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C2018] 스팀스파이가 말하는 '배틀그라운드에서 핵이 줄어들지 않는 이유'

게임뉴스 | 김규만 기자 | 댓글: 148개 |


▲ 세르게이 갈리온킨(Sergey Galyonkin) 에픽게임즈 퍼블리싱 전략 디렉터

강연자 소개: 세르게이 갈리온킨(Sergey Galyonkin)은 스팀 게임 판매량을 집계하는 사이트 스팀스파이(SteamSpy)를 만든 인물로, 현재는 에픽게임즈에서 퍼블리싱 전략 디렉터로 근무하고 있다. 비디오게임 마케팅에 대한 책을 저술하기도 했던 그는 게임 개발에 대한 팟캐스트 또한 공동 운영하는 중이다.

세계 최대의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GDC 2018에서는 명실상부 최대의 PC 게임 플랫폼, '스팀'의 2017년 성과를 돌아보는 강연을 들어볼 수 있었다.

하지만 어딘가 이상한 부분이 있었다. 스팀의 지난해를 돌아보는 강연인데 불구하고 홈페이지에서 살펴본 강연자는 에픽게임즈 출신이었던 것이다. 그래도 무엇인가 그만의 지식이 있기에 강단에 서겠거니 생각하고 강연장에 들어서보니 웬걸, 바로 이 강연자가 스팀 상점 판매량 집계 페이지인 '스팀스파이'를 만든 당사자였다.

강연 시작부터 스팀스파이가 통계를 내는 원리와 한계점에 대한 설명을 이어간 그는, 강연 도중 생각지도 못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바로 현재 스팀 동접자 순위 1위에 빛나는 게임, '배틀그라운드'에서 핵이 사라지지 않는 이유다.



■ '스팀스파이'는 어떤 원리?




본격적인 스팀의 2017년 통계를 살펴보기 전에 세르게이 갈리온킨은 스팀스파이가 어떤 원리로 스팀 게임들의 판매량을 집계하는지, 어떤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으며 오차는 어디에서 발생하는지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이어갔다.

기본적으로 스팀스파이는 하루에 스팀 내에 존재하는 약 80만 개의 공개 계정 프로필을 스캔하며, 약 사흘에 걸쳐 기본적인 통계를 내는 식으로 작동된다. Steam API에 의존하는 면이 크기 때문에, 게임별 DLC의 잔존률 같은 공개되어 있지 않은 수치들에 대해서는 스팀스파이가 스캔을 할 수 없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한 번에 통계를 갱신하기까지는 약 4일 정도 소요된다.

또한 스팀스파이는 게임 별 판매량을 조사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필 스캔을 통해 게임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의 숫자를 파악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제와 약간의 오차가 발생한다는 것이 세르게이 갈리온킨의 설명이다. 스팀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상점뿐 아니라 코드 등록, 번들, 선물 등으로도 게임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스팀 스파이의 원형 알고리즘은 아스 테크니카의 스팀 게이지 방식을 개발한 카일 올란드(Kyle Orland)에 의해 고안되었으며, 지난 GDC 2015에서 발표되기도 했다.



■ 상점 매출 4조 6천억 원, "스팀의 수익성이 가장 높았던 한 해"




스팀스파이의 통계에 따르면, 2017년은 스팀에게 있어 가장 수익성이 높은 한 해였다. 세르게이 갈리온킨은 스팀이 지난해 상점 페이지에서 약 43억 달러(한화 약 4조 6,530억 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집계되었다고 밝혔으며, 이 수치는 게임스파이의 집계 특성 상 DLC 및 각 게임별 소액결제와 같은 수치는 제외된 것이다. 그렇다고 해도 지난해 수치인 35억 달러에 비해 상당한 매출 상승을 보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2017년에는 스팀에 신규 가입한 사람의 수도 가장 많았다. 현재 스팀을 이용하는 유저(프로필이 공개로 설정된)의 총 수는 2억 9천 백만 명이며, 그 중 6천 3백만 명이 2017년에 새롭게 가입했다. 총 유저 중 약 22%가 작년에 스팀을 새롭게 시작한 셈이다.

또한 작년은 게임이 가장 많이 발매된 해이기도 하다. 현재 스팀 상점 페이지에 존재하는 게임은 총 21,406개이며, 이중 약 39%에 해당하는 7,696개의 게임이 2017년에 출시됐다.






■ 2017년 가장 잘 팔린 게임은 '배틀그라운드'




다음으로 세르게이 갈리온킨은 스팀 스파이 집계 상 2017년 가장 많이 팔린 게임의 순위를 발표했다. 또한 그는 스팀의 매출은 상위 100위권 게임에 상당히 편중되어 있는데, 총 게임의 0.5%에 해당하는 100개의 게임들이 2017년 상점 매출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었다고 전했다.

그중에서도 2017년에 가장 잘 팔린 게임은 다름이 아닌 '배틀그라운드'였다. 스팀스파이 집계 상 배틀그라운드는 스팀 페이지에서 약 2,779만 장이 판매됐으며, 예상 매출은 6억 달러 (한화 약 6,493억 원)에 달한다. 다음으로는 카운터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와 GTA5 등 오랫동안 상위에 자리했던 게임들이 뒤를 이었지만, 배틀그라운드의 수치는 실로 기록적인 것이었다.

세르게이 갈리온킨은 2017년 스팀 상점 매출 20위권 안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2200만 달러(한화 약 238억 원)의 매출을 올려야 한다고 전했다. 이 수치는 지난해도 마찬가지인 것으로, 상위권 게임들은 상대적으로 한 번 진입하면 그 위치를 안전하게 가져갈 수 있다는 것이 세르게이 갈리온킨의 설명이다.



▲ 2017년에 가장 많이 팔린 게임은 단연코 '배틀그라운드' 였다



▲ 스팀 상점 매출 20위에 들기 위해서는 적어도 약 238억 원의 매출을 기록해야 한다



■ 배틀그라운드 출시 이후 스팀에 급부상한 '중국'




또한 2017년은 중국 유저들이 급부상을 보인 해이기도 하다. 많은 이들이 예측할 수 있듯, 이 또한 '배틀그라운드'의 출시 이후 일어난 결과다.

스팀의 하드웨어 서베이 기능은 스팀을 구동하고 있는 컴퓨터의 여러 정보를 가져간다. 그중에는 어떤 언어로 스팀을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도 포함되어 있는데, 이를 통해 보면 스팀 전체 유저의 약 64%가 중국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영어를 사용하는 유저의 경우는 18%로 나타나므로 통계치로만 봤을 때는 스팀이 거의 중국의 커뮤니티라고 할 수도 있다는 것이 세르게이 갈리온킨의 설명이다. 심지어 중국은 스팀의 공식 서비스를 하지 않고 있음에도 말이다.




2015년부터 지금까지 조사한 중국 유저의 수와 중국 유저들이 가진 게임 수를 나타내는 그래프를 보면, 유저들이 '배틀그라운드'의 출시 이후 눈에띄게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반면 중국 플레이어 별 소지한 게임의 수는 유저 수보다 확연히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여기서 세르게이 갈리온킨은 중국 스팀 유저들이 배틀그라운드를 플레이하는 대략적인 생태계에 대한 설명을 이어나갔다. 중국 스팀 유저들은 주로 사이버카페(PC방)에서 배틀그라운드를 즐기는데, 대부분의 PC방들이 이러한 유저들을 맞이하기 위해 컴퓨터에 스팀과 배틀그라운드를 설치한다. 또한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PC방은 컴퓨터를 껐다가 켜면 클린 인스톨을 행하는 장치를 사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중국 PC방의 환경 때문에 배틀그라운드에서 핵이 줄어들지 않는다는 것이 세르게이 갈리온킨의 설명이다.

"중국 사람들은 PC방에서 배틀그라운드를 하며 핵을 사용한다. 그러다 운이 없으면 계정이 정지되고, PC방 업자들은 15달러 정도의 금액을 들여 다시 배틀그라운드를 구매한다. 사람 한 명이 PC방에서 배틀그라운드를 하면 1시간에 3달러 정도를 받는다고 가정하고, 중국 유저 한 명이 평균적으로 매주 16시간씩 배틀그라운드를 즐긴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PC방이나 유저 입장에서도 서로 나쁠 것이 없는 환경이다"

세르게이 갈리온킨은 이어 "배틀그라운드가 중국 내 서비스를 준비하게 되면, 이에 따라 PC방과 관련된 정책 또한 바뀌게 될 것"이라며, "그 뒤에는 핵 문제도 상당 부분 없어지게 되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전했다.






▲ 중국 유저가 미국 유저보다 주간 평균 2배 이상 배틀그라운드를 즐긴다



■ 하지만 활발한 이용자들은 미국에 더 많다



▲ 중국과 비교해 미국 유저들이 훨씬 많은 게임을 보유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비록 중국이 가장 큰 시장이지만, 스팀에서 가장 대표되는 국적은 미국으로 나타났다. 전체 액티브 유저의 13.9%를 미국이 차지하고 있으며, 평균적으로 미국 유저는 중국 평균 유저와 비교해 6배 더 많은 게임을 구매하기 때문이다.

세르게이 갈리온킨은 중국 유저들의 게임 구매 습성에 대해 GTA5나 배틀그라운드 등 멀티플레이 기능이 있는 게임을 선호한다고 밝혔다. 또한 가격 대비 오랜 시간의 플레이타임이 보장된 게임을 구매하기 때문에, 볼륨이 적은 게임은 아예 구매를 하지 않는 모습도 보인다고 전했다.

이 점은 인디게임을 소비하는 국가 순위를 살펴봐도 알 수 있다. 인디게임을 즐기는 플레이어 수만 놓고 봤을때는 중국이 2위로 보이지만, 실제로 인디 게임에 돈을 지불하는 국가 순위를 살펴보면 중국은 9위로 급격히 하락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끝으로 세르게이 갈리온킨은 2017년 스팀 통계 발표를 마무리하며 인디 개발자들에게 중국 시장을 노리는 것도 좋지만, 그보다 인디 게임에 더 많은 지불을 하는 국가인 영국과 프랑스, 폴란드 지역을 공략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148)

새로고침
  • 뾰꼬뾰꼬18-03-23 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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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사에 다 나와 있습니다.

    1. pc방에 핵이 다 깔려 있음
    2. 중국인들은 배그를 안삼. 배그를 산건 중국 PC방 업주
    3. PC방에 배그 핵이 옵션이 아니라 기본.
    4. 그리고 대부분 pc방은 재부팅 해도 이전 세팅이 남아 있음. 즉, 핵 제거 프로그램이 제거를 하거나 막아도 재부팅 하면 다시 살아남
    5. 스팀에서 계정블럭해도 업주 입장에서는 15달러정도만 지불하면 구매 가능하므로 중국인 한명이 pc방에서 10시간만 해도 업주는 하루만에 다시 배그계정 구입비용이 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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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ekgineer18-03-23 2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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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스팀 전체의 64%가 중국인이고 대부분의 스팀을 사용하는 중국 유저는 배그 플레이어.
    2. 이렇게 어마어마한 수의 중국 유저 상당수는 pc방에 설치해놓은 핵을 사용하지만 설사 제재를 받더라도 pc방 점주는 계정을 다시 사기만 하면 남는 장사.

    이 두가지 사실만 놓고봐도 중국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이 어마어마하고 그래서 중국 유저가 핵을 사용하다 제재를 받고 다시 계정을 사는게 점주도 이득이지만 블루홀 역시 매출에 이득임. 지역락 같은 요구는 묵살하면서 왜 그렇게 열심히 핵을 잡나했더니 핵을 잡는게 매출과 직결되니까 라는 합리적 추측도 가능함.
    핵심은 이건데 다들 못보는건지 안보는건지 그냥 중국욕만 하면 끝인가보네.

    내가 지금까지 해온 게임들만 봐도 여러 RPG게임의 경우 필드에 판을 치는 매크로들 보면서 짱개들 욕도 하지만 대부분의 방향은 운영 똑바로 안하냐고 운영진 욕을 했음.

    오버워치 경우만 해도 핵이 유행했던 시즌이 1~2개 시즌, 핵 종류도 에임핵 정도. 비교적 빨리 진화했음에도 핵 잡는데 아무런 권한도 없는 개발진부터 상담원 등등 개새끼 소새끼 온갖 욕들이 난무했고 그냥 회사 전체가 욕 먹었음.

    그에 비하면 배그는 핵으로 고통받은지 1년 가까이 됐고 핵 종류도 에임핵부터 스피드핵, 염동력핵, 부활핵 등 셀수도 없이 많고 저랭부터 고랭까지 너나할거 없이 널리 퍼져있음. 이정도 운영이면 다른 게임 같았으면 게임이 걸레짝도 아니고 틈만 나면 핵뚫리는게 인디게임이냐는 소리부터 시작해서 개발진들 얼굴걸어놓고 개새끼 소새끼에 블루홀에 대한 원색적인 욕까지 먹고도 남았음.

    근데 배그 유저들은 다들 번뇌에 해탈한 보살들인지 대부분 불만글 보면 중국욕만 하면 만사가 평안해지나봄. 그렇게 핵에 고통받고도 또 접속하는거보면 보살인건지 아니면 개돼지인건지 그것도 아니면 알바인건지 구별이 안가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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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toko18-03-23 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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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어도 중국은 게임유저들에게 세계구급 민폐국가임에는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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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 ~ 번째 댓글

  • 만아리18-03-24 2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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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게임이 한국식 운영하는데 무슨 문제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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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검은포플라18-03-24 1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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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옵치가 욕을 그렇게 처 먹었어도 핵 대처는 정말 잘한 편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거의 레인보우 식스 시즈 급이라 생각하는데.. 사람들이 핵에 피해를 보니 그것 때문에 걍 더 욕을 퍼 부은거지.. 대처 자체는 수준급이었음. 오히려 트롤 대처를 못해가지고 지금 이 사단이 난거지.. 그리고 오버워치는 핵이라고 해봐야 FPS에서 나올 수 밖에 없는 월핵, 에임핵 정도 였는데 이놈의 게임은 뭘 어캐 처 만들었는지 별에 별 핵이 다나옴..
    슈퍼맨 핵보고 진짜 어이가 없어서 웃음이 다 나오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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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귀묘칸18-03-28 0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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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발진이 무능력해서 그럼,

    자기장 사각형으로 만들고 싶었는데 그럴 능력이 없어서 원형으로 만들었다고 지들이 오피셜로 낼 정도인데 핵 잡을 능력은 있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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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제18-03-24 1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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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시간 3달러면 겁나 비싸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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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천옌시18-03-24 1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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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데 지금 당장 매출에 목숨 걸면 회사 이미지 안좋아져서 다음작 구매 안할 거고 그럼 장기적으로 씹손해인데 블루홀 주식은 단타용인가?
    아마 배그 바빡 벌고 인텔 수장 마냥 매도하고 ㄷㄷ할듯
    각 나오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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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천옌시18-03-24 1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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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혹은 부분유료화 모델로만 나오겠지...

    어찌됐든 패키지 시장에선 퇴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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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rackers18-03-24 1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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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에서 게임 관련 불매운동이 될리가 없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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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리사18-03-24 1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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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넥슨이 아무리 욕먹어도 돈잘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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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만아리18-03-24 2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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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죠. 잘 아시네요. 그럴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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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천옌시18-03-25 1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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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니 넥슨이 패키지 게임 만드냐고 ㅋㅋㅋㅋ 패키지시장에선 신용 잃으면 답 없음 그래서 패키지겜이 퀄이 좋은 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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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천옌시18-03-25 1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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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게 왜 불매운동이야 배그에 데인 사람들이 알아서 다음작 구매 안하게 된다는 말인데 하 진짜 같은 한국말을 하는 건지 답답하다 인터넷은 정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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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윗샤르당18-03-27 1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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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핑딱들은 노답 비율이 압도적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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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lou18-03-24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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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고 저걸알면서도 중국PC방 안막나?? 인구수가 많은만큼 PC방도 많겠지만...
    아에 차단해버리면 될것을...
    그리고 핵은 무슨 ㅅㅂ 1~2일만에 풀리냐 
    핵 막기위한 패치는 뭘위해 하는건데 ??
    할꺼면 하루에 한번씩 해라 새벽에 진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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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달려보지18-03-24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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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할수있는대 안하는건 펙트지 포나처럼 머신벤 때렸어봐라 피시방에서 기 쓰고 막지 개인피시로는 절대 쓸일없고 ㅋㅋ 그냥 주당1.5달라 버는 맛이겠지 유저64퍼가 짱개면 돈이 얼마나 될까? 포나의 경우가 있는대 안하는걸 눈가리고 아웅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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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디유18-03-24 2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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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흑흑 핵조까튼건 맞는데 친구들이랑 할 게임이 배그랑 롤 밖에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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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악튜18-03-25 0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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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게무슨 좆가튼 소리냐?  핵이 안없어지는 이유가 중국인들 때문이라고?   핵을 중국인만쓰냐?
    염병 ㅋㅋ  그냥  인간때문이라고 하지 뭐 ㅅㅂ ㅋㅋ
    핵이 안없어지고  날이갈수록 발전해가는 이유는
    그냥 블루홀이 무능한것이라고 밖에 설명이안되는데?
    그렇게 헬퍼많던 롤    에임핵이 판을치던 옵치
    지금은 헬퍼 에임핵등   박멸되다시피했는데
    그건뭐  핵쓰는 인간들을다  살해한거냐? 어이털리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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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티리엘라18-03-25 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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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악튜/ 말만 저따구로하지 맞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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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존도우18-03-27 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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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핵은 중국인만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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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ingo18-03-27 1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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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ㅋㅋㅋ이새끼 이악물고 댓글쓰는거보니까 중국인이거나 중국교포인듯 ㅋㅋㅋㅋ
    야 블루홀이 무능한게 아니라 스팀의 판매시스템, 구조적인 문제지 중국 피시방에서 핵을 써가면서 수익구조를 내고 정작 피시방사용자들은 피해보는게 없는데 당연히 저기는 판깔아주고 핵쓰니까 핵유저가 월등히 높을수밖지 저게 단순히 "해커는 전부 중국인이다 뺴액" 이 지랄로 보임?
    애초에 집에서 지돈주고 구입한 유저들이 정지먹고 다시 구매하는거랑 흐름이 같냐?
    그리고 오버워치는 핵보다 대리뛰는 새끼들이 많아서 망한거고 그와중에 유저들 배그로 넘어가고 인기가 식어서 그렇지 아직도 에임핵은 개많다 없긴개뿔 뇌피셜 오지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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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열포업사도18-03-25 0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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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러 가지로, 좋은 짱개는 역시 155mm 맞고 토막 난 짱개밖에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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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adyDark18-03-25 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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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핵을 없애는...최소한 사용자를 대폭 감소 시킬 수 있는 방법...


    배틀그라운드의 상점을 폐쇄.

    중국에서도 핵을 쓰는 이유는 게임에서 승리를 위해 우월감을 느끼기 보자는 승리 후 받는 배틀 코인으로 아이템 뽑아서 장터에 팔아 돈을 만들기 때문...
    장터만 없어도 돈이 될 건덕지가 없는 게임에 매달려 핵까지 쓸 이뉴가 없어지므로 대부분 없어질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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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라구요18-03-25 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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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게 가장확실한..... 해결책임......
    어짜피 짱개 절반은  돈땜에  겜하는건데.. 
    돈벌이 수단을 아예 막아버리면 됨..........
    근데 , ㅋㅋ 그 푼돈마져... 블루홀에서  묵시해버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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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섭카메18-03-25 0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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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론 : 핵잡을생각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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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티리엘라18-03-25 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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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떻게 게임회사가 대놓고 저러지... 말은안해도 누구나 돈벌라고 안잡는거 다 티나는데... 얼굴에 철판깔았네... 배그는 개발만 쟤네가 하고 운영은 다른데서 했어야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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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티리엘라18-03-25 0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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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서 개인적인 견해는 계정벤하면서 대놓고 돈벌생각말고, IP벤이라도해서
    핵줄인다음 회사 이미지 올려서 다른 좋은일 해보는게어떰 회사 직원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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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버워치팝18-03-26 1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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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P밴은 조금 힘들지...
    PC방 같은 경우는 어떡하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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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치부침개18-03-25 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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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머신밴 안때리는 이유가 중국 PC방 때문이었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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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라구요18-03-25 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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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같네 블루홀.........
    차이나  욕할게 아니고, 
    이쉐이들을 욕해야함....
    차이나 빨다가...........         유져들한테 차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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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끝판날라리18-03-25 1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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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너무 아싸개그라서 댓글달려고 로그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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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화이트오션18-03-25 1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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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단하게 얘기하면요 돈이 되니깐 안막는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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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uu18-03-25 1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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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단하게 중국서버만따로만들어서 중국에서 다른서버 못들어가게 막아놓으면됨 개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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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헬Hades18-03-25 1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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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핵유저가 중국이 대부분이지만 다른 나라도 많음 카카오도 안보인다라고생각할분 생각보다 핵이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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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너땜에가입함18-03-25 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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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인 친구 없음?

    중국인 친구 있으면 한 번 물어보기 바람.

    중국애들은 내부적으로 인터넷망에 제한이 많아서
    인터넷 좀 쓴다는 놈들은 VPN 기본 소양임.

    서버 분리하고 거기로만 접속할 수 있게 한다고 해서
    안 들어오거나 못 들어올 애들이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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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늘은워치18-03-25 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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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발 한마디로 중국이 돈이 되닌깐 나머지는 닥치고 겜하라 이거임 시발 섹기들 진짜 너무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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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너땜에가입함18-03-25 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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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휴, 이 게임이 핵을 막으려고 노력 열심히 하고 있다는 놈들 다 어디 감?

    장사꾼이 다 장사꾼이지.

    그 착하게 살다 간 유한 킴벌리 회장도 결국에는 장사하고 돈이 남으니까 선행 한 거임. 없는 돈 만들어서 선행 한 게 아니고.

    장사꾼은 어떤 행동을 했을 때 이득이 안 생기면 절대 안 함.

    지금 배그 하는 꼬락서니 보면

    쉽게 설명하자면 어뷰징임.

    중국애들이 지속적으로 수익 올려주는 거 생각해서 되도록 핵 막는 거 대충 하고 있는 거.
    (티는 내야 하니까 인터넷 접속 속도로 매칭도 잡게 바꾸고 말이지. 이것도 어디까지나 양놈들을 구제하기 위한 수단이지 아시아 놈들 구제해줄 생각은 추호도 없는 거임)

    이런 게임을 갓겜이라고 찬양하는 놈들은 진짜 문제가 있는 거임.


    그냥 여러 사람들이 즐기니까 재밌는 게임인 거지,
    절대 잘 만든 게임도 아니고 관리를 똑바로 하고 있는 것도 아님.


    갓겜이라는 칭호는 여기다 갖다 붙이면 안 된다고 봄...

    장르는 달라도 똑바로 만들고 관리하고 있는 게임들이 얼마나 많은데
    이딴 엉터리 게임에다가 갓겜이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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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벤일합시다18-03-25 2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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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pc방에 기존적으로 핵이 깔려있다니 , 정말그게 사실미면 수많은 중국인들이 핵을 쓰겠네..   핵쓰는 중국유저들하고 같이게임하고싶지 않다.. 제발 핵쓰는 인간들은 같이 핵쓰는 인간들끼리 어울려서 서로 엎치락 뒤치락 해자 제발. 물 흐리지 말고. 18핵쟁이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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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미다18-03-25 2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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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답 짱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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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파야티18-03-25 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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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답짱개라는 소리보다 돈이된다고 중국핵을 방치하는 블루홀을 욕해야지 이 사람들아 이새끼들은 라이엇이나 블쟈처럼 해결하려는 생각따위 안하는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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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벤일합시다18-03-25 2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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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pc방에 핵 버젓이 까는 중국 pc방 사장놈이나, 그걸 또 그냥  쓰는 유저들이나,  핵쟁이들이나,  돈되는 중국유저라서 핵 해결 안하고 방치하는 블루홀이나 다 똑같은 놈들.   하긴 뭐 게임사들 돈만 많이 벌면 땡~이지.   그 이상을 바라는게 욕심이다.  핵이 판을쳐도 돈만 많이 벌리면 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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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안두우이인18-03-26 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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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절묘ae18-03-26 0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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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시 ㅋㅋ 어떤 게임을 하든 짱깨 유입이 적은 게임을 하는게 ㅆ이득. 
    이 글을 포트나이트가 좋아하겠구먼 ㅋㅋㅋㅋㅋㅋ

    ㅈ망게임 ㅇㅈ?
    카베도 핵 많다고 하더만 ㅋㅋ

    배근 사실상 핵 못잡으면 망하는거 시간 문제다. 
    지금까지 나온 인기 게임중에 이렇게 핵한테 휘둘렸던 게임 몇 안될듯 ㅋㅋ

    롤 핵 범란 시절보다 더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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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검패력18-03-26 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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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 온라인슈팅게임은 안하는 입장으로써 핵을 써서 얻는 재미가 뭔지 모르겠네요
    그래봐야 같잖은 우월감이나 얻을까요? 나중엔 공허할꺼 같은데 
    알피지게임이야 핵을 써서 얻는 이득이라는게 있지만서도 
    배그같은 서바이벌게임은 끽해야 상대편 죽여서 그냥 내가 이긴다?
    이런정도인데 왜 핵을 써서 이길려고 하는거지? 별로 재미 없을거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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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힉스18-03-26 1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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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68900

    예전에 본 기사. 어차피 개발사와 핵 제작자와의 소모전 싸움이지만,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는 개발사가 고정비용을 투입하여(핵 방지 담당) 꾸준히 유지시키면 취미로 제작하던 핵 제작자는 시간상의 이유로 포기하고 판매용 핵 제작자도 자신의 방법이 지속적으로 막히기 시작하면 새 방식을 찾기까진 손가락 빨아야하니 결국엔 월급 받는 핵 방지 담당자가 승리하게 된다는 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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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1718-03-26 1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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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린 중국유저 - "씨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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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개껍질18-03-26 2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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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그하는 놈들은 핵쟁이한테 대줄려고 게임하는셈인가 ㅋㅋ 들러리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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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키레아18-03-27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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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핵그라운드ㅋ
    핵도 못잡고 서버도 못잡고 띠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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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엘븐18-03-27 1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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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피시방도 핵을 깔아주세요 제발 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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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iroganes18-04-07 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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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만 따로 접속하게 하면되잔아 그럼 끝인데...   글고 15년간 프로그래밍업을 하며 살아오지만 내부 유통자가 없지않는한 이렇게 뚫릴수가 없어....  에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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