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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1. 디아블로 IV - PVP 입문편 (2025. 6. 9. 영원서버기준)

아이콘 Natalya
댓글: 17 개
조회: 5680
추천: 17
2025-05-20 13:38:21
안녕하세요. ※본 글은 PVP에 대한 입문하시려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작성한 글입니다.

★PVP존의 특징
※PVP지역에서의 결투시 제압피해나, 극대화 피해보다는 취약피해지속피해를 기준으로 공격적인 아이템옵션을 고르시고, 데미지 증가나 곱연산 옵션보다 생존과 방어에 특화된 셋팅(위상, 정복자, 신화, 고유 등의 아이템)을 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PVP지역(알주다, 덴샤르)은 자동 20% 지속피해  적용됩니다.

지역 기본 효과로 지속적인 유혈 사태 버프를 받아 전투의 흐름이 조정된다. 지속 피해 +20%, 제어 방해 효과 지속시간 감소 +40%, 물약 획득 확률 +35%을 얻으며 반대로 물약 치유랑 -35%, 물약 재사용 대기시간 +8초, 하수인/동료 생명력 -50%로 페널티를 받게 된다. 증오의 전장에서 상대 플레이어를 처치하면 생명력의 15%가 회복되고, 모든 기술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 감소한다.



그리고 PVP 패널티로 인하여 대인전에서는 제압피해와 극대화 피해는 캡이 존재합니다. (합연산 200%이상을 맞춰도 적용되지 않거나 미미합니다.)

※취약피해와 지속피해를 중심으로 하시되, 상시취약 기재를 걸면서 취약시 지속피해를 준다면 효율이 극대화하게 됩니다.

※지속피해(틱딜)는 극대화피해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혼령제외 극대화피해나 극대화 확률이 많이 높을 필요가 없습니다.)

※받는 치유 불멸위상, 안뚜옵션, 궤멸자 옵션, 스킬이나 아이템 속성에서 체력회복량을 비약적으로 늘려줄수 있습니다.

체력회복량이 500이라 치면 +100%를 맞출(만용인내하는신앙) 경우 1000이란 생명력이 늘어나고 만용옵션중 건강시 최생을 초과하는 만큼의 보호막이 생성됩니다. 1000 보호막..

보호막은 즉각 지속데미지를 지우는 효과를 가져갑니다.

I. 각 클래스별 기본 설명

1. 바바리안
가시, 출혈회오리, 함성과 지속출혈피해 기본으로 가져갑니다.

최대생명 10만 보호막 10만 보강 10만, 피해감소 95% 등등 전천후 올라운더를 지향하는 근접전사입니다.
가시반사되는 스킬 (대부분의 미사일형 스킬과 근접스킬, 소환수스킬(얼칼, 해골전사등)은 가시반사가 됩니다.

다만, 드루이드 독넝쿨, 강령 더렵혀진지대, 극블리소서의 눈보라, 화염법사의 화염벽과 소각, 도적의 맹독덫, 혼령의 독장판 등은 가시반사되지 않습니다.)

가시바바 맥스롤 빌드가이드
https://maxroll.gg/d4/build-guides/thorns-barbarian-guide


2. 도적
기습과 은신 특화, 회피력이 높습니다. 죽덫, 화살비, 복제된그림자 등 궁 베이스로 질주, 연타, 회칼 등의 근접스킬과 주입스킬을 섞어 치고 빠지는 스타일 입니다.
대부분의 스킬은 회피가 되지만, 야만전사의 파열이나 발차기, 소서의소각, 뱀궁, 블리자드, 강령의 더렵혀진지대, 드루의 독넝쿨, 혼령의 독장판과 독지네, 도적의 주입후 질주스킬 등 몇몇 스킬은 회피수치가 100%일지라도 회피가 불가능합니다.(확정피격)

3. 혼령사
독장판, 가시갑각, 독지네 독기공명 등 PVP에서 혼령의 직업중 독혼령사가 1티어입니다.

4. 드루이드
칼발독드루, 소환 독드루 등 대지방벽과 공생 등을 베이스로 도망만 다니지만 절대 약하지 않은 독드루입니다.

5. 블리소서, 전기소서
번창빌드나 블리소서가 베이스입니다.

번창은 강력한 응출 데미지 기반이며, 블리소서는 오한 취약, 빙결시 스텍이 터지며 화염피해에 육박하는 강력함이 압권입니다.
(1)번개창 빌드 순간 연타 극대화를 터트리는 방식으로 가시바바나 소환가시강령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원투펀치로 킬시킬수 있다..(단 히드라소서라던가 화벽소서상대론 힘든편)

(2) 블리자드 소서 (Bro클랜의 로아님 키키님)
눈보라 pvp
1) 눈보라(지속 피해)+빙하가시(가시 직딜)
- 눈보라 주력 딜이 빙하의 가시임
- 딜 지속 피해 (2~5천), 빙하 가시 극피 (2-3억)
- 실전 피빕에서 빙하 가시 (극피터지면 300~1천)
- 빙하 가시 회피 가능
- 야만전에서 가시 반사로 끔살남

순수 눈보라 (지속 피해)만
- 냉기 지속 피해 순수 깡뎀은 구데기임
- 취약 피해를 4600으로 올림 (1-2억 나옴) 취피빨
- 궁극기 냉대와 같이 결합하면 (3-4 억 나옴)
- 취피 곱연산 위상 덕지 발라서 피빕하면 피통3만도 한방임
- 야만전에서 가시 반사 없음 / 회피 불가
- 단점 피격 후 피하면 추가 피해가 없음


6. 피파도 강령
피창과 피파도 피 안개등을 섞어 사용합니다.
더렵혀진 지대가 지속피해입니다. 케시매사용시 장단점이 있습니다. 각종딜상승량이나 피해량을 높힐 순 있지만 피파도 지역이 줄어듭니다.



II. 아이템 셋팅편

면역스킬을 일부 사용하거나 인내하는 신앙과 만용 등 상시보호막 상시 보강, 조건부 피해감소등을 기반으로 받는 피해를 최소화하고 받는 치유량을 늘려 생존과, 지속데미지화하고 보호막을 켜서 지속피해를 지우는게 pvp의 기본 베이습니다.

공통사항

룬워드



1. 이동기 저불기
상시저불기나 회피 이동기가 부족한 강령, 드루 등의 경우 자룬이 필요합니다. 피하기시 순간이동, 저지불가입니다.



2. 방어 생존적 측면

또한 회피기가 부족한 드루이드 등의 경우 

쿠에룬 : 드루이드의 대지 방벽을 발동하여 보호막 획득.(300공물)




보호막관련

- 보호막 수치는 최대 생명력 수치에 비례함

- 보호막 시 피해 감소 적용을 받음
  (피감 올리면 보호막도 단단해짐)

- 보호막 시 (적) 극대화가 안터짐

- 보호막 시 (적) 지속 피해 (연소, 독, 출혈)을 지워줌




1)소서리스
소서의 경우 체력을 늘리기보다, 화염보호막을 3가지로 터트립니다.(마법부여, 불새위상, 화보스킬)

기본적으로 상당히 단단하나 기본체력이 낮아 무한화보가 0.4초라도 끊기는 구간에선 끔살되기도 합니다.

화염보호막 by 로아님

* 화염벽 피격 전 사용시 연소 디버프가 안들어옴 (8초 화벽)
* 화염벽 피격 후 사용시 상태이상 연소 디버프을 지워버림 (8초 화벽)
* 시간차 추가 지속 피해는 삭제를 못함 (화보 끝나고 추가피해들어옴)
 - (마법학자의 화염벽) 3초 추가 
 - (야만 지진, 파열 등 출혈거는 기재)
 - (혼령 독장판) 
 - (도적 중독데미지)
 - (몇 초 후 폭팔)


* 추가 정보( by 로아)
* 행운 적중 관련 (군중제어, 취약, 피해)

- 템마다 각각 독립적으로 작동함
- 동일 행적보다 단일로 수치 높은 행적 하나 챙기는 게 이득임
  (빙결 15.5 + 빙결 15.5 손해) / (빙결 15.5 + 기절 15.5 이득)

- 동일한 군중 제어가 있으면 동시 및 단시간에 발동하지 않음
  (50% 빙결 바지 + 50% 빙결 장화 = 75%)
 
- 스텟 창 100% 행적이어도 1회 타격에 100% 걸리진 않음 
  (스킬마다 행적 확률이 다름)

- 행적이 낮아도 타격수가 많으면 취약 행적이 잘걸림
  (화벽 &눈보라 행적 60% : 10장 깔아도 취약임 안 터질 때 있음)
  (100% 공속 48두 히드라 : 1초안에 걸림

- 행적 피해 : 보스전이나 말뚝 상대에게 좋음 (타격수가 많은 스킬에 좋음)
화염보호막 단점
누적 틱딜에 약함 화염보호막이 끊길때까지 최종 누적 지속피해가 남아있는 경우 소서리스의 경우 최대 생명력 1만을 넘기는 캐릭보다 무한 화염보호막셋팅으로 면역과 얼음보호막 피해감소, 불멸 위상으로의 체력회복기재로 셋팅을 하기에 적의  지속피해를 누적으로 허용하면 리스크가 큼

위 방어를 기본으로 하여 극블리 소서, 히드라소서(현재 밴), 구상번개나 번개창 플리커 빌드를 많이 사용합니다.


2)도적
도적의 경우 회피율을 높히고, 회피에 따른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위상이나 상시 은신을 자주사용하여 거리를 벌리기도 합니다. 
거짓죽음의 수의, 전설갑옷, 전설투구, 칸두라스장막, 죽덫갑옷, 만용, 전설바지(민첩방어최생 받치), 인내하는 신앙, 전설 장화(민회피이속체력 등)

a. 원거리 PVP도적 (화살비)
칸두라스 장막, 장막당 최생, 장막당 공격력옵션과 하칸의말 주입을 사용 무한 화살비 은신 질주 빌드입니다.

근접전을 거의 배제하고 상시은신과 칸두라스 장막 면역을 통한 위기시 탈출을 베이스로 합니다.

장점 필드 때쟁에 유리

b. 근접 암살은신도적
제가 주로 쓰는 빌드입니다. 복제된그림자상시사용으로 상시저지불가를 사용합니다. 장점은 치고 빠지는 게릴라전에 좋지만 때쟁에서 광역기가 없어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으로 작용됩니다.

영원서버에선 용병없이 순수 손피지컬로 즐기기에 무적셋팅, 무한 보호막셋팅은 지양합니다.


c. 죽덫도적
광역기를 달아주고 한방딜이 있으나, 방어적인 면에서 상당히 취약함을 나타냅니다.

D. 독덫 연타 은신질주빌드

Diablo 4 S8 PVP Rogue vs Necro

3)독혼령사
독장판과 독기공명 독기갑각, 핧퀴기, 비상 등을 베이스로 상시 보호막, 가시반사 등으로 극대화피해를 지속피해 등으로 변환하여 데미지를 줍니다. 

4) 강령술사
절단판금, 전설갑옷 등과 만용, 궤멸자 등을 사용합니다.
궤멸자는 부족한 최생증가, 행적피회복, 모든 능력치 등을 사용하기 위함이고 보강수치와 최대생명력이 늘어나서 생존률에 좋습니다.

(1)소환강령



(2)피파도 피창 강령




5) 드루이드
현재로선 가시와 회피, 근접면역량이 높은 타클래스 때문에 드루이드는 은신 도망자 드루이드 입니다.
광견독드루와 독넝쿨에 의한 지속효과가 전장에서 유리합니다.

(1) 동료 독 드루

독넝쿨 지속시간 증가옵션과 독피해담금질을 무기에 해주시고 대지방벽과 피해감소, 받는 피해 감소 함성, 최대생명회복 
저지불가와 면역력(신중한마음) 등의 위상을 주로 사용합니다. (이속은 기본 200%)


(2)바위
(볼더) 드루
6) 야만전사
야만전사의 지진, 아리앗자세, 티리얼갑옷(피감3저격) 그리고 함성가시와 엑티브가시 등을 사용하고 도약이나 돌진, 던지기 또는 죽음의 손아귀(상시취약기재)등으로 취약과 출혈, 파열, 발차기(회피 무시스킬)등을 결정기로 사용합니다.
(1) 근접 핼스
핵심스킬을 이중타격, 가시를 사용할경우 이타가시, 이중타격 가시베이스에 카운터 스킬인 발차기나 파열 등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2) 도약 피광인스킬
도약으로 상대의 화벽이나 바닥장판을 넘어 상대에게 접근 한 후 파열 등을 꽂아 넣는 컨샙입니다.

(3)훨윈드를 이용한 고슴도치 출혈야만
시즌8부터 훨윈드에 출혈피해가 적용되어, 더이상 먼지폭풍이 아닌 무서운 스킬이 되었습니다. 빙빙 돌고 있는 바바리안에게 도적이나 혼령이 붙엇다간 되려 사망 엔딩이 됩니다.

(4)가시야만
버프된 강철손아귀, 함성가시와 위상 액티브 가시를 베이스로 출혈과 취약을 모티브로하여  1:1보다 난투에 유리한 바바리안입니다.




III. 각종 상태이상, 군중제어

(by 로아님)

* 군중 제어 : 적의 행동에 제약을 주는 (제어 효과)

* 저지 불가 : 모든 (제어 방해 효과)가 제거되고 방지됩니다.
  캐릭터 머리 위 체인 모양의 아이콘이 생김

* 면역 : 피해를 받지않고, (제어 방해 효과)가 모두 제거되고 방지됩니다.
  캐릭터 머리위 무적 모양의 아이콘이 생김

* 방해받지 않는 : 캐릭터는 적들 사이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으며, 이동 속도가 감소하지 않습니다.

* 디버프 : 원소 술사의 감전사 강령 술사의 저주등 적에게 발동시키면 약화 및 악영향을 주는 효과

* 상태 이상 지속 피해 : (출혈, 연소, 중독, 불타는) 적에게 일정 시간 동안 주기적으로 피해를 줍니다. 
  상태 이상 피해는 (저지 불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면역 제외)


● 군중 제어 (CC) 적의 행동에 제약을 주는 효과

- (감속)
이동 속도가 느려짐. 자신 캐릭터 바닥에 푸른 안개 효과가 발생.

- (이동 불가)
현재 자리에서 이동할 수 없음. 스킬 사용 및 공격 가능 (텔포는 탈출 가능) 

- 기절
잠시 동안 행동 불가 상태가 됨. 머리 위에 빙글 빙글 표시뜸 

- 밀쳐내기
당겨지거나 밀쳐질 때 잠시동안 이동 및 행동 불가 상태가 됨

- 넘어짐
넘어졌을 때 잠시이동 및 행동 불가 상태가 됨

- 도발
시전자를 강제 타겟팅하게 함

- 공포
자신으로부터 강제로 달아나게 하며 잠시 동안 행동 불가 상태가 됨

- 끈
상대에게 사슬을 걸어 범위 내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함, 연결된 사슬을 제거하면 효과가 해제됨

- 멍해짐
스킬 사용 X 행동 불가 상태가 되지만 이동은 가능함

오한 (Chill)
캐릭터 몸에 푸른 서리가 낀 효과가 발생, 이동 속도가 감소되고 일정 횟수 피격 시 (100% 오한 누적) 시 빙결 상태가 됨

- 빙결
잠시 동안 행동 불가 상태가 됨. 캐릭터 몸이 얼어붙어 얼음 속에 갇힘


- 비틀거림
우두머리 몬스터는 군중 제어 및 상태 이상 효과를 가진 기술을 지속적으로 맞게 되면
체력 바 아래 '비틀거림' 푸른색 게이지가 누적되고 누적 완료 시 우두머리 괴물은 6~7초간 '비틀거림' 행동 불가 상태가 됩니다.
'비틀거림' 에서는 모든 군중 제어 효과를 받는 것과 동일한 상태가 되며, 군중 제어 조건 보너스 피해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 상태 이상 피해

- 중독
캐릭터 몸이 중독 상태 녹색으로 변함, 지속적인 피해를 입음

- 출혈
캐릭터 몸에서 피가 분출됨, 지속적인 피해를 입음

- 연소 (불타는)
캐릭터 몸이 불타오름, 지속적인 피해를 입음

- 취약 
본인 생명력 구슬이 깨져 파손된 모습으로 보임, 받는 피해가 20% 증가함


● 상태 유형

- 건강 상태
생명력이 80% 이상 상태. (생명력 구슬에 붉은 테두리로 표시됨)

- 부상 상태
생명력이 35% 이하 상태. (전체 화면에 붉은 점멸 효과가 나타남)

- 보강 상태
생명력 구슬이 붉게 진해지고 굵은 테두리로 감싸는 효과 발생
보강시 15% 피해 감소를 받음 캐릭터 주위에  '보강.보강' 작은 글씨가 표기됨

- 보호막 상태
생명력 구슬에 푸른색 막이 생기며 캐릭터 몸을 보호막 거품으로 감싸는 효과가 생깁니다.
보호막 시 피해량을 흡수합니다.


마치며,

기본적으로 PVE는 상시 제압, 확정 빙결 CC기 극대화피해에 곱연산 최대치로 때려박고 최생제압 등 합연산기재를 잘맞춰주면 고단등반에 유리하나,,
PVP에서는 상대 셋팅도 다다르고 궁극스킬이나 pvp 카운터 스킬이 다달라서 그에 대비를 해야 합니다.

다음편에선 각 클래스별 상세 셋팅편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Update 
20250609 상태이상, 군중제어 관련 정보 추가
20250522 강령, 드루, 도적 일부 클래스 빌드소개 영상 및 PVP 영상 업데이트 추가
20250521 오기 수정
20250520 최초 초안작성

고수 인벤러

Lv71 Nataly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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