321
2023-08-29 00:32:27



DDR4에서 DDR5로 메모리 시장에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올해는 DDR5 메모리의 보급화가 크게 이뤄지는 해라고도 볼 수 있는데요, 고클럭 메모리 프로파일을 지닌 튜닝램뿐만 아니라 DDR5 메모리 모듈부터 마더보드, CPU에 이르기까지 DDR5의 메모리 클럭이 점차 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오늘 살펴볼 GEIL(게일)의 PRISTINE V 램은 엔트리급 메모리 제품군 중 5600MHz를 지닌 높은 클럭을 지닌 제품인데요, 현 시점에서 5600MHz 이상의 높은 클럭을 원하는 유저라면 튜닝램 제품군으로 살펴보겠지만 해당 제품군은 소위 번들램 영역에서 가장 높은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는 가성비 제품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언박싱을 시작으로 GEIL PRISTINE V 램을 살펴보겠습니다.





단일 램 패키징 디자인으로 별도의 완충재 없이 패키징되었습니다. 소위 번들램이라고도 불리는 고클럭 XMP 및 별도의 방열 솔루션이 없는 메모리 제품군 들 중 알루미늄 호일에 포장된 것에 비하면 부족함 없는 모습입니다.

더불어 GEIL의 경우 다년간 튜닝램 시장에서 가성비 제품군을 꾸준히 출시한만큼 엔트리급 메모리 시장에서도 차츰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GEIL PRISTINE V 메모리는 5600MHz 클럭으로 램 타이밍 CL 46-46-46-90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메모리 하나당 16GB 용량을 지니며 이번 리뷰에서는 GEIL PRISTINE V 메모리를 2개 사용하여 듀얼채널 구성으로 살펴보겠습니다. 







PCB는 검은색 색상으로 대부분의 마더보드와 이질감 없이 배치됩니다. 삼성 및 하이닉스의 초록색 PCB 기판이 싫은 유저라면 동일한 클럭을 지닌 해당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좋지않을까 싶습니다. 





DDR4 메모리에 비해 더 낮은 동작전압(1.1V)를 지닙니다. 





GEIL PRISTINE V 메모리에 적용된 DDR5 메모리 모듈은 하이닉스의 메모리가 적용되었습니다. 모듈 하나당 2GB 구성으로 메모리 제품 당 8개의 모듈이 부착되었습니다.

신호 마진을 위해 가능한 골드핑거에 가깝게 모듈을 배치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DDR4와 큰 차이를 두는 PMIC영역. 전력 컨트롤을 마더보드 영역에서 메모리 영역으로 옮겨왔습니다. 





후면엔 IC 및 소자 실장 없는 모습이며 반대편 메모리 모듈의 VIA만 일부 확인됩니다. 





PC에 장착한 모습입니다. 

듀얼 채널구성으로 배치하였으며 마더보드의 PCB 색상과 동일하여 이질감없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마더보드에 장착한 직후 모습입니다.

메모리 클럭은 JEDEC 기준상 4800MHz이며 DRAM 상태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XMP 및 EXPO 프로파일은 5600MHz로 표기 사양과 동일한 클럭 및 타이밍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출시되는 대다수의 마더보드는 5600MHz를 디폴트로 지원하거나 XMP를 자동으로 설정하기도 하는데요, 손쉽게 XMP 프로파일을 설정할 수 있는 만큼 설정 부분은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PC에 장착한 직후 모습입니다.  총 32GB 구성으로 5600MHz 동작 속도를 지닌 XMP 프로파일이 잘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벤치마크를 진행한 결과입니다. 

13900KF 기준 위와 같은 결과를 보였습니다. 

CPU의 퍼포먼스에 영향을 크게 받지만 종전의 DDR4대비 전반적인 MIPS는 높게 표현되는 편이였습니다. 






시네벤치 2종도 진행하였습니다.

저클럭 DDR5 메모리 모듈 대비 소폭 높게 결과가 나타났으며 반복 시행시에도 조금 더 준수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가성비 5600MHz 제품을 찾고 있는 유저에게 적합한 메모리입니다.

검은색 PCB 색상으로 마더보드와 일체감을 주며 고클럭 튜닝램 제품군을 구매하기에 부담스러운 유저에게 적합한 엔트리 메모리 제품입니다. 하이닉스 DDR5 메모리 모듈이 적용되었으며 최근 출시되는 마더보드의 XMP 및 EXPO 설정도 첫페이지에서 손쉽게 설정할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하므로 일반 유저도 쉽게 클럭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해당 리뷰는 서린 서포터즈의 일환으로 제품을 제공받았으며 어떤 간섭없이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제품 정보 : https://prod.danawa.com/info/?pcode=21695174 



Lv8 Divenire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