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경
디아 시작 후 래더 12기를 가장 열심히 하고 있는 것 같네요.
처음 시작할 때는 말렛 기근 휠윈드바바를 목표로 했습니다. 폐지 팔고 중간에 득템도 좀 있어서 두짝 만들었는데 하급 뜨고 개구림ㅜㅜ 남들이 안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재산 다 털리고 한동안 쉬다가 풀방 도는 고뇌바바를 목표로 정했습니다. 그냥 남들이 덜하는 콜소에다 만들었습니다.
있는 거 다 끌어모아 5개 돌렸는데 40/398, 36/399가아아아아아~~~~
바지를 반쯤 내리고 이런 생각을 해봤습니다. 거의 만들지도 않고 언급조차 없는 이 콜소 아이들은 검바바의 왕이 될 수 없는 것인가? 영의정이 최고점인가?
그래서 해봤습니다. 콜블고뇌와 콜소고뇌의 비교입니다.
2. 미리보는 결론
“극딜 휠바바의 경우 일정조건 하에 콜소 고뇌가 콜블 고뇌보다 최종 딜에서 우세할 수도 있다”.
4. 비교 대상 : 콜블 고뇌
4-1. 페이즈/쯔바
빠른 공속으로 다른 장비 세팅이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지만, 기본딜이 15증 페이즈 기준으로도 3맥참 5개분 차이가 납니다. 페이즈는 사거리도 짧고요. 맥어레참 깔아가며 딜 깎는 바바에는 적합하지 않은 것 같아 제외하였습니다.
4-2, 버서커 액스
딜에는 얘가 최고인 것 같습니다. 콜소보다 민맥뎀합이 1 차이밖에 안나고 공속 요구치는 콜블보다 적은데다 민첩을 찍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룩은 개인취향이라 하더라도 내구도가 곱창이라 다인방에서 사냥템포가 많이 끊겨서 제외했습니다.
5. 비교 조건
투구 : 기욤(증뎀+a 주얼)
갑옷 : 수수
장갑 : 안수(20공속)
신발 : 고어
목걸이 : 대군주(20공속)
반지 : 듀얼 + 레이븐
아이템은 위와 같고 힘 650, 위세오라 용병 사용을 가정하겠습니다.
6. 최종데미지 비교
6-1. 콜블과 콜소의 차이
콜블 고뇌 : 기본 데미지 25~70
4프레임 필요 공속 75속 - 고뇌(35이상) + 대군주(20) + 장갑(20)
투구 주얼 9힘 40증뎀
콜소 고뇌 : 기본 데미지 26~70
4프레임 필요 공속 89속 - 고뇌(34이상) + 대군주(20) + 장갑(20) + 투구(15)
투구 주얼 - 15공속 40증뎀
결국 콜블 9힘 vs 콜소 민뎀1+맥뎀5의 비교라고 볼 수 있습니다.
6-2. 최종데미지 공식
다들 아시겠지만 밀리캐 최종데미지는 다음과 같이 정해집니다.
최종데미지 = (무기데미지×무기증뎀 + 추가 민맥뎀)
×(1+방어구증뎀%+스킬증뎀%+힘증뎀%)
아래는 주얼 9힘을 고려하지 않은 콜블 고뇌 최종데미지(2타 기준)입니다.
(무기 890 + 추가뎀 111) × (1+방어구 0.4+스킬 5.69 + 힘 6.5)
= 1,001 × 13.59
* 무기 + 추뎀 부분(1,001)
콜블 기준으로 무기데미지 으뜸은 민맥합 890(425+465)입니다. 여기에 3맥참 37개를 깐다고 가정하면 추가민맥뎀은 111입니다. 맥참을 빼면 힘의 효율이 감소해서 콜소가 더 유리해 집니다.
* 증뎀% 부분(13.59)
투구 주얼 40% + 28렙(20+수수2+대군주1+횃불3+애니1+오더1) 휠윈드 166% + 28렙 칼 숙련 163% + 21렙 위세오라 240% + 힘 650% = 1,259%
1 + 12.59 = 13.59
여기서 40증 9힘 박은 콜블은 13.59(증뎀%부분)에 0,09를 더하게 되고, 콜소는 1,001(무기뎀 부분)에 6을 더하게 됩니다.
6-3. 최종데미지 차이
콜블 9힘에 따른 최종데미지 증가분 : 1,001 × 0.09 = 90증
콜소 민맥 6에 따른 최종데미지 증가분 : 6 × 13.59 = 81증
일반 몹을 2방 때릴 때 콜블이 콜소보다 9만큼 높은 데미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콜소는 영의정인가?
악마 몹 한정으로는 조금 다릅니다. 고뇌(96렙 180%)와 안수(350%)의 악마증뎀을 고려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악마) 콜블 9힘에 따른 최종데미지 증가분 : 1,001 × 0.09 = 90증 (동일)
(악마) 콜소 민맥 6에 따른 최종데미지 증가분 : 6 × 18.89 = 113증
악마를 2방 팰 때는 콜소가 콜블보다 23만큼 높은 데미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대충 악마 비율 1/3이라고 하면,
콜블 9힘 : (90+90+90)/3 = 90증
콜소 6뎀 : (113+81+81)/3 = 91.6증
콜소가 승리하였습니다. 하악
7. 결론
극힘 사냥휠바바 기준으로 콜소는 콜블 대비 악마 대상 딜기대값이 높고 그 외 몹 대상은 낮습니다.
악마 몹 비율에 따라 콜소의 평균딜이 우세하다고 볼 여지도 있습니다.
콜블과 거의 차이가 없는 만큼 유효한 고뇌 베이스로 인정해 주십사 합니다.
1맥(민)뎀은 "100×(1+증뎀%)/(무기뎀+추가뎀)"에 해당하는 힘만큼의 딜기대값을 가집니다. 캐릭 상황에 따라 계산해서 참/반지 구매에 활용할 수도?
8. 기타 고려사항
8-1. 콜블의 장점
40속 콜블은 투구 공속주얼로 오거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전통의 안수 vs 오거장 비교 문제가 됩니다.
다만 사냥터에 따라 투구(9힘 40증->15공속 40증)와 장갑(안수->오거장)을 바꿔가면서 대응할 수 있다는 점이 콜블의 확실한 장점인 것 같습니다.(예: 카우방 (콜블)오거장은 (콜소)공속힘 강타장보다 우위)
안수 유지하면서 투구에 참작하면 레이븐을 빼고 반지 선택이 자유로워집니다. 이 경우 포기해야 하는 40증뎀과 레이븐의 높은 스텟 이득을 대체 반지가 메꿀 수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8-2. 콜소의 장점
콜소 민첩 요구치는 95로 콜블(110)보다 15가 낮습니다. 15힘을 더 찍을 수도 있어서 스탯 배분이 좀 더 자유롭다는 장점입니다.
* 바바 직게에 비슷한 질문을 올리면서 여러분들의 댓글 등을 참조했습니다. 제 부족함으로 오류가 있다면 마음껏 까주시기 바랍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