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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수호성 스킬 분석 재업뎃(11/22 01:00)

Ryu5126
댓글: 9 개
조회: 5308
추천: 2
2025-11-22 01:02:32
제 말이 맞다는 내용은 아니며, 오로지 참고용 입니다.

1. 방향성
     - 파티 플레이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며, 힐러들의 힐량이 적어 수호성들이 최대한 버텨야 하는거 같아 개인적인 생각으로 글을 씁니다
     - 개인적으로 잡몹한테라도 딜을 받지 않아야 수호성이 더 살기 좋을거 같습니다, 그래서 막기스탯 위주로 올리는중
     - 막기란 : 스탯에 비례해서 가드 확률이 달라집니다.

1-1 본인 수호성 세부 스탯 및 노드 포인트
  • 공격력 786, 방어력 4178, 생명력 10,454, 막기 454 레벨 45
  • 노드 스탯 188

2. 스킬 구조
  • 맹렬한 일격(기본 평딜기, 적대치) : 무조건 12렙까지는 추천, 마나 수급과 비호의 일격 특화 때문임 (다단히트는 효율이 좋지 않음)

  • 연속 난타(평딜기, 적대치) : 무조건 12렙까지 추천, 스킬쿨일때 제일 자주 쓰는 기술 그로기 채우기용, 그리고 특화는 한칸 OR 두칸 본인 취향 정신력 소모 20% 감소 필수(이거 쓰다가 스킬 쿨 돌면 못 쓸때가 많음), 적중 대상 피해량 최대 12% 적용 추천

  • 포획(이동기) : 일몹들은 납치할 수 있음, 보스는 납치불가 X, 스킬레벨 올리다 보면 특전때문에 보스한테 따라붙을수 있음 진격거 입체기동이랑 똑같음, 이동기용으로는 쓸만함 뒷라인 납치하거나 (애는 아예 안 쓸듯 함) PVP에서 상대방 납치용으로 유용함, 허나 투자는 하지 않을 것 같음(파티로는 부적격)

  • 방패 강타(평딜기,광역기) : 많이 사용되는 스킬, 딜도 무난함 스킬레벨 올리다보면 특화에 쇠약의 맹타가 활성화(이게 제일 큰 메리트 이지만 까먹고 사용하지 않으면 손해임), 

  • 심판(상태이상) : PVP용 조건부 공격임, 조건부 발동이라 잡몹이나, PVP 위주로 사용할듯함(없어도 만렙까지 갈만했음) 파티로는 부적격

  • 섬광난무(보스극딜) : 그로기때 유일 딜링기 16특전에 때릴시 모든 스킬 쿨감이 달림, 아마 데바니움외 쿨관리용인듯함 (생각이 바뀜, 특화의 다단히트 딜이 적지만 누적되면 무시못함) 특화는 다단히트와, 쿨감, 이동 가능 추천 (다단히트는 아마 딜의 8~10%정도 들어가는 것 같음)

  • 쇠약의맹타(평딜기,광역기) : 조건부로 발동하지만, 방깎달린 평딜기, 20%라는 방깎은 엄청난 메리트 딜도 준수함, 특전에 스킬 재 발동 있음. (애는 끝까지 가지고 갈듯) 특화는 쇠약 유지와 막기 성공 시 재시전 시간 초기화 추천(허나 후반부로 갈 수록 많은 막기스탯이 필요해 보임)

  • 비호의일격(생존기, 평딜기) : 1인 생존기, 스킬레벨 올릴수록 파티에 도움이 됨 (애도 끝까지 가지고 갈듯) 애는 특화 3칸 다 열어서 사용해야할듯함(파티 피해내성 증가, 비호중 지속 효과 회복, 적중 인원 수당 피해 내성 증가 최대 40%) 잡몹 한테서 살아남기 쉬움 몰이사냥 특화 (본인은 이걸로 버티는중임)

  •  방패 돌격(이동기) : 애는 상대방에게 붙기 좋은 스킬 (유일한 이동기, 포획은 투자해야 해서 손해인듯함) 조건부 발동 (긴급 회피 시) 패턴 피하고 보스에게 바로 붙기용

  • 섬멸(상태이상) : PVP용 조건부 공격임, 조건부 발동이라 잡몹이나, PVP 위주로 사용할듯함

  • 징벌(준극딜) : 기초 데미지는 강력하나, 연속 난타를 쓰는게 수호성 입장에서는 더 좋아보임,

  • 충격해제(생존기) : CC기 해제용(정화) 사용하면 추가타 있음, 나름 쏠쏠함, 스킬레벨 올릴수록 쿨 줄어듬(60초 쿨로도 충분한줄 알았으나 보스들이 CC기를 마구 난사함, 노드에서 챙기는게 좋아보임) 드라웁니르 기준

3. 패시브 (패시브는 액티브 먼저 찍고 찍어도 상관없음)
   
  • 체력강화 : 체력 올려주고, 힐량 증가, 힐량이 크지 않아 받는 힐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용해야 할 것 같음

  • 비호의 방패 : 막기스탯 증가, 막기 발동 시 자체힐(체력강화와 잘 어울림) (자체힐의 감사함을 느끼는중)
 
  • 단죄의 가호 : 50%확률로 추가딜 가능 (1초로 패치 당하고 나서, 수호성의 부족한 딜을 채워주는 중 스킬에도 적용 가능함)

  • 철벽 방어 : 방어력 증가 패시브, 후반에 템으로도 방어력이 오르나, 패시브로도 채워줘야 할 느낌을 받음, 보스 너무나 아픔

  • 수호의 인장 : 체력 50% 이하일때 발동 스킬레벨 오르면 보호막 비율 증가, 무조건 찍어야함 한방에 녹지 않기 위함(힐러가 없을때는 체감이 확 됌) 

  • 충격 적중 : 보스에서는 굳이 필요는 없을 듯 함

  • 모욕의 포효 : 적대치 뻥튀기 가능, (막기 발동 시 스킬레벨에 따른 딜) 해당 스킬은 투자 하지 않아도 됌(레벨을 올려도 적대치 증폭 50%는 같음)

  • 격앙 : 파티플레이의 꽃(팀 공격력 증가) 무조건 찍어야 할 듯

  • 생존의지 : 5초짜리 인데 2분 쿨타임, 메리트가 없음 투자 X

  • 고통 차단 : 무조건 찍어야 살 확률이 증가함, 피해 내성 증가

4. 스티그마

  • 주신의 징벌(주력) : 필요 없을줄 알았으나, 다른 스티그마는 구림 (드라웁니르 보스들(미니보스 포함, 최종보스는 그로기가 없음) 기준으로 그로기 5%~10%정도씩 깎임)

  • 네자칸의 방패(주력) : 무조건 파플용 찍으셈 (팀원들 체력 확인하면서 급할때 내가 살릴 수 있음, 엄청난 이점임, 대신 유효시간이 짧고 쿨이 길다는 단점이 있음)

  • 보호의 방패(주력) : 전방 막기, 맞아도 피 얼마 안 깎임(개인적으로는 필수라고 생각함) 모든걸 다 막아냄 애는 그냥 신임, 5레벨까지 투자하니 2번의 뎀감 막기가 가능함 안 아프게 맞기 가능, 공백기도 크지 않아서 효율이 좋음

  • 도발(주력) : 드라웁니르 기준으로 패턴 제외하고 절대 어그로가 풀리지 않았음(도발 6레벨) 아마 다른분들이 언급했듯이 적대치에 따라서 보스를 더 나만 바라보게 시킬 수 있음, 단 패턴은 적용 X, 보스의 기본 평타만 어그로 가능, 그리고 팀원들에게 백어택 각을 더 많이 만들어 줄 수 있어서 좋음

  • 균형의 갑옷 : 특전에 비호의 방패 막기 확률 더 준대요 예 그렇답니다.. 투자할 가치 없어 보임

  •  이중 갑옷 : 아직 최종까지는 가지 못해서, 효율성에 대한 연구가 더 필요해 보임, 만약에 후반부 보스가 그로기가 없다면, 체력관리를 위해 해당 스킬 사용 할 것 같음

  • 파멸의 방패 : PVP용이라 필요 없을 듯 함

  • 고결의 갑주 : 해당 스킬도 후반부에 대한 연구가 더 필요해 보임, 아직까지는 사용처는 확인이 되지 않음.

  • 처형의 검 : PVP용

  • 전우보호 : 이건 체력에 몰빵한 사람들이나 가는듯함(아직은 사용할 곳이 없어보임)

  • 나포 : 특전에 피감 디버프가 있음, 허나 극 후반부 15레벨 효과이기때문에, 현재까지는 사용할 필요는 없어보임

  • 강습 맹격 : PVP 적들 쓸어버리러 가세요~

5. 무기
  • 유튜버분들이나, 다른분들이 언급했듯이 늘어남 무기가 필요함(무기에 늘어남이라고 써있음) 사거리 차이가 확 체감이 됌


Lv3 Ryu5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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