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흔한 1등급 인증
올라갈때 전사하는 사람들 보면 탱을 모두 이니시용으로 쓰는 사람들이 많아서 탱별로 어떻게 아군을 보호할지 대충 정리해서 올려봅니다. 탱커는 딜러와 서폿을 보호하며 딜러와 서폿에게 가는 딜을 대신 맞아주는것이라 생각하므로 그런 기준에서 정리합니다.
탱커는 적캐릭들이 앞으로 가는것을 몸!으로 막아가며 스킬들을 다 막아줄수 있는 캐릭터입니다.
라인전은 배제하고 한타때만 정리하겠습니다.
일단 주요 전사유닛들만 정리하여보겠습니다.

정예타우렌
제가 가장 좋아하는 탱커입니다. 아군을 보호하는데 특화되어있어요 그러면서 생존도 좋고 무라딘과 비견될 탱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보통 이니시용으로

파워 슬라이드 (Q) 로 들어가서

고막 터트리기 (W) 로 밀치는것만 생각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던데

고막 터트리기 (W) 에

확성기 (W) 까지 찍으면 밀쳐지는 거리가 거의 레이너의 q거리로 밀쳐집니다. 이 스킬들은 이니시와 진형파괴에도 매우 좋지만 아군을 지키는데에 매우 좋습니다.
먼저 진형이 보통 이런식으로 될텐데 (1탱 3딜 1지원 기준)
적탱이 드워프 도약이든 뭐든 이니시용으로 들어올경우 이렇게 되겠지요
이상황에서 적 탱을 따라서 아군 딜러 앞으로 그리고 적 탱을 가로막습니다. 아군 딜러진들은 카이팅을 위해 뒤로 빠지겠지요
적 팀은 적탱이 들어왔기때문에 따라서 들어올 것이고 진형은 이런식이 될겁니다.
그상황에서 밀쳐주면 적 탱커가 적 딜러와 같은 선상에 서게 됩니다. 만약 통로가 좁거나 할경우 한번에 뭉치죠
바로

파워 슬라이드 (Q) 로 들어가

광란의 도가니 (R) 의 타이밍이 오게 되는것이죠.
보통 무작정 qr만 쓰려는 분들이 많은데 아군 보호를 하며 하면 이렇게 진형이 맞춰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군도 안전하고 궁각도 잴수 있죠
그리고 정예타우렌은

기타 솔로 (E) 라는 자힐기가 있습니다. 원탱이고 적에 포킹캐릭들이 많을시

프로그레시브 록 (E) 가끔 가줍니다. 그리고 포킹을 아군 딜러에게 가는것을 막아주며 지속적으로 자힐을 할시 성공적인 딜교를 해줄수 있습니다. 적은 딜교가 성립이 안되므로 이니시를 하게 만들수 있죠.
적이 2탱일시는 조금더 까다로운데 이때는

파워 슬라이드 (Q) 까지 써가며 아군 보호를 하며 적 탱커들을 아군에게 때어내는데 주력하시면 자연스럽게 진형으로 인해 적 딜러들의 딜이 우리 딜러까지 못가고 정타한테 가니 딜교에 이득을 볼수 있습니다.
아군이 2탱일시는 보통때처럼 이니시 노리셔도 무난합니다. 다만 1탱일시 이니시에 너무 주력하지는 말아주세요..
장점 : 생각보다 지속력이 높다(대치에 강하다), 공*수 모두 강하며 생존력도 높은편이다. 궁으로 캐리 가능하다.
단점 : qw가 빠졌을시 할수 있는것이 매우 제한적이다. 궁이 없을시 임팩트가 약해진다.

디아블로
디아블로는

압도 (E) 와

암흑의 돌진 (Q) 그리고

종말 (R) 이라는 굉장히 좋은 cc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qe나 rqe로 이니시도 좋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이니시때만이며 콤보가 끝났을시에는 디아블로는 급격히 힘을 잃어버립니다. 그리고 심지어 자힐도 없어요..
하지만 아군이 투탱일때 딜러 지키는 쪽으로 방향을 틀면 무시무시해집니다.
소냐나 일리단 같은 애들이 딜러 물러 들어오면 앞에서

압도 (E) 로 뒤로 던져버립니다. 거리를 벌리는거죠
그리고

암흑의 돌진 (Q) 로 벽에 갔다 박던가 적 딜러진까지 밀어버릴수도 있습니다.

종말 (R) 은 그냥 아군지키기용이면 적당히 쓰면됩니다.
장점 : 하드한 cc기, 아군보호에만 집중했을때는 정말 까다로워진다. 깨알같이

검은 영혼석 (고유 능력) 로 빨리 부활할수 있다.
단점 : 자힐기가 없다. 1탱일때는 아군보호에만 집중할수가 없다.

데하카
운영 전사챔프입니다.

수풀추적자 (Z) 로 한타를 다른 챔프에 비해 늦게 참여할수 있고 한타가 끝날시 빠르게 라인 복귀가 가능하죠.

끌기 (Q) 로 적을 무려 1.75초라는 장시간 기절시키며 끌고오기 까지 합니다.

잠복 (E) 로 적 딜러의 포커싱을 잠시 피할수 있고

정수 수집 (고유 능력)

적응 (R)

빠른 재생력 (E) 로 회복기도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끌기 (Q) 로 끄는동안 자신의 움직임과 능력도 제한당하며,

잠복 (E) 는 자신이 원하는 타이밍에 풀지 못하고 적군이 아군 딜러한테 붙었을시

끌기 (Q) 로 때는것 뿐이 방법이 없는데 적이

불굴 이라도 찍혀있으면 끌기도 반토막나고.. 적군이 아군 딜러한테 붙지못하게
길!막!을 하지 못합니다.
장점 :

끌기 (Q) 의 긴 스턴시간

수풀추적자 (Z) 의 운영능력 높은 재생능력
단점 : 적의 공격에 유동적으로 잘 태처하기 힘들다. 적이 들어왔을시 몸으로 막아주기 힘들다.

무라딘
예 그분이 오셨습니다.

폭풍강타 (Q) 라는 짧은 쿨타임의 준수한 스턴시간을 가지고 있고 원거리인 스턴기가 있고

천둥벼락 (W) 라는 슬로우 및 공속감소 효과

드워프 도약 (E) 라는 탈출기 및 이니시기

화신 (R) 이라는 회복기 겸 피뻥 스킬들도 다 준수한데 특성들도 좋습니다.

반향 (W) 으로 적 평타기반 캐릭터를 바보만들고

꿰뚫는 폭풍 (Q) 로 탱뒤로 딜러도 스턴걸거나 딜러 둘을 스턴걸고

석화 (고유 능력) 로 궁한번 더쓴듯한 힐을 하는 전사입니다.
흔히

드워프 도약 (E) 로 들어가면 자살이라고 하죠 잘 안죽긴 하지만 도약이 빠지면 무라딘은 뚜벅이가 되며

막을 수 없는 힘 (R) 을 찍지 않는 이상

불굴 도 없기 때문에 스턴에 지속적으로 풀로 처맞으며 슬로우도 걸리고 샌드백이 됩니다.(단단하지만..)
그러면 무라딘으로 이니시를 하지않고 아군딜러진들을 어떻게 지킬까요?
앞에서 있다가 적 탱커나 근접딜러들이 아군에게 붙을시

폭풍강타 (Q)

천둥벼락 (W) 를 써주고

드워프 도약 (E) 로 아군 딜러와 적사이로 점프하는것도 고려해볼만합니다.
만약 정말로 정말로 적들이 들어오는것을 못막거나, 까다로운

초

갈 같은 녀석들 오면

초강타 (R) 도 굉장히 긍정적입니다.
장점 : 안죽는다. 진짜.. 스턴 쿨도 짧고 준수한 범위의 범위슬로우 및 공속감소가 있고 이동기는 저지불가가 붙어있어 잘 살고 잘 들어온다.
단점 :

폭풍강타 (Q) 가 논타켓이다.

드워프 도약 (E) 가 빠지면 기동성이 매우 안좋아 진다. 뚜벅이가 되어 적 탱커가 길막하면 심각한 딜로스가 생긴다.

요한나
무라딘과 비견되는 퓨어탱커입니다.

불사 가기만하면 엄청난 탱킹능력을 보여주지요

규탄 (W) 로 적들을 모을수 있으며

징벌 (Q) 로 대규모 슬로우를 할수 있지요.

축복받은 방패 (R) 로 즉각적인 대처를 할수 있고

눈부신 방패 (E) 로 적 평타딜러들을 바보 만들수 있고

철갑 피부 (고유 능력) 로 적 cc를 회피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규탄 (W) 를 제대로 쓰려면 적 딜러한테 다가가야하며 필연적으로 아군 딜러와 멀어지게 되고..

축복받은 방패 (R) 의 스턴시간은 0.75초로 매우 짧습니다.
장점 : 광범위한 cc.

철갑 피부 (고유 능력) 와

신념 (W) 를 이용한 생존.

불사 이 찍히면 무라딘 안부러운 탱킹을 지니게 된다.

눈부신 방패 (E) 를 이용한 평타 카운터
단점 : 스턴 및 cc들의 지속시간이 모두 다 짧다...

눈부신 방패 (E) 는 그래도 좀 길다.

누더기

갈고리 (Q) 로 변수 생성

씹어먹기 (E)

회복 증폭 으로 높은 지속력

썩은 쓸개즙 (R) 를 이용한 광범위한 슬로우

잡아먹기 (R) 를 통한 추가 변수생성
장점 : 위에 서술
단점 : 뚜벅이다. 적이 아군에게 붙은걸 떼어내기 어렵다.

레오릭

마비의 휩쓸기 (Q) 로 인한 범위 슬로우

망자의 묘실 (R) 로 적 탱커 및 딜러 이동 제한

망령 걸음 (E) 로 인한 탈출의 자유와

단단한 골격 (E) 로 피해감소

불사 (고유 능력) 를 통한 빠른 합류

단단한 골격 (E) 을 잘쓰기만 하면 엄청난 딜을 흡수할수 있다. 다만

절망의 손아귀 (W) 를 맞춰야 하고 망령걸음 시전동안은 아무것도 할수 없다는것...
흔히 하얀머키로

단단한 골격 (E) 를 찍어놓고도 망령걸음을 도주기및 이니시로 쓰시는 분들이 많던데 못피할 기술들을 흡수하는 개념으로 쓰면 하얀머키도 꽤나 단단하다. 앞으로 가서 w걸어놓고

단단한 골격 (E) 쓰면 은근 견딘다. 하지만 무라딘이나 그런애들만큼은 아니니 언제든 뺄 준비 해두자
그리고

망자의 묘실 (R) 를 적 딜러들 묶는데만 사용하는데 반대로 좁은 통로에서 진로차단으로 사용하면 매우 좋다. 벽에 붙어서 반대방향으로 써주면 역장인데 역장안에 적탱커들이 있는 기묘한 상황이 된다. 그후에

단단한 골격 (E) 를 써주면 적 탱들이 하얀머키보다 빠르게 녹는것을 볼수 있다.
장점 : 라인전이 안정적이다. 적 갱킹이 강해도 언제든 빠질수 있다. 적 탱커의 피를 잘빨아먹는다.
단점 : 퓨어탱커에 비해 불안전한 탱킹, 슬로우 뿐인 cc

티리엘
1탱일때는 매우 안좋다고 생각함. 2탱일때는 매우 좋다고 생각함

재생 전문가

회복 증폭 를 찍으면 그래도 탱이 어느정도는 된다.
장점 : 아군을 지키는데 특화되어있는것 같다. 길막의 정점이며 아군 이속상승 적군 이속,공속하락을 모두 가지고 있다.
단점 : 극히 소녀스러운 딜, 전사임에도 은근 잘녹는다.

소냐
원탱으로는 티리엘과 마찬가지로 비추천. 일명 전살자

신통한 작살 (Q) 를 통한 회피,이니시기능

도약 강타 (R) 을 통한 범위 스턴및 급습

집중 공격 와

대지 강타 (W) 을 이용한 꾸준딜(만약

광전사의 진노 (R) 까지 켜져있으면 매우매우 아프다)
하지만

고통 감내 가 없는 이상 생각보다 잘녹는 전사.

전사의 얼굴무늬 와

짐승같은 회복력 또한

소용돌이 (E) 그리고

광전사의 진노 (R) 를 통해 도트 자힐은 꾀나 많이 되니 난전 지속력은 높은편이다.
아군을 지키려고 탱을 어찌하는것보다 적 딜러를 물러가서 적 딜러가 아군 딜러에게 딜을 못넣고 자신에게 집중시키는 근접 암살자같은 역활이니 급박한 상황이 아닌이상 들어가는것을 추천한다.
장점 : 전사치고 매우 위협적인 딜량, 난전 또는 소규모 교전에서의 강력함
단점 : 아군을 지키기에는 턱없이 공격적인 스킬과 특성구성 적 딜러를 무는 공격적인 전사로 편향되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