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 결과 : 살성에게 필요한 것은?
http://aion.plaync.co.kr/board/discussion/view?articleID=37&page=안녕하세요. 아이온 가족 여러분. 라임입니다.
직업별 토론 릴레이 네 번째 시간 ‘살성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에 대해 주신 의견 정리 결과입니다.
이번 토론은 1,700건이 넘는 의견이 등록 되었으며 살성 이외의 직업군의 참여가 많은 것이 특징이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살성이 지나치게 강력하다며 하향을 요구하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반면 살성의 강력함은 어느 정도 인정하지만, 무조건적인 하향 요구는 토론 취지에 맞지 않으며, 자신이 플레이하는 직업에 대한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의견도 보였습니다.
핫 이슈로 언급된 내용으로 그림자 보행, 은신II, 암습에 대한 의견이 많았는데요. 살성 분들은 은신 스킬은 살성의 특성을 규정하는 상징과도 같은 스킬이라는 의견을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그럼 상세 의견을 살펴 보겠습니다.
■ 스킬
- 질주, 문양 스킬등의 정신력 소모량 감소
- 평정의 속삭임 효율 향상 및 재 시전 시간 감소
- 간파의 눈 재 시전 시간 감소
- 문양 각인 스킬의 스킬북화
- 공중 전투 시 스킬이 사용 가능하도록
대체적으로 많은 의견이 모인 부분은 스킬 정신력 소모량 감소 및 재 시전 시간 감소를 원한다는 의견이었습니다. 소수 의견으로는 분신술 추가, 독 바르기를 시전할 경우 이펙트 추가 등의 있었습니다.
■ 하향 의견
- 그림자 보행: 유지 시간 및 재 시전 시간 조절, 지속적인 정신력 소모 등의 페널티 부여
- 은신: 이동 속도 감소폭 증가, 재 시전 시간 증가, 은신 중에는 전투 상태로, 레벨 차이에 따른 은신 간파가 용이하도록.
- 질주: 비행 속도 증가 제외, 활성화 스킬 -> 재 시전 시간이 있는 일반 스킬로
- 암습: 사정 거리 축소 및 기절 확률 하향
- 쌍수를 사용하더라도 신석, 마석 효과는 한 손만 적용
대체적으로 살성의 공격 특화 기술이 다양하면서도 강력하다며, 재 시전 시간을 하향 조정하거나 페널티를 부여해야 하지 않겠냐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이와 관련해 은신은 살성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고유의 스킬이라며, 개선을 위한 토론이니만큼 타직업의 상대적 조정을 고민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 기타
- 살성이 강해지기 위해서는 많은 키나가 필요하다.
- 회피 수치를 많이 올려도 메리트를 느끼기 어렵다.
- 비행 속도 증가 옵션, 마법 적중 옵션이 있는 가죽 방어구가 많았으면 좋겠다.
기타 의견 중 많았던 의견은 살성이 강력해지기 위해서는 많은 키나 소모가 뒤따른다는 의견이었으며, 높은 회피 수치에 비해 효율이 떨어진다는 의견이 뒤를 이었습니다.
이번 토론은 지금까지의 토론에서는 볼 수 없었던 양상이 펼쳐졌습니다.
살성 여러분들은 ‘살성이 주제에 대해 토론하는 형태가 아닌 타 직업군의 하향 의견이 많은 것이 아쉽다’는 의견이었으며, 다른 가족 분들은 ‘앞서 진행된 직업별 토론에 비해 타 직업군이 많이 참가했다는 것은 그 만큼 살성이 강력하기 때문’이라는 주장을 펼쳤습니다.
이번 토론은 마감 되었지만, 이어질 직업별 토론이나 기존의 직업별 게시판에 등록되는 가족 여러분들의 의견은 토론 결과와 함께 직업별 밸런스 개선에 소중한 자료가 될 수 있도록 항상 귀 기울일 것입니다.
고맙습니다.
------------------------------------------------------------------------------------------------
토론 결과 : 궁성에게 필요한 것은?
http://aion.plaync.co.kr/board/discussion/view?articleID=34&page=안녕하세요. 아이온 가족 여러분. 라임입니다.
직업별 토론 릴레이 세 번째 시간 ‘궁성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이번 토론에는 무려 1,300건이 넘는 의견이 등록 되는 등 유래 없는 토론 열기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 중 가장 많이 등록된 의견을 3가지 정도 살펴 보면 ‘스킬 사정 거리 증가 / 상급 은신을 볼 수 있는 스킬 제공 / 스킬 사용 시 정신력 소모가 너무 크다’로 나타나 스킬과 관련된 바람이 가장 큰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럼, 상세 의견을 살펴 보겠습니다.
■ 스킬
- 정신력 소모량 감소
- 각 스킬에 동반되는 페널티가 크다
- 상급 은신을 볼 수 있는 스킬 제공
- 공격 스킬 추가
- 대미지가 너무 불규칙하다
- 원거리 직업에 어울리지 않는 일부 스킬의 사정거리
- 덫 스킬 효율 증대 및 저항 확률 감소
- 눈 계열 스킬 재 시전 시간 공유 축소
- 반격 발동 시 원거리 스킬 사용이 가능하도록
- 라이칸 변신 이외의 DP 스킬에 대한 효율 조정
가장 많은 의견이 나타난 것은 ‘상급 은신을 볼 수 있는 스킬 추가’였습니다. 토론에 참여하신 분들은 대체로 살성과 같은 정찰자에서 전직했는데, 은신을 자유롭게 보지 못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주장을 펼쳤습니다.
스킬 페널티에 대해서는 약간의 능력 감소가 따르더라도 페널티가 없거나 줄어들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속사의 눈: 공격력 / 공격 속도 증가, 사정 거리 감소
집중 속사: 공격 속도 증가, 공격 받으면 기절 상태
저격 자세: 사정 거리 증가, 이동 속도 대폭 감소
공격의 눈: 공격력 증가, 방어력 감소
‘상황에 따른 효율적인 스킬 활용 vs 효율을 감소 시키더라도 페널티를 줄여야 한다’ 사이에서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한 사항으로 보입니다.
공격 스킬의 부족함 및 재 시전 시간에 대해서도 많은 의견을 주셨는데, ‘순간적인 화력 집중은 인정하지만, 꾸준함이 부족하다’며 이 부분으로 인해 파티에서 외면 받고 있다는 의견도 많았습니다.
■ 아이템
- [무기] 활 착용 시 타 직업군에 비해 높은 공격력 부여
- [무기] 양손 무기 메리트 부여 (검성, 수호성 토론과 동일한 의견), 치명타 배율 증가
- [화살] 다양한 옵션의 화살 추가, 제작에 추가 되었으면 좋겠다
- 활 외형의 다양화
여러 토론 참가자 분들은 활을 사용한 공격 시 검성, 수호성 등 타 직업에 비해서 적은 대미지가 나오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궁성에 어울리는 공격력 향상을 요구하셨습니다.
또한 유일급 활의 외형이 지나치게 중복 된다며 외형 다양화를 통해 무기 선택의 즐거움이 커졌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많이 주셨습니다.
■ 기타
- 파티 플레이를 원활히 할 수 있으면 좋겠다
- 살성에 비해 낮은 생명력
- 즉시 시전에 어울리지 않는 모션, 점프샷으로 인한 피로감
- 활>칼, 칼>활 무기 전환 개선
열띤 토론이 펼쳐진 만큼 반론도 볼 수 있었습니다. 달려라쭌님과 뛰어뿡님 등은 ‘너무 많은 것을 바라는 것은 안 좋다. 정신력 소모 감소, 상급 은신 감지 스킬 추가, 덫 스킬의 효율 증대 정도가 적절하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어느덧 직업 별 토론도 3주차를 지나고 네 번째 직업 살성 토론을 앞두고 있습니다. 더불어 더워지는 날씨만큼이나 토론에 참여하는 열기도 한층 더해가는 모습입니다. 토론에 참여하신 가족 여러분들의 소중한 의견은 직업 밸런스 개선 및 아이온 발전에 깊이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궁성 토론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이어서 진행될 ‘살성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 드립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