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 아래에...NC가 오토를 초장에 잡지 않아서 지금같은 상황이 벌어졌다는 글이 있어
생각난 김에 몇자 적어봅니다.
전...오토에 대한 대응이 늦어서 이모양이 났다기 보다는
NC가 "처음부터 그런 게임을 만들었다"쪽입니다.
제 개인적인 소견으로, 잘 만들어진 게임은
"유저가 즐겁게 플레이할수 있는 재미와 동시에 <돈-현금>이 안되는 게임"
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와우 유저였습니다. 울티마 온라인도 꽤 오래했구요. 여타 게임들 손대보긴했지만, 노가다성게임에 질려 대부분 하다 말았죠. 와우와 울티마온라인의 공통점은...돈이 안되는 게임이라는 것...달리말하면 게임내의 시스템만으로도 충분히 개개의 유저가 적당한 수준의 플레이를 할수 있기때문에, 굳이 현질이 필요없다는 말입니다.
아이온 게임한지 이제 한달남짓...인데요...
게임 플레이하면서, 벌어들이는 키나 대비, 소모해야할 키나는 상당히 많더군요.
고가 장비에 대한 압박도 크구요. 동렙에서 좋은 장비를 차느냐 못차느냐에 따라 힘의 우위가 현저한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고가 장비에대한 욕구는 커질수밖에 없더군요. 그외에도 현질을 조장하는 무수히 많은 요소들을 가지고 있지요.
제작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와우의 제작을 보면(와우와 비교한다는데 짜증날분도 계시겠지만, 와우와 아이온의 저울질이 아님을 유념해 주시길. 와우와의 비교는 아이온 시스템의 오류를 설명하기 위함입니다.)
짬짬히 채집한 채집물로 제작기술을 올리고, 해당레벨에서 제법 쓸만한 아이템들을 만들며 평범한 수준의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돈이 많아서 고렙에 재료템을 사다 왕창 스킬을 올리기도 하지만, 여튼, 조금만 공들이면 돈 들일일 없이 스킬올리고, 필요템 만들어 쓰니, 서민유저도 근근히 살만 하죠.
아이온을 보면, 제작을 올리기위해서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직접 채집한 재료로 하거나, 초반에 대량의 키나를 소모하며 '의뢰'를 통해 올리거나. 그런데, 전자의 경우가 오히려 더 많은 키나를 소모하기 때문에 대부분 후자의 경우를 택합니다. 보통 한가지 제작기술 399까지 찍는데 250만 키나가 소모된다 하더군요.
제작기술을 올리는 이유는, 많은 돈을 들이지 않고, 본인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 본인이 필요한 아이템을 만들어 쓰기 위해서입니다.
그런데...
초, 중반대에 필요아이템을 만들기 위해 제작을 올리려면, 그 렙대에선 쉽게 조달이 안되는 정도의 키나가 필요합니다. 혹은, 허리띠 졸라매 제작 올린다 한들, 차라리 그 돈으로 위탁소에서 템 사서쓰는게 효율면에서도, 성능면에서도 낫죠. 그래서 기존 유저분들은 제작은 만렙달고 할일 없을때 올리라고들 합니다.
그러나...
고렙유저들이 제작을 올리기 시작하면..399까지의 시간과 키나는 우습게 쓸수 있을정도가 되지만, 이제 그때 필요한 아이템들은 '달인템'들입니다. 그런데, 달인템을 만들려면 또 어마어마한 재료값에 몇천만, 몇 억단위까지 가는 키나가 소모되고 맙니다. 사냥만으로는 그 재료를 감당할 수가 없다지요...차라리 그정도 키나면 유일템 사서 쓰거나 현질하는게 낫습니다.
아이온의 제작 시스템은 "와우"의 그것을 허울만 배껴다 놓은것 같습니다.
제작시스템은 "돈들이지 않고, 유저가 스스로의 노력으로 필요한 아이템을 만들어 쓰기위한"것인데, 이것을 위해서 유저는 또 현질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고가의 장비에 현질하듯 말이죠. 현질하기 위한 또하나의 이유만 갔다 달아준 것 뿐이란 말입니다.
제가 한달동안 플레이한 아이온에 대한 소감은...
위에 말씀드린것 말고도 여러가지 사유가 있겠지만
"현질을 유도하는 게임"이란 겁니다.
목마른 수요자들이 넘쳐나니, 자연히 공급이 생길 수 밖에 없고
작업장이니, 오토니...아무리 없애고 싸운들 뭐합니까...그걸 필요로 하는사람들이
외려 넘쳐나는 판국인데...
게임의 경제체계도, 스스로 굴러갈 수 있을만큼의 수준으로 만들어야 하는거죠.
현질을 필요로 하지 않게끔 시스템을 만들었다면, 게임내의 시스템만으로 유저들이
필요와 욕구를 충족하게끔 했다면, 애시당초 오토는 만들어질 수도 없을겁니다.
와우와 울티마 온라인 두게임 다, '돈안되는 게임'일 수 밖에 없던것은,
유저들의 욕구와 필요가 '게임 내에서 충분히 충족'되기 때문입니다.
유저들이 현질을 필요로 하지 않으니, 작업장이 생길 일도 없는겁니다.
NC가 계속 이따위로 게임을 만들어댄다면,
NC는 회사 문닫을 때까지 오토와 회사 영업이익과 유저들 사이의 딜레마에서
헤어나올 수 없을겁니다.
이상, 아이온을 일시적으로 접고있는 한 유저의 글이었습니다.
이런 글을 NC게시판에 올려야하나, 그냥 게임 접는게 속편하려나...
심각하게 고민중입니다-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