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성피해옵션에 대한 많은 팁들이 나왔고 이제 무속무기좋은거는 다 아시는데 무기공속에 대한 고찰은 없는거같더군요.
물론 무기살때의 기본은 디피계산기입니다. 당연히 디피계산기를 쓰시되, 그래도 간단한 개념 알아두시면 큰그림 그리실때 혹 도움이 될 수 있으니
결론부터 말하겠습니다.
동일디피 동일무속민뎀이면 속성피해추가옵션은 공속이 높은 무기일 수록 효율이 좋습니다.
게임센스나 수학적 직관이 좋은 분들니라면 뭔 당연한 소리 하냐고 물으실테지만 저번에 보니 속추뎀이 민뎀높을수록 좋은거라고 양손 추천하시는 분들이 있더라구요.
그렇지 않구요, 민뎀과 속추뎀 곱 거기에 무기공속을 곱해주어야 디피에 반영이 됩니다.
동일하게 디피 1000인 단도에서 민뎀이 똑같이 600인데 하나는 공속이 그냥1.4고 하나는 공속옵션이 붙어 1.6이라면 후자가 속성피해옵션 효율이 좋습니다.
에 모바일이라 자세한 설명은 저도 귀찮고 보시는분도 귀찮을테니 생략.
추가로 어 그럼 울분이랑 속추뎀 궁합이 좋은거 아닌가 생각하실수 있는데
결론만 말하면 아닙니다. 울분은 그냥 원래 좋은겁니다. 속추뎀이라고 더좋지는 않아요.
속추뎀을 가지고 있어서 단도류 피하시고 무조건 민뎀표시수치만 높은 무기 생각하시는분께 드리는 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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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드렸지만 속추뎀의 효율을 오해하여 자기가 속추뎀옵션 있다고 민뎀높고 공속낮은 무기를 생각하시던 분들을 위한 팁입니다.
위에 제가 예로 들은 도검의 수치는 비현실적입니다. 단지 극단적인 예를 위해 든거죠.
또 일반적으로 공속붙으면 동디피라도 가격이 비싸기에 가성비 찾기도 꽝입니다.
어.. 근거를 쓰시라고 말씀하시면... '동일 적생일때 공속이 높을수록 효율적입니다'처럼 당연한 거라고 생각했기에 굳이 포함 안했는데 도저히 납득이 안가신다면 직관적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속추뎀은 일종의 '최소무기데미지 %증가'옵션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맥댐에 적용이 안되는 변태성때문에 민뎀이 평균데미지에 근접할수록 디피의 %증가 효율이 좋습니다.
즉 민뎀과 맥뎀의 표준편차가 적을수록 좋다는거죠.
동일한 디피의 무기가 공속이 다르다면 당연히 공속이 높은 무기의 평균데미지가 작습니다. 작은데미지로 여러번 치는거니까요.
그런데 만약에 민뎀이 동일하다면 공속이 높은 무기의 경우 평균과 민뎀의 차이가 적은것입니다.
따라서 후자의 무기가 데미지 표준편차가 적고 속추뎀의 효율이 좋게됩니다.
그냥 동일한 속추뎀으로 여러번 때리니까 좋은거 아니냐 뭘 이렇게 어렵게 말하냐고 물으시면;;;
예 맞는 말입니다만 그럴경우 예를들어 울분을 착용시 무기공속이 증가하므로 속추뎀과 궁합이 좋다고 착각하시는 분들이 생기기 때문이죠.
울분을 착용하더라고 무기 데미지의 표준편차는 그대로이기 때문에 딱히 울분을 착용한다고 속추뎀 효율이 더좋아지는건 아닙니다.
울분은 그냥 원래 좋은겁니다. 원래 좋은만큼 속추뎀도 좋아집니다.
제가 왜 설명을 생략했는지 아시겠죠?
1줄 요약 결론:
속추뎀은 민뎀만 높다고 깡패가 아니다. 민뎀*무기공속이 클 수록 효율이 좋으니 굳이 공속 낮은 무기 찾을 필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