깃팟에 적합한 야만 스킬트리 2가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야만게에도 글을 올릴테지만, 여기에도 올리는 이유는 깃팟에 야만이 딜러로서도 매우 적합한 캐릭이니 많이들 초대해주시고 애용해주시고 같이 게임 해주십사 하는 부탁의 말씀도 같이 올리기 위해서입니다. 아무래도 마인법사, 곰부두 이런 캐릭에 비해 화력이 딸린다고 생각하셔서 서리법/용오름수도 다음에 2자리밖에 없는 딜러로 밀리는 감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음 셋팅을 따라 하신다면 야만이 깃팟에서 댐딜의 핵심에 설 수 있으며 본인도, 파티원도 만족하실 겁니다. 일단 쌍수 기준입니다. 양손은 대지강타 등이 있지만 제가 양손이 아니라 일단 제외.
이글의 작성 기준 : 순 DPS 10만 이상 / 쌍수나 검방 (양손은 확신 못함 ) / 불멸 5셋 착용 (권장하나 필수는 아님 ) / 수도사가 잘 모아주는 팟 ( 수도사가 모아주지 않으면 약간 힘들어짐 )
이 글을 참고하시면 좋을 바바님들
- 깃팟에서 질휠 도시다가 별로 좋지 않은 반응이라 고민이셨던 분들
- 질주 회오리도 제대로 깔리기 전에 몹이 다 녹아 있어서 허전하고 존재감을 느끼기 힘들어서 고민인 분들.
- 질주 깔고 왔다갔다 하는 것을 몹 흩어놓는다고 팟원들이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고 느끼신 분들.
- 분노 채울만 하면 이미 몹이 녹아 있어 할일이 없었던 바바들
- 피카츄 마인법이나 곰부두처럼 순간 범위 폭딜로 한꺼번에 녹이고자 하시는 분들
- 10만 딥 13만딥이 되는데 깃팟에서 채용이 안되어 고민인 분들
- 나도 한번 깃팟 참여해보고 싶은데 스킬트리를 어찌 해야 할 지 모르겠다는 분들
그리고 다른 클래스 분들도 바바도 이렇게 순간 범위 폭딜이 가능하구나 하고 느끼시고 많이 사랑해주십시오.
일단 바바가 마인법이나 곰부두에 비해서 좀 더 유리한 것은 수도사만큼은 아니지만 몸빵이 어느정도 가능하다는 겁니다. 돌개,수도 두명 몸빵하고 원거리 딜러가 두명인경우와 돌개,수도,바바 세명 몸빵에 원거리 캐릭 한명인 경우는 위험상황에 있어서 대처 능력이 확연히 다릅니다. 돌개가 잘 얼리고 / 용오름수도가 무한으로 모아주고 / 딜러들은 댐이 많이 나올때가 가장 이상적인 깃팟이겠지만 이게 말처럼 쉽지만은 않습니다. 하지만 몸빵 되는 캐릭이 딜도 잘 해준다면? 상황 대처는 훨씬 유연해집니다.
서론이 길었군요. 일단 질휠 바바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야만도 어느 정도 몸빵을 분담해야 합니다.
( 자세한 이유는 글 맨 아래 링크 글 참조 )
일반적인 권장 스킬트리 1 - 학살 휠윈드 ( 순간 범위 폭댐 가능 )
일반적으로 누구에게나 권장할 수 있는 학살휠윈드 바바입니다.
격노-유혈사태/광전사와 지진/분노1생성 휠윈드 가 핵심입니다. 순서는 이렇습니다.
0. 게임에 참가하면 수도사 분에게 " 용오름으로 모아주시길 잘 부탁드립니다. ^^ " 라고 미리 말해놓습니다.
1. 불멸5셋인 경우 성채에서 계속 함성을 질러 분노를 모아둡니다.
2. 깃 타기 직전이나 직후에 전투 격노와 함성을 지릅니다. 아마 몹이 수도사 주위에 몰려 있을 겁니다.
3. 분노 소비 없는 지진을 누릅니다. / 혹은 광전사를 누릅니다. ( 깃 탈때마다 번갈아서 씁니다. )
4. 수도사 주위로 휠윈드를 돕니다. ( D V를 눌러놔서 캐릭과 몹의 생명이 보이게 해놓는게 좋습니다. )
5. 잡몹 한두마리 남으면 분노 생성용으로 후려맹습으로 처리하고 깃을 탑니다.
6. ( 불멸 5셋이 아닌 경우 깃 타고 난 후 함성을 지르고 바로 후려맹습으로 서너대 치면 분노가 꽤나 모입니다. 아무튼 일반 평타는 가장 분노가 빨리 모이는 스킬로 지정하십시오. 평타는 분노 생성용이지 평타로 승부봐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수도사를 잘 쫓아다니세요. 님들이 있을 곳은 수도사 바로 옆입니다. ㅋㅋ )
간단하죠? 이러면 깃 타자 마자 순간 폭딜이 가능해집니다. 유혈사태는 님들의 휠윈드를 훨씬 강하고 넓게 만들어 줍니다. 그럼 분노는 어떻게 생성하냐구요. 분노 1 생성 룬이 있습니다. 성채에서 80이나 90 정도의 분노를 모아두면 깃 타자 마자 10초 정도는 휠을 돌 수 있습니다. 왜냐면 수도사 주위로 몹이 모두 모여 있는 상태라서 맞는 몹 수가 많아서 질풍노도만으로도 10초간 정도는 버틸 수 있습니다. 10초 너무 적다고요. 아니죠. 일반적인 깃팟에서 챔피언 한무리는 5초에서 15초 내에 모두 정리가 됩니다. 10초면 휠 윈드 돌기에 충분합니다. 깃팟은 일반 솔플 기준으로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깃팟의 핵심은 순간 범위 댐 폭격입니다. 오래 갈 필요 없어요. 또한 지진 산의 부름은 분노 소비가 없기에 스킬 쿨만 되면 바로 바로 눌러주고 큰 범위댐을 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몸빵에 자신이 있다면 패시브 미신 빼고 `불카토스의 은총-지진이나 광전사 스킬쿨 줄여줌`이나 `적개심이나 비정-분노생성 늘려줌`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패시브는 유연하게 하세요. 패시브 넣고 한두판 정도 해보면 감이 올겁니다. 물론 팀이 위험하다 싶으면 지진과 광전사를 같이 씁니다. 정말로 몹 순간식간에 녹습니다. 조금 과장되게 말하면 정예 두파티도 잘 모여있으면 5초 안에 녹입니다. ) 이렇게 강렬한 인상을 주고 나면 아무도 무시할 수 없는 딜러가 됩니다. 제가 격노 유혈사태와 광전사 학살 룬을 꼭 강조하는 이유는 이것들이 범위 스플래쉬 대미지를 주는 것들이라 몹이 모이면 모일수록 더욱 효과가 좋기 때문입니다. 격노와 광전사에 있어서 다른 룬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 또 습관대로 광전사 무한광전사 하면 안됩니다. 님 무한대로 시간 늘려가며 챔피언 잡는 것 아니에요. 10초 승부입니다. )
가성비 좋은 권장 스킬트리 2 - `산키스` 휠윈드
전설도끼 산키스라는 도끼가 있습니다. 이에 관해서는 링크 참조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7&l=156798 ) 가격도 매우 저렴한 편이라 가성비가 좋습니다. 랜덤 옵션이 하나 뿐이라 홈 하나 뚫린 이후에는 님들이 중요하게 보셔야 할 옵션은 " 화염 기술로 주는 피해 XX% 증가 " 입니다. 이게 25%가 만땅인데 필히 25%에 가까운 무기를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화염피해 옵도 6%면 좋구요. 다음은 제가 쓰는 산키스입니다. 그럼 산키스 들고 순딥 몇 정도가 깃팟에 적당하냐 묻는다면 13만일때 편안함을 느꼈다면, 이건 17~18만 딜 정도의 효과가 났던 것이죠. (화염증가 높은) 산키스 들고 순딥 10만 정도만 되어도 위의 스킬트리로 깃팟을 돈다면 별 문제 없이 폭딜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시험삼아 산 산키스가 매우 맘에 들어 더 좋은 걸로 구입했습니다. )
링크에도 적혀 있지만 스탯창의 디피가 16만에서 13만으로 무려 3만이나 떨어졌지만, 휠윈드 대미지는 무려 2~3만 오히려 증가했습니다. 그것도 위의 도끼가 아니라 시험삼아 샀던 800대 홈 산키스 입니다. 위의 무기는 만족스러워서 제가 더 돈을 주고 새로 구입한 산키스입니다.
그러니까 깃팟에서 주력 스킬 두가지가 화염 대미지가 되어서 산키스의 화염 대미지 25% 증가와 만나 폭발적인 대미지를 보이는 것입니다. 물론 주무기 칸에 넣고 쓰십시오. 이때는 분노생성1 룬이 아니므로 격노-난투 룬을 쓰셔야 합니다. 물론 유혈사태를 쓰지 않음으로 해서 범위가 좁아지는 면이 있지만 수도사가 잘 모아주기만 한다면 별 문제 없이 몹들에게 골고루 대미지 잘 들어갑니다.
8천만골에 산 제 주력 우측 무기와 1천만골에 저렴한 800대 산키스의 효율 느낌은, 천만골 산키스가 깃팟에서 더 편했다는 겁니다. 휠의 노란색 대미지도 2~3만이 더 뜨니 훨씬 시원한 느낌도 들고요. 당장 팔고 900대 산키스를 산 이유가 되겠습니다 난투를 쓰기 때문에 분노 생성도 더 원활하여 휠도 쉽습니다. 분노생성+소모=대미지 입니다. 그러니 산키스의 `적어도 깃팟`에서의 가성비는 훨씬 뛰어날 뿐만 아니라 님의 주무기가 무엇이건 간에 그것보다 더 댐이 더 나왔지 덜 나오지는 않을 것이라는 거죠. 아무튼 기본 스킬트리에서 난투와 화산폭발 두가지만 바뀐다고 보면 됩니다. 아, 그리고 산키스는 꽤 자주 `고통감내` 기능이 발동되며 적생 550~600이 기본 옵션이기 때문에 생존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보충 글 : 나는 지진이 별로다 싶은 분은 제압-전투광 ( 극확 10% 증가 ) 를 쓰셔도 됩니다. 상당히 자주 쓸 수 있지만 아무래도 지진보다는 범위 폭딜 능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나는 방어가 좀 약해서 잘 죽는다 느낌이 있으면 패시브를 고치시거나 제압-향락, 도약-안전착지 등을 쓰세요. 복수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잘 활성화가 안되요. 분쇄-피갈은 정말 피가 모자라지 않는 이상 권장하지 않습니다. 남만 멋지게 보이게 하죠. 피 닳고 있으면 범위 댐으로 한방에 죽고. 다른 사람들은 내가 피 뺀 것도 몰라주고 ㅠㅠ 아무튼 그건 본인의 선택이구요.
★ 깃팟에 고민이 깊은 바바라면 꼭 한번 읽어보시라고 권하고 싶은 글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7&l=148214
순딥 10~12만 정도때 저의 깃팟 사냥 모습 - 난장판이네요. 랙 걸리길래 심심해서 찍어봄
12만 딜이래도 충분히 큰 광역 대미지를 줍니다. (현재 16.2만 순딥)
참고 : 저는 지금은 16.2만 순딥 / 피통 4.8만 / 800 , 8000 / 피흡 3% / 울분 쌍수 / 불멸 5셋 등의 스펙이지만, 디피 5만때부터 깃팟을 해 왔고 1만 1만 조금씩 기어 오르면서도 계속 깃팟 위주로 플레이 해 왔습니다. 그러니 `16만이니까 가능한 이야기`가 절대 아닙니다. 평타나 1몹 타겟 단타 위주로는 조금 힘들더군요. 역시 해답은 바바도 범위 폭딜입니다. 마인법은 범위 폭딜이지만 몸빵이 약합니다. 바바는 몸빵도 어느정도 됩니다. 바바님들 자부심을 가지세요! 수백판 깃팟을 돌았지만 바바가 절대 동 DP의 마인법보다 약하지 않습니다! ( DP가 바바가 2만만 더 높아도 바바 딜의 우월이 확 차이 날 정돕니다. )
맺는 글 :
깃팟을 수백판을 돌며 스킬 변경하느라 수많은 네팔렘들을 수없이 날려가며, 이런 저런 무기 사서 써보고 팔면서 돈도 날려가며 깃팟에서 어떻게 적응할 수 있을까 많이 고민해보고 쓴 글입니다. 불멸 5셋이 있어야만 가능한 스킬트리도 아닙니다. 불멸셋 사기 전부터도 쭉 해오던 방식입니다. 깃팟을 도는 야만분들에게 꼭 하나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평타로 승부 보려고 하지 마십시오. 단일 타겟에 대한 딜로 승부 보려고 하지 마십시오. 말뚝딜에 대한 환상을 버리십시오... 꼭 그자리에서 붙박이처럼 안움직이고 딜을 해야 몸빵이라고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피해라고 만든 신성중첩은 피하는 게 원칙입니다. 파티에서 그것을 원하는 것도 아니구요. 수도사가 없는 팟, 수도사가 모으지 않는 팟에서의 스킬트리 소개는 다음번으로 미루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깃팟에서 스킬트리로 고민하는 분들에게 약간의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또한 깃팟에서 야만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