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무기
● 단명의 질풍 I~진, 숨을 찢는 화살 I~진 기술의 분산 피해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2인을 초과하여 타격 시 타격 대상 모두 균등하게 피해량이 분산됩니다. | PvP에서 2인을 초과하여 타격 시 5%씩 피해가 감소되며, 7명 이상 타격시 70%의 피해만 적용됩니다. |
● 숨을 찢는 화살 I~진 기술의 특수 피해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숨을 찢는 화살은 사실상 에어 어택을 발생시킬 수 없는 기술이기에 특수 피해를 변경하여 다른 기술 이후에 연계했을 때 피해량을 증폭시킬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기술 사용 후 이동, 기술 심화, 기술 슬롯에 등록된 기술 발동으로 기술이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레인저는 활을 든 상태에서는 기술 사용 후 이동이나, 다른 기술로 연계하는 것이 매우 제한적이었습니다. 대부분의 기술 이후엔 완전히 공격 동작이 끝나기 전까진 이동이나 다른 기술로 연계가 되지 않았었습니다. 이런 부분은 기술의 연계에 익숙해질수록 느끼기 어려워지지만, 이제 막 시작한 모험가분들에게는 큰 답답함이 될 수 있는 부분이기에 액션감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더 자유롭게 캐릭터를 조작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바람타기 기술 사용 시, 카메라 방향으로 캐릭터가 회전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바람타기 기술을 사용하여 이동 중, 충돌이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바람타기 기술은 레인저가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회피 기술로 변경하려 하고 있습니다. 먼저 기술을 회피 및 이동 기술로 활용해볼 수 있도록 충돌을 삭제하고 카메라 방향으로 캐릭터가 즉시 회전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바람의 의지 I, III 기술의 원거리 방어력 감소 효과가 5초간 지속에서 10초간 지속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바람의 의지 IV, 진 기술의 타격 성공 효과가 10초간 원거리 방어력 감소 15로 변경되었습니다.
각성 기술인 울부짖는 바람 기술에 맞추어, 원거리 방어력 감소 수치를 증가시켰습니다.● 회피 착지 사격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동작이 변경되었습니다.
- 지구력 소비가 삭제되었습니다.
- 슈퍼아머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피해량과 타격수가 증가되었으며, 다운 어택 및 다운 스매쉬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극 : 바람 모아쏘기, 초 : 바람 모아쏘기 기술 이후 회피 착지 사격으로 연계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회피 착지 사격은 새롭게 개편하여 레인저가 회피 폭발 사격을 아끼면서 다른 기회를 노릴 수 있도록 후방으로 빠르게 회피하며 적을 견제하는 기술로 변경하였습니다.● 단명의 질풍 I~진 기술이 극 : 회피 사격 기술을 습득한 경우, 방향키 + 좌클릭으로도 이동하며 사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단명의 질풍 I~진 기술 사용 시, 지구력이 소모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전승에서 쉽게 사용하는 단명의 질풍의 이동 공격을 각성 상태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이제 회피 사격을 거쳐 발동되지 않기에 단명의 질풍 기술이 지구력을 소모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바람 모아쏘기 III~진 기술의 타격 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바람 모아쏘기 III | 4회 모으기 타격 피해 314% x 2 | 4회 모으기 타격 피해 314% x 3 |
바람 모아쏘기 IV | 4회 모으기 타격 피해 388% x 2 5회 모으기 타격 피해 881% x 2 | 4회 모으기 타격 피해 388% x 3 5회 모으기 타격 피해 881% x 3 |
진 : 바람 모아쏘기 | 4회 모으기 타격 피해 776% x 2 5회 모으기 타격 피해 1585% x 2 | 4회 모으기 타격 피해 776% x 3 5회 모으기 타격 피해 1585% x 3 |
● 바람 모아쏘기 I~진 기술에서 모으기 중에는 슈퍼 아머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바람 모아쏘기 I~진 기술에 재사용 대기 시간이 추가되었습니다.
● 바람 모아쏘기 II~진 기술에서 모으기 시에 공격 범위가 점차 증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바람 모아쏘기 기술은 전승의 강 : 바람 모아쏘기 기술과 다르게 많은 횟수를 모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만큼 모으기를 하더라도 피해량 이외에 다른 이점이 없었는데요. 이에 모으기를 할수록 더 이점을 가질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흐름 : 선회하는 바람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이 추가되었습니다.
- 바람 모아쏘기 기술의 일반 피해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제자리 및 후방으로 발동 시에도 다운 어택이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시, 치명타 확률 10초간 10%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흐름 : 선회하는 바람 기술 이후 숨을 찢는 화살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선회하는 바람 기술 습득 후 좌우로 이동하면서 발동 시 카메라 방향으로 캐릭터가 회전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선회하는 바람 기술 발동 시 카메라 연출이 변경되었으며, 기술의 발동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흐름 : 선회하는 바람 기술은 이제 단명의 질풍 기술을 이동 사격으로 발동하는 중에 사용했을 때 지구력을 절약하면서 충분한 견제를 할 수 있는 기술로 개편하였습니다. 또한 흐름 : 선회하는 바람 기술 이후 숨을 찢는 화살 기술로 바로 연계할 수 있도록 하여 견제와 공격의 전환을 빠르게 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특정 기술의 기본 효과에 다른 기술의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효과가 추가된 기술은 삭제되었습니다.
기술명 | 삭제된 기술 |
바람 모아쏘기 | 흐름 : 자유의 날개 |
흐름 : 선회하는 바람 | 흐름 : 대기의 숨결 I, II, 흐름 : 엇갈리는 바람 I, II |
길을 여는 바람 | 흐름 : 날카로운 깃털 I, II, III, 흐름 : 흐름 : 바람의 입맞춤 |
단명의 질풍 | 흐름 : 약점 벌리기 I, II |
회피 폭발 사격 | 흐름 : 바람의 날개 I, 흐름 : 장벽 부수기 I, II |
해당 기술을 다른 기술 이후 연계를 가능하게 해주는 흐름 기술들은 해당 기술의 기본 효과로 병합하여 기술을 습득하면 연계는 기본적으로 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단명의 질풍, 강 : 단명의 질풍 기술을 특정 상황에서 사용했을 때 정신력이 회복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단명의 질풍, 강 : 단명의 질풍 기술을 극 : 회피 사격을 습득한 이후 이동하며 사용했을 때, 정신력 회복량이 비정상적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바람길 기술이 연출에 맞게 발사 동작이 변경되었습니다.
● 회피 폭발 사격 기술을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발동 시, 두 번째 발동에서 무적이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회피 폭발 사격 기술 사용 시, 방향을 전환하며 사용하여도 무적이 유지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회피 폭발 사격 기술은 도중에 방향을 바꿀 경우 무적이 적용되지 않았었는데요. 이제 방향과 상관 없이 2회 연속 발동 시에는 무적이 유지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재사용 대기 시간 중에도 두 번째 연속 발동 시 무적이 적용되는 부분은 삭제되었습니다.● 숨을 찢는 질풍 기술의 발사 전 선행 동작의 속도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숨을 찢는 질풍 기술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좀 더 빠르게 발사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바람을 타는 의지 기술의 공격 방식이 지정된 위치를 공격하는 것이 아닌, 조준된 곳에 공격이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화살이 날아가는 시간만큼 공격이 늦게 적용됩니다.
바람을 타는 의지 기술의 공격 범위는 레인저 전방 지정된 위치에 공격하던 기술이었기에, 조준된 위치를 공격하는 다른 기술과 연계가 상당히 불편했습니다. 이에 조준된 위치를 공격하도록 변경하여 다른 기술과 연계해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 바람 폭발 사격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극 : 회피 사격으로 연계 시 동작이 공중 회피 사격으로 연계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착지까지 슈퍼 아머 효과가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10초간 원거리 방어력 감소 -12 효과가 타격 성공 시 10초간 이동속도 감소 25%로 변경되었습니다.
바람 폭발 사격 기술은 후방으로 회피하는 기술이나 회피하는 상황에 필요한 효과가 아니었습니다. 이에 방어력 감소 효과를 이동 속도 감소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대지의 소명 기술의 적중력 증가 효과가 주변 아군에게도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레인저가 아군과 함께 전투하는 상황에서 좀 더 아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대지의 소명 기술의 적중력 증가 효과가 아군에게도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수호의검 I~III, 진 단계의 정신력 회복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정령의 정신 치유 기술에 정신력 회복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정령의 정신 치유 기술의 효과가 변경중에 있습니다. 먼저 크게 의미가 없는 정신력 회복 효과를 삭제하였고, 이에 맞춰서 추가 회복되던 기술들의 정신력 회복 효과를 삭제하였습니다.● 약점 노리기 I~III 기술의 지구력 소모량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약점 노리기 I | 지구력 소모량 50 | 지구력 소모량 20 |
약점 노리기 II | 지구력 소모량 50 | 지구력 소모량 30 |
약점 노리기 III | 지구력 소모량 50 | 지구력 소모량 40 |
약점 노리기 기술은 단명의 질풍 기술이 지구력 소비 기술로 변경됨에 따라 지구력 소비량을 감소시켰습니다.
전승
● 강 : 단명의 질풍 기술을 전방으로 사용했을 때, 연속 발동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회전차기 중 강 : 단명의 질풍 기술이 발동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강 : 단명의 질풍 기술을 전방으로 사용할 경우 발동속도가 느려 회전차기 기술을 섞어서 사용하여 발동하며 조금 속도를 올렸었습니다. 이런 방법을 쓰지 않아도 되도록 전방으로 강 : 단명의 질풍 기술을 사용하는 속도를 증가시켰습니다.● 강 : 극 : 단명의 질풍 기술 효과에 다운 어택이 추가되었습니다.
레인저가 개선되면서 다른 기술의 피해량이 크게 증가되었습니다. 강 : 극 : 단명의 질풍 기술은 전승에서 핵심 기술인 만큼 상대가 넘어진 상태에서는 높은 피해량을 낼 수 있도록 다운 어택을 추가하였습니다.● 강 : 재창조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재사용 대기 시간 17초 | 재사용 대기 시간 12초 |
● 강 : 재창조 기술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 피해 1250% | 타격 피해 1450% |
● 강 : 대자연의 전율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강 : 대자연의 전율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재사용 대기 시간 14초 | 재사용 대기 시간 12초 |
● 강 : 대자연의 전율 기술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 피해 1337% x 8 | 타격 피해 1511% x 8 |
● 강 : 길을 여는 바람 기술의 PvP 타격 수 감소가 제거되었습니다.
전승에서 사용할 수 있는 근접 기술인 강 : 재창조와 강 : 대자연의 전율 기술은 각성과 마찬가지로 PvE에서 자주 사용할 수 있도록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감소시키고 피해량을 조정하였습니다. 아울러 강 : 길을 여는 바람 기술이 전승에서 연출에 맞게 강력함을 가져갈 수 있도록 피해량을 조정하였습니다.● 강 : 단명의 질풍 기술의 분산 피해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2인을 초과하여 타격 시 타격 대상 모두 균등하게 피해량이 분산됩니다. | PvP에서 2인을 초과하여 타격 시 5%씩 피해가 감소되며, 7명 이상 타격시 70%의 피해만 적용됩니다. |
● 강 : 숨을 찢는 화살 기술의 분산 피해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2인을 초과하여 타격 시 타격 대상 모두 균등하게 피해량이 분산됩니다. | PvP에서 2인을 초과하여 타격 시 5%씩 피해가 감소되며, 7명 이상 타격시 70%의 피해만 적용됩니다. |
● 강 : 숨을 찢는 화살 기술의 특수 피해가 변경되었습니다.
숨을 찢는 화살은 사실상 에어 어택을 발생시킬 수 없는 기술이기에 특수 피해를 변경하여 다른 기술 이후에 연계했을 때 피해량을 증폭시킬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각성
● 신규 기술 3종이 추가되었습니다.
- 정령의 은하
- 수호하는 바람
- 대초원의 바람
정령의 은하 기술은, 사냥 시 주변 범위를 공격하는 기술이 부족하다고 생각되어 캐릭터의 주변 공격을 할 수 있도록 추가된 기술입니다.
수호하는 바람은 각성 레인저가 원거리 견제 기술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이에 저희는 원거리에서 견제할 수 있도록 원거리 견제 기술을 추가하였습니다.
대초원의 바람의 경우에는 바람 걸음 기술이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일 때, 레인저의 기동성이 취약해지는 부분을 보완하기 위하여 방어판정이 추가되었습니다.
● 대자연의 전율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대자연의 전율 I~III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감소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대자연의 전율 I | 재사용 대기 시간 19초 | 재사용 대기 시간 16초 |
대자연의 전율 II | 재사용 대기 시간 17초 | 재사용 대기 시간 14초 |
대자연의 전율 III | 재사용 대기 시간 15초 | 재사용 대기 시간 12초 |
● 대자연의 전율 I~II 기술의 피해량이 증가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대자연의 전율 I | 타격 피해 1008 x 8 | 타격 피해 1244 x 8 |
대자연의 전율 II | 타격 피해 1144 x 8 | 타격 피해 1376 x 8 |
● 대자연의 전율 기술의 모든 방어력 감소 효과가 증가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 성공 시 10초간 모든 방어력 감소 15 | 타격 성공 시 10초간 모든 방어력 감소 20 |
● 바람결에 스민 서슬 기술의 2타격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재창조 기술의 발동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재창조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재창조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로의 연계가 더욱 부드럽게 개선되었습니다.
대자연의 전율과 재창조 기술은 각성 레인저의 대표기술이라고 할 수 있었으나. 신규 기술이 추가되고 기존 기술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됨에 따라 다른 기술들에 비하여 재사용 대기 시간이 길고 피해량이 적어서 개선하게 되었습니다.● 정령의 분노 기술의 피해량이 증가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정령의 분노 I | 타격 피해 817 x 6 | 타격 피해 980 x 6 |
정령의 분노 II | 타격 피해 978 x 6 | 타격 피해 1124 x 6 |
정령의 분노 III | 타격 피해 1127 x 6 | 타격 피해 1269 x 6 |
정령의 분노 IV | 타격 피해 1384 x 6 | 타격 피해 1522 x 6 |
● 정령의 분노 기술 사용 중 바람 걸음 연계가 더욱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빠른 연계가 장점인 레인저의 기술 연계가 더욱 부드럽게 발동 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정령의 분노 기술 사용 시 정신력 회복 효과가 생명력 회복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 성공 시 타격마다 정신력 +15 회복 | 타격 성공 시 타격마다 생명력 +30 회복 |
● 정령의 분노 기술의 발동 속도가 더욱 빠르게 개선되었습니다.
생명력 회복이 부족한 레인저의 취약한 부분을 채워주기 위하여 변경하였습니다.● 울부짖는 바람 기술 사용 중, 바람 걸음 기술로의 연계가 더욱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광풍 기술 사용 중 바람 걸음 기술로의 연계가 더욱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빠른 연계가 장점인 레인저의 기술 연계가 더욱 부드럽게 발동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바람 걸음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재사용 대기 시간 3초 | 재사용 대기 시간 2초 |
바람 걸음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방어 판정이 없어 그 시간동안 취약해지는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변경된 내용입니다.● 바람결 기술을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 시, 이동 거리가 감소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바람결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바람 걸음을 사용하지 않아도 바람결을 사용하여 이동 거리에 제약이 없도록 개선하였습니다.● 흐름 : 쇄도하는 바람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감소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재사용 대기 시간 6초 | 재사용 대기 시간 4초 |
● 흐름 : 쇄도하는 바람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바람결 기술과 쇄도하는 바람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상이하여 연계가 불편하던 사항을 개선하였습니다.● 바람의 윤무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감소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재사용 대기 시간 7초 | 재사용 대기 시간 5초 |
● 바람의 윤무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대지의 소명 기술을 정령검 상태에서도 사용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대지의 소명을 사용하기 위해서 항상 주무기 상태로 변경하여야 하는, 선행 동작이 필요한 사항을 개선하기 위하여 수정하였습니다.● 흐름 : 바람 송곳, 흐름 : 하늘 매듭 기술이 삭제되고 기존 기술에 통합되었습니다.
● 흐름 : 바람 송곳 기술이 패시브화 되어 바람결, 바람의 윤무, 흐름 : 쇄도하는 바람 기술에 통합되었습니다.
● 흐름 : 하늘 매듭 기술이 패시브화 되어 덩굴 매듭 기술에 통합되었습니다.
주무기 기술을 연계로 사용하기 위한 기술로 다른 기술의 추가를 위하여 통합되었습니다. ● 바람 걸음
- 바람 걸음 기술을 전방으로 사용 시 이동 거리가 증가되었습니다.
- 바람 걸음 기술을 전방으로 사용 시 다른 기술로의 연계가 더욱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환멸, 울부짖는 바람 기술이 범위 내 타격에 성공하면 모든 타격이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흐름 : 환멸, 울부짖는 바람 기술의 타격 피해를 모든 범위에도 동일하게 적용되게끔 개선하여 피해량을 증가시켰습니다.
아처
● 적을 후방에서 공격할 경우, 백어택 피해량이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