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학교 정도는 졸업하고 제 글을 읽어주세요. 그래야 대충 이해가 되실껍니다.
1. 직업(1차 직업은 '모험가 조합의 고충' 돛 조종 1을 완료하셔서 받는 전직증으로 전직하실 수 있습니다. 초보자분들을 위해서 1차 직업인 직업만 1차 직업이라고 표기를 하였습니다.)
가.지리학
항해사(조타, 지리학, 인식): 전직하기 쉬우며, 조타가 우대여서 나중에 잘 안 오르는 조타 랭크도 비교적 빨리 올릴 수 있습니다.(1차 직업)
원양탐험가(지리학, 인식+1): 항해사라는 직업이 존재하기 전까지는 상당히 인기 높은 직업이었으나 조타가 우대인 항해사가 등장하면서 인기가 떨어진 직업입니다.
지도장인(조타, 지리학+1, 인식): 지리학을 마스터할려고 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민속학자(지리학, 인식[향후 패치에 추가됨], 탐색, 고고학, 자물쇠 따기):지리학과 고고학을 같이 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나.고고학/종교학
발굴가(탐색, 고고학, 자물쇠 따기): 전직하기 쉬우며, 인식을 제외하고 고고학을 진행하는 데에 필요한 모든 스킬이 있으며, 민속학자로 대신 하셔도 무방합니다.(1차 직업)
사학가(탐색, 인식, 고고학, 종교학, 자물쇠 따기): 탐색 1, 고고학 3, 자물쇠 따기 1만 맞추면 전직할 수 있는 직업이며, 동지중해의 풍부한 고고학/종교학 퀘스트를 소화해낼 수 있는 직업입니다.
고고학자(탐색, 인식, 고고학+1, 종교학, 미술, 생물학, 자물쇠따기): 고고학 전문이며, 미술까지 추가로 우대된 직업입니다. 고고학/종교학/미술을 모두 진행할 수 있으면서 고고학/종교학을 진행할 때 가장 좋은 직업이지만 전직하기가 조금 까다롭습니다.
다.생물학
생물학자(생물학, 생태 조사): 전직하기 쉬우며, 탐색을 제외한 생물학 진행에 필요한 모든 스킬이 있습니다.(1차 직업)
사냥꾼(생물학, 생태 조사+1): 전직하기 굉장히 까다로우면서 생물학자하고 별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선택을 잘 안하는 직업입니다.
레인저(생물학+1, 생태 조사+1, 지리학, 인식): 전직하기 굉장히 까다로우면서 요구 모험 레벨이 무려 52나 되지만, 지리학 퀘스트와 생물학 퀘스트를 동시에 할 수 있는 강점이 있는 직업입니다.
라.보물 감정/미술
보물탐색가(보물 감정+1, 미술, 고고학, 자물쇠 따기): 사학가 전직 퀘스트와 동일한 전직증을 요구하며, 보물 감정이 +1이여서 보물 감정을 진행할 때 쓰이는 직업이지만 탐색이 비우대이므로 약간 아쉬운 직업입니다.
도적(탐색, 보물 감정, 미술, 자물쇠 따기+1): 올리기 힘든 자물쇠 따기가 +1이 되며, 보물 감정과 미술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진행 순서
지리학->고고학/종교학->생물학->보물 감정/미술
3. 이유(이 파트의 경우 제 주관적인 생각이 있습니다만, 꼭 이러실 필요는 없지만 확실히 이 순서대로 하면 분명 편하긴 편합니다.)
우선 선행 퀘스트의 개념을 알으셔야됩니다. 이것은 상인이나 군인의 퀘스트에도 중요하지만 모험가 계열의 퀘스트에서는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선행 퀘스트를 하셔야 그 다음 퀘스트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모험가는 일단 선행 퀘스트를 다 해놓으셔야 됩니다.
지리학 퀘스트들을 살펴보면 고고학을 상대로 선행 퀘스트인 것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또한 지리학 퀘스트에 대해서 다른 학문의 퀘스트가 선행 퀘스트인 경우는 극히 드물기 때문에 지리학이 선행 퀘스트의 압박을 안 받으면서 가장 할만합니다. 그리고 고고학과 종교학을 하다가 인식 랭크를 높게 요구하는게 있는데 발견은 할 수 있어도(인식은 퀘스트 요구 랭크-2랭까지 발견 가능)굉장히 답답하고 불편합니다. 그리고 고고학 퀘스트들 중에서 지리학 스킬을 요구하는 것이 좀 있습니다. 이런 것을 위해서라도 지리학을 하시면서 미리 인식과 지리학을 올려놓으시기 바랍니다.
고고학/종교학 퀘스트들을 살펴보면 고고학/종교학 퀘스트는 같은 학문끼리에 대한 선행 퀘스트인 경우가 많은데 퀘스트 중에서 [인식 X, 고고학/종교학 Y]인 퀘스트가 바로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러한 퀘스트는 고고학의 경우 사적, 종교학의 경우 종교건축물이며 이러한 발견물들이 대부분 선행 발견물인 경우가 많습니다. 고로, 이러한 유형의 퀘스트가 있다면 이 퀘스트들부터 해놓으시기 바랍니다.
생물학 또한 고고학과 지리학을 선행으로 하는 퀘스트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생물학을 하실 때 레인저인 상태로 나중에 하실 때 지리학 퀘스트를 안하신게 있으시다면 상당히 편하실껍니다. 그리고 탐색 랭크를 요구하는 것이 있기 때문에 미리 탐색 랭크를 고고학/종교학하면서 좀 올려놓으시면 아무래도 많이 편하실껍니다.
보물 감정/미술 또한 고고학이나 종교학의 사적/종교건축물이 선행인 경우가 많습니다. 보물 감정을 일단 먼저 다하시면 미술이 남는데 미술은 유럽 이외에는 발견 장소가 딱히 없기 때문에 크게 돌아다닐 필요가 없으므로 마지막으로 하시는게 가장 좋을것 같습니다.
4. 최소한 이 정도는 미리 해두자!
아무리 순서대로 하든 안하든 일단 모든 학문 스킬과 탐사 스킬을 비우대로 배우는 방법을 써서라도 배워두도록 합시다.
학문 스킬: 지리학, 고고학, 종교학, 생물학, 보물 감정, 미술
탐사 스킬: 탐색, 인식, 생태 조사
그리고, 관찰, 행군 정도는 배워둡시다. 행군의 경우 효과 자체는 크게 영향을 미치진 않지만 퀘스트 중에서 행군을 요구하는 것이 있습니다.(행군 없으면 절대로 안 뜨는 퀘스트가 있습니다.)
5. 최소한 이 정도는 미리 알아두자!
가.특정한 발견물 발견 시 필요한 최소의 랭크
탐색/인식/생태 조사: 퀘스트 요구 랭크-4/지도 요구 랭크-4
학문: 퀘스트 요구 랭크/지도 요구 랭크
자물쇠 따기: 퀘스트 요구 랭크/지도 요구 랭크-2
Ex)탐색 7 미술 9 자물쇠 따기 7(퀘스트)
최소의 요구 랭크: 탐색 3 미술 9 자물쇠 따기 7
Ex)탐색 8 미술 8 자물쇠 따기 8(지도)
최소의 요구 랭크: 탐색 4 미술 8 자물쇠 따기 6
단, 랭크가 낮으면 낮을수록 발견 성공 확률이 낮아집니다.
나.우대보고
각 특정한 도시마다 스킬을 가르쳐주거나 투자를 받는 엔피시(도시관리X)가 있습니다. 이들마다 원하는 발견물이 있는데 보고 버튼을 누르시면 엔피시가 원하는 발견물 타입을 말합니다. 그 발견물을 보고해주시면 알선서와 함께 두캇, 명성을 비우대보고에 비해 2배로 받습니다.(알선서는 비우대보고시에 안 줍니다.)꼭 우대보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지도 발견물 미보고시, 그 지도는 절대로 다시는 안 나온다.
라.희소 퀘스트는 발견물 카드가 없는 경우가 아니면 절대로 다시 안나온다.(단, 공유는 받을 수 있다.)
공유: 제독이 받은 퀘스트의 소개 가능수가 1 이상일 경우, 그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단, 입항허가, 선행 퀘스트의 조건은 충족해야된다.
마.미르 사이트를 적극 활용하자!
미르 사이트는 이미 한 발견물을 체크할 수 있으며, 그 퀘스트에서 받을 수 있는 모험 퀘스트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바.같은 발견물을 2번 이상 발견 시 발견물이 300개 이상이면 추가 경험치를 받으며, 발견물 수가 늘어날수록 추가 경험치 받는 양이 늘어난다. 그리고 같은 발견물을 2번 이상 보고하면 작위에 반영이 안 된다.
사.모험 퀘스트를 완료하거나, 지도를 일정량 보고하면 작위를 받는다. ->자세한 설명은 미르 참조
6. 희소 퀘스트 다시 띄우기(모험계 퀘스트는 희소 퀘스트가 상당히 많습니다.)
가.장식물로 만들어서 발견물 카드 없애기: 이러한 발견물은 별로 없기 때문에 한계가 금방 생깁니다.
나.아카데미 패배: 아카데미 패배 시, 확률로 자신이 만든 덱 30장 중에서 1장이 발견물 카드가 없어집니다.
다.공유받기
7. 아카데미
매달 첫째주 금요일과 일요일 오후 9시 쯔음에 시작해서 11시 쯔음에 끝나는 모험가의 대해전이라고 불리운다. 단순한 카드 게임 같아보이지만 누가 논전 콤보(쉽게 말해서 조합법)을 잘 이용하는가가 좋은 카드를 사용하는거보다 승패에 더 영향을 준다. 패배 시, 자신이 아카데미 대회 때에 셋팅한 30장의 카드 중 1장의 발견물 카드가 소멸되며, 이 발견물은 아카데미에서 사용할 수 없다. 높은 순위일 경우 상당히 좋은 행운권 형태의 상품을 얻을 수 있다.
8. 퀘스트, 지도 이외의 방법으로 발견물 발견 방법
가. 던전 상/중/심계층의 보스 격파시
나. 항구 발견
다. 낚시로 발견
9. 침몰선
침몰선의 지도 조각을 소비시켜 특정한 위치의 침몰선을 안전하게 인양, 근처 마을로 예항하는 것. 인식, 지리학 등의 스킬이 요구된다. 지도 조각을 사서 하면 돈이 생각 외로 많이 들며, 100척의 침몰선을 성공적으로 인양 시, 침몰선헌터(침몰선 한 장을 두 장으로 취급하는 확률이 생김)의 칭호을 얻습니다.
10. 현재 발견물의 총 개수: 2034개
11. 대표적인 부스터(최대한 얻기 쉬운 것과 많이 쓰이는 것들을 위주로 섰습니다.)
획득 방법은 미르나 인벤에 아이템 이름을 검색하셔서 찾으시면 됩니다.
탐색: 안드레아교관의 지팡이(무기,탐색+1), 스쿨트가리누(옷,탐색+1), 탐색용 곡괭이(무기,탐색+2)
인식: 갈릴레오식 망원경(무기,인식+2)
생태 조사: 고대의 목걸이(장신구,생태 조사+2)
지리학: 육분의(무기, 지리학+2), 오닉스 귀걸이(장신구,인식+1, 지리학+2)
고고학: 고대 의복(옷,고고학+2, 미술+1), 녹슨 보검(무기,고고학+1), 신성 로마의 부적(장신구,고고학+1)
종교학: 엘레나의 묵주(장신구,종교학+1), 망자의 지팡이(무기, 종교학+2), 제레용 가면(모자,종교학+1)
생물학: 은손거울(장신구,생물학+2), 금갑충석(장신구,생물학+2)
보물 감정: 보석 상자(장신구,보물 감정+2), 제노비아여왕의 작은 검(무기,보물 감정+1)
미술: ㅇㅇㅇ신/여신의부적(미술+2)
12. 부관
언어가 많고, 모험계 부스팅이 괜찮은 부관을 추천드립니다.
다비드, 피에르, 라시드, 에드거 등을 많이 사용.(취향에 맞는 부관을 고르시는 것이 가장 현명합니다.)
오타 및 잘못된 점 지적 부탁드립니다.
P.S초보 모험가분들이 가장 쉬운 방법으로 가장 재밌게 탐험하시는게 저의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