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수랑

10추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쥭밥금

아이콘 귀여운엘발텐
댓글: 4 개
조회: 2086
추천: 23
2020-08-02 05:47:46


미니언 주제에 욕도 먹고 분명 잘못된 부분도 많지만 그냥 새벽감수성에 써봅니다.

그냥 지나다니다 보며 주워들은 키워드를 기준으로만 작성했어요.

욕하시면 겸허히 받겠지만 ㅌㄹㅍㄱ님처럼 초면에 니새끼니 내새끼니하며 그런 욕만 하지 말아주세요.

저도 금수랑 유저다보니 금수랑 대변하고 싶지만 객관적으로 작성하려고 노력했고 지능이 낮으니 금수랑유저분들도 지적하실 사항에대해서는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전승 무쿨경직기 사자후

우선 툴팁 오류인지 모르지만 무쿨 경직에 대해선 검은사막이 패치할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일전에도 각금파였지만 생각이 바뀔 정도로 말이죠. 무쿨 경직이 개발진의 의도되었다면 정확하게 표기를 해야할 것이고 의도되지 않은 버그라면 픽스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평은 사기 맞습니다.

전승 금수랑 사자후가 무쿨로 경직 넣으면서 공간 컨트롤 생각하면 까다로운 스킬이 분명 맞고 1대1로 만났을때 당장 원거리 즉발 견제기도 없고 금수랑이 보는 시점과 금수랑이 쳐다보는 시점이 달라서 타이밍 재면서 카운터치기 어려운 스킬입니다.

쿨이 아닐때는 전방가드이다보니 사실상 전방 cc면역 쿨일때는 캔슬을 회피이동으로 하다보니 무적타이밍을 잠시 가질 수 있고...

금수랑 유저입장에서 생각하면 세간의 인식과 달리 회피이동이 신뢰할만한 무적기는 아닌 것이 맞습니다. 잘못쓰면 원거리 견제기 맞고 바로 앨리언곁으로! 그래서 여기까지 읽으면 제가 금수랑 유저가 아닌 분들에게 알아서 회피이동 무적타이밍 잘재서 CC넣으면서 잡아!라고 들릴 것 입니다.

앞서 말했지만 이건 금수랑 유저 기준이고 CC거는 타이밍 자체도 재기 힘들며 (제 똥손기준) 설사 타이밍을 잘잡고 들어왔다고 해도 금수랑이 진짜 못하지 않는 이상 사자후 회피이동 할퀴기 슈아콤보로 CC를 회피하고 경직 걸렷나 간을 볼 것이고  아니라면 다시 장판을 까는데 상대입장에선 사실상 파고들기 까다로운 스킬입니다. 조심할건 슈아 뚫고 들어오는 잡기 정도겠네요.

게다가 금수랑 역시 잡기캐릭이기 때문에 잡기가 가능한 클래스여도 이 경직기를 회피하고 금수랑의 슈아마저 뚫고 잡을려면 자신도 잡힐 수 있다는 리스크도 생각해야하고 잡고 난 이후에 옆에서 흑랑이 울고 있거나  이뮨나면 반격당한다는 불리한 싸움도 생각해야됩니다.

비잡기캐릭 입장에선 슈아전가기술로 비벼서 금수랑 터뜨리는거 아니면 인파이팅으로는 못 잡는다고 보면 됩니다. 게다가 비잡기캐릭이 월광신수잡기가진 금수랑 상대로 슈아기 인파이팅 하는 것도 잡기저항 이뮨이나거나 금수랑이 삑내길 기도하는 도박이구요.

여튼 비유하자면 인파이팅 기준으로는 가위바위보 하는데 금수랑은 3개 다들고 시작하고 잡기나 원거리 견제기 없는 입장에선 가위만 들고 시작해서 보낼때 정확하게 내야하는 싸움같은 느낌일거입니다.

대신 전승 금수랑의 단점 중 하나인 뒷방막 부재 및 전가기술이 적은걸 생각하면 원거리 클래스라면 데미지를 천천히 누적시키면서 금수랑이 순간적으로 신수월광잡기각 보는 것만 조심할 것 같아요. 사실 빤스런치기 시작하면 장판땜에 거슬리는건 맞는데 데미지를 천천히 누적시켜 조바심 나게 만들던지 흑랑 근처에서 인파이팅 안하는게 맞습니다. 방효율은 거지라 동스펙 기준으로는 데미지 누적 잘 되며 금수랑 역시 수동적인 경직에 들어와서 맞아주는게 아니라면 콤보 시작에 잡기의존도가 매우 높거든요.


2.회피이동이 사기다?

일단 매커니즘을 알고 주장하는 사람의 주장은 틀린 말이 아니며 좋은 스킬 맞습니다. 하지만 이게 사기라고 회피이동만 주구장창 난사하는 금수랑은 그냥 다단히트 CC이용해서 패시면 됩니다.

회피이동이 사기라고 평가받는 이유는 사용중에 흐름기를 통해 슈퍼아머기를 둘러 받을 딜은 받으면서 CC에 무결하게 대처할 수 있다라는 장점이 있고 상대가 잡기로 들어오는 것을 무적기로 카운터 쳐서 슈아경직기나 역잡을 통해 카운터치기도 해요. 즉,상대입장에서 생각하면 뒤지게 안 맞는것처럼 느껴지고 실제로 잘하는 금수랑들은 받을 딜은 받으면서 CC는 사실상 다 피하고 다니세요.

이번에 이슈가 된 회피이동 통무적버그처럼 완전 회피는 아니고 딜은 들어가지만 슈아기 두르면서 짜증나게 한다는건데 이때 회피이동이 지구력소모가 전클래스 통틀어 작은편에 속하고 신수걸음 중에는 지구력이 차기까지 해서 장기적으로 보면 지구력 싸움도 대부분 클래스들은 불리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금수랑이 만약에 너프된다면 회피이동 지구력소모부분이랑 신수걸음등을 사용할때 지구력이 회복되는 것이나 할퀴기 쿨타임 증가나 여튼 상대입장에선 대처가 가능한 틈을 만드는 형식으로 너프하지 않을까 생각해요.

3.금수랑 잡기가 사기다?

그랬으면 금수랑말고도 잡기있는 캐릭은 다 너프먹어야됬습니다. 다만 금수랑의 잡기는 다른 슈아진입스킬과 연계해도 선후딜이 거의없는 잡기라고 문제가 되죠. 약간 워리어의 작열잡기(사실 워붕이 안키워서 정확한 명칭은 잘 모름...)같은 보고 대처하기엔 거리주면 너무 빠른 잡기 당하는 느낌이라 보면 되요.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선잡메타가 진짜 구리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직업처럼 악력증가 패시브가 있는것도 아니고 무게증가패시브나 있고 장판싸움이나 할퀴기등 경직이 걸려서 콤보를 시작하는게 아닌 이상 금수랑의 대부분 콤보 의존도는 잡기로 시작된다고 무방 할 정도로 잡기 없을땐 남들이 짜증난다고 할 정도로 공벼 사자후등을 돌리면서 수비적으로 잡기쿨 벌거나 로또경직 맞아주길 비는 운영을 많이 해요. (이 부분 금수랑마다 운영법이 다를수도)

이 원인에는 원거리 견제기가 없는 것도 한몫하구요. 없는건 아닌데 사실상 각금기준으로는 애교에 불과한 포효하나 있어요.

그래서 만약에 금수랑이 잡기부분이 너프가 된다면 개인적으로는 선딜은 그대로 둬야한다고 생각하고 대신 잡기가 빗나갔을때의 후딜레이를 늘려 리스크를 늘려 슈아비비기하며 빤스런치는걸 카운터치게끔 만드는게 더 밸런스 맞는 너프이지 않나 싶습니다.

선딜을 너프하는 방식으로 가면 잡기의존도가 큰 금수랑 입장에선 킬각 잡기 너무 까다롭고 힘들거 같아요.

Ps.저는 잡기땜에 피빕할때만 치명타수정 빼고 잡저무시수정세팅하고 합니다. 덤으로 저항괴물 전발 만나면 안싸우고 빤스런 칩니다.


4.제가 금수랑이 1대1은 쎈대 다대다에선 안 쓴다고 생각하는 이유

소수쟁이나 1대1은 잡아놓고 팰 수 있어서 좋은데 다대다에선 앞서 말했듯 잡기의존도가 쌘 금수랑이 잡는데 성공해도 맘 놓고 팰 수가 없어요.

콤보중에 슈아전가기를 섞을만한 기술이 보통 밀파(전가) 할퀴기(슈아,경직) 고공(슈아) 팔방연환격(전가),월광만월(슈아)인데 그 외에는 맨몸이다 보니 눈먼 CC맞으면 그대로 ㅂㅂ 다대다에선 슈아싸움하다간 갈려나가고 스탠딩으로 터집니다.

그나마 좋게 평가해주던 팔방 흑정궁이 이번에 칼질 당했죠. 여전히 즉발 CC라 보영으로 대처 불가능하고 아프단건 인정하며 예전에 딜을 기대하려면 흡수 용향뽕으로 어느정도 재연가능한건 인정하고 그렇다면 너프 되기전엔 더 아팠잖아?라고 하면 할말이 없을 정도로 거점에선 각성 금수랑 원툴 스킬이었습니다.

다만 진짜로 각금의 경우는 팔방흑정궁만 보고 해야할 정도로 다대다에 쓸만한게 아이러니하게도 1대1에서 구데기인 포효 경직셔틀이 다에요. 나머지 상대랑 안넘어지고 비비면서 딜 넣을려면 고공 팔방 월광 만월 정도만 쓰는게 다라고 보면 될 정도로 할 게 없고 그나마 무매들 날개 운영하는거 가서 눈싸움합니다. 전금이 하나있으면 전선에서 운영하면 좋다는데 이건 제가 미니언이라 그런 것고 있고  라인싸움에서 싸움붙으면 주로 슈아전가기 위주로 힘싸움하다보니 전방가드가 거의없는 전금입장에선 비명 절로 나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상성계수 패치때 고공스킬 조정안되서 안타까웠음...(근데 사실 이건 제가 잠깐 딴거해서 못봣을수도)

5.둠수랑

둠없찐이고 관련해서 조언주시고 체험시켜주시던 지인분의 이야기에 의하면 확실히 좋습니다. 밀파나 채찍 사자후 공벼등등이 모두 효과적인 마상스킬이고 활용도에 따라 상대하기 껄끄럽던 원거리 라인도 비명지르게 만드는것은 분명하나 둠없찐이니 노코멘트하겠습니다.

좋은건 맞는거 같은데 먹어보지 않은 식당을 평가할 수는 없잖아요..


6.각금을 선호하는 이유.

이론상 회피이동에 슈아기 돌리면 좋은건 팩트인데 문제는 전금의 경우 방효율이 거지같은 금수랑 특성상 피가 정말 빨리 빠지는데 뒷방막이 없고 전방가드 기술이 별로 없다는게 한몫하는듯 해요.

잘 안쓰는 강 : 팔방연환격말고 강 : 비의 장막이나 무쿨 공벼전방가드 줬어도 전 좋아했을듯...

각금을 하는 이유는 뒷방막도 크고 개인적으로는 아무리 잘하더라도 결국 실수하기 마련이고 할퀴기나 기타 슈아기도 만능은 아닌데 여기에 낙엽엽풍 무적기 2개와 구름밞기타기라는 슈아기를 사용할 수 있으니 좀더 쿨관리에 수월해요.

즉,실수에 대한 리스크도 줄여주고 안정성이 전금보다 훨씬 높아서 좋아합니다.

물론 취향차이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각금의 콤보가 좀더 손에 익은것도 있고 전금을 잘 활용 안하는 것도 있는거 같습니다.


7.금수랑 pve구리다?

맞는 말입니다. 금수랑을 선뜻 선택 안하는 대표적인 이유 중 하나입니다. 저 역시고 금수랑을 하더라도 금수랑으로 사냥을 안하는 이유는 흑랑으로 인한 추가 어그로(14개체)를 끌어도 그것을 고사하고 10개체 타격도 힘든 암울한 범위를 가졌습니다. 예쁘게 모은다면 딜효율 자체는 나쁘지 않지만 개인적으로는  그 숙련도를 키워 사냥하는 것보다는 다른 대충 때려도 몹을 모을 수 있고(워리어 지울,발키리 천울,전랭 바깃이라던지) 원거리 견제기도 안보고 충분히 10개체 타격이 가능한 클래스들로 파밍해 입히는게 거짓말 아니고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하지만 너무 비관적으로 말했는데 바닥을 기는 효율은 아니고 참을만한 수치이기도 하고 요새 사냥해서 파밍하는 분들보단 대부분 사냥안하시고 채집이나 물교 황납 하시잖아요.


8.개인적으로 원하는 방향

기형적으로 특정 pvp부분에 특화된 부분의 팔다리마저 짤라낸다면 다른 부분들이 바닥인 금수랑의 암흑기는 더욱 장기화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정부분이 사기인 것을 다른게 구리다는 이유로 냅두면 문제가 되는 것은 분명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저 말고도 뛰어난 실력과 지식을 가지신 유저분들이 앞으로도 갑론을박하면서 이야기를 하겠지만 문제되는 부분이 좀더 구체적으로 표면화 되어 너프나 수정이 되더라도 너프만 때리지말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기브앤테이크 형식으로 서로 만족할만한 패치가 진행되었으면 좋겠습니다.


8.밸런스를 떠나 금수랑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
(역하면 읽지 않아도 되며 중요한 내용도 아님)

빻아서 안한다.

틀린말도 아니고 블스가루 잘 나오게 빻은 것도 맞는데 소환수에 매력을 느껴 키운 유저분들도 많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외모때문에 안한거라면 금수랑과 함께 밑바닥 인생하던 위자드 할배도 전승으로 떡상했을때 인기가 있었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금수랑에 대한 조롱이자 조크이며 팩트라서 할말도 없다면 다만 외모를 핑계로 캐릭터를 선택하지 않고 그것을 플레이하는 유저를 페도라고 칭하며 비하하는건 솔직히 눈쌀 찌푸려지며 정당하게 너프를 주장하는 유저들과 달리 꿀밤 때리고 싶을 정도로 얄밉습니다 ㅠ

개인적으로는 pvp에 치중되어있고 제한적인 역할에서 탑티어를 가져가며 밑바닥의 pve효율을 보이는게 금수랑 유저가 적은 이유라 생각하고 빻은건 어느정도 부가적인 이유라고 생각할 뿐입니다.

두번째로 노인의 다리 사건 및 친목 및 정보통제?

사실 저는 노인의 다리 세대가 아닙니다. (군대..) 다만,해당 행동은 분명히 저도 거부감이 느껴질 정도로 역한거 인정합니다. 이건 금수랑 유저라면 평생 다른 유저에게 보여질 시선이며 안고가야 할 문제라 억울함을 토해도 할 말이 없지만 억울하긴 하네요...

하지만 친목 및 정보통제에 대해서는 사실이 아니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소문무성한 단톡방도 한번도 본적이 없으며 제가 들어간 단톡방은 ㅈㅂ님이 만드신 발키리 오픈톡방 정도가 전부이며 실제로 공개된 단톡방들은 투명하고 공평하게 정보가 공유되지만 금수랑 단톡방은 한번도 본 적이 없고 모바일 단톡방이 대부분입니다.

실제로도 금수랑을 배우고 싶고 영상도 많이 찾아보며 유튜브 인벤을 통해 공개된 소스로 배울려고 했지만 영상조차 없을 정도로 유저수가 처참하며 딱 한번 쿠닌 너프 대란때 활성화되었다가 다시 뒤진게 금수랑 현실이네요.

정보를 통제하는게 아니라 유저가 없어 폐쇄적이며 이번 통무적 사건때도 해당게시글에 달렸던 ㅅㅌㄹ님의 다 아는줄 알았는데... 이라고 했을때 역하게 숨긴게 아니라 진짜 대부분의 금수랑들이 몰랐을 내용입니다.


9.꼬님키

사실 이건 제가 예전에 많이 시전했던 단어고 실제로도 저는 이캐릭 저캐릭 다키우며 비교적 세팅이 쉬운 1단거점에서 바꿔가며 하는데 그만큼 상대 떡이 커보이면 아직도 키우면 된다라는 입장이지만 입장바꿔서 생각해보면 이해가 안되는 것도 아닙니다.

앞서 꼬님키 시전을 당하신 분들에겐 죄송하다고 말씀 전해드립니다.


10.글을 맺으며 니가 누군데

쥭밥이라는 단어가 딱 맞을 정도로 아르샤에도 무작정 박아보고 막피당하면 아직도 손 벌벌 떨리고 사람들이 사기라고 부르는 금수랑 들고도 1킬 10데스 박는 기적의 킬뎃을 가진 유저라서 설렁설렁 걸러 들으면 됩니다.

인겜 닉 까는걸 좋아하진 않는데 게시글 좀만 보면 아실덧..

Lv73 귀여운엘발텐

귀여워서 한입 깨물린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검사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