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5에 테스트가 한창입니다.
기대했던 추석전 패치는 이루어 지지 않았지만
패치내용이 한번 더 갈어 엎어 지면서 경매장도 요동치고 케릭터들도 요동치는 다이나믹한
디아블로를 즐기고 계십니다
이 내용은 기존 디아를 하셨다가 접고 새로 하시는분이나
혹은 지금 하시던 케릭을 접고 다른 케릭을 알아보는 분에게 좋은 지침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욕도 감사히 먹겠습니다
욕먹으면 오래산대요
아래 글은 새로이 신설되는 상위 난이도 (10단계 / 우버레이드) 에 맞추어 적었습니다
1. 이번패치의 희생자? 마법사
1.04 까지 최강의 자리에서 단 한번도 내려오지 않은 마법사가 왕좌를 내어주게 될 것같습니다
저활력 힘갑부터 독무기 힐드라 살번서리 돌개서리 무한마인등 계속된 너프의 연속이지만 꾸준한 자리를
유지하던 법사는 이번 패치로 인해서 칼침을 맞게 됩니다.
주요 패치 내역은
폭풍추적자 계수 1/4 버그픽스 ( 빨리도 한다 -_-)
몬스터 상태이상 점감
운석낙하 발동시간 감소와 계수 하락이 있습니다
분광같은 경우 모든 클래스 방어계통너프이니 넘어 갑니다.
1.04 시절 초 저가 세팅 돌개서리와 상위스펙에서 천둥서리 - 마인법사의 콤보로 계속해서 스킬트리의 업이 가능했던
법사는 저가 돌개 세팅은 불가능 해 졌으며 어느정도의 스펙업을 통한 사나운바람룬의 서리는 가능합니다
물론 기존의 말도 안되는 저가세팅으로 서리 유지는 불가능 하기 때문에 돌파구를 찾은 것이
운석(칼날) + 서리인데 칼같이 너프를 한 것으로 보아 블쟈는
더 이상의 무한 서리는 불가능 하게 하겠다! 라는 방침으로 보입니다
사실 추가 사냥 컨텐츠를 내놓아도 무한서리가 가능하다면 여전히 현재와 같은 서리가 얼리고 말뚝딜 현상으로
갈 수 있기 때문에 칼을 빼 들은 것이라 할 수있는데요 테썹에서 만약에 다른 스킬로 극대화반응을 이끌어 낸다면
다시한번 칼을 맞을 지도....
마인법사는 피의무기 적용으로 상향테크를 탔지만 상위난이도의 등장으로 접근 전에 순삭이 불가능해짐에 따라서
탑 클래스 랭커가 아닌이상 8단계 정도가 한계로 보여지며 하위 난이도에서는 여전히 강한 모습을 보일 것입니다
살번의 쿨타임이 의외로 잘 돌게 바뀌어서 ( 체감상 ) 아예 극비를 빼버리는 마인법도 생길듯 합니다
2. 만물의조화만은 살려다오! 수도사
계속된 블쟈의 만물의 조화 협박으로 불안한 수도사이지만 만물의조화( 모든 저항을 단일 저항 최대 값으로 끌어올림 )는
스킬의 특성상 아이템 빌드를 싹 갈아 엎어야 하기에 조심스러운 면이 있던 것으로 보입니다
양손의 상향이 있었지만 여전히 클래시컬한 수도사들이 강세이며
패치후 고난이도에서 수도사의 대표적인 유틸기술인 신념-위압(몬스터증뎀24%-48%)와 용오름으로 인해서
파티사냥에서 빠질 수 없는 클래스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딱히 이번 패치에 상향으로 수혜를 받은 것보다 몬스터 피통 증가에 따라 반사 이익을 얻은 클래스로
피통증가에 따른 개망테크를 탄 악사 - 마인법의 반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너스 폭장까지...
이번에 전설세트 가변이 풀리면 가장 강력해 질 수 있는 클래스 이지만 (인나) 가변은 풀리지 않는 것으로 보아
다음을 기약 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3. 모험가 생활도 해봤지만 힘만들고 돈은 안되는 야만용사
제목은 약간 안습한 느낌이 들지 모르겠습니다
이번패치로 건드리지 않을 것 처럼 보였던 블쟈가 훼이크가 병X아 라는 멘트로 질주의 계수를 날려버렸습니다
바바중 가장 빠른 사냥 속도를 자랑했던 질휠 바바가 너프의 주 타겟이 되었으며
소용돌이의 분노소모 감소라는 상향이 있었지만 결국은 진노 - 무한의용사 사용 시간이 감소함에 따라
몬스터 피통이 늘어난 상위 난이도에 CC를 무시하기 힘들어 졌습니다
사실 질휠의 너프는 큰 것으로 보이나 이미 이전 패치에 상향을 많이 먹은 모루나 분쇄등의 스킬이
효율면에서 나쁜 것이 아니라 기동적인 면에서 질휠에 밀렸던 것일 뿐이라
타 클래스보다 압도적인 효율을 발휘하는 스킬들로 인해서 야만은 여전히 강력 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괴물강화 상위난이도가 생각보다 공격력은 많이 상승하지 않고 체력만 무식하게 늘어 났기 때문에
미칠듯한 DPS를 가졌던 상위클래스 야만용사분들은 더욱 신나게 분노수급하며 몹을 썰어 버릴 수 있어서
진노 유지라는 스트레스를 벗어 던지고 더욱더 씬- 나는 사냥을 즐기는 클래스가 될 것입니다
4. 우리도 관심좀 가져주세요 부두술사
부두술사는 어부바의 변경사항과 밀림의 소폭 너프가 있었지만 체감되는 변화는 없습니다
다만 스킬의 보유 자체가 한방딜링보다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주는 도트위주 였기 때문에 몬스터가 순삭이 가능한
기존 버전에서는 도트스킬이 버려지고 곰! 오로지 곰 일변도로 흘러왔기 때문에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는
신규패치가 가장 기다려 지는 클래스가 부두술사 인 것 같습니다
개폭부두라는 변태스러운 빌드(아이템으로 좀비개를 무한으로 부르고 터트려서 무한으로 체력을 체우며 광역 딜링을 함)나
기타 빌드가 있지만 대부분의 부두가 곰에 의존도가 컷던만큼 단번의 변화는 힘들지만
도트 + 곰소환 같은 변화는 일어 날 것이라 보입니다.
광란의춤사위 같은 미친 사기 파티버프도 여전히 건재함에 따라 우버몹 레이드 등에서
가장 빛이 나는 클래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5. 어둠의 자식들은 다시 어둠으로 돌아간다. 악마사냥꾼
지금까지 파티 선호도에서 단연 최하위를 달리던 클래스가 바로 악마 사냥꾼입니다.
1.04에 다시금 잉걸불로 리즈시절을 맞이 했지만 블쟈의
"님들 그거 버그임 ㅋ 너프 대비하세요~"
라는 말 한마디로 다시 관뚜껑 닫히기 직전인 클래스로
상향된 스킬은 많지만 정작 쓰는 스킬은 이전과 크게 다르지 않은 길을 걷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딜러 3인방으로 대표되는 악사 / 부두 / 마인법 중에
증오 수급의 문제로 가장 딜이 적게 나오는 클래스였던 악사는 몬스터의 피통이 늘어 남에 따라
노코스트 레이저포 마인과 아이템&스킬세팅의 조화로 무한에 가까운 곰을 부리는 부두에 밀려서
스펙이 많이 상위가 아니면 파티 효율은 가장 뒤쳐져서 버려지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에 스킬 버프로 방어적인 부분이 많이 보완이 되었지만 정작 딜링은 그저그런 수준에 머물러 버려서
하위난이를 빠르게 솔로잉 하는편이 가장 나은 대안으로 보입니다
몹 피통 늘어남 -> 순삭불가 -> 전투길어짐 -> 증오회복느림 딜링 약화 및 생존 힘듬 -> 절제부족 구나탈 착용
-> 구나탈로 인한 레지/디피 패널티 -> 그러나 구나탈 덕분에 악사 상향이 어려움
악사가 이런 상황까지 오게 된 이유는 구 나탈랴 세트의 절제+2의 옵션의 버그성 효율료 인해서
처벌,무한생존기,도약 등 일반 노나탈 악사들과의 갭은 커져만 가는데
나탈악사들 때문에 딜링적인 상향을 못 시키는 것이 큰 것 같습니다
블리자드의 결단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요약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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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사 - 블쟈의 무한서리 절대불가 원칙으로 계속된 적중계수 너프/ 마인법 상위난이도 순삭 불가로 암울기
수도 - 몹 체력증가로 유틸성이 부각된 수도의 진언과 용오름,눈뽕 거기다 폭장까지 최대 수혜
부두 - 수도와 마찬가지로 순삭불가 상위난이도에서 필수인 최강파티버프에 도트의 선택까지 즐거운 패치
야만 - 진노유지 힘들어지지만 고 스펙유저들은 분노수급 오히려 좋아지고 생각보다 몹 데미지 안 아파 솔플 최강
악사 - 방어 스킬 상향은 받았지만 잉걸 너프로 디피 하락과 더불어 고난이도 순삭이 힘들어져 전투시간 길어져 힘들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