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필드에서도 문제지만, 어비스에서는 문제점이 더더욱 심각한겁니다.
문제점1> Stick attck(적을 따라붙으면서 공격하기 )이 원할하지 않다.
- 게임설정창에 "공격시 수동접근" 이것을 끄고 공격을 한다. (원래는 자동으로 따라가면서 계속 공격이 성공해야함)
- 스킬1을 쓰면 적에게 다가가서 스킬1을 쓴다.
- 연속적으로 스킬2을 눌렀지만, 스킬1을 쓰는동안 적이 도망을 가서 조금이라도 멀어지면,
스킬1을 다 쓰고 멈칫하면서 거리가 벌어지고 스킬2을 쓰기위해서는 또 적을 쫓아서 간다.
- 즉, 근접밀리캐릭들이 힘들게 발목잡기나 그런스킬로 적을 묶은다음 근접하여 공격하여도
원거리캐릭들이 같은 이속으로 도망 가버리면 연계기를 연달아 쓸수가 없다.
( 한대 때리면 멀어지고 붙어서 한대 때리면 또 멀어지고..)
- 즉, 두캐릭의 이속이 다르다면 이속빠른캐릭터가 도망가는것이 좀더 쉽게 되는 것은 이해하지만,
이속 빠른캐릭터가 공격할때나 두캐릭터가 이속이 같다면, 스턴,느려짐,속박같은 이동이상상태를 만드는 스킬을 맞지 않았을때는 근접밀리캐릭터가 공격시 상대편과 절대 떨어지지 말아야합니다. ( 예전의 다크오브에이지카멜롯이라는 게임을 벤치마킹해보면, STICK이라는 명령어가 있어서, 근접밀리캐릭터들의 공격이 이렇게 흐름이 끊기지가 않았죠.)
=> 해결법 : 근접밀리캐릭터가 공격을 시작하면 만약 적과의 거리가 사정거리에 들어와서 공격을 성공할수 있는 거리에 들어 왔다면,(원거리캐릭터가 상대접근을 허용했다는 것) 적과 멀어지지 않도록 STICK과 같은 시스템이 도입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어비스에서 폭격하는 마도,궁성들.. 겨우겨우 따라가서 한대 툭치면, 시야에서 사라져 버리고, 그다음은 대상이 멀어서...... ㅡ.ㅡ;)
문제점2> 이것은 제가 검성만을 해봐서 검성의 문제점입니다.
스킬중 움직임을 정지하고 써야만 하는 스킬이 있다는 문제. 그리고 스킬쓴후 자동공격이 멈처버리는 스킬이 존재하는 문제.
- 맹렬-회심-분노의 연계기시.. 분노의 일격을 쓸려면 제자리에서 멈추어야만 스킬이 발동됩니다.
이것은 게임사에서 의도한것인지요? 의도하였다면 왜 그렇게 의도한것인지요? 검성이라는 캐릭터가 뛰어단니면서 적에게 스킬로 칼을 휘두르는 직업인데.. 스킬을 쓰기위해서 도망가는 적을 멀뚱히 보면서 정지해서 스킬을 사용해야하다니..
제가 분석해본결과 이것은 의도된것이라기 보다는 스킬모션때문에 생긴 일종의 버그현상같은 문제점으로 보입니다. 맹렬,회심은 뛰어단니면서 써도 아무 상관없는 스킬모션으로 뛰어단니면서 스킬을 쓸수 있으나,
분노의 일격, 분쇄파동과 같은 스킬을 보면 제자리에 멈추어 점프를 하면서 스킬을 쓰게 되죠. 즉 , 상체만을 움직여서 쓰는 스킬모션이 아니라 뛰어서 쓰기때문에 하체도 같이 움직이는 스킬모션이 필요하게 되니, 그 스킬들을 쓸때는 제자리에 서서 스킬을 써야만 써지게 됩니다. 이것이 게임사에서 의도된것이라면, 정말 이해할수 없는 의도입니다. 검성.... 근접 밀리캐릭의 대표적인 캐릭터가 도망가는 적을 보면서 달리기를 멈추면서 스킬을 써야한다니... 이것을 스킬모션자체를 뜯어 고쳐야하는 것이니 문제점 해결이 어려울 것으로 보이는 군요.
- 두번째는 스킬을 쓴후 적을 향해 평타를 치는 행위를 멈추어 버리는 스킬이 있더군요. 이것도 의도신가요? 버그인가요? 검성 분쇄파동류의 광역스킬을 쓰고난후, 스킬키를 누르지 않으면 자동공격을 계속해야만 하는 것이 당연한것을 광역스킬이 특정타겟스킬이 아닌 범위공격이라서 그런지 그다음은 타겟이 고정이 되어 있는데도 공격키를 누르거나 다른 스킬키를 눌러야만 다시 공격을 시작하더군요.
=> 해결법 : 문제점 1, 2을 모두 해결할수 있는 방법은 <공격>혹은 스킬을 쓰면 자동으로 적에게 접근(옵션)하고, 만약 적이 공격가능 사정권에 한번들오기만 하면 그 뒤로는 적을 계속 따라붙으면서(같은이속과 상태이상에걸리지않았다는 가정하에) 적을 계속 때릴수 있는 STICK시스템이 필요하며, 검성의 경우, 이동을 멈추고 써야만하는 스킬들을 이동시에도 스킬이 나갈수 있도록 해주십시요. 더불어 광역스킬을 쓰더라도, 타겟을 공격하고 있는 도중 그 스킬을 썼다면, 마지막타겟을 자동으로 다시 공격할수 있도록 하여야만 합니다. 스킬쓸때마다 혹시나 공격이 멈추지 않았나 계속 <공격>키에 손가락을 누르고 있는 것은 심각한 스트레스군요.
이 문제점들은 캐릭간의 발란스등의 민감한 상황이 아니라, 밀리캐릭터가 갖는 당연한 권리를 아이온에서는 이상하게 밀리캐릭터의 공격이 매끄럽지 못하여 게임 플레이시 재미를 반감하기에 긴 글 적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