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와 전쟁사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함선] 아이오와급 전함 16"/50 Mk.7의 초중량탄 사격 오차 보정법

아이콘 홍차가식었엉
댓글: 2 개
조회: 7354
추천: 4
2017-09-09 17:40:53














안녕하세요. 다른동네에 썼던걸 여기도 끄적여봅니다.

모바일로 작성한거라 글ㅡ사진 구성이 불친절한건 이해해주세요.

자료는 미해군 BuOrd (Bureau of Ordnance)에서 발행된 "OP 770 RANGE TABLES FOR 16"/50 CALIBER GUN, MARK D, RIFLING 1/25 2700lb PROJECTILE IV 2500 F.S. TO 42,345 YARDS"를 참고했습니다. 참고로 해당문서는 기밀해제된거니 검은양복 부르지 마세요 _-_

시작하기전에 외부  팩터부터 늘어놓으면 글이 쓸데없이 길어질거같아 바로 사진에 대한 설명으로 넘어가겠습니다.

플러스로 가장 중요한부분. 자주 언급되는 range값은 관측장비를 통해 계측된 표적과의 거리입니다.

첫번째사진은 사거리에 따른 포이(포를 수평으로 고정시킨 회전축.) 위치와 지구 곡선에 대한 거리 보정입니다. 여기서 포이의 높이는 평균 32피트로 입니다. 아이오와 주포는 맨 왼쪽에 해당됩니다.

두번째 자료는 거리에 따른 지구 곡률입니다. 1000의자리수 열과 100의자리수 행에 맞춰 원하는 값을 찾으면 되는식이죠.

세번째 자료는 미리 ballistic density의 개념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건 고각사격시 포탄의 고도에 따라 대기 밀도가 변하는 특징에 기인합니다. 아이오와급 기준 양각 40도 이상 주고 사격시 포탄은 3만피트 이상 올라가는데 이는 여객기의 순항 고도와 맞먹으며 대기 밀도는 해수면의 1/4에 지나지 않습니다. 즉 ballistic density는 대기밀도에 따라 탄도특성이 연속적으로 변하는것에 대응하는 평균 대기밀도값입니다.

그래서 세번째 자료의 사진은 ballistic density값 산출이 불가능 할때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자료입니다.

먼저 기압계와 온도계의 값을 읽고 기압계값은 (B)그래프에, 온도계값은 (T)그래프에 각각 대응하는 값을 마크합니다. 그리고 두 점을 직선으로 잇고 support (D)에 직선이 교차하는 지점에 마크합니다.

이후 range (R)에 표적과의 거리에 대응되는 값을 마크하고 support와 range의 점을 잇는 두번째 직선을 그립니다. 이때 두번째 직선과 맨 오른쪽의 error 눈금이 만나는 곳이 위의 대기조건에 대응하는 거리 오차가 되는겁니다.

다음 4,5 번째 사진은 열 번호별로 설명하겠습니다.

1.거리
2.도단위 포신 부앙각
2a. 분단위 포신 부앙각
2b. 분단위 포신 부앙각 증가치
3. 포탄 착탄시 낙각
4. 착탄시간(이걸 참고하면 신관 세팅이 쉽겠죠?)
5. 착탄시 충돌속도
6. 투사체 회전에 따른 수평 편향 이동거리.즉 포탄이 직선으로 나아가는동안  요잉효과에 의해 한쪽으로 사이드스텝 가는 거리입니다.
7. 이건 저도 불확실합니다. 하지만 값의 변동을봐선 20피트 높이 통과후 통과지점으로부터 이동한 평면거리같습니다.
8. 해당 탄도곡선 최대 높이.
10.포구초속 10피트당 거리증가
11. 투사체 중량 10파운드당 거리 증가
12. Ballistic density  10퍼센트 감소에 대응하는 거리증가
13.포구 방향기준 풍속 10노트 증가에 대응하는 거리 증감
14. 포구 방향기준 이동속도 10노트 증가에 대응하는 거리 증감(즉 30노트로 항해하면서 전방을 수평조준하고 있다면 전방 30노트, 후방으로 수평조준시 후방 30노트. 요약하자면 포탄에 실리는 함선의 이동속도의 관성입니다.
15. 표적이 10노트의 속도로  조준방향을 향해 멀어질시 대응하는 좌우 편차 보정
16.측풍 10노트 증가에 대응하는 좌우 편차 보정
17.함포가 10노트 속도로 측면 운동시  이에 대응하는  좌우 편차 보정
18. 표적의 좌우 10노트 속도로 이동시 이에 대응하는 좌우 편차 보정
19. 조준시 100 야드 증감에 따른 수직 착탄 높이 변화

위의 10노트 내지는 10퍼센트 증감에 따른 보정은 선형 증감이므로 해당 값이 20노트 또는 20퍼센트일시 쿨하게 2를 곱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표에는 나와있지않지만 기본 포구탄속을 위한 장약 온도는 화씨 90도이며 화씨 1도의 증감에 따라 포구초속은 초속 2피트씩 선형증감하게 됩니다.

6번째 사진은 지구 자전에의한 코리올리력에 대한 보정으로 읽는법은 먼저 전장의 위도에 대응하는 박스를 찾고 북극점을 기준으로 한 표적의 방위와 거리에 해당하는 값을 찾아 적용해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7번째 사진은 발사횟수(x축)에 대한 포구탄속(초속 2500피트 기준) 감소입니다.

어때요 참 쉽죠? 사격제원 보정 그거 어렵지 않아요 까르르....orz

추가로 초탄발사에 대한 보정치도 있습니다. 초탄발사시와 지속사격시 포신, 약실 표면 온도가 다르거든요...

Lv72 홍차가식었엉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월탱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