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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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계속되는 허위 게임광고, 王서방은 왜 그럴까?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을 하다 보면 헛웃음이 나올 때가 있다. 개인적으로 SNS가 성향에 맞춰 광고를 내기에 비교적 게임광고를 많이 본다. 일반적인 게임광고는 대부분 지나친다. 오히려 눈길을 끄는 건 일부 중국 게임사의 광고다. "이게 뭐야?" 싶은 것들이다. 실제 허위광고를 내보낸 업체에 직접 물어봤다. "게임 플레이 화면과 광고 이미지가 다르고,...
기획기사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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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실망은 딱 질색이니까... 해법은 얼리 액세스?
출시되지 않은 신작 게임에 대한 기대와 불안은 시대를 가리지 않고 항상 공존했다. 하지만 요즘만큼 불신이 압도적이었던 시기가 또 있었을까? 여전히 훌륭한 게임들이 시장에 등장하고 시상식 단상 위로 올라가기 위해 경쟁하지만, 많은 대작이 출시 후에도 버그, 최적화, 상식 이하의 만듦새로 유저들의 기대감을 망치기 일쑤다. '사이버펑크2077', '노 맨즈 스카...
기획기사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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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24, 이 강연은 꼭 들어보세요
일주일 동안 3만 명이 다녀간 GDC2024가 모두 막을 내렸습니다. 게임 개발자를 위한 자리에 이렇게 많은 사람이 몰릴 줄 직접 보기 전엔 몰랐는데... Game Developers Conference라는 이름처럼 게임 업계를 한발 먼저 내다보는 기술과 개념들이 공개됐고, 큰 성공을 거둔 게임들의 개발 비화와 기술 등이 공개됐습니다. 현장을 찾은 많은 개...
기획기사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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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축구 게임 모니터,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 - FC 온라인편
축구, 어려서부터 참 좋아했던 스포츠 종목 중 하나다. 물론 엘리트 교육은 받아보지 않았지만 수년간 학교 운동장 흙바닥에서 구르며 일생의 반을 축구라는 스포츠와 함께했으니. 나이가 어느 정도 찬 지금 넓은 운동장은 무리고 적당히 좁은 인공 잔디의 풋살장에서 동네 친구들과 소소하게 즐기는 정도로 지내고 있다. 또 나는 게임을 참 좋아한다. 이것도 축구를 좋아...
기획기사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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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즈 도그마2를 바라보는 해외 매체들의 시선
오픈 월드 액션게임 '드래곤즈 도그마2'가 금일(22일) 국내에 정식 발매됐다. '드래곤즈 도그마2'는 왕도 판타지의 세계에서 자유로운 모험과 독자적인 플레이 체험을 즐길 수 있는 오픈 월드 액션 게임 'Dragon’s Dogma'의 속편이다. 전작 이후 약 10년 만에 새롭게 공개된 게임인 만큼 RE 엔진으로 구현한 압도적인 현실감과 물리연산, AI를...
기획기사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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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빈딕투스', 프리 알파 테스트 첫인상은?
마비노기 영웅전(이하 마영전)을 기반으로 한 넥슨의 신작 액션 게임 '빈딕투스: 디파잉 페이트(이하 빈딕투스)'의 프리 알파 테스트가 지난 18일 종료됐다. 최초 공개와 동시에 많은 게이머들의 관심을 끈 '빈딕투스'답게 인벤팀에서도 게임을 해본 기자들이 적지 않았다. 시즌1부터 마영전을 즐긴 골수 리시타 유저부터 여캐라면 가리지 않고 키운 기자, 그리고...
기획기사 | 기자: 윤홍만, 김규만, 유준수, 서동용 | 작성시간 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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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UMPC로 지하철에서 일일숙제, 가능할까? - 로스트아크편
분당선을 타고 50분 시내버스 30분 걷는 시간 10분, 약 1시간 30분. 출퇴근을 합치면 3시간 가량 되는 시간. 주말을 제외하면 난 총 15시간을 이동하는 데 사용한다. 그럼 이 많은 시간에 무엇을 하고 있을까. 보통 출근 시간에는 무료함을 달래줄 유튜브 영상이나 음악 감상, 퇴근 시간도 별 다를 것 없이 유튜브를 보거나 잠시 쪽잠을 청하는 편. 이후...
기획기사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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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백서④] 엔데믹 후 찾아온 정체, 22년 세계 게임 시장 성장률 '0.9%'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최근 2022년 집계된 게임 산업 데이터를 정리한 '2023년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발간한다. 4부인 해외 게임 산업 챕터에서는 코로나19가 지나간 엔데믹 이후 처한 게임 산업의 실태와 함께 국가별, 플랫폼 별 시장 규모가 자세히 정리됐다. 게임백서가 준비중이던 2023년에 일어난 게임 산업의 급격한 변화는 백서에 기록되지 않았으나, 팬...
기획기사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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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백서③] 게임, 이제는 '스트리밍'으로 본다
지난 수년간 대한민국 게임 산업은 COVID-19 이슈와 함께 큰 변화를 겪어왔다. 매년 상승곡선을 그리던 전체 게임 이용률 그래프는 지난 2022년엔 74.4%라는 이례적인 수치를 달성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COVID-19 이슈 종식 이후 외부 활동이 다시 활성화되자 게임 이용률 수치는 마치 거품이 빠지듯 크게 줄어들었고, 2023년엔 작년보다 11.5...
기획기사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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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화려한 RGB 속 깔끔한 게이밍 룸을 위해, 시크릿랩 매그너스 데스크
RGB가 가득한 게이밍 룸. 처음에는 정말 RGB에 껌뻑 죽는 게이머를 위한 특이한 개념이었으나, 이제는 그 화려한 감성을 찾는 사람이 늘고 있다. 그래서인지 몇 년 전부터 게이밍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이 게이밍 룸에 적합한 RGB 부품뿐만 아니라 액세서리, 인테리어, 가구까지 제작 및 판매하고 있다....
기획기사 | 기자: 박영준 | 작성시간 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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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게임학과 졸업, 그 후 1주일
그리 오래 전 일은 아니다. 그러니까 몇 달 전. 지금은 국내외 게임 산업 한파 소식이 꽤 쉽게 들리지만, 그 때만 해도 알음알음 관계자들 사이에 퍼지던 시점이었을 거다. 업계가 많이 힘들어질 것 같다느니, 한동안은 좀 어려울 것 같다느니. IMF나 서브프라임 모기지와 같은 대형 재앙과는 비교할 수 없지만, 전체적인 침체가 이뤄질 거란 예상은 다들 어느 정...
기획기사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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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UMPC로 엘든 링, 무슨 옵션이 가장 괜찮을까?
비디오 게임을 취미로 시작한 지 어언 10년이라는 경험이 쌓이면서, 이젠 웬만한 게임을 보면 이건 얼만큼 흥하겠다는 예상까지 할 수 있는 지경이 되었다. 최근 딱 하나, 완벽하게 예상이 틀린 것이 하나 있는데 바로 UMPC다. UMPC라는 시장 자체는 매우 마이너한 시장이다 보니, 스팀 덱이 나왔다고 해서 시장 규모가 커질 거란 생각은 하지 않았다....
기획기사 | 기자: 박영준 | 작성시간 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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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게임한다고 꼭 게임용 모니터 사야 하나요
현대 사회에서 사람이 하루에 가장 많이 보는 것은 뭘까. 사람마다 다른 답이 나오겠지만 디스플레이가 크게 차지할 것으로 예상한다. 출퇴근 시 꺼내 보는 스마트폰은 물론, 회사에선 모니터를 통해 각종 업무를 처리한다. 여가 시간에는 OTT 드라마나 유튜브를 보거나, 친구랑 게임을 즐기기도 할 테다....
기획기사 | 기자: 박영준 | 작성시간 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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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게임과 AI에 어울리는 AMD 라이젠 8000 시리즈
CPU 시장의 치열한 경쟁과 약진은 계속되고 있다. 데스크톱은 물론 모바일 시장에서도 그 열기는 다른 제품군에 비해 상대적으로 뜨거운 편. 그 가운데 작년 12월 중순 AMD가 라이젠 8000번대 시리즈를 발표하며 게이머들과 하드웨어를 사랑하는 여럿 유저들에게 많은 관심과 환영을 받았다. 이유는 간단하다. 8000번대에 새로 모습을 드러낸 호크포인트(Ha...
기획기사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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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데스크탑 VS 노트북, 길었던 논쟁의 승자를 가려보자
근래 유행했던 깻잎 논쟁, 새우 논쟁, 블루투스 논쟁 등 다양한 밸런스를 가진 논쟁이 있었지만, 흘러가 그 역사의 시초를 돌아보면 흥미로운 논쟁을 하나 찾아볼 수 있다. PC 구매를 한 번이라도 고민해 봤던 유저라면 공감할 수 있는 노트북 VS 데스크탑 논쟁이다. 한때 이 논쟁은 하드웨어팬들과 게이머들 사이에서 꽤나 핫한 주제로 떠올랐으며 사실 아직까지도...
기획기사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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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의 나라' 속 국악 작업기, 펄어비스가 선보인 창작 국악
펄어비스가 게임사 최초로 국립국악원의 초청을 받아 게임을 소재로 '국악 전공생을 위한 직업 아카데미'에서 강연을 진행했다. 이번 직업 아카데미는 국악과 무용을 전공한 17세 이상 청소년과 청년을 대상으로 국립국악원 우면당에서 2월 20일과 21일 양일에 걸쳐 진행됐다. 국립국악원의 직업 아카데미인 만큼, 국악 전공생의 직업 찾기에 도움을 주고, 맡은 일을...
기획기사 | 기자: 김수진 | 작성시간 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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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RTX 4070 그래픽 카드 중, 킹성비 제품은?
컴퓨터를 사용하는 게이머들이 40 시리즈 그래픽 카드를 선택하는 비중이 점차 늘고 있다. 좋은 신제품 있는데 굳이 예전 30 시리즈를 사려는 사람이 적은 것도 당연하고, 또 최근 STEAM에 출시되는 게임들의 사양이 올라간 점에 더해 옵션 조절만으로 프레임을 높여줄 수 있는 DLSS의 영향도 있는 것 같다....
기획기사 | 기자: 박영준 | 작성시간 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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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MMORPG 넘어 새 활로 뚫어야, 2023년 게임사 실적
한때 호황을 누렸던 게임 업계는 엔데믹 이후 계속된 불황에 허덕였습니다. 그리고 그 회복과정에서 온전히 헤어나오지 못한 그룹과 성장에 탄력이 받은 그룹이 분명하게 드러난 게 지난 2023년이었습니다. 탄탄한 IP가 주는 라이브 서비스 게임의 실적도 여전히 중요하지만, 이제는 그것만으로는 부족해졌습니다. 회사 실적 향상에 가장 직접 영향을 주는 신작의 흥행은...
기획기사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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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t+] 데드풀에 위키드, 올해의 슈퍼볼 광고는?
매년 열리는 이벤트임에도 엄청난 시청자가 따라붙는 이벤트. 한국 시각으로 12일 열린 2023-24 시즌 슈퍼볼 LVIII가 캔자스시티 치프스의 승리로 막을 내렸습니다. 2연속 우승에 4번의 슈퍼볼 우승 중 2020년도에만 무려 3번 빈스 롬바르디 트로피를 들어 올리며 왕조를 세운 켄자스시티 치프스. 그리고 연인인 치프스 TE 트래비스 켈시를 응원하기 위해...
기획기사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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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격투 게임', 살아남으려면?
- 사람이 적다 한때, 타워 디펜스류를 무척 좋아했다. 그나마 살아남은 '랜타디'류가 아닌, 유즈맵 시절에 유행하던 타워 디펜스 계열. 몇 시간이고 앉아서 자세를 풀지 않고 플레이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녹스'도 좋아했다. 지금도 가끔은 녹스 멀티플레이를 하고 싶다. 비교적 최근으로 오면 '이볼브'도, '스타워즈 배틀프론트'도 좋아했다. 결과적으로...
기획기사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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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만 원' 애플 비전 프로, 장단점은?
애플이 야심차게 선보이는 '최초의 공간 컴퓨터' 애플 비전 프로(Apple Vision Pro)가 미국 현지 시각으로 2월 2일에 정식 출시됐다. 가장 저렴한 선택지인 256GB 모델이 3,499달러, 한화로 약 465만 원에 달하는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현지의 관심과 반응은 뜨겁다. 애플이 말하는 '공간 컴퓨터'는 어떤 모습인지, 향후 진행될 국내 출시...
기획기사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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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블록체인 게임, P2E를 넘어야 할 때
전 세계를 덮친 크립토 윈터가 2년이 넘도록 계속되고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이렇지 않았다. 블록체인은 그야말로 핫한 키워드였다. 암호화폐를 넘어 하나의 기술로서 그 사용처를 넓혀갔다. 블록체인 게임이 대표적이다.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약 2년간은 그야말로 블록체인 게임의 전성시대라고 할만했다. 혜성처럼 등장한 '엑시 인피니티'가 P2E(Pla...
기획기사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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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면 더 남은 이야기, 너티 독이 말하는 '라오어'
라스트 오브 어스에 파트3가 있을까? 너티 독이 자체 다큐멘터리를 통해 그 구상을 일부 전했다. 너티 독은 현지 시각으로 2일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2 개발 다큐멘터리 'Grounded II: Making The Last of Us Part II'를 공개했다. 너티 독은 약 3주 전부터 티저 트레일러를 통해 일찌감치 다큐멘터리 영상을 예고하며 게임과 관련된...
기획기사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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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인디 게임 홍수 시대, '퍼블리셔'로 취향 찾기
게임 개발에 활용되는 툴이 발전을 거듭하고, 이에 따라 개발의 진입 장벽도 비교적 완화된 오늘날. 게이머인 우리에게는 각양각색의 아이디어로 무장한 인디 게임들을 접할 기회가 정말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너무나' 많아졌다는 것입니다. PC 플랫폼의 대표적인 '스팀'만 하더라도 하루에 수십 개의 게임들이 출시되고 있지만, 신작 게임을 한 눈에 볼 수...
기획기사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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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올해는 정말? 닌텐도 스위치2에 기대할 수 있는 것
닌텐도 스위치는 닌텐도의 콘솔 프로세스를 완전히 뒤바꿨습니다. 집에서 사용하는 거치형 콘솔, 그리고 휴대용 게임기기를 아우르는 하이브리드 콘솔이었으니까요. 서로 다른 방향성을 가진 거치 Wii U와 휴대용 3DS의 동시 후속기기기도 했고요. 그런데 지금 보면 그다지 특별할 것도 없어 보입니다. 처음은 그만큼 힘들고 어렵지만, 이제는 스팀덱을 위시한 UMPC...
기획기사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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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팰월드'라는 우연의 이야기 2부
일본의 인디 게임 개발사 포켓 페어의 신작 '팰월드(Palworld)'가 얼리 액세스 출시 6일 만에 800만 장의 판매 기록을 세우며 그야말로 '대세'임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팰월드가 그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대기록을 세우며 화제의 중심이 되자, 개발사 포켓 페어의 대표인 미조베 타쿠로 CEO가 팰월드 출시일인 1월 19일까지 딱 3일을 앞두고 공개한...
기획기사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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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팰월드'라는 우연의 이야기 1부
일본의 인디 게임 개발사 포켓 페어의 신작 '팰월드(Palworld)'가 얼리 액세스 출시 6일 만에 800만 장의 판매 기록을 세우며 그야말로 '대세'임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팰월드가 그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대기록을 세우며 화제의 중심이 되자, 개발사 포켓 페어의 대표인 미조베 타쿠로 CEO가 팰월드 출시일인 1월 19일까지 딱 3일을 앞두고 공개한...
기획기사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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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신학기 노트북 장만, 최신 AMD 프로세서로 준비하자!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노트북은 어떻게 보는 걸까요? 예전에는 가격과 성능이 거의 비례하는 시장이었지만, 요즘은 정말 다양한 타깃을 위한 제품들이 출시했기 때문에 예산과 용도에 따라 어느 정도는 알아봐야 할 정도입니다. 매일 들고 다닐 것이라면 제품의 성능을 낮추더라도 가벼운 제품을 선택해야 할 것이고, 어느 정도의 그래픽 작업이 필요한 유저라면 그래픽 사양이 받혀주는 제품을 선택해야 하죠....
기획기사 | 기자: 백승철,이상철 | 작성시간 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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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팰월드' 성공이 말하는 것
은행에 있는 잔액이 바닥날 때까지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그게 10억 엔(우리 돈으로 90억 원) 정도 되는 돈이었습니다. 그렇게 '팰월드'가 출시됐고 5일 만에 700만 장이 팔렸습니다. 50만 명 때 '어라? 잘 나가네' 싶었는데 어느덧 스팀 동접 최대 기록은 200만 명입니다. 비슷하게 시장에 큰 충격을 주며 배틀로얄 바람을 분 배틀그라운드에 이어 역대...
기획기사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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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UMPC, 어떤 장르의 게임과 조합이 좋을까
고성능 UMPC 시장이 개척된 지 어느덧 2년 차를 맞이하고 있는 현재, 스팀 덱을 선두로 로그 엘라이, 리전 고, 클로 등 다양한 제품이 순차적으로 출시되고 있다. UMPC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커지면서 고성능 UMPC와 관련된 정보가 계속 누적되고 있다....
기획기사 | 기자: 박영준 | 작성시간 0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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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돈 잔치가 끝난 M&A, 게임 업계를 흔드나
이제는 꽤 옛날이야기처럼 느껴지지만, 코로나19로 촉발된 팬데믹은 실물 경제의 위기를 불러왔었습니다. 제조, 유통, 여행, 서비스 산업 가리지 않고 위기라는 말이 매일 뉴스로 나왔죠. 반대로 비대면 시장은 호황을 누렸습니다. 게임도 그 특수를 누렸고요. 모바일 게임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한 번 붐을 일으켰습니다. 스팀 등 PC 게임 소비도 늘었고요. 콘솔...
기획기사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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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2024 국내외 게임쇼, 언제 어디서 열릴까?
2023년은 게임 기자의 입장에서 참 즐거웠던 해였습니다. 대작 게임들이 쏟아져 나왔을 뿐 아니라, 팬데믹으로 축소되었거나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던 글로벌 게임쇼들이 드디어 완벽히 오프라인으로 부활했기 때문이죠. 게임쇼는 게이머들에게 단지 그냥 행사에 그치지 않습니다. 같은 취미를 즐기는 사람들을 만나 즐거움을 공유하고, 미출시 신작들도 시연하고, 정보도 얻...
기획기사 | 기자: 김수진 | 작성시간 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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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메타버스, 2024년엔 이미지 쇄신이 필요하다
메타버스. 2023년에 가장 뜨거웠던 화제의 단어이자, 높았던 관심이 무색하게 느껴질 만큼 지난 1년 사이에 정말 빠르게 식어버린 대표적인 키워드다. 기업이 새로운 프로젝트를 전개할 때 항상 부록처럼 덧붙였던 메타버스 관련 시도들은 어느샌가 주변에서도 뉴스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들여다보지 않는 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것들이 되어버렸다. 지금도 메타버스를...
기획기사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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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콘솔의 꽃 '독점작', 이제는 옛말인가
콘솔은 PC와는 전혀 다른 노선을 걷고 있는 독자적인 플랫폼이다. 물론 지금에서야 다양한 미디어 시스템을 지원하고 간단한 커스터마이징, 주변기기 호환 등 옛날보다는 PC와 가까운 프로세서를 지향하고 있지만, 결국 큰 틀은 전혀 다른 제품이다....
기획기사 | 기자: 박영준 | 작성시간 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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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한계' 다다른 게임패스, 각광받던 구독형 게임의 미래는?
지난 한 해는 이미 수 년 전부터 각광받기 시작한 '구독형 서비스'가 생활 곳곳에 깊숙히 자리하는 한 편, 새로운 서비스들이 대거 추가되는 모습도 어렵지 않게 지켜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무료로 서비스 되어 온 플랫폼들이 구독형 서비스를 새롭게 제시하거나, 기존 서비스들이 요금 인상을 추진하면서 이용자들의 부담이 커지게 됐다는 소식도 더러 접할 수 있었죠...
기획기사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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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문화다양성'의 시대... 퀄리티는 기본, 그리고?
모두가 그렇듯, 저 또한 게임 산업에 투신하면서 한 가지 꿈을 가졌습니다. 언젠가 일제강점기, 혹은 임진왜란이나 병자호란 등 한반도의 격동기를 배경으로 하는 오픈월드 게임의 개발에 참여하는 것. 시운이 따라야 하고, 해당 프로젝트에 발이라도 걸칠 만한 경력을 만들어 놔야 언감생심 꿈이라도 꿔 보겠지만, 꿈이야 뭐 누구나 꿀 수 있는 거 아닙니까? 당시, 저...
기획기사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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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격변하는 중국 게임시장, 2024년의 동향은?
3,029억 6,400만 위안(한화 약 55조 1,515억 원), 최근 중국 음수협게임공단이 발표한 2023년 중국 게임산업 총 매출이다. 게임 이용자 수는 2023년 기준으로 약 6억 6,800만 명을 기록했다. 이렇듯 방대한 시장인 만큼, 한동안 중국 게임 시장을 겨냥한 국내 게임사의 행보가 이어지곤 했었다. 실제로 몇 년 전만 해도 중국에서 '대박'을...
기획기사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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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올해도 대작 줄 잇는다! 2024년 국내외 기대작
"더도말고 덜도말고 작년만 같아라" 2023년은 호그와트 레거시를 시작으로 데이브 더 다이버, P의 거짓, 마블 스파이드맨2, 그리고 발더스 게이트3에 이르기까지, 대작으로 가득 찬 한해였다. 반지의 제왕: 골룸처럼 함정 취급을 받는 게임도 출시된 한해였으나 어찌 됐든 알차기 그지없었다. 다양한 흥행작들 가운데서도 특히 눈길을 끌었던 건 국산 게임들의 눈부...
기획기사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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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하드웨어빨로 일잘러가 되어보자 - ① 태블릿
장인은 도구를 탓하지 않는다고. 사실 공적인 자리에서 보기가 좀 별로라 그렇지 스마트폰으로도 충분히 메모가 되고 더 나아가 음성을 인식하는 메모 애플리케이션까지 지원되는 세상인데, 사무용 태블릿까지는 좀 과하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겠다. 그럼 "쟤는 장인이 아니라서 템빨이라도 좀 받아야 된다"라는 귀여운 애교로 봐주시면 어떨까. 내가 태블릿을 보며 체크했던, 고려해야 할 것들에 대해 나열해 봤다....
기획기사 | 기자: 백승철 | 작성시간 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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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블록체인] 크립토 윈터 끝나가나? 해빙 무드에 접어든 업계
길었던 크립토 윈터가 끝나가고 있는 걸까? 최근 블록체인 시장을 바라보는 업계인들의 눈에 기대감이 가득하다. 단순히 암호화폐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웹3 게임들 역시 마찬가지다. 얼어붙은 시장이 해빙 무드에 접어들면서 웹3 게임들에서 쓰이는 유틸리티 토큰, 그리고 거버넌스 토큰의 가격 역시 조금씩이지만, 오르고 있는 모습이다. 과연 어...
기획기사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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