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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제4차 검사 대토론회 [주제: 아이템 분배]

아이콘 정력킹
댓글: 38 개
조회: 6096
2012-09-04 00:15:18

클베부터 현재까지의 블소

 벌써 블레이드&소울이 상용화를 시작한지 세달이 넘어가는 이 시점.
 1차, 2차, 3차 클베를 거쳐 오픈베타를 시작하기까지 블소에는 정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중 가장 큰 변화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활력 시스템 인데요
 타 온라인게임의 피로도 시스템과 매우 유사한 시스템입니다.

▲ 처음엔 이렇게 경험치를 팍팍 밀어주다가

▲ 나중엔 이런 말도안되는 양의 경험치를 주는 그런 시스템
  
 유저들의 많은 반발에 의해 오픈베타때부터는 활력시스템이 사라져 큰 호응을 얻었지만, 
 동시에 "컨텐츠 소모 속도가 너무 빨라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지요.


 실제로 오픈베타 시작후 28시간만에 만렙을 찍은분이 나오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 당시 인벤 리포터 뉴스의 인터뷰 기사. [링크]



  활력이랑 토론 주제인 아이템 분배랑 무슨 상관이 있는건가요?



 블레이드&소울은 원하는 직업의 아이템을 얻기 위해선 같은 던젼을 여러번 돌아야 하고, 
 또한 원하는 직업 아이템을 얻었다고 하더라도 옵션이 천차만별이라 최상옵을 위해 던젼을 여러번 도는것이 
 일반화 되어 있습니다.
 타 게임에서 하루 몇번 던젼입장 제한을 하는 것과는 달리, 
 즐기고 싶은만큼 던젼플레이를 즐기게 하는 시스템이라 할 수 있지요.

 이것은 비록 최상급 던전에만 적용 되는 것이 아닌, 레벨업 구간의 일반 던전에도 적용되는 
 블레이드&소울 만의 독특한 룰이기도 합니다.
 
 문제는 이것입니다. 활력이 사라진 지금, 유저들의 레벨업 속도가 너무 빨라서 
 같은 저렙던젼을 여러번 돌 이유가 전혀 없어졌습니다.


▲ 만렙 이전 입장이 가능한 던전들중 하나인 두억과 강철바위.
둘 다 재미있는 보스임에는 분명하나 레벨업이 빨라서 여러번 도는 유저는 없다시피 하다.

 저렙에도 갈 수 있는 던젼은 많은데 유저들의 레벨업 닥사구간, 무기/보패 교체 구간은 획일화 되어있어 
 귀찮게 던젼을 도는것보단 닥사로 레벨업을 하는게 더 빠른것이 현재 블소의 현실입니다.



  하지만!



 상급 던전이든 저렙 던전이든, 아이템 분배방식은 똑같이 랜덤직업/랜덤옵션 형식입니다.

 이를 완화 하고자 필드보스의 무기 옵션을 통일하던지
 최근엔 최상급 던젼에 이지모드를 추가하여 무기교환권을 주는 업데이트가 이뤄졌지만 
 그리 큰 효과를 보고 있지는 않습니다.




빠른 컨텐츠 소모=>게임 퀄리티의 저하

 다시 컨텐츠 소모 속도부분으로 넘어와 봅시다.
 블레이드&소울은 정말 지나치다 싶을정도로 필드와 던전의 퀄리티가 높습니다.
 이벤트상 한번 왔다 가는 던전마저도 배경,오브젝트들을 세세하게 꾸며놓은것이, 
 그냥 한번 왔다 가기가 아까울정도입니다.

▲ 초반 튜토리얼 지역 무일봉의 배경.
블레이드&소울에선 이렇게 일회성 이벤트 장소마저도 많은 정성을 들인 모습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유저들의 컨텐츠 소모속도가 지나치게 빠를경우 상대적으로 저렙 컨텐츠는 개발은 등한시 하게 되고 
 고렙 컨텐츠에만 개발을 집중하게 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딜가도 감탄을 자아내는 블레이드&소울의 그래픽을 고렙존에서만 보게 될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미 강은 건넜으니 해결책을 강구해야 할 때.

 밸런스 문제 등 아직 고쳐야 할 부분은 많지만 
 블레이드&소울이 롱런하기 위해선 유저들이 게임 컨텐츠에 끊임없이 흥미를 갖게 해주는 것이 1순위입니다.
 토론해야 할 부분은 많습니다. 
 어떻게 하면 활력 없이도 컨텐츠 소모 속도를 줄일 수 있을지? 
 레벨업 구간을 닥사위주가 아닌 퀘스트와 던젼위주로 바꿀 방법은 없는지?
 저렙 컨텐츠의 활성화 방법은 없는지?

 향후 블레이드&소울의 운영이 어떻게 되어갈지는 개발진만 아는 형편이라 
 우리는 피드백을 줄 수도, 토론을 할 수도 없습니다.
 다만 현재 상황에서 이 모든부분을 어느정도 관통하면서 토론이 가능한 부분이 있는데, 바로 아이템 분배 입니다.
 
 저렙 구간 빠른 레벨업을 위해선 좋은 무기가 필수이지요.
 극단적인 예이지만, 던전을 갈때마다 자기 무기의 최상옵이 나온다면 적정레벨 던젼을 가지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현재 블레이드&소울은 주기적으로 무기의 랜덤옵션격차를 줄이고 무기교환권을 추가하는 등 아이템 분배 부분에
 많은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많은 문제들을 매꿔줄만큼 확실한 아이템분배 시스템이 나오진 못했습니다.

 이부분에 대해 한번 토론을 시작해봅시다.




 토론방법
 댓글을 다셔도 좋고 검게에 글을 쓰셔도 좋습니다.
 다만 글을 쓰실경우 반드시 [토론] 카테고리를 달아주세요.
 안그랬다간 의견이 묻힐 확률이 매우 높습빈다.

Lv59 정력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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