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당글은 PC로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리바이어던 건틀릿 / 과거의고통 2넴 설명)
리바이어던
유람지 / 스택 누적하는 한번의 타임당 한사람이 프리즘 두번이상 쏘지 않기.
1. 편하게 위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왼쪽/오른쪽 프리즘 담당이 한번씩 쏘아
24스택을 만든 후 딜을 하는방법을 반복하여 클리어
장점 : 편함 / 단점 : 딜타임을 여러번 봐야됨
2. 1의 방법을 통하여 24스택 후 모두 벙커로 모여
프리즘을 들지 않았던 사람이 프리즘을 들고 다시 스택을 쌓아서 24이상 만든다음에 딜
* 예) 12프리즘 3456 포자로 스택 -> 벙커로 모이기 -> 34 프리즘 1256 포자로 스택 -> 반복...
장점 : 숙련자일경우 충분히 스택을 누적하여 딜타임 한번에 클리어 가능 / 단점 : 귀찮음
웅덩이 / 중앙 검은물위에 한명 이상이 항상 밟고 있어야됨 (점프 불가)
1. 중앙 1명 고정, 4명이 각각 위치에 대기하고 한명씩 순차 교대
* 예) 교대 순서 (중앙대기 1명 제외 순서)
중앙구슬 먹고 왼쪽위로 이동 ->
왼쪽위 있던 사람이 중앙구슬 먹고 왼쪽아래로 이동 ->
왼쪽아래 있던 사람이 중앙구슬 먹고 오른쪽 아래로 ->
오른쪽아래 있던 사람이 중앙구슬먹고 오른쪽 위로 ->
오른쪽위 있던 사람이 중앙구슬먹고 왼쪽 위로...반복
장점 : 빠른 클리어속도 / 단점 : 중간에 한두명이 헤매면 버프시간이 빠듯함
2. 중앙 1명 고정, 3명이 각각 위치에 대기하고 한명씩 순차 교대 및 나머지 한명 고정위치
* 예) 교대 순서 (중앙대기 1명 제외 순서)
중앙구슬 먹고 왼쪽위로 이동 ->
왼쪽위 있던 사람이 중앙구슬 먹고 왼쪽아래로 이동 ->
왼쪽아래 있던 사람이 중앙구슬 먹고 오른쪽 아래로 ->
오른쪽아래 있던 사람이 중앙구슬먹고 왼쪽 위로...반복
오른쪽위 사람은 고정위치로서 본인 버프가 없으면 혼자 중앙가서 구슬을 먹고 원위치로 복귀
장점 : 적당한 클리어속도 / 단점 : 적당한 클리어속도?
3. 중앙 2명 고정, 4명이서 각각 고정위
* 예) 교대 순서 (중앙 2명 제외 순서)
왼쪽위가 버프 40초 남았을때 중앙으로 가서 구슬먹고 원위치로 복귀 ->
왼쪽아래가 버프 30초 남았을때 중앙으로 가서 구슬먹고 원위치로 복귀 ->
오른쪽아래가 버프 20초 남았을때 중앙으로가서 구슬먹고 원위치로 복귀 ->
오른쪽위가 버프 10초 남았을때 중앙으로가서 구슬먹고 원위치로 복귀 ->
이후 각자 버프가 0초일때 중앙으로가서 구슬먹고 원위치로 복귀...반복
장점 : 중앙 2명으로서 첼린지 실패 뜰 확률이 낮으며, 어느 한곳에 누가 죽었을시 빠른 백업 가능
단점 : 느린 클리어속도
건틀릿 / 한번 밟은 발판을 다시 밟지않고 클리어
1. 러너, 발판, 서브로 역활 분배 후 각자 역활에 맞춰 진행
- 러너 : 구슬 주워서 들어간 후 문양과 상중하를 알려주며 달리기
- 발판 : 러너가 지나갈곳을 미리 밟은다음 러너의 브리핑에 맞춰 화살표를 공격하고
녹색 또는 붉은색이되면 바로 다음 발판으로 이동 (여유가 된다면 서브가 몹잡는것을 도와줌)
- 서브 : 러너의 브리핑에 맞춰 화살표를 공격하고 러너가 지나간 후 생성되는 의원(쉴드있는)을 잡아주고
공중에 떠있는 투영 처리
* 예) 1 2 3 ㅣ
4 5 6 ㅣ 왼쪽과 같이 화력팀챗에 5줄이 올라왔을 경우
러너 발판 서브 ㅣ 첫번째 바퀴 14는 러너, 25는 발판, 36은 서브
발판 서브 러너 ㅣ 두번째 바퀴 14는 발판, 25는 서브, 36은 러너
서브 러너 발판 ㅣ 세번째 바퀴 14는 서브, 25는 러너, 36은 발판
성배 / 모든 발판을 동시에 활성화 후 보스 딜
1. 태양발판 3명, 똥개발판 1명, 도끼발판 1명, 성배발판 1명씩 자리 배치 후 동시에 발판을 밟고 보스 딜
이후 보스가 죽을때까지 반복 (발판의 경우 모두 활성화만 시키면되서 태양3명에 신경쓸 필요는 없음)
- 발판을 동시에 활성화하기때문에 딜타임이 짧아서, 최대한 많은 스택을 쌓고 딜
- 내부에서 해골을 공격할때, 외부에 인원이 적을수록 해골이 많이 나와 높은 스택을 쌓을수 있음
(외부 인원이 최소인원만 남기고 자살을 하기도 함)
(보스 딜 할때 많은 인원이 밟고있는 발판이 아닌곳에서 먼저 공격하여 어그로 관리를 해주면 좀더 편하게 딜 가능)
마지막 소원
1넴 / 오우거 모두 소환 후 클리어
- 총 발판이 9개 이기때문에 3명은 발판 2개 담당 3명은 발판 1개 담당
발판 1개 담당의 경우 담당한 발판이 끝난 후 중앙으로 이동하여 오우거 처리
(오우거가 소환되는 발판을 우선적으로 밟아주며,
오우거가 소환되는 발판이 한군데 3개 다 모여있을경우만 적당히 조절해서 진행)
2넴 / 보스의 공격을 맞지않고 클리어
- 보스의 공격 중 띄우기와 밀치기는 맞아도 되며 구체 날리는 패턴만 조심하면됨
(구체의 속도가 빠른편이지만, 잡몹이 다 잡히고 프리즘이 나오면 보스가 공격하지 않기때문에
프리즘이 나올때까지 구조물을 활용하여 몬스터 처리, 구체가 바닥에 맞은 후 터지는 데미지도 받으면 안됨)
3넴 / 왼쪽 중앙 오른쪽에 각각 젠되는 오우거를 잡지않고 클리어
- 잠자리퍽 또는 각종 스킬에 같이 맞아 오우거가 죽지않게 조심하며 진행
4넴 / 기사가 중앙으로 못나오게 하며 클리어
- 4넴 진행중 발생하는 검은벽(유저통과x 몬스터통과o)의 라인을 기사가 넘어오면 실패가 되기때문에
넘어오지 못하게 한명 이상은 안쪽으로 들어가서 대기하며 기사가 나오면 바로 처리
5넴 / 한사람이 같은위치의 리븐의 눈을 두번이상 터트리지 않고 클리어
- ....정공으로 하면 각자 자기가 공격했던 위치를 기억하면서 클리어해야되나...
집속으로하면 아예 눈을 공격안하게되어 클리어됨.....
과거의 고통
1넴 / 타이머가 절반이하로 내려가지않고 클리어.
- 5번 구슬을 넣을때마다 3칸반 가량 타이머 회복(한칸당 20초)되기때문에
최대 1분에 켈 한마리씩은 잡고 5번 구슬을 넣어주면 쉽게 깰수있으며
이때 이온화 버프때문에 지도를 보는 인원도 적절하게 교대하여 진행
* 예) 12 : 처음 켈잡고 구슬
34 : 두번째 켈 잡고 구슬
56 : 지도보다가 34가 두번째 켈 잡고나면 브리핑 후 세번째 켈 잡고 구슬, 이때 34가 지도 임무 수행
12 : 네번째 켈 잡고 구슬
2넴 / 모든 인원이 세모 네모 동그라미 버프 획득 후 클리어
(탱크는 나올때마다 그냥 뽑은사람이 타고 딜하며, 딜 조절을 통하여 모든 인원이 문양을 칠수있도록)
* 예) 1 2 3 ㅣ
4 5 6 ㅣ 왼쪽과 같이 화력팀챗에 5줄이 올라왔을 경우 456은 지상조 역활 수행 및
세 네 동 ㅣ 123번이 지하로 내려가 1번 세모 2번 네모 3번 동그라미 친 후 지상으로 와서 각각의 위치에 주입
네 동 세 ㅣ주입 후 다시 내려가서 1번 네모 2번 동그라미 3번 세모 친 후 지상으로 와서 각각의 위치에 주입
동 세 네 ㅣ주입 후 다시 내려가서 1번 동그라미 2번 세모 3번 네모 친 후 지상으로 와서 각각의 위치에 주입
이후 123이 지상조 역활 수행 456 이 지하로 내려가 위 과정 반복
* 현재 2넴 공략중 123이 처음 내려갔다가 456이 두번째 내려가고 이런식으로 진행되는 공략도 있는데,
개인적으로 이 방법보다 위에 서술한 방법이 싱크 속성이 덜 꼬여서 편하게 진행 가능하다고 생각함
(123과 456의 역활 교대시 한번만 다음 싱크속성이 먼지 알려주면 됨)
3넴 / 각자 보스의 쉴드 하나씩 파괴 후 클리어
* 예) 1번 왼무릎 / 2번 오른무릎 / 3번 어깨 / 4번 옆구리 / 5번 오른등 / 6번 왼등
이런식으로 위치를 정해놓고 각자 맡은 부위를 파괴 후 정상공략대로 진행하면 되며
처음 딜타임에 못잡을경우 다시 각자 맡은부위의 쉴드 파괴 후 진행
* 각종 레이드 챌린지 방법이며, 여러가지의 방법을 서술한곳의 경우 1번을 주로 사용중이며,
유저들의 숙련도나 전투력, 템세팅등을 고려하며 조금씩 바꿔서 사용하고있습니다.
* 버그성 플레이는 제외하고 작성하였습니다.
* 해당글을 보시고 이해가 잘 안되는부분은 인벤 쪽지 또는 디코 개인메세지를 주시면 추가로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 버그성 플레이를 제외하고. 다른방법에 대하여 댓글 또는 쪽지로 보내주시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