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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제4차 검사 대토론회 최종정리

아이콘 정력킹
댓글: 8 개
조회: 2465
2012-09-08 01:55:41
제4차 검사 대토론회 원문


이번 토론은 9월4일부터 시작되어 9월8일날 종료되었으며, 토론의 주제는 아이템 분배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가장 논쟁이 된 부분은 최상급 아이템의 성능 관련 부분이었는데요, 아래는 토론 요약본입니다.


[논제1] 최상급 아이템의 성능이 너무 좋다

 파생되는 문제1
 레벨업구간을 그냥 건너뛰는 일이 발생.
 예) 염화무기 풀셋팅을 하면 4대인던까지 가는동안 저렙던전/필드보스를 돌 이유가 없어짐
 문제1해결책1
 요마왕,36레벨 무기 성능을 낮추자.
 해결책1에 대한 반박 (반1)
 요마왕, 염화 역시 재미있는 던전 컨텐츠 중 하나이다. 그냥 던전만 죽이는 일
 해결책1 보강 (보강1)
 무기 합성/인챈트 시스템을 도입하는것은 어떠한지?
 예) 염화 무기를 맥뎀을 130로 낮추고, 이 무기를 이후 수월평원 강철바위던젼 같은 곳에서 얻는 아이템과 합성할 경우 147옵이 뜨는 방식으로.
 보강1에 대한 반박 (반1)
 게임 자체가 굳이 최상급 무기를 들지 않아도 레벨업이 쉽게 되어있음. 
 예) 20레벨때 굳이 요마 무기를 먹지 않아도 이후 귀염무기까지 큰 무리 없이 레벨업이 가능함. 
 해결책1 보강 (보강2) 
 초기 블소 개발컨셉은 레벨업 스트레스가 없는 것이었음. 개발자의 게임 개발의도와 부합한다고 생각되기에 상관이 없다 느껴짐. 
또한, 향후 블소 컨텐츠가 많아질수록 상대적으로 저렙구간엔 사람이 없어지기 마련이기에 던젼플레이가 필수가 되야한다는 생각은 들지 않음.



이것 외 다른 부분은 대부분 논쟁이 아닌 아이디어였는데요, 몇몇 신박한 것들을 소개하자면


아이디어1
저렙던젼에 도전과제를 추가하는것은 어떠한지? (WoW의 업적시스템에 보상을 도입한 컨텐츠 도입)
예) 두억 던전에서 두억과 쫄을 3분 이내에 죽이면 기존것보다 상급의 악세사리를 드랍.

아이디어2
던전은 많은데 던젼간 아이템에 특색이 적음.
예) 4대인던을 보면 공은 똑같아도 옵은 틀리지만, 관통 치명 이 두가지 옵션이 다른 옵션들을 압도해 버림.
"공격력은 높은데 옵션이 나쁜 무기" 와 "공격력은 낮은데 옵션이 좋은 무기" 를 만들고, 서로 다른 던전에서 나오게 하면 던전 로테이션을 활성화 시킬 수 있지 않을지?
더 세분화 하자면. 무기가 나오는 던전, 악세가 나오는 던전, 보패가 나오는 던전을 세분화 하는것은 어떠한지?

아이디어3
던전 입장 전 일미문의 음식과 성군당의 부적으로 제사를 지내면 던전의 난이도나 보상이 바뀌거나, 캐릭터 성능이 향상되는 것은 어떠할 지?

아이디어4
[링크] 에 들어가면 "몽여비" 님의 댓글이 있음.
거의 아이템 밸런스 모든부분을 바꾸는 아이디어라 축약이 힘들어 그냥 링크를 개제함.





닷새동안 토론을 진행해주신 여러분께 정말 많은 감사드립니다.

한가지 아쉬운 부분은, 토론의 초기 목적은 "아이템 분배" 부분에 있었는데 이부분의 토의되지 못한 점입니다.

기한을 정해놓아야 좀 더 알찬 토론이 가능할텐데 그렇지 못한 저 또한 잘못을 한 것 같습니다.

다음번 토론은 좀 더 준비를 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토론 내용 역시 NC에 건의로 보낼 예정이며 이전 것도 그랬고, 앞으로의 토론 내용도 축약해서 보낼 예정입니다.


좋은 의견들이 정말 많지만, 토론 내용을 정리하고 축약하지 않으면 NC측에서도 보고 반영하기 힘든점이 있기에 부득이하게 배제한 의견들이 있을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분들에겐 정말 죄송하단 말밖에는 하지 못하겠네요 ㅠㅠ



다시한번 닷새동안 참여해주신 모든분들께 감사드립니다.

Lv59 정력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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