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에 앞서 특정 누구의 말이 맞다 틀리다를 지적하고자함이 아닌 정보 공유가 목적임을 말씀드립니다.
저는 빌드 공유해주시는 분들을 존중하고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빌드에서 특정 부분의 효율이 부족하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지만, 그건 빌드를 따라가는 사람들이 최적화할 몫이지 빌드 공유해주시는 분들이 책 잡힐만한 부분이 절대 아닙니다.
#실험 도구
네트워크 패킷을 모니터링하는 방식의 외부 프로그램입니다.
제작자 피셜로 이런건 정지사유가 안되고 정지 당하는것도 본적이 없다고 하지만, 어쨌든 리스크가 있기때문에 혹여나 사용하실 분들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외부 프로그램이기때문에 해당 프로그램이 한치의 오차도 없이 정확히 측정을 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만 동일한 방식으로 여러번 실험을 진행했고 어느정도 일관성 있는 데이터가 확인되었기때문에 신뢰할만 합니다.
#실험 조건
- 샤코, 수의, 운주(행적어픽 2저격), 티볼트, 야수내림, 하늘사냥꾼, 하칸, 별반지, 전설반지(한맺힌), 전설도검*2(도검은 양쪽 전부 화살폭풍을 중복해서 적용. 다른 위상은 배제했습니다)
- 잔벡스룬만 사용
- 마을 공격속도 100
- 연금술의 우위 4레벨
- 기력 219
- 화살비 기본 쿨다운 9초
- 정복자 전설노드 전부 제거
- 지허브 매크로 사용 (사실 이렇게 매크로 돌리면 은신이 한번씩 씹힙니다. 그래도 양쪽 동일한 조건으로 여러번 반복 테스트했기때문에 무시해도 되는 변수입니다.)
- 정예 허수아비 1마리 (우두머리는 그로기 변수때문에 정예 사용)
- 다른 조건은 전부 동일한 상태에서 도검만 바꿔가면서 허수아비 1분 DPS 측정
- 동일한 조건을 위해 제압 발동은 3% 근처인 것만 집계
- 사용된 도검 (각각 번갈아 착용해가면서 측정)
#DPS 측정 결과
스크린샷은 각각 두장만 첨부하지만 운주 변수도 있고 해서 훨씬 여러번 테스트했습니다.
대부분 비슷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제일 상단의 DPS 항목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OPCrit%는 전체데미지중 제압데미지(크리)의 비율인데, 3프로 근처인걸로만 집계했습니다.
원소피해 담금질 없음
원소피해 담금질 있음
#결론
원소피해 담금질을 한쪽이 대략 20프로 정도 강하게 측정됩니다.
원소피해 담금질을 하면 정밀도가 더 잘터진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전에 버프창만 보고 눈대중으로 실험해봤을때는 별차이가 없어보였는데, 제대로 측정해보니 확실히 차이가 나는 것 같네요.
혹시 원소피해 데미지 자체가 DPS에 영향을 주진 않았을까 생각했는데, 스킬목록에 보이지 않는 걸 보면 아예 집계가 안되는 것 같고, 혹시 표기만 안되고 집계는 되더라도 저 정도의 DPS 차이를 만들어낼만한 데미지는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다만 원소피해로 인해 빠지는 두배 피해 담금질을 메꾸기위해 다른 부위에서 명품화 횟수를 약간 손해보기는 하기때문에 격차가 조금 줄어들 것 같긴 합니다만, 그래도 원소피해가 있는게 더 강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번외
위즈문님이 말씀주신 강제이동 컨트롤을 사용해보았는데, 저는 별 차이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공격속도를 측정해봐도 똑같고 DPS에서도 차이가 없었습니다.
원소피해 담금질을 한 상태에서 강제이동 컨트롤을 한 DPS 표를 하나 첨부하겠습니다.
휠 이동으로 강제 이동을 설정하고 매크로를 꾹 누른 상태에서 휠을 계속 굴리는 방법을 사용했는데, 혹시 잘못된 방법이라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추가
정예 허수아비 여러마리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도 동일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20~30프로 정도의 차이로 원소 피해 담금질을 한게 더 강했습니다.
여러 타겟일 경우 원소피해가 없어도 정밀도가 잘찬다고 느껴서, 차이가 별로 없을 줄 알았는데 의외의 결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