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출시일과 관련해 수많은 루머가 나왔던 닌텐도 스위치 후속 기기. 닌텐도가 차기 기종을 이번 회계연도 내에는 발표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닌텐도를 이끄는 후루카와 슌타로 사장은 7일 기업홍보 및 IR 부문을 공지하는 닌텐도주식회사 공식 SNS를 통해 성명을 발표했다. 내용은 닌텐도 스위치 후속 기종의 발표 일정이다.
후루카와 사장은 지난 2015년 3월 닌텐도 스위치의 존재를 발표한 이후 벌써 9년이 넘었다며 이번 회계 연도 내에 닌텐도 스위치 후속 기기에 대해 발표하겠다고 전했다. 닌텐도의 회계연도는 4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다. 즉, 2025년 3월까지는 해당 정보를 공개한다는 이야기다.
물론, 기간 내 발표하겠다고 밝힌 만큼 그 이전에 정보가 공개될 가능성 역시 많다.
단, 6월 이전, 혹은 비슷한 시기 진행되는 서머 게임 페스트 공개 가능성은 낮다. 후루카와 사장은 이날 닌텐도의 대표적인 온라인 쇼케이스 닌텐도 다이렉트를 6월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여기서 2024년 하반기 닌텐도 스위치 타이틀이 공개되지만, 후속 제품에 대한 내용은 다루지 않을 예정이라고 전했다. 일정상 닌텐도 다이렉트 이후 별도의 영상, 혹은 쇼케이스를 통해 기기 정보를 밝힐 것으로 보인다.
아직 정식 기기명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이미 닌텐도 스위치2에 관한 이야기는 근래 꾸준히 흘러나왔다. 지난 GDC2024 행사를 앞두고 진행된 개발자들의 프로젝트 개발 현황에서는 전체 개발자 중 8%가 닌텐도 스위치 후속 기기 대상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난 게임스컴2023에서는 업스케일링 기술 등이 담긴 비공개 기술 데모 세션이 진행됐다는 이야기도 나왔다.
거치형과 휴대용 기기의 특징을 아우르는 하이브리드 기기 닌텐도 스위치는 2017년 출시됐다. 휴대용 콘솔의 특징을 함께 가지고 있어 PS, Xbox 등 양대 거치 콘솔 기기보다 비교적 낮은 사양을 가졌으며 PS5, Xbox Series X|S 출시에도 성능 자체를 높인 프로 버전 출시조차 없었다.
그럼에도 거치기기와 휴대용기기로 나뉘었던 개발 파이프라인을 통합하며 훌륭한 퍼스트파티 라인업을 구축, 지금까지 꾸준히 판매량을 유지했다. 이에 다음 세대 기기 역시 많은 기대를 받고 있으며 흥행 성과에도 귀추가 주목되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