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전에 스킬 한방에 1피를 남기는 클래스가 있다면 어떤 생각을 하시는지 글을 남겼었죠.
사기라거나 살성을 비꼬아서 말한게아니냐 하셨는데 살성을 비꼬진 않았습니다.
은신캐릭이라는 공통점이 있었던거 같네요.
그렇게 글을 남긴 이유가
요즘 워낙에 화두가 되고 있는 캐릭 밸런스의 불균형과 게임 자체의 허접함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자라는
의미에서 그렇게 작성했었습니다.
사실 그 내용을 모두 만족하는 클래스가 타 게임에서 존재하고 있으니 말이죠.
(그러나 개사기적이지는 않습니다. 물론 그런 클래스가 절대적으로 유리한 입장에 있는건 맞지만 말이죠.)
그 게임은 예전에 엔씨에서 퍼블리싱했던(북미에서는 아직도 서비스 중이죠...이번에 아이온 접고 다시
북미섭으로 갈까 고민중..;;)
시티오브히어로라는 게임에 빌런종족(마족)에 스토커라는 클래스가 어썌씬 스트라이크라는 스킬이
상대종족의 체력이 낮은 클래스를 한두방에 보내버리는 스킬이 있습니다.
대략 820피통을 가지고 있다면 어썌씬스트라이크 한방으로 800피가 날아가게 되는거죠.
분명 글로만 읽으면 저런 사기 스킬이 있나 싶을 겁니다.
하지만 그 스킬로 인한 파급효과는 대단합니다.
어쌔씬 스트라이크(이하 어쌔)라는 스킬은 빌런(마족)의 스토커라는 빌런 고유의 클래스만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상대종족에는 저런 클래스가 없다는 것이죠.
어쌔의 발동 조건은 일정하 근접거리내에 시전동작 3초를 필요로 합니다.
시전동작 중에 맞게 되면 취소가 되며 꼭 은신 중에 사용해야지만 절대발동 크리로 인해 엄청난 대미지가
나오게 되는 것이죠.(은신 중의 모든 스킬은 크리로 발동됨)
그리고 스토커라는 직업은 은신특화 직업으로 중복은신(은신수치를 최대치까지 도달)이 가능하며
상대가 볼 수 있는 시야한계치를 넘어가버리고 토글스킬이라 맞지 않고 가만히만 있다면
절대 발견할 수도 없고 은신이 풀리지도 않습니다.
체력은 제일 낮지만 기본 회피율이 상당히 높고 은신상태에서는 더욱 높아 집니다.
(아이온은 살성이 은신을 하면 파티가 아닌 이상 왜 같은 종족한테도 안보이는지 모르겠습니다.)
사기스러울만 합니다만.
그러나 게임에서는 상대종족에게도 충분한 파해법을 제공합니다.
일단 시야스킬을 보유해야하며(시야버프, 시야스킬 등) 장판스킬이라고하는 특정구역선택 디버프스킬(지속 대미지 등)
텔레포트 포라고하는 어쌔 후 도망가는 적을 끌어당기기 위한(포획가 비슷) 스킬,
어쌔 헛손질을 위한 높은 방어버프, 한번에 빠르게 죽이기 위한 대미지 딜러.
결국 혼자서는 거의 불가능해 자연스레 스토커를 견제하기 위해 팀이 모이게 됩니다.
그러다 스토커만 활개를 치던 쟁지역에서 더이상 활개를 칠 수 없자 빌런도 팀으로 모이게 됩니다.
결국 팀 vs 팀으로 다수전의 양상을 띄게 됩니다.
그 어쌔씬 스트라이크라를 가진 스토커라는 직업하나로 인해 양종족간의 쟁을 활성화 시키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보통 나쁜종족?(마족)이 되는 쪽은 주로 쳐들어가는 악당의 이미지로 매우 공격적입니다. 거기에 어쌔라는 스킬이
있음으로 더욱 공격적이게 만들죠. 상대종족은 일단 혼자서는 보이지도 않으니 공격을 할 수도 없는 상태이고.
자연스레 착한종족(천족)이 되는 쪽은 거의 방어위주가 되고요.(만화책에서도 악당이 쳐들어오는게 맞으니..)
그러다 보면 자연스레 효율적인 쟁조합을 찾게되고 이런저런 파해법과 전술 등이 이루어 집니다.
단지 스토커라는 클래스 뿐만 아니라 누구나 쟁에서 한역할을 담당하고 재미있게 참여가 가능한 것이죠.
그 어쌔씬 스트라이크라는 사기스러운 스킬하나로 말입니다.
이런 시스템에서는 피1이 남는 스킬이 존재해도 그닥 개사기라는 의미가 별로 없습니다.
그 파해법이 있고 또 상대종족이 어떻게 대처를 하느냐에 따라 스토커가 아이온의 살성처럼 무한 킬러가 될 수도
있고 그냥 오토 같은 존재가 될 수도 있게 만드는게 유저의 의해 좌지우지 될 수 있는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즉, 유저들의 비상한 대처법이나 캐릭의 조합, 전술 등에 의해 그 전세가 좌지우지 되는 그야말로 쟁이라고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스킬하나로 양종족의 대립구도를 의도대로 충분히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아이온은 명세기 종족간 rvr을 그린 게임인데 같은 종족인데도 지들끼리 싸우고 같은 종족 파티에서도 싸우기 바쁩니다..
그것도 채팅으로...
아이온에서는 살성이니 수호니 특정 클래스만 개사기 너프해라 등등...엄청 까이고 있죠?
시티오브히어로는 히어로가 사기다 빌런이 사기다 이러면서 종족을 까대기 바쁩니다.
(물론 두 종족 클래스는 그 성격이 모두 틀리고 같은 클래스를 공유하지도 않고 서로 종족 고유의 클래스를 보유함)
살성이 가지고 있는 스킬 들이 제가 볼 땐 사기라고 보여 지지는 않습니다.
다만 그것을 상대하는 상대방에게는 특별히 손을 써볼만한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는 다는게 문제라고 보입니다.
살성으로 인해서 상대 종족 혹은 다른 클래스에게도 연관되어 작용되 움직이는 무언가가 부족하다는 것이죠.
아이온에서는 그냥 살성하나가 쎈거 뿐입니다. 그 이상 그 이하의 의미가 없습니다.
그러니 문제가 되는 것이죠. 다른 클래스도 살성과 대등한 무엇인가가 주어진다거나(꼭 상대방을 살성처럼
죽일 수 있는 능력이 아니라) 차라리 살성에게 더욱 강력한 은신이라는 조건을 주고 그것을 파해하기
위해 상대방에게 열쇠를 던져주거나 파티와 개별 플레이에 따른 호불호를 주입시키거나 하는게 좋다고 봅니다.
(사실 아이온 만큼 파티나 솔플이 어정쩡한 게임은 처음이네요...)
밸런스를 조율할 때는 전체를 보고 해야지 아이온 처럼 특정 클래스에 대한 원성이 높아지니
해당 클래스 특정 스킬 너프~ 저거 너프~ 이거 너프~ 이러니 밸런스를 맞출 턱이 있을까요?
너프너프가 아니라 전체적인 밸런스를 보고 상향을 하면서 조절을 하는게 맞습니다.
전부 만렙을 찍고 있는 이 마당에 렙이 높아지니 오히려 능력치가 하락되더라는
어이없는 공식이 맞다고 생각하십니까?
개발진들 제발 잘만든 게임 겉만 보지 베끼지 마시고 안을 들여다보고 좀 배우시기 바랍니다.
그 학력에 그 돈 들여서 만들어 내는게 고작 이 정도라는건 좀 부끄럽지 않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