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Cuzco입니다.
이번엔 악명과 적대도, 우호도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악명에 관해…
◈ 악명이란?
악명이란, 타 국가의 유저, 혹은 NPC와의 전투에서 상대 선박을 항해불능시켜서 승리하거나,
대국 망명이나 오스만투르크로의 망명을 통해 늘어나는 수치를 의미합니다.
◈ 페널티
악명치가 일정 쌓이면, 페널티를 받게됩니다.
악명치가 1000 이상부터는 현상범이됩니다.
현상범도 두 종류가 있는데,
자국 이외의 국가와 관계가 좋지 않을 때에는 캐릭터 정보창에 PIRATES로 표시되며, 아이디가 주황색으로 물듭니다.
자국을 포함한 국가와의 관계가 안 좋을때에는, 지명수배가 표시되며, 아이디가 빨간색으로 물듭니다.
△ 지명수배와 PIRATES가 표시된 캐릭터창
위와 같이 아이디가 물들게 되면, 토벌의 대상으로 여겨집니다.
위험해역과 무법해역 뿐만 아니라, 안전해역에서도 타 유저에게 강습받을 수 있습니다.
※ Non-PK 서버인 에이레네 서버의 경우, NPC를 통해 아이디에 물을 들일 수는 있으나, 페널티는 없습니다.
◈ 적대도와 우호도에 관해…
◈ 적대도란?
적대도란, 국가와의 악관계를 말합니다.
해당 국가의 유저 또는 NPC와의 전투에서 승리하거나, 항해불능 시키는 등의 행위와
망명을 통해 이전 국가와의 관계가 나빠지는 등의 행위를 통해
쌓이는 수치를 말합니다.
◈ 우호도란?
적대도는 우호도와 반대의 개념입니다.
즉, 해당 국가와 얼마나 관계가 좋은 지를 의미합니다.
◈ 적대도의 영향
적대도는 평상 < 불신 < 경계 < 적의 < 험악 < 적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위의 수치는 캐릭터 정보 창 아래의 해골 표시 혹은, 제독 표시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알 수 있습니다.
적대도가 쌓일 수록 해당 국가의 본거지나 영지, 동맹항에서 교역품을 구입할 때에 붙는 관세가 증가합니다.
불신 때에는 +1 %, 경계 때에는 +2% 이런 식으로 1%씩 증가합니다.
적의 이상부터는 해당 국가로의 망명이 불가능해집니다.
적의일 때에는 해당 국가의 본거지 주변에 위치하면 일정 확률로 왕실함대가 기습을 가합니다.
만약, 악명이 1000이상일 때에는 본거지나 영지 입항 시에, 50만 두캇의 뇌물을 지불해야 입항할 수 있습니다.
험악에서는 높은 확률로 왕실함대가 기습을 가하며, 악명 1000이상 시에는 100만 두캇의 뇌물을 지불해야만
해당 국가의 본거지와 영지에 입항할 수 있습니다.
적대 상태에서는 아예 해당 국가의 본거지, 영지, 동맹항까지 입항이 불가능해집니다.
◈ 우호도의 영향
우호도는 동지 > 친애 > 신뢰 > 호의 > 우호 > 평상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위의 수치 또한 적대도와 동일하게 캐릭터 표시 창 왼쪽 하단의 제독 머리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표시됩니다.
우호도가 높을 수록, 해당 국가가 점유하고 있는 항구에서 구입하는 교역품에 대해 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호부터 -1%, 호의 때에는 -2%, 이런 식으로 1%씩 감면됩니다.
우호도를 일정 이상 쌓아, 신뢰 이상이 되었을 경우엔, 대국 망명이 가능케됩니다.
또, 오스만 망명의 경우엔 친애 이상부터 망명이 가능해집니다.
이상 악명과 적대도, 우호도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초보 유저분들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사항이지만,
적대도 등으로 받는 페널티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울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리라 생각됩니다.
아직 체감이 되지는 않겠지만, 적대도가 쌓이면 자유로운 항해가 불가피하게 될 확률이 농후합니다.
더군다나, 돈이 없는 경우엔 자유롭게 타국 본거지나 영지에 입항할 수도 없게되는 경우를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적대도나 악명은 쌓일 수록 득되는 점이 없기 때문에 상당히 주의를 요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순항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