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CPU/RAM] AMD 라이젠 7600 사용후기

밀랍미녀
조회: 964
2023-09-09 00:43:17

AMD 라이젠 7600 출시 초기, 운좋게 사용할 기회 있어서 리뷰를 남긴 적이 있습니다.

출시 초기라 정보가 많지 않았고, 특별한 설정을 하지 않고도, 낮은 온도와 훌륭한 성능의 결과에 만족했습니다.

얼마전 AMD 번들 프로모션으로 "스타필드" 게임을 받을수 있다는 소식을 듣고, 바로 라이젠 7600을 구매하고, 한 달 넘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다나와 체험단에 운좋게 참여하게 되어, 다시 한번 라이젠 7600을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구매한 라이젠 7600과 체험단에서 임대 받은 라이젠 7600, 동일한 제품의 성능을 비교하면서 소개해볼까 합니다. 동일한 CPU라 하더라도, 뽑기운에 따라 성능이 유효하게 차이가 나는 경우가 가끔 있어서, 색다르게 소개하는 점 이해해주시고, 재미있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1. 제품소개

라이젠 7600 스펙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지원 소켓은 AM5이며, 5nm 공정, TDP 65W, 낮은 열설계전력으로 발열이 적고 저소음 PC환경에 적합합니다.

L3 캐시 32MB 6코어 12쓰레드로 AAA급 게임과 여러가지 작업시에도 원활하게 사용이 가능할 정도로 성능이 뛰어납니다.

내장그래픽카드가 있어서 별도의 외장 그래픽카드가 없더라도 가벼운 그래픽 작업이나 영상 시청등이 가능하며, 외장 그래픽카드가 고장 나서 수리기간 중에도 비상용으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그래픽 카드 고장난 경험이 있으신분은 잘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이전 세대와 달리 내장그래픽을 지원하는 점이 굉장히 마음에 듭니다.



체험단으로 임대 받은 제품은 뽁뽁이에 안전하게 포장된 CPU 뿐이었습니다.

이 글을 시작으로 라이젠 7600을 처음 접한 분이 계실지 몰라서, 제가 구매하고 보관중인 구성품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라이젠 7600 CPU, 정품 스티커, 쿨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검은색 상자를 열면, 쿨러가 있고 쿨러 아래에는 써멀구리스 동그랗게 도포되어 있습니다.

사무용으로는 충분하겠지만, 작업이나 게임용으로 사용할 것이기에, 테스트에는 별도의 공랭 쿨러를 사용하겠습니다.



2. 조립 및 설정

써멀구리스는 9개의 점을 찍어서 골고루 퍼지도록 도포했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 사양입니다.

작업용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고성능 고가의 SSD 제품이 포함되어 있지만, 게이밍용으로 사용한다면 더 가성비 좋은 제품으로 가격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즐겨하는 게임에 따라 더 비싼 그래픽카드를 결정하시더라도, 100만원대 컴퓨터를 구성하실 수 있습니다.




CPU는 PBO를 Enabled로 설정합니다.



Ram은 EXPO로 5600 클럭으로 설정합니다.



3. 벤치마크

CPU-Z (왼쪽: 소유, 오른쪽: 임대)

-  에서 오차 범위내이지만, 임대 라이젠 7600이 근소한 차이로 점수가 잘 나왔습니다.



CINEBENCH R23 (왼쪽: 소유, 오른쪽: 임대)

-  마찬가지로 오차 범위내이지만, 소유한 라이젠 7600이 싱글 점수는 앞서지만, 멀티 점수는 작게 나왔습니다. 다만, 임대한 라이젠 7600은 온도가 더 높게 나왔습니다.


3DMARK Fire Strike (왼쪽: 소유, 오른쪽: 임대)

- 소유한 라이젠 7600이 27675점으로 근소하게 이겼습니다. 대신 임대한 라이젠 7600에서는 그래픽카드 점수가 높아서 종합 점수는 반대로 더 높습니다.


어쎄신 크리드 오딧세이(왼쪽: 소유, 오른쪽: 임대)

- 소유한 라이젠 7600에서는 최대 프레임은 더 높고, 최소 프레임은 더 낮게 나왔습니다. 평균 프레임도 1프레임 낮게 측정되었습니다.


호라이즌 제로던(왼쪽: 소유, 오른쪽: 임대)

- 거의 차이가 없다고 봐야겠지만, 임대 라이젠 7600이 조금 더 앞서는 결과입니다.


레드 데드 리뎀션 2(왼쪽: 소유, 오른쪽: 임대)

- 평균 프레임이 소유한 라이젠 7600이 앞섭니다. 다만 최대 최소 프레임의 폭이 더 커서 프레임이 출렁여서 임대 라이젠 7600이 더 안정적인 느낌이 듭니다.


벤치마크를 지원하지 않는 게임에서는 조건을 맞추어 테스트 하기 힘들어서 단순 플레이만 해보았습니다.

데드 아일랜드2, 데쓰 스탠딩, 스타필드에서 아주 쾌적하게 플레이 할수 있을 정도로 프레임이 부드럽게 잘 나왔습니다.



4. 마무리

지금까지 라이젠 7600 에 대해 알아보고 조립 및 각종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 CPU에 최대 부하를 주는 프로그램 CPU-Z, CINENBENCH R23으로 테스트 했을 경우, 문제 없이 정상 작동하는것을 확인했으며, 구매한 라이젠 7600과 임대 받은 라이젠 7600은 거의 차이가 없는 비슷한 결과 값이 나오는것을 확인했습니다.

- 최근에 출시한, 그리고 앞으로 출시할 AAA게임까지도 쾌적하게 플레이 가능한 CPU임을 확인했습니다. 작업 뿐만 아니라 게임에서도 차이가 거의 없는 점을 확인했습니다. 테스트 샘플이 작아서 통계를 낼수는 없겠지만, 특별히 불량이 아닌 이상 비슷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AMD에서 진행중인 번들 프로모션으로 "스타필드", "P의 거짓" 2개의 게임을 받을 수 있는걸 고려하며, 실구매가는 더 저렴하게 느껴집니다.

스타필드 : https://ryzen.co.kr/amd_event230711/write

P의 거짓 : https://ryzen.co.kr/amd_event230818/write


스팀에 등록된 "P의 거짓" 시스템 요구 사항입니다.

퀘이사존에서 제시한 해상도별 요구 사항이며, 네오위즈 측에서도 해상도별 사양에 대해 정확하다고 인정했다고 합니다. 어느 해상도든 라이젠 3600이면 권장 사양에 포함되며, 동급 라인 차세대가 5600X이며, 그 다음 세대인 7600이라면 아주 원활하게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쾌적한 게임 플레이와 원활한 작업 환경을 제공하는 성능임에도, 저렴한 보급형 공랭쿨러로도 쿨링이 가능할 정도로 발열이 적은것이 만족스러웠습니다. 65W의 낮은 TDP(열설계전력)로 발열이 적어서 팬 등의 소음에 민감한 분들은 저소음 PC환경으로 더욱 만족할것으로 예상됩니다.


구매링크

https://prod.danawa.com/info/?pcode=18718496&_OC_=ex_blog1&logger_kw=ex_blog1&?utm_source=naver&utm_medium=blog&utm_content=&utm_campaign=event_amd_230824

해당 컨텐츠는 AMD에서 제품을 받아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았습니다.


#라이젠7600 #p의거짓사양 #100만원대컴퓨터 #AMD #Ryzen #라이젠 #CPU #게이밍CPU


Lv15 밀랍미녀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