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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창세기전 후출사표 "제품판, 체험판과는 다르다"
독이 든 성배. 라인게임즈의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이하 회색의 잔영)'을 둘러싼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처음에는 이러지 않았다. 한국을 대표하는 SRPG의 부활은 올드팬들에게 있어서는 축복과도 같았다. 더욱이 '창세기전4'의 실패 이후 들려온 리메이크 소식이었던 만큼, 게이머들은 이번에는 다를 것이라고 기대했다. 2021년, 라인게임즈가 개발 중인 신...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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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확률 시행령, "게임사에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다"
게임사가 시행령을 본다면 어떤 느낌일까? 고라 = 함부로 짐작하기는 어렵지만, 내가 확률형 아이템의 매출 의존도가 큰 대형 게임사의 사업부 담당자라면 여러 가지 이점이 있는 법안이므로 긍정적으로 볼 것 같다. 일단 확률형 아이템 정의가 생기고 관련 규제가 따로 생기면서 예상되는 가장 큰 효과는 사행성 이슈에서 벗어났다는 점이다. 현재 게임물관리위원회에서...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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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스매시 레전드 1천만 다운로드, "꾸준함이 이룬 성과"
5민랩은 2024년 '스매시 레전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방법으론 게임의 매력을 알릴 수 있는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게임 내 소셜 기능 강화다. 이 PD는 '스매시 레전드' 유저들이 가장 바라는 것으로 신규 유저 유입이라고 봤다. 신규 유저 유입을 위해 게임의 매력을 잘 알리고, 유저끼리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한단 방침이다. 반면, 회사 차...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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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디렉터 3인방이 전하는 던전앤파이터의 미래는?
오랜만에 '던전앤파이터'가 오프라인으로 모험가들과 만났다. 지스타에서 디렉터와 모험가와의 QnA를 현장에서 진행하기도 했고 업데이트 내역도 발표됐다. 새로운 레이드와 앞으로의 계획 등 많은 부분이 공개되는 메인 업데이트 발표가 '던전앤파이터 페스티벌'의 1부로 준비된 셈이다. 그리고 지난 25일, 일산 킨텍스에서는 많은 모험가들이 방문하는 던전앤파이터 페스...
인터뷰 | 기자: 양영석,남기백 | 작성시간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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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캐주얼 캐릭터+로봇 배틀로얄로 글로벌 시장 겨냥한 '빌런즈'
최근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의 매출 및 인기 순위권을 살펴보면 RPG 혹은 방치형 키우기류가 편중되어있다. 특히 방치형 키우기류는 심플하게 압축적으로 다듬은 성장의 재미를 제공하면서 다양한 유저층에 호응을 얻고 있다. 개발사의 관점에서도 적은 리소스와 비교적 단순한 구조로 빠르게 구축할 수 있다는 이점에 주목, 여러 곳에서 다양한 키우기류를 선보였다. '버...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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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쓰론 앤 리버티 "매출보다 유저 바라보는 게임 되겠다"
엔씨의 신작 MMORPG '쓰론 앤 리버티(이하 TL)'가 오랜 준비를 끝마치고 12월 7일, 정식 출시한다. 그간 'TL'은 여러 차례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완성도를 끌어올렸다. 연초에 진행한 비공개 파이널 테스트를 시작으로 5월에는 한국 베타 테스트를, 9월에는 글로벌 퍼블리셔인 아마존게임즈를 통해 글로벌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최종 검증에 나섰다...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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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유니티 마크 위튼 GM "유니티6, 역대 최고의 올라운더 될 것"
유니티는 지난 16일, 암스테르담 탯츠 아트 앤 이벤트 파크에서 유나이트 암스테르담 2023을 개최했다. 유나이트는 유니티가 자사 엔진 및 솔루션 관련 기술의 노하우를 공유하는 컨퍼런스로, 암스테르담에서 개최한 것은 엔진 버전 업데이트 정책을 바꿨던 유나이트 유럽 2017 이후 6년 만이다. 연도별 버전에서 다시 넘버링 체제로 바꾸고 AI 솔루션 적극 도...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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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플라네타리움 "블록체인 게임 핵심, P2E 아닌 '소유권'"
플라네타리움이 개발 및 서비스 중인 블록체인 게임 '나인 크로니클'이 글로벌 서비스 3년 만에 한국에 상륙합니다. 그것도 모바일 버전인 '나인 크로니클M'으로 말이죠. 모바일 버전이라고 해서 아쉬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특정 IP를 기반으로 모바일이라는 플랫폼에 맞춰 새롭게 개발한 여타 모바일 게임들과 달리 '나인 크로니클M'은 기존의 PC 버전과 서버와...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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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GGST, 카타노 디렉터가 전하는 미래 계획
이번 지스타 2023 현장에는 아크시스템웍스의 카타노 아키라 디렉터가 참가했다. 길티기어 시리즈 최신작인 '길티기어 -스트라이브-'의 디렉터로, 길티기어 -스트라이브-는 시리즈에서 가장 크게 성공했다고 할 정도로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다고 할 정도로 상업적/기획적으로도 의미있는 타이틀이 됐다. 글로벌 시장에서 나름대로 안정적으로 자리잡은 경험을 토대로, 서비...
인터뷰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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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개발사를 위해 '포팅'에 집중, CFK의 상생 전략
2000년대 초반부터 소위 '잘 알려지지 않은' 게임들을 적극적으로 한국에 들여오며 인지도를 얻어온 CFK는 어느덧 20여 년 간 국내 콘솔 게임 시장에서 빼놓을 수 없는 기업이 되었습니다. 콘솔 하면 패키지를 떠올리던 과거를 지나, 온라인으로 게임을 구매하는 것이 일상이 된 오늘날, 대형 기업들이 저마다 자체 유통 플랫폼을 구축하기 시작하며 중소규모 퍼블...
인터뷰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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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원작 훼손 없다, 더 나은 퀄리티 보여줄 것" 가가브 트릴로지
30~40대 올드 게이머에게 있어서 최고의 영웅전설 시리즈를 하나 꼽으라면 너나 할 것 없이 영웅전설3, 4, 5를 아우르는 가가브 시리즈를 꼽을 겁니다. 니혼팔콤의 전성기를 이끈 작품이자, 오늘날 영웅전설 시리즈의 근간을 구축한 시리즈로 오늘날 궤적 시리즈로 대표되는 영웅전설 시리즈임에도 여전히 올드팬들의 향수를 자극할 정도죠. 그렇기 때문일까요. 오래전...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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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울트라 에이지 개발사의 신작, '프로젝트 LC'
Full 3D 액션 게임은 높은 기술력과 많은 인력이 들어가는 만큼 자본과 인력 구성을 여유롭게 편성할 수 있는 대기업의 전유물로 알려져 있다. 그렇기에 지난 2021년 국내 인디 개발사 넥스트 스테이지에서 출시된 하이 스피드 액션 게임 '울트라 에이지'는 개인적으로 뇌리에 강렬하게 남았던 작품이었다. 2021년 플레이스테이션과 닌텐도 스위치로 출시 후,...
인터뷰 | 기자: 정수형 | 작성시간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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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레전드 오브 이미르', 퀄리티의 비결은?
그래픽 특명 "'아이돌 페이스'를 제거해라" Q. 지스타에 시연 버전을 출품했다는 건 뭔가 보여주겠다는 의도로 읽히는데 어떤 걸 검증할 생각인가. = MMORPG가 추구하는 재미는 여럿이다. 길드, 전쟁 같은 유저간 커뮤니티 요소부터 레이드 같은 몰입감 있는 파티 플레이까지 다양한데 지스타 현장 특성상 플레이 시간이 촉박하기에 그런 코어한 부분을 제대로...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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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한국 유저와 첫 만남 '브레이커스', 차별점은 바로 대중성
빅게임스튜디오는 블랙클로버 모바일로 유저들에게 '애니메이션과 같은 게임을 정말 잘 만드는 회사'로 인식된 개발사다. 그런 빅게임스튜디오가 정말 제대로 된 애니메이션 RPG를 선보이고자 개발 중인 게임이 있다. 바로 PC와 모바일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하는 신작, '브레이커스'다. 지난 TGS 2023을 통해 시연 버전을 최초 공개한 브레이커스는 그 기세를 이...
인터뷰 | 기자: 김수진 | 작성시간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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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웹젠 신작 서브컬처 테르비스 "퀄리티 자신 있다"
웹젠은 17일, 부산 벡스코 지스타 현장에서 자회사인 웹젠노바가 개발 중인 서브컬처 신작 '테르비스'를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웹젠에게 있어서 '테르비스'는 여러모로 의미가 남다른 타이틀이라고 할 수 있다. 단순하게 본다면 '라그나돌', '어둠의 실력자가 되고 싶어서!'에 이은 세 번째 서브컬처 타이틀이지만, 앞선 두 게임과 달리 '테르비스'는 자체 개...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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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칠대죄: 오리진'의 멀티버스 스토리, 원작자도 흥미로워 해
넷마블은 17일(금), 지스타 2023이 진행중인 부산 벡스코에서 시연을 공개한 신작 3종에 대한 기자 간담회를 진행했다. 인기 만화 '일곱 개의 대죄' IP를 활용한 오픈월드 신작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의 인터뷰는 개발을 담당하는 넷마블 에프앤씨의 구도형 PD와 넷마블 김남셩 사업본부장이 참석했다. 구도형 PD는 시장에 나와 있는 경쟁작과 비교한 신...
인터뷰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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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데미스 리본의 캐릭터, 양보다 질로 승부"
넷마블은 이번 지스타 2023 현장 시연을 통해 자사의 신작 '데미스 리본'의 게임플레이를 최초로 선보였다. 자체 IP '그랜드크로스'를 바탕으로 초월자들의 이야기를 그리는 '데미스 리본'은 독창적인 재해석이 들어간 다양한 신화 속 인물들이 어우러지는 이야기를 전달할 계획이다. 많은 서브컬처 수집형 RPG가 이미 시장에 나와 있는 상황, 게임을 담당하는 넷...
인터뷰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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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소년 점프' 출판사가 게임 사업에 나선 이유
슈에이샤 게임즈가 지스타에 참가하는 것은 올해가 최초인데요. 한국의 게이머들과 소통하는 자리인 만큼, 슈에이샤 게임즈는 이번 기회를 활용하여 그간 야심차게 준비한 오리지널 타이틀 라인업을 한국 게이머들에게 소개할 방침입니다. B2C관 제2전시장에 마련된 슈에이샤 게임즈 부스에서는 `프로젝트 서바이벌`, `도시전설 해체센터`, `소울바스`, `아르카나 오브 파라다이스 더 타워` 등 여러 타이틀의 시연 빌드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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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아틀란의 크리스탈, "한국에서 검증받고 싶다"
뉴버스가 서비스하는 신작 액션 RPG ‘아틀란의 크리스탈’이 지스타 2023에 참가했다. 지난 7월, 중국 정식 출시 후 글로벌에서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스타 참관객이라면 현재 참여자를 모집 중인 테크니컬 베타 테스트에 앞서 누구보다 빠르게 게임을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고퀄리티의 카툰렌더링과 지상, 공중을 넘나드는 콤보 액션으로...
인터뷰 | 기자: 정수형 | 작성시간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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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파판7 리버스 "꽉 찬 월드맵, 그냥 지나칠 수 없을 것"
올해 지스타 2023 벡스코 현장에서는 스퀘어에닉스의 신작, 파이널 판타지7 리버스(이하 파판7 리버스) 관련 개발자 인터뷰가 진행됐다. 파판7 리버스는 파이널 판타지7 리메이크의 후속작이자 리메이크 프로젝트 3부작의 두 번째 타이틀로, 이날 인터뷰에는 스퀘어에닉스 키타세 요시노리 PD가 직접 참석했다. 키타세 요시노리 PD는 지난 TGS에서도 국내 미디어...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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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쿠키런 모험의 탑, '모든 연령대 공감할 힐링 게임'
쿠키런 IP의 신작, 쿠키런: 모험의 탑이 지스타 현장에서 유저들을 맞았다. 구글플레이 부스에서 즐겨볼 수 있는 쿠키런: 모험의 탑은 데브시스터즈가 선보이는 모바일 액션 신작으로, 캐주얼한 플레이와 협동성을 강조한 게임이다. 그리고 지스타 현장에서 2024년 출시를 목표로 하는 쿠키런: 모험의 탑이 어떤 게임인지 좀 더 알아볼 수 있는 공동 인터뷰 자리가...
인터뷰 | 기자: 김수진, 강승진 | 작성시간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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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쿠로게임즈 "명조, 하나의 게임을 넘어 사랑받는 IP로"
'퍼니싱: 그레이 레이븐'의 개발사 쿠로게임즈(KURO GAME)가 16일부터 19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되는 지스타 2023 행사에 참가했습니다. 올해는 국내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퍼니싱 대신, 현재 개발 중인 신작 오픈월드 액션 RPG '명조: 워더링 웨이브'로 부스 전체를 꾸민 것이 특징입니다. 쿠로게임즈는 이번 행사를 통해 국내 최초로 명조: 워더...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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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비피엠지 "'젬허브&젬피온', 쉽고 편한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오늘날 게이머들은 수많은 ESD 플랫폼을 통해 게임을 접한다. PC 게이머는 스팀으로, 모바일 게이머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앱스토어, 혹은 원스토어 같은 서드파티 스토어를 통해 원하는 게임을 찾고 다운받는다. 콘솔 게임 역시 크게 다르지 않다. 자체 ESD를 통해 게임을 제공한다. 심지어는 웹게임마저도 브라우저를 통해 일종의 플랫폼으로서 게임을 제공하는...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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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최지원 디렉터가 돌아본 'P의 거짓'과 앞으로
P의 거짓, 올 한해 한국에서 가장 주목받았던 출시작 중 하나입니다. 국산 AAA급 싱글 게임이라는 의미 있는 시도가 빛을 발한 케이스거든요. 메타크리틱 80점대에 판매량 100만 장 달성 등 여러모로 한국게임사에 의미 있는 족적을 남긴 P의 거짓은 피노키오라는 명작 동화를 새로운 시각으로 완벽에 가깝게 각색해 게임으로 선보였습니다. 평단과 대중에게서 모...
인터뷰 | 기자: 김수진,강승진 | 작성시간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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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 개발자가 말하는 'BSS', '배틀크러쉬', 'LLL'
'전술 전투'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린다. = 턴제 기반 전투를 의미한다. 조합에 좀 더 깊이를 줄 수 있다고 생각해 '전술 전투'라 표현했다. 전술 전투가 이벤트성으로 들어간 건지, 정식 콘텐츠로 적용된 건지? = 이미 콘텐츠화되어 개발 중이다. 보스처럼 강력한 대상이랑 싸울 때 활용된다. 그 외에 중요한 전투에서도 전술 전투 콘텐츠가 있다. 캐릭터 획득...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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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농심 레드포스 발로란트 프로게이머가 들려주는 장비빨 이야기
이쯤 되면 범접 불가, 절정 고수 반열에 오른 게임 '찐고수'들의 의견도 궁금하다. 이들은 아무 게이밍 기어나 막 던져줘도 잘 쓸까? 게이밍 기어에 얼마나 투자를 할까? 마침 발로란트 프로게이머와 연락이 닿아 그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게 됐다. 농심 레드포스 마가렛(margaret) 김지우 선수, 클라우디(Cloudy) 구민재 선수와의 인터뷰를 통해 발로란트 프로게이머들의 깐깐한 게이밍 기어 선택과 설정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인터뷰 | 기자: 이형민, 이현수 | 작성시간 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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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UEFN 1위 달성한 유저 제작 게임, 그리고 벌스워크의 비전
청강대학교 이득우 교수를 안 지는 거의 10년이 다 되어간다. BIC의 모더레이터도 했었고, 네오플과 함께 게임잼을 진행하는 등 게임 산업 내 산학협력에 적극적인 그는 본업인 교수 활동 외에도 게임 업계 전반에 걸쳐 많은 일들을 하며 도움을 주곤 했다. 하지만, 이번에 들은 소식은 전혀 예상치 못한 건이었다. 청강대학교를 졸업한 학부생 중 하나가 미래를 고...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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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용과 같이7 외전, 공식 앰배서더 '다나카'와 함께
다나카, '용과 같이7 외전' 공식 앰배서더가 됐다고?! Q. 먼저 공식 앰배서더로 발탁된 것을 축하합니다. 앰배서더로서 어떤 활동들을 보여줄 계획인가요? 다나카 = 사실 정식으로 앰배서더 임명되기 전부터 다나카는 혼자서도 홍보하고 다녔습니다. 이런 일이 미래에 꼭 이뤄질 것으로 생각하고 7년 전부터 용과 같이를, 한국 왔을 때부터 노래를 부르거나 게임을...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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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액션 장인들의 5:5 대전 PVP, '스톰 스트라이커'
처음 이름을 들은 건 언제나와 같은 주간 회의 중이었다. 매주 일거리들을 정리하고 주간 일정을 짜나가는 회의의 말미, '스톰 스트라이커'라는 게임이 곧 선보일 예정인데 한 번쯤 만나보는게 좋지 않겠냐는 말을 들었다. 그 말을 듣고, 모든 팀원이 이렇게 말했다. "그게 무슨 게임인데요?" '스톰 스트라이커'는 잘 알려진 게임이 아니다. 대부분의 게이머 반응...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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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디아4, 2시즌에 악의 반지가 돌아오는 이유는?
시간을 4년 전으로 되돌려보자. 블리즈컨 2019에서 첫 공개된 디아블로4는 시리즈의 후속작을 기다리던 유저들에게 큰 관심을 받았다. 이후 디아블로4는 출시와 관련된 여러 소문의 주인공이 됐고 몇 번의 테스트를 거쳐 2023년 6월 정식 런칭이 이루어졌다. 이후의 성적표는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다. 파밍의 재미, 후반부 동력 부재, 편의성 등에서 유저들의...
인터뷰 | 기자: 이찬양 | 작성시간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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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오버워치2, "경쟁전 리워크, 더 많은 콜라보 준비됐다"
2023년은 '오버워치2'에게 있어 정말 많은 변화가 이뤄졌던 해가 아닐까 싶습니다. 정식 출시와 스팀 출시, 매력적인 영웅들의 등장, 다양한 콜라보 이벤트 등 긍정적인 부분도 많았지만 PvE 축소, 경쟁전 불만 등이 쌓이면서 아쉬운 모습 또한 적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블리즈컨 2023에서 오버워치2는 첫날 신규 돌격 영웅 '마우가'를 공개하고 이틀...
인터뷰 | 기자: 정수형 | 작성시간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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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디아블로4, "피드백 바탕으로 분위기 반전할 것"
블리즈컨 2023을 앞두고 디아블로4 유저들 사이에서는 여러 이야기가 오갔다. '신규 직업이나 배경을 포함한 확장팩이 공개될 것이다', 혹은 '신규 시즌에 대한 단서가 뿌려질 것이다' 등 여러 예측이 이루어졌다. 실제 오프닝 세레모니에서 디아블로4는 꽤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유저들이 예측하고 기대한 핵심 내용이 블리즈컨 2023을 통해 공개됐다. 발표 시...
인터뷰 | 기자: 이찬양 | 작성시간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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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존 하이트, "자녀의 자녀까지도 워크래프트가 이야기되기를"
이번 블리즈컨2023의 주인공은 워크래프트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블리즈컨과 함께 출시한 모바일 게임 워크래프트 럼블, 새로운 모드가 추가되는 한편 신규 확장팩의 출시를 앞두고 있는 하스스톤도 있었지만, 그중 백미는 3개의 확장팩 계획을 동시에 공개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였다. 세계혼 서사시를 발표하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큰 그림이 밝혀진 이번 블...
인터뷰 | 기자: 박이균 | 작성시간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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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블리즈컨 대미 장식한 르세라핌, 가장 좋아하는 스킨은?
지난 10월 19일, 오버워치2 팬들에게는 흥미로운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바로, 케이팝 아이돌 그룹인 르세라핌과의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다는 내용이었는데요. 김채원, 사쿠라, 허윤진, 카즈하, 홍은채로 구성된 르세라핌은 화려한 퍼포먼스를 바탕으로 데뷔 이후 빠르게 최정상급 아티스트로 성장해 왔습니다. 이후 공개된 르세라핌의 싱글 'Perfect Night'의...
인터뷰 | 기자: 이찬양 | 작성시간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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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마이크 이바라, "신규 IP나 부활, 당장은 없지만 다양한 작업 중"
4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열리는 블리즈컨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세계혼 서사시 확장팩 계획, 디아블로4 신규 확장팩 증오의 그릇, 오버워치 신규 영웅 마우가, 워크래프트 럼블 출시 등 다채로운 소식으로 플레이어들과 만났다. 블리자드에 새로운 변화가 예고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 블리즈컨에서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사장 마이크 이바라 (Mike Ybarra, P...
인터뷰 | 기자: 박이균 | 작성시간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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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워크래프트 럼블, "신선한 메타, 맵으로 밸런스 잡겠다"
블리즈컨 2023을 기점으로 블리자드의 서비스 라인업에 '워크래프트 럼블'이 추가됐습니다. 워크래프트 럼블은 이번 행사를 기점으로 다양한 정보를 공개하며, 향후 서비스 계획에 대한 얘기를 전해왔는데요. 화산심장부 공격대부터 시즌제 PvP 등 당장 공개된 콘텐츠만 하더라도 몇 개월간은 콘텐츠 걱정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을 정도였죠. 한편, 첫 걸음을 내딛은...
인터뷰 | 기자: 정수형 | 작성시간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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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워크래프트 럼블, "누구나 즐길 수 있을 것"
블리자드의 신규 모바일 RTS 워크래프트 럼블이 정식 출시됐다. 간편한 조작에 전략과 전술 요소까지 탑재한 워크래프트 럼블은 워크래프트 IP를 배경으로 하고 있으나, 관련 경험이 없더라도 누구나 즐길 수 있을 정도의 캐주얼함을 갖췄다.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출시 이후의 평가도 꽤 괜찮은 편이다. 가볍게 시작했다가 덱 구성이나 지형 활용의 재미에 푹 빠지는...
인터뷰 | 기자: 이찬양 | 작성시간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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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개발자에게 듣는 와우 클래식의 미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의 여정은 계속된다. 이번 블리즈컨에서 리치 왕의 분노를 이어 대격변 클래식의 출시 예고, 클래식을 새롭게 재해석한 디스커버리 시즌, 하드코어에 추가적인 제약을 걸 수 있는 셀프-파운드까지 내년에도 다채로운 콘텐츠가 기다리고 있다. 여러 가지 와우 클래식의 개발에 대해 어소시에이트 프로덕션 디렉터 클레이튼 스톤 (Clayton S...
인터뷰 | 기자: 박이균 | 작성시간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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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이안에게 듣는 내부 전쟁, 세계혼 서사시
4년만에 돌아온 2023년 블리즈컨에서 가장 주목받은 게임은 개막식의 대미를 장식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일 것이다. 3개의 확장팩을 통해 진행되는 '세계혼 서사시'가 공개되며, 향후 와우의 미래에 펼쳐질 큰 그림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세계혼 서사시의 첫 단계이면서 용군단에서 이어지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10번째 확장팩, '내부 전쟁'이 첫선...
인터뷰 | 기자: 박이균 | 작성시간 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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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파괴적인 돌격 영웅, '마우가'를 알아보다
금일(4일), 블리즈컨 2023에서 오버워치2 신규 돌격 영웅 '마우가'가 공개됐다. 11월 6일까지 한시적으로 플레이해볼 수 있는 마우가는 매력적인 외모와 성격으로 출시 전부터 큰 주목을 받았었다. 오랜 기다림 끝에 공개된 마우가는 두 정의 강력한 기관포를 발사해 순간적으로 큰 화력을 주거나 저지 불가 돌진, 케이지 혈투 궁극기로 진영 붕괴에 특화되어...
인터뷰 | 기자: 정수형 | 작성시간 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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