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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시즌8 한정] "연소 핵심지속" 전격 해부

아이콘 그라핀
댓글: 9 개
조회: 2303
추천: 7
2025-05-27 17:59:45
안녕하세요 그라핀입니다.

원래 깨우침에 대해 먼저 정보글을 작성하려했으나,
버그성 데미지증폭 원리를 모르고 사용해도 세팅변주를 줄필요없이 정답이 정해진 세팅이라
이번 5월 15일 패치이후 발생한 "연소 핵심지속효과" 에 대해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1티어빌드에서 활용되는 깨우침보다 사용하는 유저가 적어 파급력은 적지만,
게임시스템적으로는 좀 더 심각한 케이스이기 때문에
 묵히고 넘어가기보단  
개인일기장이 될지도 모르는 글을 작성합니다. 

현재 시즌8 시점에 불가사의한 데미지증폭들은 다음시즌에 전부 수정, 또는 캡이 생길거라
시즌 중반에 접어드는시점에 무슨의미가 있나 싶어 개인적으로만 분석해놓기만 했었는데
시즌8을 끝까지 즐기실 분들과 정확한 내용이 궁금한분들께 혹여 도움될까 싶어 작성하는 글
입니다.


해당 글은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 연소핵심지속 계산공식을 알고싶고, 세팅 최적화 하고싶으신분께 도움되고자함
2. 시즌오픈시점 혹은 특정시점 패치후, 오피셜 노트도없이 기본 데미지공식 틀에서 벗어난 비정상연산이 적용되는 현상이 종종 발생함에도 언급조차 없이 시즌 내내 깔아뭉개는 개발진형님들 신경좀써주세요
3. 본문 내용을 일례로, 개발진의 코딩 실수(도대체 뭘건드리는건지..)로 어떻게까지 기형적인 연산이 일어나는지, 
앞으로도 일어날 수 있는지 유저들에게 알리고자함
4. 불면증에 시달려 수면제 컨텐츠 찾고계시던 분 여기에요



연소핵심지속 기본설명 & 설명을 위한 명칭정리


연소 핵심지속 효과는 연소피해에 대해 독립곱연산되는 요소로써
이번 시즌8 패치로 인해 이전보다 효과가 상향되었습니다.





[연소 핵심지속효과'그룹'] 내에서, 기본적으로 [60%]의 수치가 주어지고
여기에 추가적으로 '연소피해 보너스'와 '연소상태적에게주는피해 보너스' 의 25%만큼이 추가됩니다.

[ 60% + ( 25% x 연소독립곱연산이 적용된 '연소피해 보너스' ) + ( 25% x '연소상태적에게주는피해 보너스' ) ]

위 공식형태가 툴팁설명과 일치하는 기본 데미지공식에 기반한 정상적인 공식이며,
5월 15일 패치가 있기 전까진 이대로 정상동작 했었습니다.
시즌8 초반 기준, 졸업세팅급으로 맞추면 곱연산 증폭을 1000%초반정도까지 맞출수 있어
핵심지속효과 하나로 10배가량의 곱연산효과를 받는것은 상당히 큰 효과지만,
이정도 증폭을 받아도 원소술사 연소빌드는 나락고단성능이 안나오기때문에 빌드업효율이 떨어졌습니다. 

5월 15일 패치 이후, 패치노트 변경사항 언급 없이, 갑자기
연소 핵심지속효과는 세팅에 따라 최대 10,000% 에 가까운 증폭 (100배) 까지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아래 본문의 도출된 공식을 보면. 개발진이 의도한 변경이라고 느낄수가 없음)



아래 더 자세한 설명을위해 
본문에서 사용할 각 피해옵션의 줄임명칭부터 정립해봅시다


횃불연소% : 정복자 문양 '횃불' 효과로 얻는 '연소피해+%' 를 말함.
                 원래는 연소내부%에 단순 합산되어 '연소핵심지속'에 반영되는것이 정상이지만, 
                 버그로 '연소핵심지속'계산식에서 곱연산으로 반영됨



연소내부% : 아이템과 정복자에서 얻는 '지속피해', '연소피해' 의 총 합으로, 데미지공식에서 합연산그룹에 속함

횃불제외% : 연소내부% 에서 횃불문양으로 얻는 연소피해%를 뺀 값.
                 원래는 둘다 따로 구분할 필요 없지만, 최종 버그공식 설명 및 활용을 위해 분리가 필요함.
                 연소내부% = 횃불제외% + 횃불연소%

연소외부% : 연소내부%에 '일부 연소독립곱연산'이 반영되어 표기되는 수치.
                 가장 많이들 혼동하는 부분인데, 모든 상세정보창 외부수치들은
                 기본 데미지공식(ex.합연산그룹 계산)에 활용되지 않는것이 일반적이고,
                 특수한 몇몇 메커니즘(ex.갈라지는마력)에만 이 외부수치가 반영됨

불적내부% : 한글번역상 통일되지않고 '연소상태적에게 주는피해', '불타는적에게 주는피해' 등으로 명명된 옵션

연소독립곱연산 : 현재시점에 상세정보창 연소외부%수치에 반영되는
                        안다리엘보스 보조, 큰불위상, 정복자 연소 전설노드 세가지가 해당.

                        위 세가지 외에도 연소독립곱연산은 몇가지가 더 있으나 연소외부%에 반영되진 않으므로 생략
                        (상세정보창 외부수치에만 반영안될뿐 독립곱연산으로 동작함)




본문 : 계산 공식


아래 알려드리고자하는 공식들은 이미 알려진 기본 데미지계산공식의 형태를 기반으로하며
도출된 최종 공식은, 뜬구름잡는 공식이 아닌 실제 다양한 수치변경사례와 매칭하여 
표기소수점 마지막자리 오차정도로 검증이 완료된 공식입니다.

또한, 어디에 뭐가 적용되는지 자세한 이해를 원하시는분들을 위해
편의성을 위한 공식압축을 의도적으로 자제하였습니다


골때릴 공식들 보기전,
<본인캐릭터 수치와 매칭해볼때 이해를 돕기 위한 몇가지 기초 항>
상세정보창 연소내부% = 횃불제외% + 횃불연소%
상세정보창 연소외부% = (( 100% + 상세정보창 연소내부% ) x 연소독립곱연산 ) - 100% 


[ 시즌오픈~5월 15일 이전, 정상 계산식 ]
연소 핵심지속 곱연산 보너스% 
        = 기본값60% + 25% x [ { ((100% + 상세정보창 연소내부%) x 연소독립곱연산) - 100% } + (불적내부%) ]
        = 기본값60% + 25% x [ { 상세정보창 연소외부} + (불적내부%) ]

이렇게 툴팁설명과 일치하는 깔끔명료한 공식을 통해 정상적으로 동작하던 연소핵심지속이,

[ 5월 15일 패치 이후~현재, 비정상 계산식 ]


연소 핵심지속 곱연산 보너스% 
= 기본값60% + 25% x [ { ((100% + 횃불제외% + 횃불연소%) x 연소독립곱연산 ) - 100% } + { 불적내부% x ( 100% + 횃불연소% ) } + { ( 불적내부% x 횃불제외% x ( 100% + 횃불연소% ) } + { 횃불제외% x 횃불연소% x 연소독립곱연산 } ]
※ 빨간색 표시가 기존 공식에 버그성으로 덧붙어진 부분

총 4개 부분의 { 중괄호 } 그룹끼리 서로 더해집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중괄호}그룹 하나씩 찬찬히 뜯어봅시다.


1. { ((100% + 횃불제외% + 횃불연소%) x 연소독립곱연산) - 100% }
단하나 유일하게 정상적인 부분으로, '상세정보창 연소외부%'를 계산하는 공식이며 그대로 적용됩니다.

2. { 불적내부% x ( 100% + 횃불연소% ) } 
원래 해당 부분은 불적내부% 만 적용되어야하는 부분인데,
이때까지의 시즌과 5월15일 패치전까지 멀쩡히 합연산으로 동작하던 횃불문양의 연소피해 합연산이  
패치이후 연소핵심지속 계산식 내 여기저기서 곱연산으로 동작하고있습니다.
기가막히고 코가막히는 부분입니다.
보통 세팅에서 얻는 불적내부%가 500%가량, 횃불연소%는 250%가량이므로
여기서 대략 400%가량 (25% x 500% x 350%)을 얻습니다.

3. { ( 불적내부% x 횃불제외% x ( 100% + 횃불연소% ) }
기형적인 곱연산 러시가 시작됩니다. 
위 2번 중괄호에서 뜬금없이 횃불연소%가 곱연산으로 한번 적용됐던건
아... 뭐 요졍도 더블디핑은 귀엽지... 정도로 넘어갈수있겠는데,
여기서부터 이미 한번 사용됐던 세가지 합연산들이 또 등장해 서로 곱연산됩니다 ㅋ?
횃불제외%는 아이템에서 지속피해옵션으로 챙길수있고, 800%를 예로들면
여기서 대략 3500%가량 (25% x 500% x 800% x 350%)을 얻습니다.

4. { 횃불제외% x 횃불연소% x 연소독립곱연산 } 
곱연산 러시의 화룡점정, 두가지 합연산과 독립곱연산이 또 중복 등장하여 서로 곱연산됩니다.
'상세정보창에 반영'되는 연소독립곱연산 중, 큰불위상과 연소전설노드 사용을 예로들면
여기서 대략 1800%가량 (25% x 800% x 250% x 1.9 x 1.9) 을 얻습니다.


전체 공식에 구분을위한 색깔을 입혀 다시 나열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연소 핵심지속 곱연산 보너스
= 기본값60% + 25% 
              [   { ((100% + 횃불제외% + 횃불연소%) x 연소독립곱연산 ) - 100%
               + { 불적내부% x ( 100% + 횃불연소% ) } 
               + ( 불적내부% x 횃불제외% x ( 100% + 횃불연소%
               + { 횃불제외% x 횃불연소% x 연소독립곱연산 }  ]

※ 헷갈림주의 : 횃불제외%는, 상세정보창의 연소내부% 에서 횃불연소% (횃불문양)값을 빼서 대입하셔야 합니다.
                     또한 괄호를 정확한 지점에 사용하지않으면 답이 틀려집니다


시즌8 현재 연소빌드 세팅시, 
불적내부%는 불길탐식자와 정복자보드의 노드에서 밖에 못얻으므로 누구나 챙길수있는 최대값이 같고,
마찬가지로 횃불연소%도 횃불문양에 의지노드를 만땅으로 붙여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횃불제외%는 아이템에서 얻는 지속피해옵션을 얼마나 챙기느냐에따라 결정됩니다.
연소독립곱연산은 서론에 언급한 세종류 다 사용하면 좋지만,
안다리엘보조힘은 최종데미지비중에 큰 비중이 되진 않으므로
본인 세팅상황에따라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위 공식을 활용하실줄 알게되시면 본인상황에서 아이템 담금질, 탈라샤 대체여부 등등
최적화하는데 도움이되실거라 생각합니다.




마치며

어떤 실수를 하면 패치한번에 이런 기형적인 연산이 발생하는지 
프로그램 코딩분야는 깊게 모르는 입장으로써 궁금할 따름입니다...
좋은버그든 나쁜버그든 매시즌 발생빈도가 줄지를 않고있고, 
개발진 대처또한 유저들이 관심가질만한, 탑티어빌드에 영향을주는 큰 버그 몇개만 보여주기식으로 막고있으며
실제로 시스템상 더 심각하지만 잔잔바리 비주류빌드 버그들은 유저들도 관심을 잘 안가지기에
시즌 3달 내내 방치하고 심지어 다음시즌까지 안고치는 것들도 있습니다.  

본문의 연소핵심지속 버그는 다음시즌에 100%캡을씌워 자연스레? 해결되게 결론이났는데  
개발자가 현재 10000%가까이 만들어 쓰고있는 본문의 버그를 모르진 않을테고,
PTR에서 이 비정상 계산식을 직업정신으로 고치고나서 캡을씌우냐, 안고치고 캡을 씌워 무마시키느냐가
앞으로의 개발진의 버그 대처방법을 대변할 것입니다.


덧붙여 제가 끄적인 이야기는 막무가내 비난이 아니라,
시즌이나 패치 출시 전에 꼼꼼한 디버깅을 통해 사전에 버그발생을 방지하고,
피치못해 발생한 버그에 대해 인정하고 공표하여 
합리적인 처세를 하길 바라는 마음을 담은 진실한 비판입니다.

제스스로 디아4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기존 형식에서 벗어나 참고할데도 없는 버그성 계산공식을 도출해 보려고
현실시간 갈아서 세팅 옵션수치 바꿔가며 몇날몇일 붙잡고 있지 않았겠죠ㅎㅎ;




본문 내용의 흐름과는 별개로 개인적으로 다음 시즌9은 재밌을것같고 기대됩니다..!
그럼 오늘도 즐거운파밍 득템하십셔!



Lv62 그라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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