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일반] 쉽고 편한 포킹발라(W발라)를 소개합니다

Comet
댓글: 9 개
조회: 9384
추천: 6
2014-11-07 07:55:49

한국 알파 당첨을 안시켜줘서 눈물을 머금고 북미서버에서 enemy라는 닉네임으로 히어로즈를 즐기고 있는 Comet입니다

원래 라이트 유저이기도 하고 최근에는 바빠서 게임을 많이 못했네요ㅠ

 

  악마사냥꾼

 

우선 간략하게 영웅에 대해서 소개를 드리자면 발라(악마사냥꾼)은 디아블로 시리즈에 등장하는 캐릭터로,

히어로즈 내에서는 보통 팀의 원딜러, 즉 메인 딜러를 담당하게 되는 영웅입니다.

 

스킬딜이나 유틸성이 뛰어난 것은 물론이고 오딘을 활용했을 때 지속적인 광역딜링과 더불어 어느정도 탱킹까지 담당할 수 있는 타이커스와,

탈 것이 없는 대신 원거리를 한 번에 날아갈 수 있고 e가 얇은 벽을 넘을 수 있다던지 누킹력이 좋다던지 하는 장점들을 가지고 있는 폴스타드에 밀려 약간은 무시받는 경향이 있는 딜러이지만

가격이 싸고(디아블로3 확팩 예약구매 하신 분들은 무료로 지급받으셨습니다), 쉬운 조작법으로 굉장히 픽률이 좋은 영웅입니다

덕분에 '충'이라 불리는 유저 분들도 꽤 계시다고 들었습니다ㅠ

 

발라가 조작법은 간단해도 원딜러의 특성 상 기본적으로 체력이 낮고 전투 시 빠르고 정확한 판단 하에 노려야 할 적을 타겟팅 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영웅 자체의 난이도가 아주 낮은 편은 아닙니다만

저는 광역딜링기인 w의 유틸성과 화력에 투자를 함으로써 난이도를 최대한 낮춰 보았습니다

 

   다발 사격 (W)

 

바로 이 스킬입니다. 디아블로3의 악사가 구사하는 바로 그 다발사격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대충 아무데나 쏴도 다 맞는 스킬이지만 특히나 포킹 발라를 하실 분들은 기왕이면 신중하게 써주시는 게 좋습니다

 

포킹 발라는 앞서 언급드렸다시피 조작 난이도가 쉽다는 가장 큰 장점과 더불어 유사한 맥락으로 맵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유틸성이 크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단일 딜링이 약한 편이고 흡혈능력이 거의 전무하기 때문에 한타 시 포지셔닝에 특히 신경을 써주어야 한다는 점이 있네요

특히 공물 맵과 해골 맵에서 장점이 가중되고 단점이 덜 드러난다고 생각합니다(이유는 아래에서 적어보겠습니다)

 

이 외에는 Q스킬과 E스킬(이중 도약) 위주로 특성을 투자하는 QQQ발라나 평타 발라가 있는데,

QQQ발라의 경우 주위에 돌격병이나 건물이 있으면 영웅에게 딜을 넣기가 까다롭고, 마나관리가 힘들며, 손가락이 아프다는 단점이 있고요

평타 발라는 전형적인 원거리 딜러로서의 발라인 만큼 스킬 의존도가 적은 편이고 단일 딜링이 좋다는 장점이 있지만 역시 포킹발라와 비교하면 조작 난이도가 조금 높아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1레벨 특성

 

  1레벨 - 개량 화살 (W)-고정

 

W스킬의 사거리가 20%가량 증가하는 특성입니다.

포킹 발라의 핵심적인 특성으로(안찍으면 포킹이 안됩니다) 대체로 많이 찍지는 않는 특성이지만 찍게되면 w스킬이 말 그대로 포킹이 가능한 스킬로 바뀌게 됩니다.

골짜기나 항만에서 비교적 쉽게(골짜기에서는 벽 너머에서도 꽤 쉽게 공물 획득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 획득을 방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부채꼴 범위로 대부분 스킬들보다도 사거리가 긴 공격을 가하게 되기 때문에 한타 시 한 번에 2~3명 이상의 적을 공격하기가 상당히 수월해집니다. 탱커 뒤쪽에서 자리를 잡고 w스킬을 사용하면 적 딜러의 스킬은 닿지 않는데 내 w는 닿게 되므로 적 뒷라인을 공격하기 유리해지기도 하죠

은신영웅을 찾을 때도 사거리 증가 특성이 꽤 도움이 되고요

 

  1레벨 - 비용 절감 (Q)

  1레벨 - 착취 화살 (Q) 

  1레벨 - 원한 (고유 능력)

  1레벨 - 징벌 (고유 능력)

 

위 특성들도 경우에 따라 사용하면 좋은 특성들이지만 포킹발라는 개량화살이 정말 필수 특성이라서 찍지 않습니다

 

 

 

 

4레벨 특성

 

  4레벨 - 무기고 (W)

 

W스킬 사용 시 3발의 포탄이 3갈래로 발사되며 추가로 데미지를 주는 특성입니다

이 특성 역시 자주 활용되는 특성은 아닙니다만, w딜에 의존하는 포킹 발라의 특성상 저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이 특성을 찍습니다

이 특성은 생각보다 라인 정리와 딜링에 크게 도움을 줍니다.

특히 광산 맵에서는 이 특성을 활용하면 광산 내부의 광부들이 w한 방에 정리되어 엄청난 속도로 해골을 수집할 수 있게 됩니다

포탄의 사거리가 20%증가된 w의 사거리보다는 짧기 때문에 한타 시에 딜러를 맞추기는 힘들 수 있지만 가까이 붙은 탱커나 브루저들에게 생각보다 데미지가 강하게 박히기 때문에 찍지 않았을 때와 비교해서 영웅딜량도 꽤 차이가 나더군요

 

  4레벨 - 흡혈 공격

  4레벨 - 만티코어

  4레벨 - 관통 화살 (Q)

 

1레벨의 개량화살과 달리 4레벨의 무기고는 필수 특성까지는 아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다른 특성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식물 맵에서는 흡혈이 없으면 혼자서 씨앗을 수집하기가 부담스러운 상황이 나오기도 하기 때문에 흡혈 공격을 찍어주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7레벨 특성

 

  7레벨 - 전투 탄력

 

기본 공격 시 스킬의 쿨타임을 0.5초 감소시켜주는 특성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꿀 특성이라고 생각해서 다른 영웅을 플레이할 때도 자주 찍는 특성이네요

이 특성을 찍고나면 w스킬을 3~4초에 한 번씩 사용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라인정리에도 도움이 되고 한타 시 딜량 차이도 꽤 날 뿐더러 궁극기를 자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까지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마나 관리가 힘들고 한타 시에 평타 활용이 부담된다 생각하시는 분은 다른 좋은 특성도 있기 때문에 꼭 찍으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7레벨 - 마름쇠 (E)

 

e스킬 사용 시 덫을 설치하는 특성입니다. 생각보다 생존에 도움이 되고 이중 도약을 찍게 되면 활용성이 증가하기 때문에 전투 탄력을 찍기 싫다 생각하시는 분들은 이 특성을 찍어주시면 딜량은 낮아질 수 있지만 생존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7레벨 - 불타는 공격

  7레벨 - 연발 화살 (E)

 

qqq발라의 꽃인 연발 화살과 평타 발라의 꽃인 불타는 공격입니다만 포킹 발라에게는 썩 적합하지 않은 특성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10레벨 특성(궁극기)

 

  10레벨 - 난사 (R)

 

발라의 꽃인 난사입니다. 충이 생성되는 가장 큰 원인이기도 하죠

광범위하게 말 그대로 난사를 퍼붓는 스킬로 채널링 스킬이라는 엄청나게 큰 위험이 있지만 사용 중 이동이 가능하고 지속 데미지는 말 그대로 강력하기 때문에 활용성이 높다고 판단되어 대부분 상황에서 찍어주는 궁극기입니다.

 

  10레벨 - 복수의 비 (R)

 

범위가 생각보다 넓지 않고 시전 속도가 생각보다 빠르지 않아 사용하기 어려워서 자주 쓰이지 않는 복수의 비입니다.

하지만 찍게되면 생존력이 많이 올라가는 궁극기고, 적군에 하드cc기가 많다면 몸이 약한 발라로서 생존을 위한 것은 물론이거니와 굳이 난사가 끊길 위험을 감수하기 보다는 복수의 비를 찍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13레벨 특성

 

  13레벨 - 냉기 사격 (W)

 

w에 피격된 적들에게 슬로우를 거는 특성입니다.

안그래도 좋은 냉기사격 특성인데, w의 범위가 넓은 포킹 발라에게는 정말 꿀같은 특성입니다. 추노, 도주에도 큰 도움이 되고 한타 영향력도 적지 않습니다

참고로 동레벨 기준 제라툴이나 일리단의 공격을 받을 때 냉기화살로 슬로우를 걸고 e로 스킬 사거리 밖으로 벗어나서 qr(난사)을 써주면 보통 1대1 상황에서 이길 수 있습니다.

 

  13레벨 - 기술 보호막

 

충전식 패시브 효과로 2회의 기술 피격 데미지를 반감시켜주는 특성입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노바나 폴스타드, 제라툴 등의 스킬딜러나 가즈로나 아즈모단 같은 포킹 영웅이 있을 때 찍어주시면 효과를 톡톡히 보실 수 있습니다

 

  13레벨 - 거인 사냥꾼

  13레벨 - 맹렬한 추격 (고유 능력)

  13레벨 - 절제 연마 (고유 능력)

 

역시 주로 평타 발라에게 유용한 특성들입니다

 

 

 

 

16레벨 특성

 

 

  16레벨 - 이중 도약 (E)

 

선택 시 e스킬을 2번 까지 충전해서 보유할 수 있게 해주는 특성입니다.

포지셔닝(난사 사용 효율이 좋아집니다)과 도주, 추노에 골고루 도움을 주는 밸런스 있는 특성으로 언제 찍어도 무난하다 볼 수 있겠습니다

 

  16레벨 - 피에는 피

 

엑티브 특성으로 사용 시 적 영웅에게 최대 체력의 15%의 데미지를 주고 슬로우를 걸며 사용자(발라)의 체력을 회복시켜 주는 특성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특성을 애용하는데 포킹 발라의 약점인 흡혈을 어느정도 보완해 주기도 하고 일리단이나 제라툴 같은 브루저들에게 슬로우도 걸고 신속하게 녹일 수 있게 된다는 장점도 있고,

데미지가 생각보다 강력해서 어느정도 누킹에 도움도 됩니다. 최대 체력 비례 딜이라서 탱커에게 쓰면 wq보다 딜이 강하게 뽑히기도 합니다 

 

  16레벨 - 돌가죽

  16레벨 - 집행자

 

솔직히 이 두 특성은 거의 써보지 않았지만 둘 다 괜찮은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돌가죽은 포킹발라가 사용해도 무난한 특성이라고 보고

집행자는 포킹발라에게는 적합하지 않겠지만 전투 탄력+냉기화살과의 조합은 나쁘지 않은 것 같네요

 

 

 

 

20레벨 특성

 

 

  20레벨 - 복수 (R)

 

난사 사용 시 관통 화살을 추가로 발사하는 특성으로,

단일 딜로만 봐도 궁극기 딜이 1,5배 가량 증가할 뿐 아니라 관통 화살은 광역이기 때문에 적이 일직선으로 서있는 상태라면 배 이상의 궁극기 효율을 뽑아내기도 합니다.

난사를 찍은 발라는 20레벨에 꼭 이 특성을 찍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20레벨 - 폭풍의 번개

 

엑티브 특성으로 쉽게 말해 점멸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한타와 운영 위주의 히어로즈에서는 리그오브레전드의 점멸 만큼의 효과를 보기는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 cc기도 피할 수 있고 벽도 넘을 수 있어 무난한 특성이고 쿨타임도 길지 않습니다. 변수를 만들어 내기 좋죠

개인적으로 복수의 비는 궁극기 강화가 효율이 낮다고 생각해서 복수의 비를 찍은 발라라면 점멸을 찍는 게 더 좋다고 봅니다

 

  20레벨 - 폭풍의 분노

  20레벨 - 복수의 폭풍 (R)

 

폭풍의 분노와 복수의 폭풍은 개인적으로는 활용성이 떨어진다고 봅니다.

 

 

 

특성트리는 여기서 끝이고요, 제가 영웅 운영까지 논할 실력은 안되지만 발라의 운영에 아주 약간의 팁을 드려보자면

 

라인전에서 w를 마구잡이로 쓰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q는 더더욱 그렇고요

w의 범위 증가를 찍으셨다면 적군 웨이브와 영웅을 둘 다 타격할 수 있도록 w를 활용하시는 게 좋고

 

적 영웅 중에 은신 영웅이나 갱킹력이 좋은 영웅이 있다면 라인전 시 라인을 밀지 말고 타워를 끼고 경험치만 먹는 게 좋고, 라인에 여러 명이 서서 푸시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최대한 스킬을 아껴서 갱킹 대비를 해두는 게 좋습니다.

 

또 적군에 암살자가 있다면 한타 시에 그 사실을 꼭 기억하시고 아군의 백업을 받을 수 있는 위치에서 싸우시는 게 좋습니다

최대한 조심했음에도 불구하고 체력이 어느정도 손실된 상태가 되서 다음 텀에 암살자가 들어오면 죽겠다 싶은 타이밍이 오면 가급적 팀을 버리면 안되고, 죽기 전에 최대한 딜을 쏟아내고 죽어야 그나마 한타를 이길 확률이 올라갑니다.

 

마지막으로 한타 중에는 우선적으로 몸이 약한 적부터 타격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때그때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는

(몸이 약한)서폿=딜러=암살자>몸이 약한 편인 탱커=몸이 튼튼한 편인 서폿>몸이 튼튼한 탱커>아서스와 첸(너프 좀)

순으로 타격해 주는 게 좋습니다.

 

 

이상으로 허접한 포킹 발라 공략을 마칩니다. 열심히 하셔서 부디 발라 승률을 55%이상으로 끌어올려 주세요 ㅂㄷㅂㄷ

Lv0 Comet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