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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스포] 파판14 콜라보 현황 및 예상 항목 (2024)

아이콘 Arnim
댓글: 19 개
조회: 2890
추천: 11
2024-10-27 05:02:22



===
여는 글
누군가 콜라보는 뭐 없나요 하는 글이 있어 생각하다가
덕심으로 한번 풀어쓰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느긋하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작성 기준
- 홍보 X |  취미 O
- 작성자 : 라라펠.
- 예상 읽는 시간: 최소 1시간 이상 (팝콘이나 마실거 필수)
- 참고 사이트: 파판 위키, 나무 위키, 레딧 외
- 전체적으로 음슴체 아니면 설명 생략.
- 게임사 동향: 인벤, 트위터, 각 게임 관련 디코

콜라보 기준 안내
- 매우 중요: FF14 게임에 반영되어야 함
- 형태: 크로스, 외 "인게임 "콜라보.
- 후보: 파판 작품, 스퀘어 작품, 타사 작품
- 타 시리즈의 FF14 정보, 기타 콜라보는 아는 선에서 정리합니다.(우선 순위 제외)
ㄴ외 자잘하거나 인지하기 쉬운 것들도 제외.

스포일러 요소
- 파판 전 확팩 (신생 - 황금)
- 스퀘어 게임 및 시리즈
- 타사 게임 및 시리즈

편집
- 최초 작성: 2024.10.26
- 최종 수정: 2024.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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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세계관
여러 세계관이 있으나 시리즈 이해를 위해 공통 요소들을 소개합니다.

크리스탈
마더 크리스탈, 즉 파판의 세계관을 지탱하는 힘의 원천
특정 시리즈에서는 망조의 징조로 보기도 하며,
파판 외전인 브레이블리 에서는 형태가 변형되고,
파판 7에선 별의 힘 (라이프 스트림) 으로 대체.

파뷸라 노바 크리스탈리스
파판 13, TYPE-0의 공통 세계관
액션 중심의 마법 X 근미래 컨셉
파판 15는 없어졌습니다. (분리)

개별 세계관
각 파판, 스퀘어 시리즈의 작품의 세계관.
파판 15의 경우 크리스탈 개념은 있지만
파판 14의 크리스탈 개념과는 또 다른 설정이 존재.

왕도 장르 (왕도 작품)
왕국, 귀족, 그리고 기사, 마법 등이 등장하는 세계관.
가끔은 공주님도 등장하고 아서왕과 4기사도 등장하는 세계.
드래곤 퀘스트, 파판 등 일본 게임들이 주로 삼는 배경.

이세계 장르 (이세계 작품)
왕도 보다는 더 늦게 나온 신세대 장르입니다.
내가 있던 세계가 아닌 다른 세계로 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 이세계 물에서 왕도 세계관으로 가는 것이 흔할 뿐이며
왕도물을 이세계와 동일 장르로 취급할 수는 없습니다.

비공정
파판 세계에서 필드를 이동하는 기본적인 수단.

설정상 엔지니어가 필요하기 때문에,
역할은 대대로 시드, 빅스, 웨지 등이 담당.
아니면 대체가 가능하여 다른 기능으로 대체.
1편 부터는 없었으나 시리즈가 출시되며 굳어진 전통.

시리즈 대대로 비공정이 다양해서 보는 맛이 있고
영미 번역으로 (포괄) 엔터프라이즈로 부르기도 함.
===
장르의 표기에 대하여

장르 설명을 생략하려 했지만
원래적 어려운 개념이므로 넘길 수 없어
설명을 위해 준비하게 된 글입니다.
(모든 유저가 파판을 다 해보는 것은 아닌 것과 같은 이치.)

일단 게임 업계 분들은 아시겠지만
실제로 많은 장르가 게임에 존재합니다.

이 글 에서는 대략 
JRPG, SRPG, ARPG, TRPG, 시뮬레이션 등등
어림 잡아 8가지 정도가 등장합니다.

게임의 장르는 모두 출시 시점 기준이며,
지금은 시리즈 세월들이 흘러 변화 되었으니
설명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참고하고 봐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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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파판 정규 넘버링 (1 ~ 16)

===
FFI | 01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O
- 스토리: O

상세
빛의 전사 일행의 모험을 다루고 있음
다만 초기작인 만큼 플롯이 단순하여 재미는 모자라도
출시 당시에는 스퀘어를 먹어살린 작품.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14 온라인의 주인공은 빛의 전사이며,
애칭은 각각 일본어 (히로시), 영미판 (WoL), 한국 (빛전) 등이 있음. 
추후 칠흑에서 1편의 설정을 일부 사용.
-
등장 인물인 마녀 마토야의 경우,
파판 14 창천 메인 퀘스트에 등장하는 마토야의 원본에 해당.
(다만 설정은 14에 맞게 각색하여 오마주)
-
파판 14에 있는 직업 (1편)
전사, 기사 (나이트), 닌자, 몽크, 백마도사, 흑마도사, 적마도사
===
FFII | 02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X
- 스토리: O

상세
프리오닐 일행의 이야기를 다룬 속편.
이지만 역사와 전통으로 왕도 세계관만 유지함.
지명이나 지역은 모두 별도로 존재.

1편에서 추가된게 있다면 히로인 마리아
그리고 프리오닐의 공식 커플이 있으며
의외로 이런 행보는 추후 시리즈까지 유지됨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레온하르트의 직업인 다크나이트 (마검사) 컨셉이 있음.
현재 파판에는 암흑 기사가 있어서 비슷하게 보이지만
마검사는 로직을 다르게 사용하는 타 시리즈가 있어서
추후 무기 형태에 따라 신 직업으로 등장할 수 있음.
-
주인공 프리오닐의 들장미 의상은 VIP 보상으로 획득 가능.
머리와 무기만 맞추면 사실상 코스프레도 가능한 편.
-
알테마의 등장은 사실 2편 보다 많긴 하지만,
알테마는 ULTIMA 즉 궁극의 마법을 의미함.
신생 주요 퀘스트 중 알테마 설정과 패턴 중에서 
흔한 대사 같은 "궁극의 마법"은 원작 고증에 해당함.
-
효월의 일반 레이드 연대기 판데모니움의 원작 배경으로
2편에서는 최종 던전에 해당하는 구역이기도 함.
-
파판 딥던전 중에는 천궁이 존재하는데
2편 추가 던전 중 소울 오브 리버스가 존재하며,
10층의 수수께끼 던전을 "천궁"으로 부르기도 함.
(다만 실제 모티브가 되었는지는 미지수)
===
FFIII | 03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O
- 스토리: O

상세
기존 시리즈와 동일한 4인의 모험 일대기.
1편 설정에서 4속성의 크리스탈의 부름을 받고
모험을 시작하는 것처럼 스타트는 비슷한 편.

직업은 1-2편과 비슷하면서 전직 시스템도 계승함.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파판 신생 연합 레이드 (*크리스탈 타워)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연대기에 등장하는 몬스터 모두 기존 3편을 참고한 것.

환영으로 등장하는 우네와 도가 등은 3편의 동료였으며
신생 시점에서도 중요하게 등장하는 인물 중 하나.

*황금에서는 멸 난이도 연합 레이드로 다시 나올 예정.
-
파판 14에서 크리스탈 타워 내에서 획득하는 의상들은
실제로 기존 캐릭터들이 입었던 의상에 해당함.
(양파기사 코스프레는 별도로 가능)
인 게임 설정으로 금단의 땅 에우레카가 등장하는데
파판 특수 필드 "에우레카"의 실제 모티브에 해당함.
-
파판 14에 없는 직업 (3편)
풍수사, 사냥꾼, 바이킹, 마검사, 공수가, 도사, 마인, 마계환사

파판 14에 있는 직업 (3편)
음유시인, 학자, 나이트 (1편의 기사), 현자

*당시에는 무기를 자유롭게 들 수 있었고, 주 무기가 다를 수 있음.
===
FFIV | 04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O
- 스토리: O

상세
세실 일행의 이야기를 다룬 시리즈.
본편과 본편 이후 자식 세대를 다루는 속편이 있으며,
주요 배경은 미스트 마을, 달 등이 있음.

세실이 전개 중에서 직업이 바뀌기도 하지만
원작에서 처음 등장하는 암흑 기사로
지금 까지 주인공들에 비례하여 어두운 편.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파판 14 효월 확장팩 중 원작 고증 장면이 많지만
세실이 각성하여 나이트로 변하는 것이 원작이고
6.3 스토리 진행 중 오마주 격으로 똑같이 전개된다.
-
골베자, 바브일 등 효월에서 4편을 통으로 오마주 하며
달을 포함한 지명들을 일부 그대로 차용함.
(달로 가는 목적은 파판 14 확팩에 맞게 변경)
-
설정으로 허밍 웨이 일족이 등장하며
 효월 우호 부족에서 레포릿 종족으로 등장함.
이름에 웨이를 붙이는 것은 철저한 원작 고증.
-
파판 14에 있는 직업 (4편)
암흑 기사 (세실), 용기사 (카인)
===
FFV | 05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O
- 스토리: O

상세
주인공 바츠 클라우저의 이야기를 담은 타이틀.
(바람, 물, 불 땅) 4 속성의 크리스탈은 유지되었고
전편과 다른 대륙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음.

파판 3에서 잡 체인지 시스템을 이어받았으며
5편에서 정식으로 시스템을 고쳐 활성화 시킴.

주인공 대대로 검을 드는 것이 역사와 전통이므로
바츠 역시 모든 시리즈의 일러에서 검을 들고 있음.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발데시온 위원회가 등장하며 
파판 14의 쿠루루와 유사한 설정의 
쿠루루 마이어 발데시온이 등장함.
집안 구성원에 있는 할아버지 또한 원작과 동일.
-
대부분의 시드는 젊거나 혼자 나왔지만
5편에서는 손주인 미드, 15편에선 손녀가 등장함
전체 시리즈 중에서 흔하지 않은 편.
-
아래 몬스터들의 원작.

엑스데스 (오메가 연대기 델타 4층)
길가메쉬 | 엔키두 (힐디 브랜드 퀘스트)
오메가 웨폰 (오메가 연대기 알파 4층)
신룡 (홍련 확팩 토벌전)
알테마 웨폰 (신생 보스, 최초 등장)
-
파판 14에 없는 직업 (5편)
시프,  마법검사, 시마도사, 버서커
약사, 무희 , 흉내쟁이, 
예언가, 표격사, 네크로맨서

파판 14에 있는 직업 (5편)
청마도사, 흑마도사, 소환사, 사무라이, 무희, 검투사
-
정확한 잡 체인지 개념은 3편에서 시작되었으며
파판 14에서 스톤 장착을 통해 직업 변경이 가능함.
외전 시리즈에서도 5편 시스템을 기반으로 차용.
===
FFVI | 06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O
- 스토리: X

상세
여주인공인 티나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이야기.
검을 들고 마법을 쓸 수 있는 특성이 있음.
*파판 최초의 여주인공으로 팬덤에서 인기가 높은 편.

시리즈 중에서도 기계적인 요소가 많이 등장하며
홍련의 배경인 도마성이 등장하는 시리즈로
홍련에서 다수의 오마주 요소가 등장함.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주요 인물인 카이엔이 홍련 편에서 언급되고,
오메가 시그마 1편을 클리어 하면 추가 이벤트가 있음.
-
오메가 연대기 시그마 시리즈에서 6편을 오마주 했고, 
1층 클리어 시 카이엔의 가족 환영이 보이거나
본편 빌런인 케프카가 4편 보스로 등장하는 등
-
힐디 퀘스트에 등장하는 티폰, 오르트로스의 원작.
설정상 강력하지만 (뭔가..뭔가..) 짜증나는 기믹이 특징이며
티폰의 콧바람은 파판 14 청마 도사로 습득이 가능함.
-
세쳐의 의상을 골드소서에서 교환할 수 있으며,
원작 캐릭터 직업인 도박사에 맞게 적용된 오마주.
-
삼투신 (귀신, 마신, 여신)이 최초로 등장하며
파판 14 창천 확팩에서 토벌전 연대기로 등장함.
*마신 세피로트, 여신 소피아, 귀신 주르반
-
모그  종족이 파티 플레이어블로 등장하며
*모그리 종족의 리더 모그 플레이가 가능함.

파판 14 창천 확팩에서 비슷한 구도로 등장.
모그는 없지만 은신처 설정이 비슷하고
기존 모그리 족 이름 규칙 또한 계승됨.

*영어로는 moogle이라 부르고 일어 , 한국어는 모그리.
-
파판 14에 없는 직업 (6편)
기계 (에드거) , 룬나이트 (셀리스), 

파판 14에 있는 직업 (6편)
픽토맨서 (릴름), 
===
FFVII | 07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O
- 스토리: X

상세
티파, 클라우드 등이 등장하는 근 미래물 파판.
라이프 스트림에 의존하는 것이 주요 컨셉.

7 원작은 파판 최초의 3D 게임이며,
7 리메이크 판은 전용 엔진을 사용하여
파판에서 그래픽이 좋은 타이틀로 유명함.

구 시리즈 
BC (프리퀄): 아발란치 중심
CC (Crisis Core): 잭스 페어 중심
FF 7 (본편): 클라우드 | 티파 중심
DIRGE of CERBERUS: 빈센트 외전 (유일한 슈팅겜)
어드벤트 칠드런 (AC) : 시리즈 완결판.

전편 리메이크 | EVER Crisis Core
리메이크: BC, CC, DoC, AC
신규 시나리오: The First Solider (세피로스 신작)

7 리메이크
FF 7 리메이크 1: 본편 초반 ~ 중반
FF 7 리메이크 2: 신규 루트 2부
FF 7 리메이크 3: 출시일 미정.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파판 7 리메이크 출시 이후 공식 콜라보 이벤트가 없음.

이벤트가 진행된다면 보상 요소가 충분히 많으며
아발란치 멤버, 턱스 멤버, 솔저 등 데려올 캐릭도 많은 편.
(인기 캐릭터인 잭스, 에어리스, 티파, 레노, 세피로스만 나와도..)

파판 7 리메이크 발표 당일 
*주가 방어 효과를 봤던 스쿠에니 이므로
비슷한 상황에 콜라보 카드를 꺼낼 것으로 예상.
*정확히는 15 이후 망해가던 시절에 7 리메이크를 꺼내든 상황.
-
마테리아 (원어:Material) 시스템의 도입.
원작은 조그만 구체로 구현되어 있으며
파판 14 에서도 그대로 차용함

원본은 클라우드의 검에 홈에 직접 장착하는 설정이고,
파판 14 버전으로는 별도의 메뉴로 분리하여 관리.
홈이라는 설정은 있지만 눈에 보이지 않도록 변경.
*마테리아 순서인 아-쟈 표기법도 동일
-
파판 7에 등장하는 골드소서가 원본이며
파판 14에서 설정을 조금 변경하여
맨더빌 소유의 카지노로 차용.
-
클라우드 및 기타 팬서비스 모음

클라우드 헤어 (각종 대회 상품)
클라우드 의상 (VIP 포인트) | 로스갈 불가능
SDS 펜리르 (펜페스티벌 특전)
리미트 브레이크 이펙트 (티파, 클라우드)
-
파판 14에 등장하는 동부 라노시아 지역 중
코스타 델 솔 지역은 7에서 등장한 지역.
-
칠흑 토벌전 연대기 중에서 웨폰의 경우
루비 | 에메랄드 | 다이아몬드 웨폰이 등장하며
최초 등장은 파판 7 본편에 해당.
===
FFVIII | 08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O
- 스토리: X

상세
근미래 + 러브스토리 컨셉의 시리즈.
발매 당시에는 미연시 팬들이 매우 좋아했던 시리즈.
(히로인은 전통이긴 하나 더 밀어주는 타이틀)

주인공 레온 하트의 경우 폴리곤 보다는
7편 보다는 더 발전된 형태로 표현되었고
이후 실사 그래픽 위주로 개발하게 되는 부분에 기여.

전투 면에서는 난이도 이슈가 다소 있었지만
스토리 면에서 크게 인기가 있어
단점을 잘 커버하여 팔린 평작.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FF14에서는 건브레이커 개발 시 참고하였지만,
디시디아 시리즈에서 콜라보 격으로 만날 수 있으며
레온하트와 히로인 모두 플레이어블이 가능함
-
파판 14 VIP 보상으로 레온 하트 의상이 있음.
라라펠의 경우 키가 작아서 크게 멋짐이 느껴지지 않지만
휴런이나 미코테 이상으로 시도하면 코스프레 가능.
-
파판 14에 없는 직업 (8편)
*저격수 (어바인)
디시디아 기준으로 기공사와 비슷하게 총을 사용함.

파판 14에 있는 직업 (8편)
건브레이커 (레온 하트)
===
FFIX | 09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O
- 스토리: O

상세
7-8 편에서 근미래에 집중한 파판이 다시 선택한 왕도물
개발 방향 자체가 초기 파판의 향수를 느낄 수 있도록
4인 파티를 부활시키는 등 많은 노력이 담겨있음

주인공 지탄 (Zidane | 지단)의 이야기.
히로인 공주를 납치하며 벌어지는 모험을 그렸으며,
배경 왕국은 알렉산드리아 (여왕 군주제)를 기반으로 함.

여왕 비주얼이 다소 충격이긴 하지만,
국가 내에 여러 종족이 거주하고 있기 때문에
파판 14 에오르제아와 거의 비슷한 환경.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황금 스포 있음
-
주인공 지단의 의상을 VIP 보상으로 받을 수 있고,
유사 헤어도 따로 있어서 코스프레가 가능한 캐릭터.
황금 신 직업 바이퍼가 사용한 무기를 보면
손잡이 부위로 붙이거나 떼는 것이 가능하도록 되어있으며,
이는 실제 지단의 무기와 비슷한 구조를 보임.
*펜페에선 따로 말이 없어서 캐릭터 보다가 발견한 부분.
-
황금 사전 등록 보상으로 꼬마친구 지단을 지급하며,
황금 7.0 시점은 9편의 미래시 | 평행 세계 설이 있음.

황금의 배경 지명은 11에서도 따온 것이 맞지만,
후반부에는 9의 떡밥이 크게 나왔기 때문에
오히려 재미가 없다던 골수 팬들이 기대하는 상황.
흑마도사 *비비는 파판 맨더빌 퀘스트에 등장하며,
원작의 이름만 빌려왔지만 성능은 본편과 동일.
파판 14에서 좀 더 선명한 그래픽으로 감상 가능.
-
9편에서 여러 플레이어블 중 종족이 다양하여
우호부족으로 추가될 수 있는 여지가 있음.
*추가 시 파판 14에 맞게 변형될 수 있음

네즈미족: 프레이야  | 쥐 수인
쿠족 : 쿠이나 쿠엔 | 식(食)의 종족 
-
5에 등장한 몬스터 아트모스가 있으며,
보스 몬스터로 주로 등장하여 뒷목을 잡았던 녀석.

파판 14에서 아트모스는 각종 컨텐츠에 나왔으며,
효월 확팩 즈음에서 본래의 컨셉을 잃지 않고
착실하게 개근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함.
-
9편에 모그넷이라고 하는 기능이 있고,
실제로 유저가 움직이며 편지를 전달해야 함.
완료하면 그에 준하는 보상을 지급하는 퀘스트 중 하나.

파판 14에서 실제로 유사한 서브퀘가 있고
연대기 퀘스트를 완료하면 룩템을 지급하기 때문에
이 기능을 참고한게 아닐까 의심되는 부분.
===
FFX | 10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O
- 스토리: X

상세
9편 이후 다시 근미래 (현대물)로 돌아온 타이
신 그리고 소환술이 결합된 동양풍 판타지.
스토리 플롯에 따라 1편은 티다, 2편은 유나 일행이 주인공.

공식 배경으로 자나르칸드, 스피라 등이 있으며
티다는 블리츠 볼 선수, *유나는 소환술사 라는 직업이 있음.
많이 알려진 노래 부르는 장면은 X-2의  티저로
가수 활동까지 겸한다는 설정을 그대로 반영함.

컨셉인 만큼 OST가 좋기로 유명한데,
한국 전용 OST "얼마나 좋을까"가 매우 유명한 편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파판 14 내에서 10의 메인 배경을 차용하지 않았고
14 기준으로 소모된 이미지가 적어 평행 세계가 유력함.

원작에서 설정상 신이 등장하며,
소환술이라는 것이 매우 발달된 것이 있기에
인게임 고대신과 접목시키면 가능성이 없지는 않은 편.
-
파판 크리스탈 샵에서 유나와 티다 의상 구입이 가능하며,
유나 의상과 가희 감정 표현을 사용하면 코스프레까지 완벽.
-
키마리 론조의 종족인 론조족이 등장하며
해당 종족은 파판 14의 로스갈 종족의 원형으로 볼 수 있음.
-
파판 14 우호부족 관련 후보군
(말 그대로 후보군이며, 파판 10을 차용해야 가능함)

구아드족: 인간이지만 나무 가지가 달린 듯한 뿔이 특징.
하이페로족: 2족 보행 개구리 종족이며, 행동이 느린 편.
-
파판 14에 없는 직업 (10편)

*마법사 (루루)
설정상 인형을 사용하는 마법사이며,
황금에서 릴름의 픽토맨서를 차용한 것처럼
인형 타입 자체로 가능성이 있는 캐릭터.
===
FFXI | 11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O
- 기타 : O
- 스토리: O

상세

파판 11 관련 티저

https://youtu.be/-CUepYCA4c8?feature=shared

파판 최초의 온라인 시리즈이며
콘솔 IP 최초의 MMORPG 타이틀.

바나 딜 세계관을 배경으로 하고 있고
산도리아 왕국을 포함한 다양한 세계관으로 확장중.

14 레거시 (1.0) 버전 개발 모델로 삼았으며
채집, 전투, 직업 모두 크게 영향을 받기도 함.

고정 팬층이 있고 14가 한번 망하면서
11을 더 밀어주는 경영 방식으로 전환하여
아직까지 업데이트가 유지되는 시리즈.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11 온라인 콜라보 이벤트가 별도로 존재하며
완료 시 관련 의상 획득 가능.

파판 11 NPC의 스승 역할이 11세계의 모험가이며,
실제로 지문을 보면 훌륭한 스승이라며 극찬하기도 함.
-
황금 시리즈의 떡밥을 알 수 있는 시리즈.

11 확장팩 아토르간의 보물을 보면 
야만족의 마무쟈 왕인 글루쟈쟈가 등장하며
아토르간 황국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음.

효월 6.55 PART 1 에서 관련 떡밥으로 
마지막 영상의 편지의 내용과 문자를 해석하면
투랄 대륙, 즉 마무쟈가 주축이 되는 곳으로
11의 간접적인 오마주 요소임을 확인할 수 있음.
-
우호부족 후보군
*황금의 경우 9편의 배경도 따르고 있어서 섞일 확률이 높음.

야그도: 마법을 사용하는 종족.
데몬: 대부분 몬스터만 등장하여 가능할지는 미지수.
쿠다프: 바스톡 공화국과 대치하는 수인족의 일종.
오크: 산도리아 왕국의 수인족
마무쟈: 기존에 비슷한 부족이 있어 확률이 낮은 편.
-
파판 14에 없는 직업 (11편)
레인저, 커세어, 인형사, 마도검사

파판 14에 있는 직업 (11편)
비스트 마스터 (황금 7.X 업데이트 예정 신규 리미티드 잡), 댄서 (무도가)
===
FFXII | 12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X
- 스토리: O

상세
이발리스 얼라이언스 시대물에 포함되며
본편, 속편 레버넌트 윙이 출시되었음.
3편은 개발 사정으로 모두 취소.

달마스카 왕국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주인공 반, 아셰, 페넬로, 발프레아, 프란 등의 이야기를 다룸.
그래픽의 발전, 스토리의 유치함이 없어 호평인 게임.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파판 14 비에라 종족의 모티브 프란이 등장.
인게임 비에라를 통해 쉽게 구현 가능.
-
파판 14 세계관에서 다시 등장함.

신생 시점에서 갈레말 제국에 점령 당하고
공식적인 후계 (아셰 포함)는 모두 죽어서 없는 상황.

홍련 연합 레이드 연대기 (이발리스)의 원작으로,
레이드 3 종의 이름은 시리즈 내에 등장하는 지명.
-
달마스카 상의 라는 아이템이 있으며,
실제로 14 버전의 달마스카 지역을 의미함.
===
FFXIII | 13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O
- 기타 : O
- 스토리: X

상세
파뷸라 노바 크리스탈리스 작품으로
XIII | XIII-2 | 라이트닝 리턴즈  총 3부작 구성.

1편, 3편의 주인공은 라이트닝
라이트닝이 봉인된 2편은 세라가 주인공을 담당.

*팔씨, 르씨 개념이 그나마 살아있는 게임이지만
2편까지 가진 세계관을 제대로 풀어내는가 싶더니,
3편에선 그래픽만 기억에 남는 시리즈.
*소속에 따라 무시 당하거나, 우대 받는 계급 사회 체계.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콜라보 이벤트를 진행한 이력이 있으며,
현재는 별도의 복각 일정이 없음.

크리스탈 샵에서 각 직업 전용 무기와
라이트닝 | 스노우의 헤어 + 의상 패키지를 구입할 수 있음.
-
파판 14 시나리오 편입은 거의 희박한 타이틀.

사유는 구 타이틀이며, 살릴 확률이 낮기 때문.

다만 TYPE-0도 비슷한 상황이므로
살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평행 세계가 필수이며
14 특유의 (N 번째 세계) 등의 설정이 필요한 부분.
-
파뷸라 계열에서 모두 한결같이 나오는 적이 있다면
바로 제국군에 해당하며 15에서 변형된 것을 제외하고,
13과 0는 그냥 몹 디자인이 정말 똑같은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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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FXIV | 14 (1.0)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X
- 스토리: O

상세
11에 이어 출시된 FF14 온라인의 초기 버전.
콘솔 베이스에서  PC로 탈출하고자 하였으나
불편한 조작과 11보다 못한 그래픽 최적화 등
요시다 PD 교체 후  종료된 타이틀.

2.0 의 전작이므로 지명은 똑같지만
지리적인 특성은 더 넓었던 특징이 있음.
1.0 유저는 "레거시" 로 불리기도 하며,
실제로 해당 계정으로 결제 시 할인이 적용됨.

1.0도 새벽 일원들은 모두 동일하게 등장.
다만 1.0 끝에서 루이수아가 없어지는 관계로
2.0에서는 그 빈 자리를 손주, 손녀가 대체.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원조 시리즈인 11 온라인
11 온라인을 기반의 1.0 버전
이후 등장한 2.0 버전으로 나눌 수 있음.
-
1.0 전투, 채제작, 기본 시스템을 긁어왔고
2.0 에서 편의성을 개선하여 출시한 것.
-
2.0 시점에서 1.0 끝을 제 7 재해로 언급하며
신생 시점에서 정착한 빛의 전사 일행은
추후 *칠흑에서 제 역할을 하기도 한다.
*기존 제 1세계의 인물로 재등장.
-
신생 1.0  이후 루이수아, 바하무트의 이야기는
신생 일반 레이드 연대기에서 확인이 가능함.
===
FFXV | 15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O
- 기타 : X
- 스토리: X

상세

[공식 트레일러 모음]

versus 13 (2009)
https://youtu.be/YiIx9VJWSl8?feature=shared

FF15  (2013)
https://youtu.be/Rbwm-mzm5QA?feature=shared

FFXV (2016)
https://youtu.be/Lb-f9P_tyQQ?feature=shared

[개요]
녹티스 왕자와 루나의 혼인을 위해
녹티스 일행 4인이 여행을 떠나는 이야기.
4인 파티 구성은 파판 초기 시리즈와 동일함.

액션 (ARPG) 장르를 지향하며
생활 컨텐츠 (캠핑, 요리, 사진, 낚시)
그리고 헌터 컨텐츠 등을 즐길 수 있음.

출시 직후 부실한 스토리와
오픈 월드에서 강제 진행을 강요하는 동선 등
판매량에서 결국 수익을 회수하지 못하며
DLC 취소 및 디렉터 퇴사로 끝난 타이틀.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파판 14 X 15 콜라보가 있으며
각각 게임에서 별도로 진행되었음.

콜라보 보상 중 탈것 인기가 가장 많은 편.
골드소서 카드 (MGP 구매)
악보 (돌발 보상 구매)
레갈리아 탈것 (4인)
녹티스 의상과 헤어 카탈로그 (퀘스트 보상)
-
파판 14 시나리오 편입 확률은 가장 낮은 타이틀.

15 자체가 많이 오래 되었으며,
유니버스의 실패 이후 기대치가 많이 떨어짐.
(여기 기다리는 사람도 있지만 거의 희박한 확률)

소설판으로 발매된 DLC *해피 엔딩 기점에서
15 세계관이 유지된 조건일 때 가능한 것으로 보임.
*아덴과 싸우지 않고 화해하여, 가정을 꾸리는 루트.
===
FFXV | 16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O
- 기타 : X
- 스토리: X

상세
요시다 디렉터의 두번째 파판 작품.
사운드 디렉터는 소켄.

주인공인 클라이브의 일대기를 다루고 있으며,
스토리 묘사 등의 사유로 파판 최초의 만 18세 작품에 해당. 
역대 주인공 중에서 나이도 많지만,
외모 덕분에 인기가 급 상승한 캐릭터.

시리즈 최초로 소환수 변신이 가능하며,
소환수 스킬을 활용한 액션을 특징으로 꼽을 수 있음.

크리스탈에 대한 설정이 타 작품 보다 특이하며
요시다 식의 전개가 눈에 띄는 작품이므로
직접 해보는 것을 추천하는 게임 중 하나.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파판 14  글섭 , 한섭 실행 되었으며.
아래와 같은 특전 획득이 가능함.
퀘스트 보상 (의상, 꼬마친구 탈것)
골드 소서 구매 (악보, 트리플 트라이어드)
-
14 시나리오 편입은 크게 가능성은 없지만
그렇다고 안 될 이유는 없어보이는 타이틀.
우선순위는 그렇게 높지 않은 타이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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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파판 외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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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F TYPE-0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O
- 스토리: X

상세
파뷸라 노바 세계관의 학원물.
4방신 (주작, 청룡, 현무, 백호) 개념이 있고,
파뷸라 세계의 팔씨, 르씨 설정이 핵심인 게임.

클래스 제로에 속한 학생들이 주인공으로
히든 클래스를 포함하면 16명이 존재함.
대표적인 캐릭터는 바로 에이스.

다회차 플레이 보상이 있고,
다회차인 경우 추가 요소가 등장하며,
진 엔딩 조건이 상당히 까다로운 편.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파판 14 기본 헤어 카탈로그를 보면
에이스 외 학생들의 헤어 카탈로그가 무료.
*다만 7.0 이전이면 선명하지 않음.
-
14 시나리오 편입은 힘들지만,
콜라보 이벤트 정도는 가능하다 생각하는 게임.
보상으로 학생들 옷이나 꼬마친구를 준다면 좋지만
사실 몇 년째 무소식으로 기다리고 있는 콜라보.
===
FF 택틱스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O
- 스토리: O

상세

이발리스 기반의 SRPG 풍 외전 스핀오프.
12의 개발진이 다시 모여 개발한 작품.

베올브 가문의 람자와 알마가 주인공이며,
국가 전쟁 이후 이발리스 세계관을 다룸.
기존 파판 직업들이 모두 등장하고 있어서,
입문하기 좋은 시리즈로 추천하는 작품.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홍련 이발리스 연대기의 콜라보 작품.

스토리 설정은 홍련 알라미고 독립 후,
파판 14 내 이발리스 지역 독립을 위해서
빛의 전사에게 의뢰하는 것으로 시작됨.

이발리스의 비공정이 등장하며,
12보다 더 좋은 그래픽의 이발리스를 구경할 수 있음.

던전과 퀘스트 보상은  택틱스, 12 관련 항목으로,
MGP를 통해 람자 | 알마 헤어 카탈로그 구입 가능.
-
파판 14에 없는 직업 (택틱스)
아이템사, 시마도사, 화술사, 산술사 흉내쟁이,
견습 전사, 홀리 나이트, 천도사, 천명사
디바인 나이트, 검성, 템플 나이트,  드라고너, 홀리 드래곤

파판 14에 있는 직업 (택틱스)
기공사 (*무스타디오)
*홍련 연합 레이드에선 적으로 등장하며, 저격 기믹이 매우 치명적인 보스.
===
FF 크리스탈 크로니클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X
- 스토리: X

상세
크리스탈 세계관만 따온 외전격 시리즈.
외전으로 시작하여 6편으로 마무리 되었으며,
주요 장르는 시리즈 별로 변동되는 것이 특징.

1편부터 6편까지 모두 이어져 있긴 하지만,
사실상 개별 작품으로 봐도 무방하며
각각 연결된 타임라인이 별도로 존재.

1편에서는 플레이어블 생성이 가능하나
다른 편에선 고정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타이틀 별로 플레이어블 설정이 다 다른 작품.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파판 14 시나리오 편입은 희박한 작품.

외전 세계관에서 완결되어 멈춘 상태이며
11처럼 황금에서 특정 세계나 개념을 차용하지 않는다면
관련이 될 항목이 없는 작품.
-
크리스탈 베어러 개념이 파판 16 베어러와 유사함.
주로 크리스탈 혹은 소환수의 힘을 지닌 이능력자를 의미함.
인게임 설정으로 배제 당하거나 무시 당하는 것이 있음.
===
FF 디시디아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X
- 스토리: X

상세

시공간을 이동할 수 있는 차원의 틈으로 인해
모든 영웅과 빌런이 한 세계에 만나게 된 세계관.
파판 버전의 히오스, 어벤저스 등 다양하게 불리며,
초창기 콘솔부터 모바일까지 모두 출시된 인기작.

정식 시나리오가 모두 존재하며,
선의 축과 악의 축으로 나눠서 싸우는 스토리.
파판 1부터 15, 외전까지 참전하고 있는 작품.

기본 장르는 액션으로 가볍게 즐길 수 있고
플랫폼에 따라 무료거나 유료인 경우가 있어
원하는 대로 즐기는 것을 추천하는 작품.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14 시나리오 편입은 불가능한 항목.
파판 14 대표로 야슈톨라가 디시디아에 참전했지만,
디시디아의 덩치가 더 큰 것으로 판단.
===
FF Brave Exvious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X
- 스토리: X

상세
보기 드문 파판의 모바일 시리즈.

1편은 턴제, 2편은 SRPG로 출시되었고,
스토리 또한 이어지도록 개발된 작품.
설정 상 다른 영웅을 소환할 수 있어서
파판 외 시리즈와 다양한 콜라보 진행중.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모바일 시점에서 작품의 인지도는 있으나, 
이미 본가에도 14에 가져올 것은 많기 때문에
우선 순위는 많이 낮은 작품.
===
빛의 4 전사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X
- 스토리: X

상세
파판 5편의 잡 체인지 시스템과 
고전 파판 시리즈를 재해석한 작품.
디렉터인 아사노를 포함한 아사노 팀이 생겼고,
추후 작품에 큰 영향을 주는 개발작 중 하나.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과거 외전 시리즈로 14와 연이 없는 항목.
-
===
FF LEGEND | 디멘션즈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X
- 스토리: X

상세
크로노 시리즈  개발자 일부가 분리되어 개발한 게임.

일본 내수용 작품을 모바일로 이식.
이식하며 이름을 디멘션으로 변경 하였으며,
2편에 등장하는 시간 여행 시스템은
크로노 시리즈의 기능을 그대로 가져온 것.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드래곤 퀘스트, 파판 정규 타이틀에 집중하면서
더 이상 개발하지 않는 시리즈.
-
===
FF 모바일 게임 시리즈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X
- 스토리: X

상세
- 뫼비우스
- 그랜드 마스터즈
- 레코드 키퍼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단독 작품이며, 모바일 시리즈도 후보군이 많기에
해당 작품은 사실상 힘들 것으로 판단.
-
===
스트레인저 오브 파라다이스 판타지 오리진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X
- 스토리: X

상세
파판 빛의 전사 시대의 외전 이야기.
카오스, 가랜드도 등장하며
실제 주인공은 별도로 등장.

코에이 테크모 팀 닌자 X 스퀘어 협업으로,
파판 시리즈에서 드문 액션 장르 중 하나.
개발 파트는 스토리와 컨셉을 스퀘어에서
액션 파트에 필요한 기술력은 팀 닌자 담당.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빛의 전사 외전이며 14와 엮일 수는 있겠지만
정식 넘버링 후보도 많기 때문에 가능성이 낮은 게임.
-
===
월드 오브 파이널 판타지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X
- 스토리: X

상세
몬스터를 수집하며, 싸우는 컨셉의 외전.
외전으로 시작하여 생각보다 잘 팔렸으며,
모바일 시리즈도 이식된 타이틀.

포켓몬 개념과 비슷하게 싸울 수 있고,
특이점으로 대,중,소 크기의 몹을 잡은 뒤
머리에 올린 상태로 전투에 진입함.

플레이어블 캐릭터는 주인공 남매로,
외형이나 조작 캐릭터를 변경할 수 있음,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이미 본인들이 타 시리즈를 콜라보한 게임으로,
가능성이 없는 작품.
-
===
파이널 판타지 미스틱 퀘스트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X
- 스토리: X

상세
*북미 전용 타이틀

당시 일본 게임들의 북미 진출이 잦았고,
파판 역시 동일한 목적으로 출시한 게임.

인지도는 30 중반 - 40대 북미 팬들이 주류이며,
지금 세대에겐 많이 생소한 작품 중 하나.
시아트 리듬에는 기념비적 작품으로 참여함.

*젤다 북미판은 흑역사라 불리며 결국 실패.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북미 팬덤 내에서도 아는 사람이 적은 타이틀이며
파판 14와는 이어질 가능성 없음.
-
===
시아트 리듬 시리즈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X
- 스토리: X

상세
파판의 아케이드 및 콘솔 타이틀.
시작은 NDS 에서 시작하여
모바일 > 아케이드 버전 등으로 사업 확장

장르는 리듬 액션 장르이며,
같은 장르 게임으로 킹덤하츠 MoM 이 대표적.

현재는 출시 이래로 약 10년이 넘어가며
출시 초기와 달리 인지도가 높아졌고,
23년 스위치 최신작이 발매됨.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파판 14 보다 시아트 리듬의 범위가 더 크기 때문에
14 인게임 콜라보 확률은 낮은 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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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스퀘어 시리즈
파판 외 콜라보 가능한 시리즈 목록

===
성검전설 | 마나의 모험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X
- 스토리: X

상세
스퀘어 시리즈의 주축을 이루는 정통 RPG 라인 중 하나.
한국에서는 주인공 마나의 시리즈로 번역되어 알려짐.
왕도물 세계관의 깔끔한 스토리 라인이 특징인 작품.

본작은 도트 그래픽으로 출시되었으나, 
2020년대 들어서 3d 버전으로 리메이크 되어 출시됨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파판 14와는 전혀 연이 없어, 
다른 작품을 다 콜라보 하고 이어질 가능성이 있음.
-
===
발키리 프로파일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X
- 스토리: X

상세
발키리 (북유럽) 설정 기반의 RPG 시리즈.
PS2 등 고전 패키지 시절부터 함께 했던 대표작으로,
2020년대 신작이 발표된 이력이 있음.

현재 시리즈는 액션으로 많이 변형되었으나,
원작 포함 턴제 베이스로 진행되던 작품으로 유명함.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신작 주기도 늦고 평판도 평작이라
구 시리즈의 명성 보다는 아쉬운 IP.
올드 팬들의 전유물이 되어가는 상황.

14와 엮일 가능성이 신작 외에는 없는 항목.
-
===
사가 시리즈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X
- 스토리: X

상세
성검 전설과 함께 도트 게임 명작 라인 중 하나.

시대가 흐르면서 3D 그래픽으로 개발된 작품.
SAGA 자체가 연대기란 말로 많이 쓰였는데,
이름값 만큼 JRPG 계의 명작 시리즈로 뽑히기도 함.

모바일을 시작으로 다시 리메이크 격 속편이 출시되었고,.
PS2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출시되었으나,
원작 시작인 콘솔 시리즈가 현재는 이어지지 않음.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동료 작품인 성검전설을 리메이크 했으며,
동시대 작품인 사가 또한 살아날 것으로 예상.
-
===
Bravely Default | Second | 외전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X
- 스토리: X

상세
아사노 팀의 대표작.

잡 체인지 시스템이 있으며,
턴 마다 쌓이는 BP를 활용하여 스킬을 쓰는
특유의 BP (브레이브 포인트) 기능이 특징.

콘솔 (NDS) 시리즈를 시작으로 나왔고,
당시 WII의 몰락 등으로 빛을 보다가 주춤한 타이틀.

추후 모바일, PC 웹게임 시리즈로 명맥을 유지하며,
2020년 Default 2 발표 후 콘솔 시리즈도 부활함.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신작 시리즈 마다 매번 콜라보 하고 있고,
파판 14에는 전적이 없기에, 가능성 있는 타이틀.
-
===
킹덤하츠 | KH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X
- 스토리: X

상세
노무라 테츠야 사단의 대표작.

시리즈 전통 OST 가수 우타다 히카루가 유명하며,
한국에서는 3 한글화를 기점으로 알려진 작품.
(애초에 타겟을 글로벌과 일본만 잡은 IP)

주인공인 소라, 리쿠, 카이리 그리고 디즈니 캐릭터가 등장.
각 디즈니 작품의 세계를 여행하는 설정으로,
키블레이드와 동료 스킬을 활용한 액션이 특징.

정규 넘버링 보다 컴플리트 패키지가 더 많고,
정규 시리즈 개발 간격 평균이 기본 3년 이상.
(정식 넘버 보다 이식 횟수가 더 많은 작품)

3편 외전에서 녹티스가 다른 이름으로 등장하고
배경 또한 "멋진 이 세계 속의 시부야" 로 밝혀지면서,
정식으로 4편이 나오는 것으로 확정.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출시 20년이 넘었고, 파판과 드퀘에 비하면 팬덤 규모가 아담함.
글로벌, 일본 팬 위주의 인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리즈와 함께 늙은 사람이 더 많고, 유입은 거의 없음.

게임 자체는 서로 대중적이기 때문에
충분이 콜라보든 뭐든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
드래곤 퀘스트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O
- 기타 : X
- 스토리: X

상세
파판, 킹덤하츠 와 함께 3대 시리즈로 불리는 게임.
파판과 다르게 현대물이 아닌 모두 왕도물이며,
스토리는 타이틀 별로 개별 스토리를 지향.

일러스트는 전적으로 토리야마 아키라가 맡았었고,
대표 몬스터로는 슬라임과 골렘 등이 있을 정도로 단순한 편.

주요 판매 대상은 10대 청소년으로 보고 있으며,
콘솔 외에도 드퀘 WALK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음.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파판 14 인게임 콜라보가 존재하며,
클리어 시 슬라임 모자와 꼬마친구 1종을 지급.
-
===
스타 오션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X
- 스토리: X

상세
한국은 온라인 시리즈가 더 알려져 있으나,
시리즈의 시작은 역시 슈퍼 패미콤 출시작.
모바일과 콘솔 신작을 잊혀지지 않을 정도로 내놓는 중.

일반적인 분위기의 JRPG 작품으로
90년대 후반 출시하여 매니아층을 확보한 타이틀.
작품 자체로는 많이 출시 되었으나 
아직까지 일본 내수용에 가까운 게임.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본작 시리즈끼리 겨우 하고 있으며,
파판과 이루어질 확률은 낮음.
-
===
옥토패스 트레블러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X
- 스토리: X

상세
아사노 팀의 2번째 IP

전작 Bravely 에서 BP 시스템을 가져오고,
대신 잡 체인지 개념을 사용하지 않은 시리즈.

콘솔판은 8캐릭 - 8엔딩이 가능하며
모바일 판은 다른 전투 규칙을 사용함.

2010년대 발굴한 세대 IP이며,
JRPG 장르에서 도트 장인으로 유명한 작품.
직업들은 대부분 전작과 파판의 직업을 가져다가 쓰는 편.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아사노 팀 (본인) 작품과는 꾸준히 이어지고 있지만,
파판 콜라보 이력이 거의 없기 때문에
파판 14과 이어질 가능성이 낮은 작품.
-
===
TRIANGLE STRATEGY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X
- 스토리: X

상세
아사노 팀의 3번째 IP

기존의 수동 턴제 방식에서 SRPG를 선택하였으며,
전작에 비해 왕도 정치물 느낌을 더 가미한
다른 계열의 작품 중 하나.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아직 단일 타이틀이기 때문에
파판 14와의 콜라보 가능성이 낮은 항목.
-
===
멋진 이 세계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X
- 스토리: X

상세
스퀘어  X 타사 공동 개발

시리즈 자체는 최초 출시 후 약 10년이 넘은
애증으로 기다리는 팬덤을 보유하고 있음.
사실상 정규 타이틀 보다 이식작이 많은 작품.

시부야 도심에서 벌어지는 사신 게임이 주제이며,
주인공 네쿠 시점의 1편 "멋진 이 세계" 
3년 후 속편인 "신 멋진 이 세계"가 발매됨.

게임 속편의 의의도 있지만,
킹덤하츠 4의 배경으로 예상되는 게임.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시리즈 자체는 국내에 알려지지 않았고,
보통 내수용으로 소비하는 게임에 속함.
그렇기에 파판 14와는 거의 가능성이 없음
-
===
크로노 시리즈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X
- 스토리: X

상세
드래곤 퀘스트 개발진의 또 다른 IP이자 숨겨진 명작

현재는 속편은 별도로 개발되지 않고, 이식만 되는 상태.
스퀘어 도트 시절 턴제 시스템을 그대로 가져왔으며
여행을 통한 필드 이동이 가능했던 *혁신적인 작품

*당시 시간 여행이라는 컨셉은 흔하지 않았음.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파판 콜라보 가능성은 사실 파판 내부 시리즈로도 많고,
타 시리즈가 유력하지만 여전히 가능성이 있는 작품.
-
===
LIVE A LIVE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X
- 스토리: X

상세
파판의 간판으로 활동했던 시리즈.
판타지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대를 보여준 타이틀.

아사노 팀이 리메이크에 참여하여
2023년 정식 출시 발매된 상태.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구 타이틀 중에서 마지막으로 부활한 시리즈로
타 시리즈 콜라보 이후 이어질 것으로 예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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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타사 시리즈 | 요코 타로

===
니어 시리즈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O
- 기타 : X
- 스토리: O

상세
드래그 온 드라군 의 정신적인 속편.
드라군 3편 엔딩 이후 꿈도 희망도 없는 상태에서
인류가 재건되어 살아가는 이야기.

요코 타로의 대표작 중 가장 대중적인 게임.
레플리칸트 | 오토마타 | 리[인]카네이션 등 출시.

외적으로 연극과 낭독회 등 이벤트가 열리며,
시즌2까지 애니메이션도 방영한 상태.

기본 장르는 액션이며 독특한 캐릭터 설정이 유명함.
우울한 스토리 덕분에 호불호와 동시에 호평도 많은 편.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파판14 의 칠흑 연합 레이드 시리즈로 참가.
기한은 별도로 없는 영구적인 컨텐츠.

칠흑 드워프 족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며,
그 외 원작의 2B, 9S 등이 나오는 시나리오.

레이드 드랍 룩이 워낙 이쁜 장점이 있으며,
룩덕 유저에겐 필수로 돌아야 하는 레이드에 속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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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그 온 드라군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X
- 스토리: X

상세

꿈도 희망도 없는 스토리.
그에 걸맞는 액션 요소가 담긴 게임.

인간의 절망을 주로 다루고 있으며,
출시 당시 기준으로는 허용이 되었으나
캐릭터 컨셉들 또한 매운 맛으로 유명함.

니어와 동일하게 다회차 플레이를 권장하며
멀티 엔딩 시스템으로 모두 보는 재미가 있음.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콜라보 가능성이 상당히 낮은 게임.
니어 보다 더 독한 스토리로 알려져 있으며,
니어와 겹치는 컨셉이 다수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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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OICE OF CARDS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X
- 스토리: X

상세
스퀘어 X 타사 협업 작품.

TRPG 기본 규칙을 따르는 작품.
게임을 해설해주는 해설자.
전투 시 주사위를 굴려서 결정하는 요소.
모든 선택지가 카드로 노출되는 디자인 이 특징.

기본 전투는 턴제를 따르고 있지만
나머지는 TRPG 에 매우 충실한 작품.

3부작으로 구성된 작품이며,
매 시리즈의 진행자 담당 성우가 모두 다르기에
귀로 들으면서 즐길 수 있음.

멀티 엔딩이 있는 다회차 플레이 게임으로
1편은 NEW GAME + 기능이 없었으나
2편부터 공식적으로 제공하기 시작.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가볍게 즐기기 좋으며 스토리 짜임이 좋은
요코 타로  작품 중에서 가장 밝은 게임.

시리즈 마다 입체적인 인물이 많기 때문에
정작 파판 14 콜라보에선 어떨지 모르는 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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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no Alice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X
- 스토리: X

상세
전래 동화 배경의 모바일 시리즈.

원작 동화의 어른 버전을 모티브로 하였으며
동화 세계와 현실 세계가 연결된 것이 특징.

주인공들 대부분이 정신을 놓거나,
현실을 자각하지 못하는 컨셉을 갖고 있으며,
그나마 정신이 멀쩡한 캐릭터는 앨리스.

전투 시스템은 간단하지만,
스토리 연출이 대부분 타이포그래피 기반으로
스토리 묘사에 있어 탁월한 편.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원래 매니아 층을 노렸던 게임이며,
5년 넘게 서비스 후 종료한 상태임을 감안하면
사실상 14 콜라보 가능성은 거의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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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타사 시리즈 |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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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 헌터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O
- 기타 : X
- 스토리: X

상세
캡콤의 공식 시리즈이자 전통의 IP
액션 장르의 대명사로 고룡들을 때려잡는 게임.

20년 넘는 장수 타이틀로 간판 타이틀을 맡고 있으며,
캡콤에서 매 작품마다 신규 엔진을 적용하기도 함.
(스퀘어 게임 중에선 파판이 비슷한 역할을 담당)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몬헌 월드 X 파판 14 콜라보가 있으며,
홍련 일부 시나리오 진행 후 인게임 내에서 진행이 가능함.
월드에서도 콜라보로 파판 14 보스가 등장하기도 함.
-
추후 신작인 와일드 에서도 진행될지는 모르지만,
장기적인 관계로 봤을 때 가능성이 있는 게임.
-
===
페르소나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X
- 스토리: X

상세
진 여신전생 시리즈의 파생작.
아틀러스 개발사의 대표작.
퍼블리싱(유통) 담당은 세가.

악마를 수집하고 악마와 공명하며,
악마로 변신하는 것이 주요 특징이기도 하지만
특히 캐릭터 중심의 서사가 깊게 설계되어 있음

커뮤니케이션 시나리오에 따라 엔딩도 갈리며,
일본 특유의 동료 중심 선택지를 따르는 것이 특징.
액션과 턴제 장르를 결합한 시리즈로
전작보다 점점 더 좋아지는 평을 받고 있음.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어나더 에덴과 진행한 이력이 있음.
어나더 에덴 개발사가 파판 개발자가 설립한 것을 감안하면,
스퀘어와의 경쟁사 관계를 제외한다는 가정 하에 가능성은 있음.
-
===
WTF STUDIO 개발작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X
- 스토리: X

상세
크로노 시리즈의 개발자가 설립한 회사.

대부분 턴제 베이스이므로 쉽고 간단하며
파판의 감성이나 옛 일본 게임의 감성을 계승하는 회사.
그 만큼 주요 타겟이 좁고 파판과 겹치는 경향이 있음

대표작은  어나더 에덴, 헤븐 번즈 레드 , 소멸도시
한국 팬들 입문작은 어나더 에덴이 있으며
이후 헤븐 번즈 레드도 이어서 한국 런칭에 성공.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작품성도 좋고 현재도 인지도가 높아
IP 시점에서는 충분히 고려할 가치가 있으나,
아직까지는 큰 소식이 없는 콜라보 대상.
-
===
제노 시리즈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X
- 스토리: X

상세
스퀘어 출신 개발자가 개발한 JRPG 시리즈.

카툰 랜더링 기반의 캐릭터 디자인이 특징이며,
액션 기반의 게임을 주로 출시한 타이틀.

크로노 시리즈의 정신적인 후속작으로 출발하여
현재는 고유의 세계관을 갖추며 성장함.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구 시리즈는 스퀘어 개발진이 있었으나,
현역으로는 시리즈 전개가 달라지게 되어
옛 정으로 서로 콜라보할 일이 거의 없어보임.

만약 타사 것을 추진한다면 닌텐도에서 대중적이며
가장 가능성이 있는 작품이므로 가능한 항목.
-
===
아틀리에 시리즈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X
- 스토리: X

상세
거스트의 대표작

코에이 테크모 퍼블리싱 작품 중 하나.
연금술을 소재로 한 시뮬레이션 시리즈로
거스트의 작품에서 빼놓을 수 없는 수작.

시리즈 전통으로는 멀티 엔딩이 있고,
(라이자 시리즈에선 멀티 엔딩 제외)

전투와 연금술을 통해 스스로 성장하는 게임.
세계관 1개 기준으로 타이틀이 약 3개 정도 있으며
대표적인 시리즈는 황혼.

최근 모바일 작품을 아예 신작으로 내놓았고,
신작 , 구작 캐릭터를 모두 나오는 구조 때문에
일부 설정 붕괴 관련하여 호불호가 갈리는 편.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개발 권한은 거스트에 있지만, 기대하긴 어려운 상태.
코에이 테크모의 구작 라인들이 좋지 않아서,
아틀리에의 경우 중요하게 여기는 항목.

아틀리에 시리즈를 콘솔이나 PC로 출시하다가,
이제 모바일 시장에 나온 상황이기에
콜라보를 바로 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는 부분
-
===
파이어 엠블럼

콜라보 이력
- 이벤트 : X
- 기타 : X
- 스토리: X

상세
닌텐도 산하의  IP
근본은 SRPG 시리즈이며
외전으로 모바일과 무쌍시리즈가 있음.

시리즈 자체가 오래 되었기 때문에
구작 팬들은 SRPG 로 입문 했고,
신작 팬들은 무쌍으로 입문 하는 경우가 많음.

일본 내수용으로 많이 불리던 타이틀에서,
스위치를 시작으로 글로벌 대상으로 전환함.
*한국에서도 스위치 이후 더 흥한 케이스.

콜라보 가능성 & 히스토리
-
시리즈 자체는 유명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지만
닌텐도 특성상 콜라보 가능성은 낮은 편.
-
===
불가능 항목
가능성 0% 항목

상세

- 진 여신전생 | 아틀러스, 세가
페르소나의 본가 작품.
팬 보유 수는 많아서 해주면 좋겠지만
실제 콜라보는 힘들어 보이는 시리즈.

- 이스, 궤적 시리즈 | 팔콤
팔콤의 전통적인 시리즈로 유명하며,
최근 궤적 부터 평가가 좋아지는 중.
실제 콜라보까지 파판으로 올지는 모름.

- 디스 가이아 시리즈
니폰 이치 (이하 생략)에서 보유한 IP.
최근 니폰 이치의 재정 이슈가 심해서
콜라보 자체가 불안한 정도.

- 록맨 | 캡콤
몬스터 헌터, 데메크와 콜라보한 이력이 있고,
최근 슬슬 부활하려고는 하고 있지만
파판과 맞을 지는 의문인 시리즈.

- 데빌 메이 크라이 시리즈 | 캡콤
내적으론 단테와 버질을 기다려왔고, 오면 좋겠지만
정작 본가 시리즈 자체가 드물게 나와서
게임이라도 잘 나왔으면 좋겠다 싶은 항목.

- 소닉 | 세가
대중적인 인지도는 있다고는 하나
당장 파판으로 온다고 해도 그래픽이 애매하고,
세가의 중요한 IP를 쉽게 내어줄리가 없음. 

- 용과 같이 , 저지먼트 | 용과 같이 스튜디오, 세가
일단 장르가 모두 현대물이라 파판과 결이 다르며
저지먼트는 초상권 때문에 애를 먹은 게임이므로
사실 큰 기대는 없는 게임.

- 위쳐 시리즈
몬헌 시리즈와 했으니 희망은 있지만
아직은 모르는 일이므로 대기 중인 작품.

- 메타포 | 2024년 신작
페르소나 개발진의 신작으로 호평을 받은 게임.
해주면 좋지만 신작을 덥석 해줄까 싶기도 해서,
큰 가능성은 없다고 보이는 콜라보.

- 바이오 하자드 | 레지던트 이블
레온의 모습을 잠시 상상 했으나,
좀비물과 콜라보는 결이 맞지 않았음.

- 베요네타 시리즈 | 플래티넘 게임즈
스타일리시 액션을 지향하는 게임으로
3부작 정도 출시되어 고정 팬은 있음.

다만 주인공 성향이 자유분방 하며,
원작의 자유도가 높은 성향이 있기에
한섭에 오기엔 다소 어려운 게임.

- 워해머 시리즈 | 개발사 다수
*원작: TRPG (두꺼운 책으로 유명)

워해머는 40K 등 시리즈가 많아서
어떤 장르와 해야할지도 애매하며
정확하게 콜라보 하기엔 어려울 것으로 예상.

- 소울 라이크 장르
장르 충돌과 세계관 충돌이 큰 문제이며,
엘든링으로 시뮬레이션을 굴려봤으나
생각보다 어울리지 않는 비주얼에 탈락.

- 룬팩토리 
농장 경영 시뮬레이션 + 캐릭터 엔딩 게임.
시리즈 물이며 팬층도 어느 정도 있지만
아직 뚜렷하게 무언가 가져오기엔 애매한 편.

- 테일즈 오브 시리즈 | 반다이 남코
코믹스, 건담, 유회왕 등 IP 수입원이 있어서
딱히 콜라보를 통해 더 버는 이유가 없어보임.

테일즈 X 테일즈 콜라보도 쏠쏠해서
사실상 파판과 이뤄질 확률이 적다고 판단.

- 포켓폰 시리즈 | 게임 프리크
게임 프리크의 주요 IP 이며,
매년 한결 같은 시리즈.

구세대 포켓몬을 DLC 장사로 돌리면서
원조 덕후들이 많이 떠나기도 했고,
떨어지는 게임 퀄리티도 큰 문제점.

닌텐도 독점 출시 계약이 걸려있어서
IP 보호를 명목으로 해줄 이유가 없으며
특히 콜라보 부분은 내려놓음.
===
기타
파판 14 콜라보 했던 것.


인게임 (크로스 아닌 것)
- 가로 (PVP) | 특촬물 애니메이션
- 요괴워치 | LEVEL 5  게임 콜라보

게임 콜라보 (크로스 아닌 것)
- *판타지 스타 온라인 2 | SEGA 
- MAGIC: THE GATHERING | 링크
* 분명 크로스 였는데 파판 쪽 보상은 없어진 콜라보.

굿즈
- 의류, 잡화 (유니클로 , PUMA 외)
- 파판 게이밍 의자 (2024)

음식
- 공차 
- KFC  | 링크
- 피자  | 북미
- 편의점 (이하 생략)

카페
- SQAURE ENIX CAFE | 한정 |  아키하바라 외 위치.
- ARTNIA | 스퀘어 에닉스 카페
- 타타루의 대박카페 | 한정 | 한국
- 캡슐 호텔 이벤트 | 2022 | 도쿄, 나고야 | 링크
- Pasela 호텔 | 기간제 | 오사카, 아키하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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닫는 글 그리고 사족.

1. 
게임이 게임들인 만큼
시리즈들이 워낙 많아서 고르기가 어려웠어요.
교과서 같은 겜이 일본만 해도 많았습니다.

여기 올라온 것은 그나마 주류와 비주류를 섞어서
밸런스를 겨우 겨우 맞춰나간 것입니다.

2. 
장르를 굳이 언급하면서 소개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우선 제가 남들이 맨날 놀렸던 망겜들의 현역 팬이기도 하고
스퀘어 겜 나오는거 마다 사주는 골수 팬이기도 합니다. (내 텅장..)
콜라보 쓰는 김에 장르들을 좀 더 다양하게 보여주자는 마음에
길게 팝콘 먹으면서 볼 정도로 서술해봤습니다.

그리고 파판 14가 입문은 쉽게 하는데
타 시리즈를 안 했으면 좀 심심하거나 이해가 안 되고
스토리에서 그런 부분들이 다소 존재합니다.
저도 어려워서 매번 공부했어요.

결론적으로 파판 만큼은 어떤 장르인가!
정도는 간단히 인지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사실 누군가 이 게임 장르만 외워도 사실 목표 달성입니다.

3. 
파판의 14의 공식 게임 장르

국가적인 장르 시점: JRPG
예전에는 일본식 턴제 기반의 게임을 의미했지만, 
나이가 들 수록 브랜드를 의미하기도 하고 좀 더 커졌습니다.
큰 의미로는 일본 게임으로 봐도 무관한 표기.

일반적인 장르: MMORPG
같은 장르 겜으로 검은 사막, WOW 등이 있어요.

4. 
사실 이전부터 전공이라 장르 공부라던가
시리즈 히스토리는 모두 외워두고 있던 상황이라
정말 중요하게 서술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바로 단어를 포함한 표현이 되겠습니다.

시리즈 팬들이 불쾌하지 않게 객관적으로 표현하며
망해가거나..멈춰있는 시리즈는 어떻게 포장할지
팬 시점에서 팩트로 날려야 한다면 어떻게 할까?

체감이 되었다면 정말 다행입니다.

5. 
자료 조사는 예전과 현재를 많이 뒤졌는데
과거의 명성에 갇힌 회사들이 많습니다.
매년 신작이 나온 회사들은 안심하셔도 됩니다.

근데 정말 망하는 것은 이유가 있고
시리즈 말아 먹는다 라는 말이 나오는 정도면
진짜 퀄리티 차이가 처참하게 낮아집니다.

여튼 패미통 판매 집계량 심심할 때 보시면 재밌어요.

스쿠에니 시점으로 서술하면
팬 서비스로 기존 작품 리메이크, 리마스터 함 : x
기존 작품을 살리지 못하면 망하기에 들고 오는 것 : o
이런 느낌의 방향으로 경영 하는게 느껴집니다.

5. 
언급한 것 외에도 콜라보 하면 좋을 것들이 또 있다면,
댓글로 행복 회로를 더  태워보도록 합시다.
근데 이미 저는 다 태웠기에 태울 회로가 없습니다..

6.
마지막으로 싸우지 말고 파판 합시다!

전문가 인벤러

Lv83 Arnim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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