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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BGM팩을 만들어보자! (2편)

작은신선
댓글: 4 개
조회: 2426
추천: 22
2016-08-06 08:33:28
안녕하세요 작은신선입니다.

이번 편에서는 본격적으로 wwise프로그램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반부분은 까만땅콩님이 올려주신 정보글과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그래도 처음부터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1. wwise 실행




먼저 실행을 하게되면 어떤 project를 열것인지 선택하는 창이 나옵니다. 저는 bgm을 만들었기 때문에 bgm maker라는 

project를 이미 가지고 있지만 여러분들은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 new를 클릭해봅시다.

그러면



이렇게 나오는데 name은 말그대로 project 이름이고 location은 project가 저장될 경로입니다. 그리고 select none을

클릭해주신후 ok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그다음에 윗부분의 project - project settings에 들어갑니다




들어가면 add action name이란 부분이 있는데 이부분을 체크를 해제해줍니다.



그다음 ok를 눌러주시고 

project explorer에서 audio탭 Audio-Mixer-Hierarchy아래의 Default Work Unit 아래에 Actor-Mixer을 추가해줍니다.



Actor-Mixer의 이름을 Music으로 해주시고 "Music"을 클릭한후 오른쪽화면을 보면 여러가지 탭이 있을텐데 그중 

RTPC를 눌러줍니다.



그다음 >>표시를 눌러서 voice volume을 선택해줍니다.



voice volume 옆의 >>를 클릭하여 game parameters - new 에 들어갑니다.



이름에 RTPC_ext_menu_volume_music을 넣어주고 ok를 눌러줍니다.

그다음 다시 project explorer에서 audio탭에서 Random Container을 추가해줍니다. 



여기서 wwise 프로그램을 만질때 가장 중요한 event목록을 정리해야할 것 같네요

hangar_prem_v2_music_lobby 
hangar_v2_music_lobby 
hangar_premium_IGR_music_lobby 

모두 차고음입니다 순서대로 프리미엄차고, 그냥 차고, pc방 프리미엄 차고 이렇게 3가지 입니다.

music_america
music_desert
music_euro_city
music_euro_vilage
music_himmelsdorf
music_kavkaz
music_kharkov
music_malinovka
music_rus_city
music_rus_vilage
music_stalingrad

이건 멀까요?? 맵이름이 잔뜩 있죠? 이건 맵이 로딩되는 것과 30초 대기시간때 음악이 나오는 이벤트입니다.


music_main_menu

music_main_menu는 로그인 음악입니다.

music_victory
music_defeat
music_drawn_game

전투 결과창 음악들입니다. 순서대로 승리 패배 무승부입니다.

music_combat

이게 가장 중요하죠.... 전투음입니다. 위의 맵이름들이 적혀져 있는 것들이 전투 대기음이었다면 이거는 30초후 전투시작

했을때 나오기 시작하는 음악입니다.

music_tutorial

이건 튜토리얼 음악입니다. 그닥 필요없어보이네요. 저도 이건 잘 모릅니다. 튜토리얼은 저도 음악이 겹쳐져서 
나오더라구요. 전투에 영향을 주는 부분은 아니니 안넣어도 상관없을듯 합니다.

그리고 제가 이상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는데...

0.9.15.1패치가 되고나서 music_lobby부분이 나오질 않습니다. 계속 차고음만 재생되더군요

lobby는 차고에서 전투시작 누르면 넘어가는 창, 즉 방잡을때 기다리는 창에서 재생되는 음악인데.. 차고음에서

이유는 모르겠지만 바뀌질 않습니다. 근데 전 차고음이 쭉 재생되는게 더 괜찮다고 생각해서 그대로 나두었습니다.

그외에 

loginscreen_ambient_start
loginscreen_ambient_stop
loginscreen_music_pause
loginscreen_music_resume
loginscreen_music_start
loginscreen_music_stop_longfade
loginscreen_mute
loginscreen_unmute

이 이벤트들은 저도 잘 모르는 건데 대충 알아보자면 로그인 화면때 이벤트들 일겁니다.

그리고 추가로

ue_01_loginscreen_enter
ue_01_loginscreen_exit
ue_02_hangar_enter
ue_02_hangar_exit
ue_03_lobby_enter
ue_03_lobby_exit
ue_04_loadingscreen_enter
ue_04_loadingscreen_exit
ue_05_arena_enter
ue_05_arena_exit
ue_06_result_enter
ue_06_result_exit

이 이벤트들은 부가적인 것들인데 1. 로그인 창 들어갈때 나갈때, 2. 차고 창 들어갈때 나갈때

3. 로비창 들어갈때 나갈때, 4. 로딩창 들어갈때 나갈때, 5. 전투창 들어갈때, 나갈때

6. 결과창 들어갈때 나갈때 인데 

아까 music_america같은 맵이름이 전투 시작전 음악이라고 했는데 

ue_05_arena_enter같은 이벤트의 경우 전투시작전 음악부터 전투끝까지 쭉 재생되는 이벤트입니다.

이 이벤트들은 저 위의 이벤트들과 함께 넣게되면 음악이 겹쳐서 들리게 됩니다.

예를 들어 ue_05_arena_enter과 music_combat을 함께 넣게 되면 전투시작후부터 쭉 음악이 겹쳐서 들리게 됩니다..

안그렇게 하는 방법도 있긴 있습니다만.. 되도록이면 겹칠만한 이벤트들은 같이 넣지 말아주세요.

ue들어간 이벤트는 아마 안넣어도 상관없을 겁니다. 근데 이상하게 북미섭은 맵이름이 들어간 이벤트들이

재생되지 않아서 부득이하게 ue_05_arena_enter를 쓴적이 있습니다. 

자 이것으로 2편 마무리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한번 추천부탁드립니다.







Lv0 작은신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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