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캐릭터 리부트는 모든 클래스 업데이트 준비가 완료되었을 때, 공식 서버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리부트된 캐릭터를 원활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캐릭터의 기술 초기화를 먼저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 캐릭터 리부트와 관련된 검은사막 연구소의 업데이트 내역은 다른 언어로도 번역 후 안내될 예정입니다.
The class reboots will be released on the live servers once they are completed for all the classes.
Before using the skills of rebooted classes on the Black Desert Global Lab, please make sure to reset your character's skills to minimize any possible issues.
Patch notes related to the class reboot on the Black Desert Global Lab will be translated to other languages and released afterward.
워리어
● 강 : 반격 태세 기술 사용 후, 강 : 방패 치기 3타격으로 연계가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황혼의 상처 I~III 기술 발동 전, ↑ 입력 시 발동되는 빠른 공격 동작이 기본 공격 동작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발목 깨기 기술에 '기술 사용 시 1초간 치명타 확률 증가 10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아처
● 다음 기술들이 각 단계별 특화설정이 가능하도록 추가 및 특화 단계가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기술 특화 단계 |
만개하는 살 | 2단계 |
소멸의 빛 | 2단계 |
유성우 | 2단계 |
돌풍, 극 : 돌풍 | 1단계 |
광휘의 폭발 | 1단계 → 2단계 |
아처 클래스의 기술 특화 목록 개선은 많은 모험가분들이 지속적으로 건의해주셨던 내용입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주요 기술들에 대한 기술 특화 효과가 추가되었고, 광휘의 폭발 기술의 경우 특화 단계가 상향되었습니다.● 태궁 상태에서 '바람 칼날' 기술의 커맨드 발동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태궁 상태에서 ← + 우클릭 또는 → + 우클릭 | 태궁 기술 사용 중 Shift + ← 또는 → + 우클릭 |
지난주에 업데이트된 바람 칼날 기술의 경우, 태궁 상태에서 기존의 정령의 칼날 기술과 동일한 커맨드로 발동되었습니다. 하지만, 기술의 활용성이 상향됨에 따라 커맨드에 대한 개편도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태궁 기술을 사용하는 중에서만 발동이 가능하도록 일부 조건을 변경하였습니다.● 산들바람, 광휘의 폭발, 낙인의 살, 극 : 돌풍 기술 동작의 속도감이 개선되었습니다.
● 대지의 근원 기술 사용 시 적용되던 10초간 원거리 공격력 +12 증가 효과가 활개 기술 사용 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대지의 근원 기술의 공격력 증가 효과를 태궁 상태에서 기술 콤보 전에 주로 사용되는 활개 기술에 적용되도록 변경하여 특정 버프 효과를 받기 위해 기술 연계 중 석궁 상태로의 전환이 강요되던 상황을 완화하였습니다.● 소멸의 빛 기술에 '기술 사용 중 슈퍼아머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소멸의 빛 기술 사용 후 아래 기술 연계 시 발동 속도가 개선되었습니다.
소멸의 빛 기술의 경우 많은 모험가분들께서 기술 발동속도와 투사체 속도에 대한 상향 개선을 건의해주셨습니다. 해당 기술은 사실 태궁 기술의 특성이 많이 반영된 기술입니다. 기술의 컨셉상 적을 소멸시킬 만큼의 강력한 피해량과 먼 사거리를 가진 대신 느린 공격 동작이 수반되어야만 하는 기술인만큼 기술 자체의 속도보다 소멸의 빛 기술을 사용한 이후 다른 유틸성 기술로의 연계 속도를 높이고, 해당 기술에 방어 판정을 추가하여 조금 더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하도록 개편하였습니다.● 광휘의 폭발 IV 기술의 피해량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 피해 1260% x 8 | 타격 피해 1430% x 8 |
● 낙인의 살 기술 사용 중 일부 다른 기술로 연계 시, 공격이 발동되기 전에 기술이 연계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낙인의 살 기술의 공격 중 일부 카메라 효과가 부자연스럽게 연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일부 기술 사용 후 루트라곤의 부름 기술과 빛의 궤적 기술의 커맨드가 겹치던 현상이 실제 기술 설명에 맞게 수정되었습니다.
● 흐름 : 빛의 인도 기술의 공격 속도 증가 효과가 삭제되고 다운어택 효과가 재사용 대기 시간 중에도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추락하는 어둠 기술의 기술 특화 효과가 흐름 : 날개 차기 기술의 기술 특화 효과와 동일하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날개 차기 기술의 적중률이 추락하는 어둠 기술의 적중률과 동일하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레인저
주무기
● 엇갈리는 바람 기술 설명 중 '이동 중 충돌 없음'이 추가되었습니다.
● 아래 해당하는 기술에 전방 가드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기술명 |
극 : 바람 모아 쏘기 초 : 바람 모아 쏘기 진 : 초 바람 모아 쏘기 강 : 초 바람 모아 쏘기 |
● 회피 착지 사격 기술에 슈퍼 아머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회피 착지 사격 기술의 방어 판정을 제거하고 바람 모아 쏘기 기술에 전방 가드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흐름 : 하늘의 부름 기술이 더욱 빠르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단, 전승 상태에서 후방 사용 시 에는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각성
● 무정한 칼날 기술 사용 시 원거리 적중률 증가 효과가 모든 타격에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소위 무정평 이라 칭해지는 레인저의 기본 컨트롤을 더욱 쉽게 할 수 있도록 모든 타격에 적중률 증가 버프가 적용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흐름 : 광풍 기술이 다음과 같이 추가 및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전방 가드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타격시 넉다운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정령의 분노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생명력 회복 효과가 30에서 5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시작 시 전방 가드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슈퍼 아머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기술 타격 성공 시 넉다운 효과가 모험가를 대상으로도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본 : 정령의 분노 기술의 효과가 다음과 같이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 시작 시 전방 가드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슈퍼 아머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아래 해당하는 기술 사용 후 정령의 분노 기술이 더욱 빠르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기술명 |
바람결 흐름 : 쇄도하는 바람 바람의 윤무 대자연의 전율 재창조 |
● 본 : 바람의 윤무 기술의 슈퍼 아머 효과 유지 시간이 소폭 증가되었습니다.
● 흐름 : 광풍, 대초원의 바람 기술 사용 후 바람결에 스민 서슬 기술의 2타격으로 연계가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흐름 : 광풍 기술에 전방 가드 효과 추가를 위하여 정령의 분노 기술의 슈퍼 아머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이제 울부짖는 바람 → 흐름 광풍으로 연계 시 방어 판정이 비는 구간이 없어, 더욱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령의 분노 기술의 방어 판정이 사라져 이전과 같이 방어판정 끌기로 사용할 수 없게 되어, 다른 기술에서 정령의 분노로의 연계를 더욱 빠르게 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소서러
이번 업데이트에는 소서러의 각성이 추가 개편되었습니다. 현재 그림자 불꽃 기술에 적용되어있는 적중률 증가 버프 효과는 각성 신규 기술에도 적용되게끔 개선이 되었습니다.주무기
● 어둠의 연격 기술의 타격 성공 시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기술 사용 시 시전 속도 증가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멸망의 꿈 기술 사용 중 밤 까마귀 기술로 연계 시, 기술이 취소되지 않고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단, 당겨진 멸망 기술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 그림자 차기 기술을 재사용 대기 시간 중에 사용 시, 피해량이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어둠의 뒷걸음 기술의 이동 거리가 증가되었습니다.
● 진 : 해방된 어둠 기술의 공격 범위가 변경되었습니다.
● 밤 까마귀 기술 사용 후 진 : 해방된 어둠 기술 연계 시, 더욱 부드럽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진 : 해방된 어둠 기술을 전방으로 사용 중 지구력이 회복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긴밤 지르기 기술 사용 후 어둠의 업화로 연계 시 더욱 부드럽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각성
● 흐름 : 까마귀 돌진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명이 까마귀 날개로 변경되었습니다.
- 까마귀 날개 기술 사용 시 10초간 치명타 확률 증가 4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까마귀 날개 기술의 이동 거리가 증가되었습니다.
● 망자 유린 기술이 다음과 같이 개선 및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을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 시, 내려베기 타격의 카메라 회전 효과가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의 내려 찍기 타격의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내려 베기 타격이 타격 동작 전에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 + 우클릭 유지 시 어둠의 조각 1개를 소모하여 뒤로 한번 더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을 어둠의 조각을 사용하여 한번 더 사용 시 어둠의 조각 기술의 공격력 증가 효과가 갱신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몬스터 밀어냄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각성 소서러의 사냥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망자 유린 기술을 사용할 때 어둠의 조각을 사용하여 뒤로 이동이 가능하게 되어 세이지의 형상 질주처럼 화면을 돌리지 않아도 더욱 강력한 피해량을 가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망자 사냥 기술의 몬스터 밀어냄, 몬스터 회전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어둠의 파도 기술의 몬스터 밀어냄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흐름 : 사악한 복수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전방 가드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기술의 경직 효과가 모험가를 대상으로도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띄우기 효과가 모험가를 대상으로도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영혼 수확 기술이 다음과 같이 개선 및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후 흐름 : 영혼 절개 기술로 연계가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시 10초간 치명타 확률 증가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시 15초간 시전 속도 5%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Shift + Q 입력을 유지하지 않아도 2타격으로 연계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기술을 기술 슬롯에 등록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이 부적 상태일 때도 발동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어둠의 거래 기술이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기술 설명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추가 타격 성공 시 넉백 | 추가 타격 성공 시 띄우기 |
추가 타격 성공 시 에어 어택 | 에어 어택(모든 타격에 적용) 다운 어택(모든 타격에 적용) |
● 사신낫 상태에서 밤 까마귀 기술 사용 후 영혼 수확 기술의 마지막 타격으로 연계가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어둠의 절규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어둠의 파편 소모량이 5개로 수정되었습니다.
-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재사용 대기 시간 3초 | 재사용 대기 시간 4초 |
● 카르티안의 악몽 기술을 좌, 우로 사용한 뒤 밤 까마귀 기술 사용 시, 부적 상태로 전환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멸망의 꿈 기술 사용 중 밤 까마귀 기술로 연계 시, 기술이 취소되지 않고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그림자 차기 기술을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 시 피해량이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그림자 포획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어둠의 파편 회복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기술의 이펙트가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후 망자 사냥 2타격으로 연계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카르티안의 수호 기술을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 시 타격피해가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본 : 어둠의 칼날 기술이 삭제되었습니다.
● 휘몰아치는 어둠, 본 : 휘몰아치는 어둠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격투가
격투가는 공중에서 시전되거나 이동되는 기술이 많은 클래스 중 하나입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공중에서 동작이 어색하게 낙하하는 현상을 개선하여 기술 사용 중 중단되는 현상을 최소화하였습니다. (단, 너무 높은 위치에서 기술 사용 시에는 이전과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또한 초전박살 기술의 변경된 후에도 이전과 동일하게 플레이하고 싶다는 모험가님들의 의견을 참고하여 기술을 추가하였습니다. 강화 : 초전박살 기술을 추가하여 투신갑, 권갑 상태를 선택하여 유지 가능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강 : 굶주린 맹수 기술의 이동 방식이 각성 상태의 굶주린 맹수 기술과 동일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강 : 굶주린 맹수 기술을 다른 기술을 사용 후에 연계 시, 지구력이 소모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기술의 요구 지구력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기술이 발동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강 : 굶주린 맹수, 굶주린 맹수
- 웅크린 늑대, 아랑포식, 투신의 함성 사용 중 후방 회피
● 권갑 상태에서 굶주린 맹수 기술을 사용하여 투신갑 상태로 전환할 때, 지구력이 2번 소모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태백 차기 기술이 기술 슬롯으로 발동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나락 붕추 기술 사용 시 1타격과 2타격을 나누어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마루오름, 강 : 도끼 찍기, 흐름 : 맞바람 기술 사용 시 기존보다 더 높은 곳에서 기술을 발동해야 낙하 동작이 노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섬전보, 무영보 기술 사용 시 기술 시작 부분에서 낙하 동작을 취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섬전보, 무영보 기술 사용 중 도끼 찍기 기술의 조작키를 입력했을 경우 태백 차기 기술보다 도끼 찍기 기술이 우선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경파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시 조준된 대상에게 순간적으로 이동하는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첫 타격의 발동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연속 시전 시 피해량이 점차 증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1타격 성공 시 띄우기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에어 어택이 추가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이 증가되었습니다.
- 드러낸 발톱 이후 연계 시 2타격부터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후 흐름 : 흉포한 이빨, 호포 기술로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산사태 1타격, 흐름 : 기와 깨기 기술 이후에도 흐름 : 깃털 구름으로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도끼 찍기 기술을 높은 곳에서 사용 시 허공에서 공격이 발동하던 현상이 개선되었습니다.
● 강 : 금강 기술 이후 ← 또는 → 키를 입력하고 있는 경우에는 흐름 : 숨통 끊기 기술이 발동되지 않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화 : 초전박살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 해당 기술 습득 시에만 투신갑 상태에서 흐름 : 초전박살 기술을 사용하면 투신갑 상태가 유지되며 발동됩니다.
● 도끼 찍기, 본 : 도끼 찍기, 흑정령 : 도끼 찍기 기술을 높은 곳에서 사용 시 허공에서 공격이 발동하던 현상이 개선되었습니다.
● 나선탄 기술 이후 용등각 기술로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맞바람 기술 사용 후 도끼 찍기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회심권 기술로 타격 성공 시 투혼의 조각 회복량이 두 배로 증가되었습니다.
● 투신갑 상태에서 Shift 키를 입력하고 있을 때는 태백차기 기술이 발동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회심권 3타에서 모든 레벨의 피해가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맹포한 습격 기술을 연속 동작으로 사용하거나 나선탄 기술 이후 연계 시 캐릭터가 높은 곳에서 하강하는 동작이 자연스럽게 변경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