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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빌드깎는고츄입니다. 취피 vs 극피 논쟁이 있길래 실험해 봤습니다.

가시
댓글: 7 개
조회: 1100
추천: 1
2025-08-04 01:31:51

먼저 극피 61 담금질 기준
스탯 = 극피 1163.9 에서 극피 1268.4로 104.5 증가
최종 고정딜 5.86억 (수보 극피 증뎀포함)


두번 째 취피 61 담금질 기준
스탯 = 취피 1349.9 에서 취피 1485.8로 135.9 증가
최종 고정딜 5.86억 (수보 극피 증뎀포함)




실험을 한 이유는 다른 분들이 여러 말들이 있길래 저도 다시 한 번 확인차 간단하게 해봤습니다.
★데미지 변동성이 없는 행적 냉피 고정딜로 실험을 했습니다.
추가로 스탯창에 마우스를 올려보시면
제압 = x50% 증뎀
취피 = x20% 증뎀
극피 = x50% 증뎀

이 있어서 동일한 수치라 가정할 때 극피 수치를 더 올리면 
61(극대화 피해 증가 담금질) x50% 니까
61(취약 피해 증가 담금질) x20% 보다는 효율이 더 좋지 않을까? 라는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거고, 극확 100%는 맞추기 쉬운데 취약을 어떻게 걸지? 
반대로 취약은 상시유지인데 극확은 좀 딸리는데... 이런 경우의 분들도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저번에도 빙결 플리커 만들면서 느꼈지만 담금질이나 정복자노드와 같이 추가 기재들은 동일한 수치면 
스탯창에 표기로 올라가는 수치는 달라져도 
(극피 = 104.5 증가 / 취피 = 135.9 증가 / ★눈사태(취약피해 138% 곱연산) 찍을시 취피 322.7증가) 

61 극피던 , 61 취피던 제 캐릭터 셋팅(지능, 정복자 노드 등)에 최종 실제딜은 
동일하게 딱 2.27% 증가했습니다.

아래 설명할 캐릭터 셋팅의 전제조건일 경우 
예를들어 정복자 노드에서 극피 40증가하는 희귀노드 1포인트와 취피 50증가하는 희귀노드 1포인트가 있으면
취피 50을 챙기는게 딜 적으로 더 이득입니다. (내가 사냥하는 곳 몬스터 피통이 낮은 경우 제외)

추가 여담으로 눈사태 패시브스킬의 취약피해 138% 곱연산 만큼 
눈사태 찍기 전에 예를들어 딜이 10억이었으면 찍고 난 후에는 23.75억(137.5%)
으로 딱 증가합니다. 눈사태 + 얼어붙은 기억의 위상이 현재 효율이 엄청 좋습니다.
미비하지만 서리기술 60% 데미지 증가와 서리기술 마나감소 60%는 덤입니다.
(얼음파편(서리기술)만 적용되고 행적 냉피는 서리기술이 아니기 때문에 60% 증뎀효과는 못 받음)

★요약 
내 캐릭이 극대화 확률이 100%고
운주같은 아이템으로 상시 취약상태가 적용된다면 (우두머리는 그로기가 아니어도 취피는 적용 됨)
담금질에서 취피 vs극피 두 가지는 아주 아주 미비하지만 극피가 더 높은 효율(극피는 첫타부터 발동, 취피는 첫타 미발동)을 가집니다.
고로 담금질시에 위 조건이라면 취피와 극피의 첫타 발생 유무를 생각해보시고 취향 껏 취피랑 극피중에 더 높은 수치의 담금질에서 스탑해도 충분합니다. (극확 100을 달성하는 앤드세팅으로 가고 고단 트라이시에는
취피 노드와 극피 노드중 더 높은 수치 올려주는 노드를 다방면으로 생각해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만 취약은 상시 유지인데 극확이 100%가 아니라면 취피를 채용하는게 확실히 딜적인 면에서 더 유리합니다.
반대로 극확은 100%인데 취약을 걸 기재가 없거나 몬스터 피통이 낮은곳을 사냥한다 하시면
극피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연소빌드처럼 (지속피해) 극피가 안 터지는 스킬들이 있는데 이 빌드에서는 취약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됩니다.

★추가로 정복자 문양선택 방법인데 
기원 (민첩 5 구매시 구현 기술의 극피가 44.7 증가) <- 히드라빌드에 쓰이며 제 빙결플리커에는 안 쓰입니다.
파괴 (민첩 5 구매시 극피 33.4 증가)

이런 식으로 이수치가 높은 문양 이어야만
전술가, 정령술사 문양과 같이 희귀노드272.5% 증가 < - 이 문양 옵션을 상쇄하거나 더 높은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착취 (민첩 5 구매시 취약피해 13 증가)와 같이 이 수치가 너무 낮으면 전술가, 정령술사와 같은 문양이 훨씬 더
좋은 효율을 냅니다.

그래서 제 정복자 노드를 보시면 
멈추지 않는 전도에
파괴문양을 넣은 이유기도 합니다.

★추가로 궁금해 하셨던 분이 계셔서 남겨드립니다
몬스터 저지불가 상태에서도 취약은 걸립니다!

★극피는 첫타시에도 바로 발동, 취피는 첫타에는 미발동이라
나락 저단이나 내가 사냥하는 곳 몬스터 체력이 낮은 경우에 
아래와 같은 전제조건이면↓
     (극확 100% , 취약 상시유지)
취피와 극피중 극피의 효율이
첫타부터 발생이기 때문에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나락 고단이나 몬스터 체력이 높다면 이 첫타정도의 차이가 줄어들지만, 
스피드파밍에서는 첫타 발동으로 시원하게 1-2방컷으로 때려 잡기에 
유저분들마다 느끼시는 차이는 다를 거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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