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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 (수정판) 아이온의 등가공식을 이용한 예측

아이콘 혜피쎄바
댓글: 9 개
조회: 5403
추천: 2
2010-01-25 22:57:21

아이온의 대규모 업데이트가 다가오면서 각 유져들 간에 경험을 바탕으로 많은 예상과 루머들로 일부 아이템들의

시세가 들썩이고 있습니다. 실재로도 [끓어오르는 용족의 혈흔]과 같이 플레이어들의 뒤통수를 후려 갈기는

패치로 개당 300키나가 480,000키나로 무려 1600배로 폭등하거나 폭락하는 사태가 벌어 졌습니다.

 

이번 저의 글은 "100% 확실하다!" 라고 장담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적어도 제가 아는 온라인 게임의 제 1원칙은 기본에서 벗어나지 말것 입니다.

모든 원리는 기본 공식에서 출발하며 새로운 기능 추가역시 기본 공식을 바탕으로 확장 되는것이 개발의 기본 이기에

저번에 간략하게 쓴 글을 보충하여 하나하나 짚어 나가고자 합니다.

 

1. 아이온상의 아이템과 관직의 등급  

Lv

1~15

16~20

21~25

26~30

31~35

36~40

41~45

46~50

등급

최하급

하급

중급

상급

최상급

고급

최고급

특급

계급

X

9급병

8급병

7급병

6급병

5급병

4급병

3급병

주화

X

백금

세공 재료

X

백금

백금

미스릴

미스릴

금속 재료

강철

강철

타이탄

타이탄

아다만타이트

아다만타이트

오리하르콘

오리하르콘

오드

오드 가루

오드가루

오드 결정체

오드 결정체

오드 조각

오드 조각

오드

오드

계급의 경우 주화퀘를 바탕으로 작성 하였으며 흔히들 우리가 부르는 이른바 "주화 템"의 정식 명칭은 

"정예 3급 군단병의 XXX"입니다. 46렙제 무기니 위 공식에 위배 되지 않죠.

 

2. 정예? 그게 뭐야?

정예 라는 말 역시 일정한 공식이 대입 됩니다.

정예라는 수식어가 붙는 아이템의 경우 등급이 1단계 위 클레스로 적용이 되며 이는 일반이 희귀면 정예는 전승급,

일반이 전승이면 정예는 유일급이 되는 거죠. 그럼 여기서 의문이 생기죠. "그럼 정예 어비스템은  영웅 등급인가요?"

이 질문에 제 대답은 "그땐 영웅 시스템이 없었을 뿐이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그 레벨 등급에서 나타낼수 있는

효율의 MAX치가 바로 어비스 아이템이란 말이죠.

이름

레벨

공격력

명중

무기 방어

마법 적중

추가능력

등급

6급병의 단검

31

76~84

382

415

91

명중 34

희귀

정예 6급병의 단검

31

85~95

448

459

122

명중 51 생명력 115

전승

이름

레벨

공격력

명중

무기 방어

마법 적중

추가능력

등급

3급병의 단검

46

119-133

685

317

214

물치 39 생명력 199

전승

정예 3급병의 단검

46

129-143

751

661

240

물치 49 생명력 249

공격력 28

유일

이름

레벨

공격력

명중

무기 방어

마법 적중

추가능력

등급

천부장의 단도

50

136~152

804

696

260

공속 19% 물치 57

유일

정예 천부장의 단도

50

136~152

804

696

260

공속 19% 물치 57

명중 117

유일

세트 효과

 

 

3. 제작에도 등가 공식이 적용 된다면?

현재 달인 숙련도는 얼마가 MAX일까요? 네 그렇습니다 바로 449 입니다. 다른 숙련도는 당연하게 100단위로 끊어서

예를 들면 채집도 399, 오드 추출도 399인데 왜 유독 제작만은 449로 끊은 이유...  한번 계산 해 봅시다

현재 국민 소비품인 상급 질주의 주문서. 최상급 질주의 주문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만 제작을 한다면 아래와 같겠죠

하급 질주의 주문서

180

지르콘(185) 오드 결정체

중급 질주의 주문서

280

문스톤(280) 오드 조각

상급 질주의 주문서

380

다이아(380) 오드

최상급 질주의 주문서

480

?

제작 숙련도가 499로 설정하면 최상급 질주 주문서는 존제 할수 있겠습니다만 그것의 여파는 채집 맥스 수치를 499

가 되야 하는 웃지못할 해프닝이 발생 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최상급 질주가 등장 할려면 기본 수식만 가지고도 뻔합니다

  1. 제작 숙련도 499까지 상향
  2. 체집 숙련도 499까지 상향, 오드 추출 499까지 상향
  3. 새로운 체집물 + 오드결합체(?) 와 같은 오드 윗단계의 등장

결국 일이 커지고 커져서 게임사의 입장에서 1.5 패치에 오드 윗단계를 구현 하지 못하는 마당에 그래 질주는 상급으로

끝내자라고 답이 나오는 겁니다. 그래서 물약은 최상급이 존제 하지만, 주문서는 상급이 현재까지의 최대치가 되죠

결국 이것은 어떤 해답을 가져 옵니까?

다음 패치에서 아주 간단하게 상급 오드와 체집숙련도를 499로 하고 상위 채집 보석 몇가지 구현 시킨 다음 마무리로

재작 숙련도 499로 살짝 올려주면 자연스럽게 최상급 질주까지 한큐에 실현 가능이죠. 즉 이 말은

다음 패치에 제작 숙련도, 채집 숙련도, 오드 추출 499로 상향

이 한줄이 등장 해도 어색하지 않다 이 말입니다. 

 

등가 공식에 의해 다음 업데이트에 수치가 449라는 숫자로 마무리 되었다고 가정 합시다. 

499라는 수치에서 공격력 +3 마석의 조합은 어떻게 될까요?

공격력+2

190

공격력 1 중급 촉매제

공격력 2, 4

공격력+3

390

공격력 2 최상급 촉매제

공격력 3, 5

공격력 +4

590

공격력 3 최고급 촉매제

공격력 4, 6

 

그렇습니다 제작수치 590이라는 수치는 차원이 다릅니다 결국 벨런스같은 세부적인 문제를 떠나서 공격력 3마석

조합 도안 Aion 3.0버젼으로 가지 않는 이상. 실현 가능성이 턱없이 낮다란 결론이 나오죠

 

그러나 에를 들어 기타 마석에 분류 된 치명타 마석의 경우는 어떨까요?

치명타 +6 90 치명타 4 하급 촉매제 치명타 6, 9
치명타 +8 190 치명타 6 중급 촉매제 치명타 8, 11
치명타 +10 290 치명타 8 상급 촉매제 치명타 10, 13
치명타 +12 390 치명타 10 최상급 촉매제 치명타 12, 15
치명타 +14 490 치명타 12 최고급 촉매제 치명타 14, 17

어떻습니까 현실 가능성이 공마석 보다는 높지 않습니까?

 

4. 다음 어비스 템은 어떨것인가?

어비스 템 역시 일정한 수치로 그 등급이 올라가는 양상을 보이는데 어비스 무기를 가지고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이름

레벨

등급

AP

부재료

용사

30

희귀

19,600

-

성인

40

희귀

44,300

-

영광

50

희귀

85,400

-

신성

30

전승

58,700

-

천신

40

전승

106,400

은공18

광휘

50

전승

205,000

금공 21

십부장

30

유일

175,900

X

백부장

40

유일

319,000

은공 53

천부장

50

유일

614,800

금공 62

 

상당히 단순하게 예상 해 보겠습니다.

이름

레벨

등급

AP

부재료

Re-0

60

희귀

190,000

X

Ex-0

60

전승

400,000

백금공 24

만부장

60

유일

1,290,000

백금공 71

등급은 금 다음을 백금으로 계산 했고 어비스 포인트와 갯수는 3배수에 +3 방정식으로 풀었습니다.

다만 상상 아이템인 백금 공훈장의 값어치는.. 상상을 초월 하겠죠? 피토할것 같습니다.. OTL

이런 말도 나오더군요 "정예 천부 악세서리가 나올것이다"

이름

기능

마법 저항

PvP

부가 재료

십부장의 토파즈 목걸이

(30)

생명력 +120, 정신력 +120, 최대 비행시간 +14

명중 +53, 물리 치명타 +24

130

+3.2

X

백부장의 가넷 목걸이

(40)

생명력 +145, 정신력 +145, 최대 비행시간 +17

명중 +64, 물리 치명타 +28

157

+3.6

은공훈 27

천부장의 루비 목걸이

(50)

생명력 +169, 정신력 +169, 최대 비행시간 +20

명중 +74, 물리 치명타 +33

183

+4

금공훈 31

만부장의 XX 목걸이

(60)

생명력 +192, 정신력 +192, 최대 비행시간 +23

명중 +83, 물리 치명타 +39

208

+4.4

백금 공훈 36

 

앞서 말씀 드렸지만 정예란 말은 등급을 올리고 추가 옵션을 붙인다는 의미 입니다.

악세서리의 경우는 정예라는 수식를 붙이기 어려운 것이 이미 악세 자체가 옵션이고 그 옵션을 고정 시켜야 하는데

추가로 옵션을 붙이는것이 기본 룰에 어긋 나며, 오히려 윗 단계를 생성 하는것이 이득이란 말이죠

더군다나 현제 옵션을 정예란 이름으로 붙이기엔 그 차이가 미묘하며 만부장 급 악세를 등장 시킴으로서

아주 운활 하게 문제를 마무리 시킬수 있습니다. 게임사에선 역시 후자를 선택 하겠죠.

 

5. 마무리

시세 예측 하시는 분들 정말많습니다

  • 공+3 조합 연금술 도안이 나온다.
  • 금공 훈장 가격이 배로 오른다.
  • 전승급 마석이 등장한다.
  • 만부장 템이 나오는데 신성의 훈장이 필요 하다더라
  • 영웅 방어구가 나온다

 

저도 제가 개발진이 아니라서 장담은 못합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 공 3마석 보다는 차라리 물리 치명타 +12가 그나마 현실성 있다고 말씀 드리고 싶고 금공값 2배로

뛴다는 분들.. 전 백금 공훈장이 나오면 나왔지 금공 조합은 없을것 같습니다.

Lv66 혜피쎄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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