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다들 아시는거랑 뭐 따로 적을필요도 없어보이지만.. 그래도 물어보시는 분이 계셔서 정리해봅니다.^^
뭐 개인적인 의견이니 본인의 생각과 다르시다면 그냥 참고정도만 하세요..
랩업을 위한 가장 필수조건이 있습니다.
디피와 플레이 시간입니다. 뭐 이게 안되면 랩업의 효율을 따지는게 무의미하죠..
플레이시간은 논외로 하고.. 디피가 딸리시면 우선은 디피를 올리시는게 우선입니다.
1.몇막에서 랩업이 가장 잘될까요?
다른 분들의 조사에 의하면 1단계이상부터는 몹들이 주는 경험치는 모든 막이 동일하다고 합니다.
뭐 제가 직접 실험은 해보진 않았습니다만 일단 그렇다고 하네요.
하지만 제가 경험바로는 3막이 가장 랩업이 잘되었습니다.
제나릅대로 이유를 유추해보자면 아마도 일반 쫄몹들의 수가 그런 현상을 일으키는 것같습니다.
아시겠지만.. 3막에는 쫄몹들이 대거 출몰하는 지역이 많습니다.
대표적인게 학살이 벌판이나 해골들이 나오는 성채, 전갈이 나오는 아리앗분화구등이 있죠.
하지만 1-2막은 던전은 넗어도 몹들이 드문드문있습니다.
2막의 대표적인 앵벌코스인 암살자의 전당이나 1막의 썩숲같은경우도 정예몹이 많아서 엥벌에는 좋지만
일반몹이 많은건 아닙니다.
정예몹중에서 노랑이는 일반몹의 10배의 경험치를 주고 나머지 부하들은 일반몹과 동일합니다.
파랑이는 5배의 경험치를 주죠. 주로 3-4놈 나오니 전체로 보면 15-20배정도 주는 셈입니다.
일반몹 10마리에서 20마리야 그냥 휩쓸지만 정예몹은 시간이 더걸리죠.
즉 정예몹은 앵벌에는 좋지만 경험치면으로 봐서는 효율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랩업을 중심으로 하고 싶으시면 정예몹보다는 일반몹이 많은 곳을 중심으로 돌아야 합니다.
그런면에서 3막이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2. 몇단계에서 도는게 좋나요?
이건 개인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디피에 따라서 달라지죠.
우선 가장 중요한건 저랩에서 도셔야 한다는 겁니다. 저랩을 빨리 일반몹을 중심으로 도는게 가장 좋습니다.
0단계에서 1단계로 올리면 경험치는 10%를 더주는 반면에 몹의 체력은 150%로 증가를 합니다.
즉 단계를 올리면 효율은 계속 떨어지죠.
자기에게 가장 맞는 단계를 찾는 가장 정확한 방법은 코스를 정해놓고 단계를 올려가며 시간을 재보는 겁니다.
저는 0단계부터 3단계까지 거의 시간이 동일했는데.. 따라서 3단계가 저에게 가장 렙업에 적합한 단계였습니다.
플레이 내용을 보면 저랩에서 휩쓸고 가는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제가 야만이니 야만기준으로 보면..
질휠로 돌면 체력이 약한 몹은 한번에 죽고.. 울림귀같은 체력이 질휠한 두번 돌고 높은 몹들도 따라오다가 회오리에 맞아죽는 정도가 제일 좋습니다. 정예몹도 10-15초내외로 잡고요.
디피를 기준으로 보면..
대략 10만 미만이면 0-1단계, 10만이상이면 2-3단계..15만이상이면 4단계정도가 맞을거라고 보입니다.
본인의 상태에 맞게 단계를 찾으세요.
3. 랩업코스는 어디가 좋나요?
경험치를 많이 준다고 알려진 흉벽, 학살의 벌판, 아리앗분화구1-2층 아리앗중심부는 꼭 도셔야 합니다.
나머지는 본인의 기호에 맞춰서 도시면 됩니다.
저는 성채3층은 맵이 좁고 정예몹이 많아서 레팔렘 쌓기 좋고, 돌보루는 도는김에 열쇠잡이로 도는 편입니다.
그외로 성채1-2층과 라키스횡단로, 저주받은 운명의 탑1층을 추가로 돕니다.
전장, 코르시크교각, 나머지 키데아즈런에 들어가는 탑들은 효율이 좀 떨어집니다.
그리고 얼음동굴이나 교각하부처럼 랜덤으로 나오는 던전들또한 랩업코스로는 그다지 효율이 좋지는 못합니다.
4. 스킬구성은 어떻게 하나요?
랩업을 하다고 보면 랩업을 위한 스킬트리를 좀더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고단계에서 우버나 열쇠잡이를 할때와는 당연히 스킬구성이 달라집니다.
스킬구성의 원칙은 우선 파밍속도를 최대한 높인다음에 최대한 높은 디피를 올릴수 있게 구성을 하라는 겁니다.
제가 야만이니 야만기준으로 예를 들면..
제가 주로 쓰는 랩업 스킬구성은
1.후려치기-다혈질 2.소용돌이 3.질주 4.분쇄-유린 5.함성-충전 6.전투격노-난투 입니다.
패시브는 무자비,무달,비정
저랩에서 빠르게 몹들을 휩쓸고 다니다면 너무 빨리죽어서 분노수급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따라서 분노수급에 도움을 줄수 있는 후려치기-다혈질과 함성을 충전으로 바꿨습니다.
광전사를 뺀이유는 정예몹도 너무 빨리 죽어서 광전사로 변신하면 너무 아깝더군요. 그래서 뺐습니다.
물론 가끔 상태이상에 걸려서 짜증이 나곤 합니다.^^
보통질휠과 다르게 분쇄를 넣었는데 그냥 질휠보다 분쇄를 섞어서 쓰면 좀더 빠르게 돌수 있어서입니다.
분쇄는 사실 질휠과 궁합이 좋은편은 아닙니다. 컨트롤면에서요..
분쇄는 시전동작이 오래걸려서 가끔 맞아서 취소가 되는 경우도 있고 질휠을 도는 중간에 분쇄를 하면 질휠을 멈추고
분쇄를 도는데 이과정에서 다굴로 맞아 죽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사 질휠과 분쇄를 같이 쓰는 경우 약간의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익숙해지면 소용돌이를 쓸필요도 없이 룬을 유린(범위증가)을 넣고 그냥 분쇄하고 지나갑니다.
그럼 출혈피해로 5초후에는 죽습니다.
즉 지나가다가 때거리 쫄몹을 만나면 가까이 가서 분쇄 한번 돌고 지나갑니다. 그러면 알아서 죽죠..
가끔 살아남은 몇놈도 질주로 깔아놓은 회오리에 죽습니다. 제가 디피가 11만의 양손스코른을 쓰는데..
분쇄한방에 3단계울림귀도 죽입니다.
즉 사냥 속도가 빠릅니다.
여기에는 좀 유의하실 점이 있는데.. 5초후죽을때는 이미 야만은 멀리 가있죠. 그래서 아이템먹기 힘듭니다.
전 원래 희귀템은 잘 안먹어서 별상관은 없지만 가끔 전설또 빼놓고 간다는게 문제죠..
미니맵에서 전설표시나서 되돌아가서 먹은적만 2번있었습니다. 맵을 잘 보셔야 합니다.
5. 아이템세팅은 어떻게 하나요?
되도록이면 랩업을 위한 아이템세팅을 따로 하시는것을 추천드리는데요.
랩업세팅의 첫번째는 이속입니다. 저단계에서 쓸고 나가는 거니 전투시간보다 이동시간이 더걸립니다.
따라서 이속24%는 필수입니다. 요즘은 라꾸니가 극확이나 모저안붙은거 아주 싸니 랩업용으로 장만하세요.
또 방어를 줄이시고 디피를 많이 뽑을 수 있는 세팅을 하셔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디피가 많이 나오는 양손무기를 추천드립니다. 야만의 경우는 스코른인데요.
스코른도 캉뎀이 높거나 피흡이 붙은건 아주 비싼데 그런것 말고 아주 싼가격에 하급스코른을 구입하셔서
랩업돌때 쓰시면 상당한 디피상승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불멸셋도 추천을 드립니다. 불멸셋이 가성비가 않좋아서 어느정도 이상디피를 올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저단계렙업용으로는 아주 좋은데 불멸+비정을 쓰시면 무한질주가 가능하기때문입니다.
갑빠를 빼면 나머진 하급으로 아주 쌉니다.
저는 랩업용으로 불멸+스코른 조합을 추천드리는데..아주 싸면서 효율은 좋기때문입니다.
더욱이 랩업용으로 질휠만 돌면 거의 공속하락에 의한 타격감이 떨어지는건 느낄수 없기때문입니다.
물론 따로 고단계용 세팅을 하셔야 합니다.
또하나 골드가 되시면 레오릭를 하나 장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가격이 많이 떨어져서 구입하실만 할겁니다.
6. 랩업은 솔플이 낫나요? 파플이 낫나요?
결론부터 말하면 여러가지 조건이 맞으면 파플이 낫습니다. 하지만 조건을 맞추기가 쉽지 않죠.
우선 2인 파플은 효율이 별로입니다. 2인파플의 경우 몹의 체력에 170%로 상승을 합니다. 랩업을 위해서는 추종자에게도 불지옥반지를 껴주는데.. 추종자의 추가 경험치와 버프등을 고려해봤을때 솔플보다 효과적이라고 말하긴 어렵습니다. 오히려 손발이 안맞아서 효율이 떨어지죠.
하지만 4인방같은 경우 몹의 체력이 270%로 4인의 공격력의 증가로 비교해보면 훨씬 강한 공격력을 보입니다. 물론 이경우에도 4인의 손발이 맞아야 겠죠. 주의할점은 평소 솔플하던 단계로 파플을 하면 몹들이 너무 빨리 녹아서 할게 없어집니다.
종족별로 파밍속도가 다른데 질휠야만이 먼저 무한질주로 쓸고 다니면 뒤에서 오는 케릭은 할게 없어지죠. 수도사의 경우는 공력수급에 에로를 겪게 됩니다. 따라서 4인팟인경우 진행속도를 좀 늦추고 단계를 1-2단계정도 올려야 합니다.
7. 랩업과 앵벌효율의 관계는 ?
사실 랩업을 위해 최적화를 찾다보니 그런거고 기본적으로 앵벌코스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1.05패치가 나온 직후에는 랩업이 곧 앵벌이라고 봤습니다. 저단계로 빨리도는게 랩업도 하고 템도 많이 줒어서 앵벌효율도 높다 봤습니다.
하지만 최근들어서 고수를 중심으로 저단계에서 전설의 드랍율이 많이 떨어지며 템의 질또한 떨어져서 8단계이상에서의 앵벌이 효율이 훨씬 좋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뭐 누구는 고단계가기 싫어서 안가는건 아니니 현실적인 선에서 실험해보시면 될듯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랩업코스라고 앵벌효율이 크게 떨어진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무리하게 고단계공략을 하실필요는 없다는게 제생각입니다. 실험을 따로 해본게 아니니 단정적으로 말하긴 힘듭니다.
마지막으로 추가로 말씀드리면..랩업도 좋지만 게임의 재미를 크게 감퇴시키지 않는 선에서 하셨으면 합니다.
사실 솔플로 3막렙업코스만 죽어라 도는건 너무 지겹고 재미 없습니다.
효율은 떨어져도 다양한 코스와 단계를 경험해보시고 파플도 많이 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궁금한게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