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악사, 법사에게는 별로 도움이 안되는 팁입니다.
수도승 기준으로 생각하시면 되나, 야만용사도 꼭 숙지해야할 내용입니다.
0. 생존에 영향을 주는 스텟
적의 DPS, 방어, 저항, 회피, 방막 이 있겠습니다.
1. 아이템의 실제 방어수치 계산하기
아이템에 달려있는 힘, 민첩, 지능, 올레지, 방어도 등등 여러 스탯이 많아 비교하기 어려운데요.
각각의 수치들은 곱연산이므로 대충 비슷하게 환산할 수 있습니다.
제가 수도사이므로 수도사 기준으로 말씀드립니다
힘10=지능10=모든저항1 항상 같은건 아니나 대부분 방어도, 저항x10이 비슷하기 때문에 성능은 비슷하다.
아이템에 달린 힘은 10당 모든저항1이 달려있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방어도 역시 10당 모든저항 1이 달려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힘+지능+방어도)/10 + 모든저항 이 아이템의 방어가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물의 조화를 쓴다면 주로 올리는 저항=모든저항 으로 보면 되겠죠
민첩은 어떻게 되는가?
주도권을 쓰시는 분들은 민첩=방어이므로
여기에 부가하여 회피의 상승, 데미지 상승의 부가옵션이 있다고 보면 됩니다
결론은 스텟은 무조건 민첩달린게 짱좋다(수도승 기준)
(방어+회피+공격력상승의 역할을 하니깐 대충 3배라고 하죠)
2. 회피율 계산
여러 좋은 분들이 이미 결론을 내어주셨습니다.
민첩100 ->회피 10%
민첩~500 ->회피 20%
~1000 ->30%
~2000 ->40%
~4000 ->50%
민첩 4천까지 올릴 수 있는 분은 현재 없겠죠.
각 구간에서는 선형입니다.
오직 회피의 효율을 생각한다면
1000, 2000 둘중에 하나로 맞추세요
그러나 1500은 1000보다 데미지도 +50%이기 때문에 올릴 수 있으면 더 올리는게 좋습니다.
2000과 2500은 데미지 +25%이므로 같은 500이지만 1000~2000구간보다 효율이 안좋습니다.
수도사에게 민첩은 높을수록 좋다.
소결 : 민첩2000 이상은 효율이 안좋다
최소 1천은 맞추세요. 불지옥에 계신 분들은 다 이정도는 넘겠죠.
민첩 외 회피진언, 기타기술에 의한 회피율 합산
회피율 30% 짜리가 세개 있으면
맞을 확률을 각각 곱한 것이 전체 맞을 확률이 됩니다.
즉 1- (0.7)^3 이 회피율이 됩니다.
15% 두개보다 30% 하나가 더 효과가 좋은것
15% 두개는 22.5%의 회피 하나와 같습니다.
회피의 진언은 3초간 30%가 아니라 15%+15%입니다
게임 디자인상 30% 회피를 주는 것은 없고
기타 기술의 20%와 회피진언 15%, 천둥주먹룬의 16%가 있네요
민첩에 의한 회피는 수치가 크니깐 그냥 두시고
기타기술에 의한 회피를 저항으로 환산하는 법을 후술하겠습니다.
3. 각종 피해감소의 효과 환산
저항, 방어, 회피등 눈에 보이는 수치 말고도 간과하거나 계산하기 어려운 수치가 몇개 있습니다.
수도사의 경우 결의, 마비의파동, 뇌진탕룬이 있고
근접공격 피해감소(전설 허리띠 : 귀꿰미) 20%
정예에게 받는 피해 감소 약5%내외
등등이 있죠
각 기술의 효과를 비교하기 쉽게 환산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를들어 저항을 기준으로 본다면
300/(저항+300) 만큼의 뎀감효과가 있는데요
저항 피해감소 등등은 곱연산이므로
20% 피해감소는
<300/(저항+300)>x 80% 와 효과가 같습니다.
분모가 (저항+300)X (10/8) 이 되므로
저항+300의 25%만큼의 저항상승효과가 있고
현재저항의25%+75 만큼의 효과 가 있는것이죠
즉 올레지가 1000이라면 근접피해감소 20% 귀꿰미는 근접에 한하여
325의 올레지 효과를 가집니다 생각보다 크죠? 근접에 한해서요
또한 이것은 곱연산이므로 방어로 환산할 수도 있는데
방어가 3000 인 허접한 스텟이라면 (올레지가 1000인 경우)
방어+25%+750의 효과이므로
1500의 방어상승 효과 를 갖겠네요.
즉 어느 하나의 스텟이 구린 경우 귀꿰미 효율은 그만큼 낮아집니다.
올레지 1000, 방어 3000인 경우 올레지 325는 방어 1500과 같은 효율이라는 뜻이기도 하죠.
회피 역시 곱연산이기 때문에 (데미지의 기대값으로 환산한 경우)
15%의 회피 진언의 효과는 (저항+300)x(100/85) 만큼의 효율입니다
결의, 뇌진탕, 마비파동, 정예피해감소 등도 같은 방식으로 환산할 수 있습니다.
사견 :
마비의 파동같은 경우 많은 분들이 우수함을 이야기하십니다.
마비의 파동은 공속감소도 있어서 적의 DPS감소에 탁월하죠
다만 실제 게임상 몬스터의 공속이 중요한가는 의문이고
(한마리에게 두세대 맞는 상황보다 5마리가 달려들어서 1대씩 치는 경우가 많으므로
공속보다도 차라리 선딜레이가 중요한 경우가 많죠) 공속감소 효과는 실제로 크지 않다
마비파동의 단점 : 주공격기술중 가장느림
목걸이의 경우 지존급 목걸이에 공속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가격이 몇배는 차이날 텐데요.
마비파동과 천둥주먹은 타격범위가 달라서 직접비교는 어렵지만
마비파동대신에 천둥주먹을 쓴다면 공속상승효과가 17% 이상이라고 보여집니다(체감상)
이부분은 사견이므로 반론 무시할게요.
소결 : 귀꿰미, 정예피해감소, 결의, 뇌진탕, 힘든상대, 환난 등은 방어+저항이 쩌는 경우에 효과가 크고
방어,저항이 낮은 경우 그거나 올리셈
4. 방막의 효과
방막은 매우 재미있는 개념입니다.
어떤 분이 방막의 효율을 계산하여 올려주셨는데요.
결론부터 말하면 방막은 초고수를 위한 스텟 이다
다른 스텟(회피, 방어, 저항, 적공격력감소)이 하향식 계산인 반면
방막은 상향식 계산입니다 아주 재미있어요
방패의 방어효과 계산
방막율x방피량
방막 20% 신성방패의 경우 4200x20% = 평균 840의 데미지를 막아줍니다
평균 840 데미지 역시 환산할 수 있습니다.
나에게 들어오는 데미지가 한대에 8400이다
그렇다면 방막의 효과는 10%뎀감이 되겠지요.
10% 뎀감은 위에서 보았지만 대충 저항의 10%를 올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즉 내가 맞는 한방당 데미지를 보고, 방막 기대값 효과를 계산하면 됩니다
나에게 들어오는 데미지가 1만이 넘는다->방패효율은 별로 좋지않습니다.
4-1. 방막의 최대 효율
방막이 그렇다면 최대 효율을 가질 때는
들어오는 데미지=방피량일 때입니다. 신성방패의 경우 4700이 되죠 (방피량 평균은 4200이지만 대충 계산)
이 경우 방막%만큼의 데미지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나한테 들어오는 데미지가 4700인데 방막이 통솔투구+2정의의등불로 50%라면
저항+300 만큼의 저항상승 효과가 있겠죠
물론 인페 액4에서 데미지가 4700 들어올 정도면 방어, 저항은 개쩔어야 되고
심지어 투구, 2반지 빼고도 저정도의 저항,방어를 맞춰야 되니깐 입디아의 영역이라고 보여집니다.
소결 : 인페 4막 쉽게 못도는 사람한테 정의의등불, 통솔투구는 사치
5. 그렇다면 쌍수가 좋은가?
쌍수의 효율은 더욱 병신입니다-_- 같은 무기 두개를 들었을때 공속 15% 상승효과가 있습니다
그게 끝입니다. 물론 쌍수에 각각 스텟이 붙었다면 효율이 좋을수 있습니다.
쌍수인데 보조무기는 데미지 1짜리를 들었다?
dps 반토막납니다 -_-
소결 : 그냥 울며 겨자먹기로 방패들어야함
6.요약
소결 : 민첩2000 까지는 효율이 좋다, 1000까지는 더좋다
소결 : 방어,저항외의 데미지 감소 효과는 방어, 저항이 쩌는경우에만!
방어,저항이 낮은 경우 그거나 올리셈
소결 : 20% 신성방패는 평균 820 막아주니 이것이 뎀감 몇%인지 각자 계산
소결 : 정의의등불, 통솔투구는 개쩌는 사람한테 더더욱 좋다
소결 : 쌍수는 방패보다 더 구리다. 스텟달린 쩌는무기 두개있으면 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