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서러
각성 소서러는 주무기 기술을 통하여 조각을 충전하고 버프를 갱신하는 행위를 최대한 각성 상태에서도 가능하게 끔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통합된 기술을 대체할 기술은 다음 주 패치에 추가 될 예정입니다
전승 소서러는 전체적으로 부족한 피해량과 입력키가 서로 겹쳐 발동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고, 중거리에서 사용 가능한 기술의 추가 및 기존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감소시켜 상대방에게 더욱 압박을 가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주무기
● 그림자 분출 기술을 다른 기술과 함께 연계 시, 빠르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어둠의 파도 I~진 기술의 타격 범위가 증가되었으며, 모든 타격이 동일한 범위를 갖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어둠의 파도 기술은 기술 레벨별로 범위가 상이하여 저레벨 구간에서 사용하기 까다로운 기술이었습니다. 타격 범위를 증가시키고 통일하여 성장구간에서 사용하기 좋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그림자 폭동 기술 사용 시 상대방의 뒤로 돌아가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그림자 차기 기술의 습득 요구 레벨이 1 레벨로 변경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이 삭제되었습니다.
- 그림자 뿌리기
- 하단 차기
- 사악한 그림자 I~III
현재 소서러의 발차기 기술들은 특정 기술을 제외하고는 잠근 채로 사용되지 않는 기술들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을 정리하여 그림자 차기 기술에 통합하였으며, 기술 효과는 그림자 차기와 그림자 분출 기술에 나누어 적용하였습니다. 또한 그림자 폭동 기술은 그림자 차기 기술 적중 시 F 키를 입력하면 타겟의 뒤로 이동하여 상대방을 공격할 수 있는 기술로 개편되었습니다.● 특정 기술에 다른 기술의 기본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다른 기술의 기본 효과로 변경된 기술이 삭제되었습니다.
기술명 | 삭제된 기술 |
긴밤 지르기 II | 죄의식 |
어둠의 거래 I~III | 어둠의 방패 I~III |
그림자 차기 | 상단 차기 |
강 : 긴밤 지르기, 진 : 긴밤 지르기 | 죄의식 폭발 |
어둠 가르기 | 날카로운 손톱 I~진 |
● 그림자 분출 I~진 기술에 마법 적중률 증가 6%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극 : 긴밤 지르기 기술을 습득한 상태에서 멸망의 꿈 사용 중에 긴밤 지르기 사용 시, 멸망의 꿈 기술이 취소되지 않고 주문이 완료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멸망의 꿈 기술의 이펙트가 타격 범위에 맞게 수정되었습니다.
● 멸망의 꿈, 당겨진 멸망 기술의 일부 커맨드가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주문 완료 후 좌클릭 | 주문 완료 후 좌클릭 또는 우클릭 |
● 당겨진 멸망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 어둠의 거래 I~III 기술 사용 시 증가하는 모든 방어력 수치가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기존 어둠의 방패 기술 효과 | 변경 후 |
어둠의 거래 I | +5 | +9 |
어둠의 거래 II | +9 | +15 |
어둠의 거래 III | +13 | +20 |
● 진 : 핏빛 재앙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 어둠의 연격 기술의 입력 커맨드가 변경되었습니다.
● 어둠의 연격 기술을 사용하지 않아도 어둠의 업화 기술을 발동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어둠의 업화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항상 어둠의 연격 기술이 먼저 사용되는 현상을 해결하기 위하여 어둠의 연격의 커맨드를 변경하였습니다.● 밤 까마귀 기술을 공중에서 사용 시 무적 효과가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단, 너무 높은 위치에서 연속 사용 시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소서러의 밤 까마귀 기술은 일반 상태에서 사용 시 무적 방어판정이 있지만 점프하여 사용 시 에는 아무런 방어판정도 존재하지 않아 서로 상이 하였습니다.
기술의 효과를 통일하기 위하여 공중에서도 무적 방어판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하지만 너무 높은 곳에서 무적으로 상대방에게 다가가는 것은 방지하기 위하여 연속 사용 시 에는 무적 효과가 적용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 그림자 표적 I~진 기술의 타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심연의 어둠 기술에 "기술 시작 시 전방 가드"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소서러의 기술 심화는 쏠림 현상이 심하여 다른 선택지를 주고자 개선하였습니다. 추가로 다른 기술 심화도 개선할 수 있도록 진행 중입니다.● 어둠의 뒷걸음 기술에 "기술 사용 중 전방 가드"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전장 이탈 시 더욱 안정적으로 이동 가능하도록 방어 판정을 추가하였습니다.● 고통의 표식 I~진 기술이 다음과 같이 개선 및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이 더욱 빠르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투사체가 더욱 빠르게 날아가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모든 단계의 기술에서 투사체의 속도가 동일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그림자 폭동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에어 스매쉬 효과가 넉다운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피해량이 조각 1개 마다 622% x 1에서 조각 개수에 관계없이 622% x 4로 변경되었습니다.
- 조각 1개 마다 정신력 회복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기술에 적중률 +9%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발동 방법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그림자 차기 기술 사용 중 타격 시 자동 발동 | 그림자 차기 기술 사용 중 타격 성공 시 F 입력 |
● 그림자 차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재사용 대기 시간 5 초 | 재사용 대기 시간 4 초 |
- | 적중률 +3% |
● 진 : 그림자 차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재사용 대기 시간 5 초 | 재사용 대기 시간 2 초 |
- | 적중률 +6% |
● 아래 해당하는 기술에 1 타격 성공 시 띄우기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어둠의 파도 I~진
- 강 : 어둠의 파도 I~III
● 아래 해당하는 기술에 몬스터 밀어냄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어둠의 연격 I~진
- 강 : 어둠의 연격 I~III
● 해방된 어둠 기술을 전방으로 사용 시 이동 거리가 증가되었습니다.
- 단, 재사용 대기 시간 중 기술 사용 시 이동 거리는 이전과 동일합니다.
● 해방된 어둠 기술을 전방으로 사용 후 상대방 타격 시 캐릭터가 멈추는 현상이 완화되었습니다.
전승
● 강 : 핏빛 재앙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소서러의 강력한 생명력 회복 수단인 핏빛 재앙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감소하여 생존성이 높아지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강 : 어둠의 업화 기술의 타격 피해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강 : 어둠의 업화 기술의 피해량이 증가되었습니다.
- 단, PvP 시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 피해 1204% x 3 추가 타격 피해 1204% x 3 | 타격 피해 1384% x 3 추가 타격 피해 1384 x 4 |
● 강 : 망자 유린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던 치명타 확률이 모든 대상에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전승 소서러의 부족한 PvP 피해량을 보충하기 위하여 플레이어에게도 치명타 확률이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강 : 어둠의 파도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I~III 단계의 기술 효과에 에어 어택이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타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1타격 성공 시 띄우기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3타격 성공시 다운 스매시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어둠의 파도 I~III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효과에 에어 어택이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타격 효과가 더욱 빠르게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의 타격 피해량이 증가되었습니다.
어둠의 파도 기술은 피해량이 준수하지만 상태이상 효과를 가지고 있지 않았습니다. 이제 중거리에서 상태이상 효과와 에어 어택, 다운 스매쉬 모두를 노릴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 피해 1250% x 5 | 타격 피해 1250% x 6 |
● 아래의 기술 사용 후 강 : 핏빛 재앙 기술로 연계가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망자 유린
- 강 : 그림자 포획
- 강 : 긴밤 지르기
- 전승 : 극 : 어둠의 업화
● 강 : 그림자 분출 기술에 10초간 마법 적중률 증가 6%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전승 : 당겨진 멸망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4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 : 그림자 포획 기술의 타격수가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 피해 947% x 2 마지막 타격 피해 1334% x 3 | 타격 피해 947% x 3 마지막 타격 피해 1334% x 4 |
● 강 : 망자 유린 기술 사용 시 몬스터를 밀어내는 거리가 감소되었습니다.
● 강 : 어둠의 파도 기술의 타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강 : 어둠의 연격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I~III 단계의 기술 효과에 에어 어택이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에 전방 가드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에 띄우기(몬스터에게만 적용)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각성
● 흐름 : 까마귀 돌진 기술이 사신낫 상태에서도 사용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기억난 악몽 기술의 입력 커맨드가 변경 되었습니다.
● 흐름 : 기억난 악몽 기술의 어둠의 파편 소모량이 삭제되었습니다.
● 흐름 : 기억난 악몽 기술이 카르티안의 악몽 기술에 통합되었습니다.
● 카르티안의 악몽 기술 사용 중 ← + 우클릭, → + 좌클릭 입력 시 좌, 우로 이동하여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이동 시 어둠의 파편을 1개 소모하며, 즉시 다음 단계의 카르티안의 악몽 기술이 발동됩니다.
카르티안의 악몽 기술은 각성 소서러의 가장 강력한 PvP 기술입니다. 하지만 기술 사용 시 고정된 자리에서 발동되는 기술 특성 상 상대방에게 집중 포화를 당하기 쉽다는 단점이 명확한 기술이었습니다. 해당 현상을 개선하기 위하여 좌,우로 이동 후 기술 발동이 가능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극 : 그림자 분출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감소되었습니다.
● 영혼 수확 기술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입력 커맨드 : 스페이스 바 | 입력 커맨드 : Shift + Q |
재사용 대기 시간 3초 | 재사용 대기 시간 7초 |
-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 불가 |
지구력 100 소모 | 정신력 50 소모 |
타격 피해 1008% x 2 추가 타격 피해 1302% x 5 | 타격 피해 1331% x 4 추가 타격 피해 1420% x 5 |
- | 타격 성공 시 어둠의 파편 1개 생성 |
| - 기술 사용 시 10초간 치명타 확률 증가 40%
|
● 영혼 수확 기술의 PvP 피해량 감소 수치가 기술 설명에 표기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사신의 심판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PvP시 타격수 감소가 삭제되었습니다.
- 기술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조각 사용 또는 사신 상태 추가 모으기 타격 피해 1950% x 6 | 조각 사용 또는 사신 상태 추가 모으기 타격 피해 1950% x 7 |
● 그림자 도약 기술 사용 시 어둠의 조각을 소모하여 적용되던 모든 공격력 추가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그림자 포획 I~III 기술 타격 성공 시 어둠의 파편 1개 생성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단,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어둠의 조각을 소모하여 사신의 심판, 망자 유린 기술 사용 시, 어둠의 조각 기술의 공격력 증가 효과가 갱신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카르티안의 수호 기술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437% x 1 | 1337% x 3 |
● 흐름 : 사악한 복수 기술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 피해 382% x 6 | 타격 피해 1340% x 6 |
● 흐름 : 사악한 복수 기술에 PvP 시 피해량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망자 사냥 IV, 그림자 포획 기술에 PvP 시 타격수 감소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 그림자 포획 기술 사용 후 망자 사냥 기술로 연계 시, 2타격으로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카르티안의 악몽 기술 사용 중 Shift + E 키 유지 시, 기술이 연속하여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연속 발동 시 어둠의 조각을 사용하지 않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레인저
주무기
● 엇갈리는 바람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 바람 타기 기술의 지구력 소모량이 200에서 15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바람 타기 기술 사용 후 강 : 숨을 찢는 화살 연계 시 모으기 상태로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바람 타기 기술 사용 후 단명의 질풍 기술이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우직한 칼날 바람 기술 사용 중 단명의 질풍 기술로 연계가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회피 폭발사격 I~ 진, 강 레벨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회피 폭발사격 I | 15초 | 13초 |
회피 폭발사격 II | 13초 | 11초 |
회피 폭발사격 III | 11초 | 9초 |
진 : 회피 폭발사격 | 9초 | 7초 |
강 : 회피 폭발사격 | 12초 | 7초 |
● 극 : 단명의 질풍, 바람을 타는 깃 기술에 기술 특화를 적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전승
● 강 : 우직한 칼날 바람 I~IV 기술의 치명타 확률이 다른 모험가에게도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극 : 단명의 질풍 기술 사용 시 모든 타격 마다 정령 타격이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격투가
주무기
● 흐름 : 흉포한 이빨 기술 사용 시 에어 스매쉬가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흐름 : 흉포한 이빨, 전승 : 흐름 : 흉포한 이빨 기술을 재사용 대기 시간 중에 사용 시, 모든 타격에서 다운 스매쉬 효과가 발생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흐름 : 숨통 끊기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을 기술 슬롯으로 사용 시, 기술이 비정상적으로 빠르게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투신갑 상태에서 투혼의 조각을 소모하여 섬전보 발동 시, 경신보의 효과가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웅크린 늑대 기술을 기술 슬롯에 등록해서 사용했을 때, 투혼의 조각이 30개가 있음에도 흐름 : 먹이 사냥 기술이 발동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진 : 거대한 진노 기술의 기술 설명이 잘못 기재되어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금강 기술 사용 후 우클릭 입력 유지 시, 흐름 : 숨통 끊기 기술로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역사 기술 사용 후 우클릭 입력 유지 시, 흐름 : 폭잠 기술로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태백차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 기술의 1,2타격이 삭제됩니다. 이에 따라 기술의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기술의 연출이 변경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경직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다운 스매쉬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을 돌진 차기 기술로 발동할 경우에도 투혼을 소모하여 피해량이 증가하는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태백차기 기술 사용 후 역사, 흐름 : 폭렬강타, 도끼 찍기 기술로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태백 차기 기술은 콤보 사이에 경직을 노리거나 다운 스매쉬를 노리는 기술로 변경하였습니다. 아울러 투혼 조각이 있을 경우엔 빠르게 호포 기술이 아니더라도 빠르게 핏빛 송곳니 기술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웅크린 늑대, 묵직한 압박, 연옥 떨구기, 아랑포식, 강 : 아랑포식 기술 사용 중 발동 가능한 후방 회피 동작 시 소모되는 지구력이 감소되었습니다.
● 아랑포식 기술 사용 중 ↓키 입력으로 후방 회피 시, 지구력이 소모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투혼의 조각을 소모하는 설명이 투혼 소모로 조금 더 직관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회복시에는 기존과 동일하게 투혼의 조각을 회복합니다.
전승
● 흐름 : 초전박살 기술 사용 후 좌클릭 시 흐름 : 폭렬 강타 기술로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초전박살 기술 사용 후 강 : 등각, 강 : 거대한 진노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아랑포식 기술 사용 후 강 : 거대한 진노 발동 시 이동하며 공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아랑포식 기술 사용 중 흐름 : 폭렬 강타 기술로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드러낸 발톱 기술의 무적 효과의 적용 시간이 0.3초 증가되었습니다.
● 강 : 드러낸 발톱 기술 사용 후 섬전보, 무영보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거대한 진노 기술 사용 중 이동하며 공격할 때의 이동거리와 발동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연구소에 격투가 리부트가 공개된 이후 많은 피드백을 주셨었는데요. 많은 부분에서 피드백을 주신 것이 전승 격투가가 PvP에서 잡기가 아니면 선공을 할 수 있는 선택지가 적어졌다는 부분이었습니다. 이에 다양한 패턴으로 상대에게 상태이상 효과를 노려볼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특히 강 : 아랑포식 기술을 안전한 이동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닌 확실하게 상대에게 파고드는 기술로 새롭게 리뉴얼하는 것도 고민하고 있으니 많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각성
● 흐름 : 초전박살 기술을 투신갑 상태에서 ← 또는 → + 우클릭으로 사용 시, 투신갑 상태를 유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투신갑 상태에서 ← 또는 → + C 로 사용 시엔 권갑 상태로 전환됩니다.
각성 격투가의 경우 흐름 : 초전박살 기술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권갑 상태가 되었습니다. 이는 PvP 상황에서는 상당히 중요한 포인트이지만 반대로 PvE에서는 피해량이 낮은 권갑 기술을 잠깐 사용한 다음 다시 각성 상태로 전환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에 각성 상태에서 흐름 : 초전박살 기술을 사용하더라도 각성 상태를 유지하며 각성 기술로 콤보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하고, 필요한 경우 권갑 상태로 전환하는 흐름 : 초전박살 기술을 발동하여 권갑으로도 콤보를 이어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추풍낙엽 기술 사용 후 용등각 기술의 조작키 입력 시, 나락붕괴 기술이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추풍낙엽 기술 사용 후 도끼 찍기 기술 사용 시, 공격속도 증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경신보 기술의 효과로 섬전보를 2회 사용 시, 적용되는 모든 회피율 증가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전력 질주 중 나선탄 기술의 조작키를 입력했음에도 진공강타 기술이 먼저 발동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각성 상태에서 후방 회피 동작 이후 다른 기술 및 이동으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도끼 찍기 기술의 치명타 확률이 PvE 및 PvP 시 100%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PvP 피해 감소율이 증가되었습니다.
● 투신갑 상태에서 투혼을 소모하여 섬전보 기술을 연속 사용할 경우, 일부 동작에서 슈퍼 아머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아처
아처 리부트에 대해서 정말 많은 모험가분들이 다양한 의견을 주셨습니다. 저희는 최대한 이 피드백을 주신 내용들에 초점을 맞춰 이번 아처 클래스의 리부트를 진행하였는데요. 다만 의견주신 내용들 중 기술의 고저차 관련 이슈 등의 경우 비록 금일 업데이트에 반영되진 않았지만 현재 어느정도의 개발이 완료되어 추후 개선될 예정인 점은 미리 안내드리겠습니다.주무기
아처의 주무기 기술은 다른 클래스들과는 다르게 전승이 배제된 상태에서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많은 모험가분들이 이에 대해서 다양한 의견을 주셨고, 이에 저희는 이러한 부분을 감안하여 아처의 경우 다른 주무기 기술들보다 더 높은 기준점을 두고 개편하였습니다. 먼저, 현재 사용 빈도가 낮은 대다수의 주무기 기술들에 대하여 해당 기술만의 특색을 유지하면서 활용이 가능하도록 변경/개편하였고, 이에 따라 방어 판정 또는 기술의 공격 속도 등이 좀 더 활용성있는 방향으로 상향되었습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주요 기술들의 피해량과 공격 범위가 상향되어 기존에는 잘 쓰이지 않던 석궁 기술들이 태궁 기술과 함께 사냥 등에서 원활한 사용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몰아치는 화살 I~진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공격 전 동작 및 연속 공격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연속 공격 중 활주 기술로의 연계가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 8초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효과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 성공 시 10초간 이동 속도 감소 10%/15%/20% 1,2타격 성공 시 경직(몬스터에게만 적용) 마지막 타격 성공 시 넉다운 | 타격 성공 시 10초간 모든 방어력 감소 15 공격 전 동작까지 슈퍼아머 |
● 진 : 몰아치는 화살 기술의 피해량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 피해 997% x 2, 최대 8타격 | 타격 피해 1260% x 2, 최대 8타격 |
● 대지의 근원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공격 전 대지의 기운을 끌어모으는 동작에 모으기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공격 전 동작의 속도가 이전보다 소폭 상향되었습니다.
- 기술의 모으기 동작 완료 시, 활주 기술 연계 후 공격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I~V, 진 : 대지의 근원 기술의 피해량 및 기술 효과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 피해 101/178/334/494/788/1047% x 5 기술 사용 시 10초간 원거리 공격력 2/4/6/8/10/12 증가 다운 스매쉬 다운 어택 | 모으기 완료 전 타격 피해 101/178/334/494/788/1047% x 5 모으기 완료 시 타격 피해 101/178/334/494/788/1047% x 10 기술 사용 시 10초간 원거리 공격력 12 증가 모으기 중 슈퍼아머 |
● 대지를 가르는 화살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공격 전 동작이 이전보다 더 빠르게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공격 동작이 총 2회 공격에서 단일 공격으로 변경됨에 따라, 피해량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대지를 가르는 화살 I | 88% x 4, 최대 2타격 | 88% x 12 |
대지를 가르는 화살 II | 167% x 5, 최대 2타격 | 167% x 12 |
대지를 가르는 화살 III | 314% x 6, 최대 2타격 | 314% x 12 |
대지를 가르는 화살 IV | 569% x 7, 최대 2타격 | 569% x 12 |
대지를 가르는 화살 V | 712% x 8, 최대 2타격 | 712% x 12 |
진 : 대지를 가르는 화살 | 942% x 8, 최대 2타격 | 1158% x 12 |
- 기술의 최대 타격이 적용되는 공격 범위가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던 타격 성공 시 밀어냄 효과가 사라졌습니다.
- 기술에 타격 성공 시 18초간 3초마다 65의 고통 피해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근원을 가르는 화살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24초에서 20초로 감소되었습니다.
● 빗발치는 화살 VI, 진 : 빗발치는 화살 기술의 공격 범위가 가까이 있는 적들에게도 타격이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진 : 빗발치는 화살 기술의 PvP 시 타격수가 PvE 시 타격수와 동일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어둠 도려내기 I~IV, 진 : 어둠 도려내기 기술의 동작이 간결하게 개선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기술의 이동 거리가 소폭 증가되었습니다.
● 어둠 도려내기 I~IV, 진 : 어둠 도려내기 기술 이후 흐름 : 그림자 찢기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정령의 칼날 기술이 개편되어, 바람 칼날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날개차기, 비상하는 정령 기술이 대지의 발돋움 기술의 흐름기로 변경되었고, 이에 따라 산들바람, 뿌리오름 기술이 석궁 상태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호흡 기술이 특정 기술의 흐름기로 변경되었습니다.
- 호흡 : 기절 기술이 호흡 : 낙인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기가 적용되는 기술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흐름 기술 효과 |
유성우 | 호흡 : 감속 | 호흡 : 감속 | 유성우 기술 타격 성공 시 10초간 이동 속도 30% 감소 (재사용 대기 시간 중 효과 미적용) |
대지의 근원 | 호흡 : 회복 | 호흡 : 회복 | 대지의 근원 기술 모으기 완료 시 생명력 300 회복 |
빗발치는 화살 | 호흡 : 기절 | 호흡 : 낙인 | 빗발치는 화살 기술 타격 성공 시 3초간 빛의 낙인 효과 발동 |

* 기존의 호흡 기술 습득 시 적용되는 추가 효과는 정령의 숨결 기술의 기본 효과로 통합되었습니다.
● 호흡 : 회복 기술 습득 시 정령의 숨결 기술에 적용되는 추가 피해량이 기술 설명에 비해 낮게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심판의 대지 기술의 최대 타격이 적용되는 공격 범위가 개선되었으며, 기술의 전체 타격수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모든 공격 범위 내에서 실제 적용되는 피해량이 기존보다 증가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 피해 1031% x 2, 최대 5타격 | 타격 피해 1031% x 6 |
● 정령의 비호 기술의 피해량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정령의 비호 I | 84% x 1, 최대 4타격 | 84% x 2, 최대 4타격 |
정령의 비호 II | 132% x 1, 최대 5타격 | 132% x 2, 최대 5타격 |
정령의 비호 III | 257% x 1, 최대 6타격 | 389% x 2, 최대 6타격 |
정령의 비호 IV | 382% x 1, 최대 7타격 | 573% x 2, 최대 7타격 |
정령의 비호 V | 522% x 1, 최대 8타격 | 842% x 2, 최대 8타격 |
진 : 정령의 비호 | 758% x 1, 최대 8타격 | 1156% x 2, 최대 8타격 |
개방
‘원거리 캐릭터를 원거리 캐릭터답게’
정말 많은 아처 모험가분들이 건의해주셨고 저희도 공감한 문구입니다. 사실 이번 아처 리부트에서 핵심이라고도 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내용이었고, 이에 저희는 개방 기술에서 ‘원거리 캐릭터’ 의 컨셉을 강화하는 것에 최대한 초점을 맞춰 개편하였습니다. 먼저 ‘만개하는 살’ 기술의 경우 비록 아주 근접한 상황에서는 기존보다 낮지만 전체적으로 넓은 범위와 먼 거리에서 균등한 피해를 입힐 수 있는 대체 기술을 추가하였습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원거리에서의 기술 연계만으로도 위협적인 피해를 가할 수 있도록 새로운 원거리 기술을 추가하였습니다.
그 외 기존 태궁 기술들의 경우 무기의 특성상 다소 느리지만 강력한 한 방이 있는 컨셉이기에 기술의 속도보다는 전체적인 피해량과 타격수, 재사용 대기 시간 등을 위주로 개선하였습니다.
● 빛의 궤적 기술 사용 시 적용되는 카메라 효과가 게임 설정에 따라 조절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빛을 가르는 유성 II~III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각각 25초, 23초에서 20초, 15초로 감소되었습니다.
● 빛을 가르는 유성 I~III 기술 사용 중 E 키를 유지하면 제자리 공격 동작으로 전환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빛을 가르는 유성 I~III 기술의 모으기 동작이 2회에서 1회로 간소화되고, 이에 따라 일부 기술 효과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1회 모으기 타격 성공 시 경직 2회 모으기 타격 성공 시 넉다운 | 모으기 타격 성공 시 넉다운 |
● 소멸의 빛 기술의 타격수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단, 흑정령 : 소멸의 빛 기술의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 피해 1756% x 7 | 타격 피해 1756% x 10 |
● 활개 기술의 피해량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1타격 피해 688% x 2 2타격 피해 688% x 2 3타격 피해 1032% x 2 | 1타격 피해 688% x 2 2타격 피해 1032% x 2 3타격 피해 1032% x 4 |
● 기회 포착 기술의 타격 동작이 총 3회에서 1회로 간소화되고, 기술의 피해량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1타격 피해 872% x 2 2타격 피해 872% x 2 3타격 피해 872% x 3 | 타격 피해 872% x 5 |
● 광휘의 폭발 IV 기술의 타격수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 피해 1260% x 6 | 타격 피해 1260% x 8 |
● 갈망의 발톱 기술 공격 동작의 속도감이 상향되었고, 마지막 공격의 타격수가 아래와 같이 증가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 피해 902% x 3, 최대 2타격 추가 타격 피해 722% x 4, 최대 1타격 | 타격 피해 902% x 3, 최대 2타격 추가 타격 피해 722% x 6 |
● 흐름 : 광원의 살 기술이 만개하는 살 기술의 흐름 기술로 추가되었습니다.
- 해당 기술 습득 시 만개하는 살 III 기술의 타격수와 공격 범위가 변경됩니다.

● 낙인의 살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 해당 기술은 만개하는 살 I~III 기술의 화살 타격 피해량이 적용되며, 타격 성공 시 만개하는 살 기술 효과와 더불어 아래 효과가 추가로 적용됩니다.
효과 |
타격 성공 시 대상은 3초간 이름을 숨길 수 없습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 중 효과 미적용) 타격 성공 시 대상은 3초간 은신 상태가 될 수 없습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 중 효과 미적용) |

● 흐름 : 빛의 인도 기술 사용 시 10초간 공격 속도 10%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만개하는 살 I~III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적용되는 피해량이 실제 기술 설명에 표기된 피해량 비율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