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 8일 (금) 업데이트 내용을 안내드립니다. 업데이트의 상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검은사막 연구소의 업데이트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에만 적용되는 내용이며,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때에는 변경될 수 있으니, 이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캐릭터 리부트
※ 캐릭터 리부트는 모든 클래스 업데이트 준비가 완료되었을 때, 공식 서버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리부트된 캐릭터를 원활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캐릭터의 기술 초기화를 먼저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 캐릭터 리부트와 관련된 검은사막 연구소의 업데이트 내역은 다른 언어로도 번역 후 안내될 예정입니다. The class reboots will be released on the live servers once they are completed for all the classes. Before using the skills of rebooted classes on the Black Desert Global Lab, please make sure to reset your character's skills to minimize any possible issues. Patch notes related to the class reboot on the Black Desert Global Lab will be translated to other languages and released afterward.
안녕하세요, 검은사막 스튜디오입니다. 저희는 지난 검은사막 연구소 업데이트 때 안내드렸던 것과 같이, 10월 내에 아직 공개되지 않은 캐릭터의 리부트를 반영하고자 합니다. 오늘은 금수랑이 반영되었고, 나머지 클래스들 역시 앞으로 매주 업데이트가 될 예정입니다. (차주부터는 1개의 클래스가 아닌 여러 클래스가 반영될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그럼에도 앞으로의 일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이 일정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오늘(8일) 진행되는 심야토크에서 안내해 드릴 예정입니다. 더 많은 분들이 만족하실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격투가
● 마루오름 기술을 높은 곳에서 사용 시, 부자연스러운 동작 출력과 함께 착지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금수랑
이번 업데이트에서 각성 금수랑의 업데이트 방향은, PvE 시 공격 기술들의 좁은 범위에서 오는 답답함을 해소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주력으로 사용하는 기술들의 공격 범위를 증가시키고, 기술의 동작을 변경하여 '빠르게 치고 빠지는' 금수랑의 플레이 스타일은 유지하면서도 비교적 넓은 범위를 공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금주 업데이트에는 포함되진 않았지만 극 : 공명 찌르기, 흑랑 : 포효 기술이 새롭게 개편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흐름 : 구름 타기 기술이 사라진 자리에 신규 기술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전승 금수랑은 흑랑을 좀 더 잘 활용하는 부분에 초점을 두고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습니다. 기존에 활용이 어려웠던 흑랑 탑승과, 운에 의존해야 했던 흑랑의 공격 패턴을 개선하여 원하는 대로 흑랑을 움직이게 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금주 업데이트에는 포함되진 않았지만 레인저처럼 기술을 사용하고 나면 특정 기술을 제외하고는 이동이나 심화 기술 등이 연계가 되지 않는 문제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주무기
● 다음 기술이 삭제되었으며, 특정 기술의 기본 효과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삭제된 기술
기본 효과로 적용된 기술
극 : 벽력장
벽력장
흐름 : 자세 흐트리기
벽력장
극 : 붕격
붕격 III ~ 진
흐름 : 물 바람 할퀴기, 흐름 : 보이지 않는 발톱
할퀴기
흐름 : 나무 밀어차기
연속 차기
흐름 : 내려치는 물벼락
밀려오는 파도
흐름 : 섬광 내딛기
섬광
흐름 : 수면 가르기
발톱 올려치기
수포 날리기
물의 흐름
● 수포 날리기 기술의 넉백 효과가 PvP 시에도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회피 공격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밀려나는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공간 벼락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설명이 동작과 실제 효과에 맞게 수정되었습니다. - 기술의 마지막 동작에 추가 타격이 추가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시전 속도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Q 입력을 유지하지 않을 경우, 기술 사용을 더 빠르게 마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 시작 시 슈퍼 아머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공중 벼락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공간 벼락 기술의 추가 타격 피해를 적용받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공간 벼락 기술의 슈퍼 아머, 흑랑 효과, 타격 성공 시 공격 속도 및 시전 속도 감소 효과가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후방으로 이동하는 거리가 증가되었습니다.
● 할퀴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이동 거리가 진 : 할퀴기 기술과 동일하게 변경되었으며, 이동 거리가 증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상대를 밀어냄"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기술의 I ~ IV 단계에서 적용되던 정신력 추가 피해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점프 이후 할퀴기 기술 연계 시 적용되던 에어 어택이 삭제되었습니다.
● 섬광 : 봉 찌르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연출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I ~ III 단계 타격 수가 진 : 섬광 : 봉 찌르기 기술과 동일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기술의 I ~ III 단계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타격마다 상이하던 공격의 범위가 기술의 가장 넓은 범위와 동일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상대를 밀어냄"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섬광 : 자세 돌리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연출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I ~ II 단계 타격 수가 진 : 섬광 : 자세 돌리기 기술과 동일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기술의 I ~ II 단계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타격 개체마다 회복되던 정신력이 개체 수와 관계없이, 타격 수에 따라 회복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회복량이 증가되었습니다.
● 발톱 세우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단일 단계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섬광 : 자세 돌리기 기술의 흐름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타격 대상 출혈 피해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섬광 : 봉 찌르기 기술의 레벨에 맞는 정신력 추가 회복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섬광 : 자세 돌리기 기술로 타격 성공 시 상대의 공격력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섬광 : 자세 돌리기 기술로 타격 성공 시 자신의 공격력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섬광 기술에서 이어지는 기술들을 끝까지 사용하였을 때 확실한 이득을 볼 수 있도록 발톱 세우기 기술이 변경되었습니다. 섬광 기술의 마법 방어력 감소와 섬광 : 자세 돌리기 기술의 마법 공격력 증가 효과를 얻은 다음 기술을 연계하면 이전보다 더 강력한 콤보 연계가 가능합니다.
● 흑랑 : 숨통 태우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동작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타격 개체마다 회복되던 생명력이 개체 수와 관계없이, 타격 수에 따라 회복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회복량이 증가되었습니다.
- 기술 슬롯에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이 7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전방가드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넉백 효과가 띄우기(몬스터에게만 적용)로 변경되었습니다. - 1타격 성공 시 에어 어택, 2타격 성공 시 다운 어택이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밀려오는 파도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타격마다 상이하던 공격의 범위가 기술의 가장 넓은 범위와 동일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 시, 연출과 실제 공격 범위가 다르게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 시, 타격 수 및 공격 범위가 감소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타격 성공 시, 이동속도 감소 효과가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사자후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발동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마지막 동작이 삭제되었습니다. - 기술의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이동속도 감소 효과가 재사용 대기 시간 중에는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추가 타격 성공 시 띄우기 효과가 PvP 시에도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추가 타격의 에어 어택 효과가 재사용 대기 시간 중에도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피해량이 감소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흑랑에 탑승했을 때 기본 동작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Shift 키를 입력하여 전력 질주를 할때, 이동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기본 이동 중 더 쉽게 방향 전환을 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흑랑에 탑승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기존 기술의 설명에 있던 흑랑 탑승 후 적용되는 효과 및 조작키 부분이 모두 삭제되고, 기존 기술들의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 흑랑에 탑승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술들이 별도로 표기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흑랑에 탑승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 다음과 같이 추가되었습니다.
금수랑만의 특징인 흑랑 탑승은 실질적인 활용보다는 심심할 때 가끔 사용하는 정도였었습니다. 이제는 흑랑에 탑승한 상태로 사냥을 하거나 PvP를 해볼 수 있도록 흑랑 탑승했을 때 사용하는 모든 기술을 리뉴얼하였습니다. 물론 각성 상태에서도 흑랑 탑승을 할 수는 있지만, 흑랑과 조금 더 유기적인 협동 공격을 하는 전승 금수랑이 조금 더 위협적일 것입니다.
● 흑랑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흑랑의 피해량이 조정되었으며, 흑랑 소환 기술의 설명에 흑랑이 공격하는 타격의 피해량이 표시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모든 단계에서 흑랑이 하는 행동이 강 : 흑랑 기술과 동일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모든 흑랑 효과에서 적용되는 상태이상 효과는 해당 효과가 발동되는 기술이 재사용 대기 시간일 경우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본 상태에서 흑랑이 하는 모든 기본 공격에서는 상태이상 효과가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명령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이 변경됨에 따라, 명령 : 기다려, 명령 : 앉아 기술은 명령 : 지켜줘, 명령 : 도와줘 기술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명령 : 공격해
흑랑의 모든 기본 공격에서 상태이상 효과가 적용됩니다. 흑랑 효과 발동 시 조준된 대상이 있을 경우 대상 근처로 흑랑이 이동하여 공격합니다. 기본 상태보다 더 다양한 형태의 기본 공격을 구사합니다.
명령 : 지켜줘
흑랑은 항상 금수랑 전방에 위치합니다. 흑랑의 모든 기본 공격에서 상태이상 효과가 적용됩니다.
명령 : 따라와
흑랑이 대기 상태일 경우 탑승할 수 있는 상태로 변경됩니다. 모든 기본 공격에서 상태이상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명령 : 도와줘
금수랑의 모든 흑랑 효과 명령을 무시하고 스스로 공격합니다. 흑랑의 모든 기본 공격에서 상태이상 효과가 적용됩니다. 기존에 흑랑 효과 명령에서만 사용하는 공격을 기본 공격으로 사용합니다.
금수랑의 영원한 단짝인 흑랑은 큰 도움이되기도 하지만, 때에 따라 종종 방해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이제는 흑랑에게 명령을 내려, 모험가가 원하는 행동을 하도록 흑랑의 공격 패턴을 정리하였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명령 : 도와줘나 명령 : 공격해처럼 다른 명령에도 흑랑이 취하는 고유의 패턴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전승
● 강 : 공간 벼락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설명이 동작과 실제 효과에 맞게 수정되었습니다. - 기술 시작 시 슈퍼 아머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시전 속도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Q 입력을 유지하지 않을 경우, 기술 사용을 더 빠르게 마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종료 시, 추가 타격이 함께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추가 타격의 띄우기 및 에어 어택이 삭제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모든 방어력 증가, 공격 속도 및 시전 속도 감소 효과가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강 : 공간 벼락 I
650% x 13, 650% x 3
840% x 13, 840% x 4 추가 타격 치명타 확률 100%
강 : 공간 벼락 II
866% x 13, 866% x 3
1002% x 13, 1002% x 4 추가 타격 치명타 확률 100%
강 : 공간 벼락 III
1011% x 13, 1011% x 3
1230% x 13, 1230% x 4 추가 타격 치명타 확률 100%
● 강 : 밀려오는 파도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타격마다 상이하던 공격의 범위가 기술의 가장 넓은 범위와 동일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공격 범위가 소폭 감소되었습니다. - 기술을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 시, 타격 수 및 공격 범위가 감소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을 재사용 대기 시간 중 타격 성공 시, 회피율 감소 및 이동속도 감소 효과가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숨통 태우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동작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타격 개체마다 회복되던 생명력이 개체 수와 관계없이, 타격 수에 따라 회복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회복량이 증가되었습니다.
- 기술이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 불가능한 기술로 변경되었으며, 재사용 대기 시간이 7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에 전방가드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넉백 효과가 띄우기(몬스터에게만 적용)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타격 성공 시 에어 어택, 다운 어택이 적용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2타격 성공 시 다운 스매쉬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전승 금수랑은 공격 기술 중 전방 가드가 부족하여, PvE 시 몬스터의 피해를 견디면서 공격을 이어나가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이에 강 : 팔방연환격만큼 강력한 피해를 주면서 전방가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기술을 추가하였습니다.
● 강 : 땅의 벼락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시, 기존 강 : 땅의 벼락 기술의 마지막 타격만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기술의 타격 성공 시 회복하는 생명력의 회복량이 증가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지구력이 회복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생명력 회복 및 모든 방어력 감소 효과가 재사용 대기 시간 중에는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타격마다 상이하던 공격의 범위가 기술의 가장 넓은 범위와 동일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을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 시, 피해량이 감소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발톱 올려치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첫 타격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추가 타격 시, 타격마다 상이하던 공격의 범위가 기술의 가장 넓은 범위와 동일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모든 적중률 증가 효과가 재사용 대기 시간 중에는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사자후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을 Shift + C 키 입력을 통해 발동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의 발동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마지막 동작이 삭제되었습니다. - 기술의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기술의 I ~ III 단계 공격 범위가 IV 단계과 동일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이동속도 감소 효과가 재사용 대기 시간 중에는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추가 타격 성공 시 띄우기 및 에어 어택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기술에 다운 어택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치명타 확률이 PvP 시에도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이 모든 단계에서 20초에서 기술 단계에 따라 감소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피해량이 감소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사자후 기술은 지난 개편 이후, 주변 몬스터의 어그로를 끄는 데는 아주 좋은 기술이 되었습니다. 이제 여기에 사자후 기술의 높은 피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개편하여, 조금 더 수월한 전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각성
● 구름밟기, 흐름 : 구름타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1타격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기존의 연속 타격이 기본적으로 발동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이동 거리가 증가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시 지구력을 소모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구름타기 기술이 삭제되고, 구름 밟기 기술의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신수의 난무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추가 타격의 동작이 변경되었습니다. - 추가 타격의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추가 타격에 띄우기 효과가 삭제되고, 다운 스매쉬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추가 타격 이후 흐름 : 엄포 기술로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엄포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설명이 보다 자세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각성 금수랑의 주력 기술인 신수의 난무 기술은 추가 타격 동작이 변경되고, 흐름 : 엄포로 연계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PvE에서는 넓어진 범위로 인해 쉽게 모든 몬스터를 공격할 수 있도록 하였고, PvP에서는 2번에 걸친 다운 스매쉬 효과를 노려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비천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설명이 동작에 맞게 수정되었습니다. - 첫 타격에 다운 어택이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추가 타격에서 에어 스매쉬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PvP에서 타격 수가 감소되는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기술의 PvP 시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흐름 : 승천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찍기 타격이 삭제되었습니다. - 기술의 피해량이 비천 기술의 피해량에 영향을 받지 않는, 별도의 피해량을 가진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기술의 적중률과 치명타 확률, PvP 피해량 및 타격수가 조정되었습니다.
- 다운어택 효과가 타격 조건에 관계없이 항상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월광타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I ~ II 단계 타격 수가 III 단계과 동일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PvP 시 타격 수 감소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기술의 PvP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기술의 이동 거리가 증가되었습니다.
● 흐름 : 만월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동작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시 지구력 소모하는 대신, 정신력 소모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대상을 회전시킴" 효과가 삭제되고, 타격 성공 시 바운드(몬스터에게만 적용)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다운 스매쉬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후 하늘봉 수련 3타격, 신수의 난무 추가 타격으로 연계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PvP 시 타격 수 감소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기술의 PvP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팔방연환격 기술의 추가 타격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흐름 : 비상격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동작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피해량이 팔방연환격 기술의 피해량에 영향을 받지 않는, 별도의 피해량을 가진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기술의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이 18초에서 10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을 기술 슬롯에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PvP 시 타격수 감소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사방신무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각 방향별 사방신무 사용 시 적용되는 아래의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방향별 기술 사용
삭제된 효과
변경된 효과
주작
타격 성공 시 9초간 3초마다 80 화상 피해 타격 성공 시 상대를 밀어냄(몬스터에게만 적용)
- 방향에 관계없이 다음 효과 적용 타격 성공 시 5초간 이동속도 30% 감소 타격 성공 시 타격마다 생명력 및 정신력 + 8 회복 (IV 단계 기준)
현무
기술 사용 시 10초간 모든 방어력 증가 10 타격 성공 시 5초간 이동속도 30% 감소
청룡
타격 성공 시 타격마다 생명력 및 정신력 + 8 회복 타격 성공 시 5초간 이동속도 30% 감소
백호
기술 사용 시 10초간 모든 방어력 증가 10 타격 성공 시 5초간 이동속도 30% 감소
- 치명타 확률이 PvP에서도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기술의 PvP 시 감소되는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각 방향별로 다르게 적용되던 사방신무 기술의 디버프 및 버프 효과를 정리하여, 어느 방향이던 같은 효과가 적용되도록 함과 동시에 상태이상 효과만 구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개편되며 사라진 디버프 및 버프 효과들은 새롭게 개편되는 극 : 공명 찌르기 기술에서 다시 선보일 예정입니다.
● 공명 찌르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기본 공격 범위가 극 : 공명 찌르기 기술의 공격 범위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기술의 발동 속도가 극 : 공명 찌르기 습득 전과 동일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기술의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기술의 PvP 시 타격수 감소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기술의 PvP 시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추가 및 개선 사항
샤이
● 내팽개치기 기술 사용 시 지면에 남는 연출 효과가 기술 효과에 어울리게 변경되었습니다.
하사신
● 게임 설정에서 '다른 모험가 이펙트 제거' 옵션을 활성화하더라도, 다음 기술의 이펙트는 노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아알의 숨결, 강 : 아알의 숨결
아이템
● 아이템 획득 주문서가 활성화 시, 남은 시간에 따른 경고 알림이 1분 미만일 때 표시되도록 조정되었습니다.
콘텐츠
● 미친 과학자 마르니의 수상한 놀이터가 곧 세상에 모습을 드러낼 예정입니다.
- 스산한 어둠이 깔리면 기괴한 비명이 들려오는 마르니의 수상한 놀이터에는, 하늘도 실험터로 삼고 만든 비공정 낭만 2호부터 마르니의 수없는 도전으로 탄생한 개량형 우그까지 많은 피조물들이 세상에 모습을 드러낼 준비를 마쳤습니다. - 마르니의 수상한 놀이터에서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색다른 플레이를 즐겨 보시길 바랍니다.
할로윈을 맞아, 검은사막 월드에도 '미친 과학자, 마르니'가 모습을 드러낼 예정입니다. 케플란과 칼페온 사이에 위치한 마르니의 실험터에서 진행되고 있는 마르니의 수상한 계획은 과연 무엇일지, 새롭고 다양한 이벤트와 함께 차주 공식 서버 업데이트를 통해 마르니를 만나보시길 바랍니다. '위대한 마르니, 최고의 마르니!'
● 아토락시온 : 바아마키아에서 <결전의 우르키오스>와 전투 시, 2페이즈에서 다음 옵션을 비활성화 하더라도 이펙트가 노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먼 거리 모험가 이펙트 제거 - 다른 모험가 이펙트 제거
의뢰, 지식
● '다프네의 화승총' 의뢰 요약창의 문구가 자연스럽게 수정되었습니다. ● 의뢰 받은 일(O) - 추천 의뢰 탭의 '[모험 지원 Lv.53] 장군의 액세서리, 감추어진 힘을 찾아서' 의뢰 목록이 시즌 캐릭터일 때는 노출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배경, NPC, 이펙트, 컷신
● 쿠샤 마을, 트리나 요새, 하이델 도시의 NPC들의 위치가 더욱 자연스럽게 수정되었습니다. ● 기아스의 일지가 더욱 자연스러운 위치에 노출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잼카스의 소개' 의뢰 완료 대사가 기존과 다르게 노출되던 현상이 개선되었습니다.
점령전, 거점전
● 발레노스, 세렌디아 1단계 거점전의 능력치 제한 수치가 변경되었습니다.
- 초급, 중급 1단계 거점 제한의 경우, 유(IV), 동(V) 투발라 장비와 유(IV)액세서리 세트 착용 시를 기준으로 산정되었으며, 적중률과 회피율 제한은 기존과 동일한 수치로 적용됩니다. - 1단계 초급 거점전의 변경된 능력치 제한 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초급 거점전
변경 전
변경 후
공격력
261
300
적중력
652
671
적중률
15 %
15 %
회피력
755
784
회피율
15 %
15 %
피해 감소
181
215
피해 감소율
7 %
11 %
모든 저항
20 %
30 %
- 1단계 중급 거점전의 변경된 능력치 제한 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중급 거점전
변경 전
변경 후
공격력
300
310
적중력
671
682
적중률
15 %
15 %
회피력
787
816
회피율
15 %
15 %
피해 감소
215
243
피해 감소율
9 %
14 %
모든 저항
20 %
30 %
시스템
● 통합 거래소 내 물품에 대한 최적화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수정 및 변경사항
● 음악 앨범의 작곡/악보 창에서 제목 입력란 활성화 상태로 노트 작성 영역을 클릭할 경우, 제목 입력 란에 커서 효과가 남아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위대한 마르니의 돌에 쌓인 표본의 수량이 변경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