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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운영하는 팁

아이콘 태월
댓글: 11 개
조회: 5712
추천: 17
비공감: 2
2018-02-09 00:47:45
운영?


개념의 정의을 정확히 아는것이 배움의 핵심이라고 생각함

운영이란?

각각의 구성원이 적절한 행동을 하여 '장기적으로 이득을 취하려는 행위'를 의미한다.

위 내용은 나무위키에서 가져옴 (그 어느곳에서도 aos게임의 운영의 뜻에 대해 안적혀있음 양해바람)

꺼무위키에서 가져온 내용이 틀린소리는 아님

하지만 나는 다르게 정의내리고 싶음

운영이란?

상대방을 부르는 행위, 상대방보다 앞서 이득을 취하는 행위

라고 말해두고 싶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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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상대방을 부르는 행위가 운영이냐?"

상대방을 부른다는 의미는 상대방에게 양자택일을 강요하는 행위임

히오스에서 이런 상황이란 

라인이 타워에 꼬라박혀 경험치가 타거나 , 용병캠프로 인해 건물이 철거당할때

적에게 무조건적인 손해를 주는 행위임, 그걸 최소화하기 위해 적은 당신이 부른 곳으로 올것임

이게 상대방을 부르는 행위가 운영인 이유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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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상대방보다 앞서 이득을 취하는 행위는 왜 운영인데?"

상대방보다 앞서 이득을 취한다는 개념은 상대방을 부르는 행위 다음에 이어지는 일련의 연속동작임

상대방을 미리 지정한 장소에 부르고는 다른 곳에서 머릿수를 앞세워 이득을 취하는 행위임

5명밖에 없는 aos게임에선 한사람 한사람이 매우매우 중요한걸 모두 알꺼임

적이 라인클리어를 할동안 용병캠프를 빠르게 취한다든가, 빠르게 오브젝트 싸움에 합류해 숫자적인 우세로 압박해 따내거나 오브젝트를 취득하면 그게 연쇄적인 이득을 낳는 것임

이걸 잘 굴리는게 운영으로 이긴다 혹은 스노우볼링을 잘한다 라고 말하는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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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의 핵심은 라인클리어와 합류 속도임

글로벌이동기가 있는 영웅들은 대부분 라인클리어가 준수하거나 빠른 대신 다른곳에서 페널티가 있음

탈것이라는 이동속도 증가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  ,  ,  )

궁극기가 이동도 겸해줘서 운영능력을 강화시키는 경우도 있고 (  ,  ,  )

각 라인간의 간격이 짧은곳에서 한정적으로 자주 왕래할수 있는 영웅도 있으며 (  )

그냥 영웅 자체가 특이한 경우도 있음 (  ,  ,  )

20레벨 특성과 특유의 탈것으로 미칠듯한 수성력을 자랑하는 대마법사도 있고 (   )

사용자의 손이 약점이라는 까다로운 운영형 영웅도 있으며 (  )

쓰이지도 언급되지도 않는 개발진의 관심이 필요한 영웅 있음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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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내용까지만 알면 운영의 대부분을 안거임

물론 실전에서 얼마나 팀원이 따라주고 이것을 행동할 수 있는지는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여기까지만 쓰면 사람들이 다 아는팁이니 좀더 추가해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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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병캠프가 운영에 미치는 영향


용병캠프의 종류는 크게 세가지로 나뉨

공성캠프 , 투사캠프 , 우두머리

하나무라나 볼스카야는 후술하겠음


우선 용병은 빈 라인을 밀어 건물을 철거하는데 의의가 있었음

그로 인해 오브젝트에서 한타가 일어나기 전에 용병캠프를 먹어서 건물을 뽀개거나 라인을 밀어 한타에서 지더라도 최소한의 피해로 끝날수 있도록 했음

하지만 이번에 버프와 오브젝트 출현시간 변경으로 인해 용병이 가지는 가치가 매우 커졌음


여기서 중요한 캠프는 단연코 우두머리와 투사캠프

타워를 미는 한타때 우두머리는 보통 탱커 2인분의 역할을 한다고 보편적으로 생각하면 편함

하지만 투사캠프는 이번에 버프먹어서 기술딜감소덕에 돌격병 한무더기와 투사캠프가 같이 가면 준 우두급

그만큼 용병의 버프로 전략적인 움직임이 가능해짐

용병버프와 오브젝트 출현시간 패치 전에는 저주받은 골짜기에서 공성캠프 빠듯히 먹고 오브젝트에서 한타를 했음

하지만 지금은 공성캠프와 투사캠프를 동시에 돌려 투사캠프가 가진 막강한 탱킹력으로 상대 건물을 압박하는 플레이가 대회에 나옴

상위팀들은 투사 > 공성캠프순으로 챙겨 투사와 함께 미드를 밀거나 투사캠프를 약간 늦게 챙겨 오브젝트 타이밍때 미드에 압박을 심하게 가하는 플레이를 함

여기서 말하고 싶은건 투사캠프가 가진 가치가 매우 커졌다는 의미고 그만큼 라인클리어가 중요해졌다고 생각함


하나무라와 볼스카야는 신맵답게 특이한 용병을 채용했는데

하나무라 똥의 잔재로 인해 볼스카야도 특이한 용병 시스템을 가지게 됬음

그 특징은

용병캠프에 돌격병 한무리분의 경험치를 가지고 있음, 주운사람이 쓸수있는 사용형, 설치형 아이템이 있음

첫번째 특징으로 인해 라인 전부와 용병캠프를 돈다고 한다면 경험치를 빠르게 적과 벌릴수 있음

두번째 특징으로 한타때 변수를 생성할수 있음

이 맵에선 용병캠프를 꾸준히 먹어주는것 빼곤 어느 타이밍에 어떻게 먹고 압박을 어떻게 할것이며 하는 그런 전략적인 가치가 별로 없다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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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병캠프가 개편된 이후로 공성캠프를 거의 누구나 먹을수 있게 되었음

하지만 전략적으로 큰 가치를 지니는 투사캠프를 낮은 레벨에 혼자서 돌수 있는 영웅은 좀 적은데

이 기회를 빌어 한번 적어보겠음, 가능하거나 불가능한 영웅을 댓글로 피드백 해줬으면 함

                 

라그나로스는 패치전엔 가능했는데 지금은 될지 안될지 모르겠음

리리도 가능할꺼같긴 한데 나중에 실험이 가능하면 해보고 수정하겠음

레벨이 높아지면 가능한 영웅들은 제외하기로 함


매수가 있는 영웅들은 다음과 같음

     

투사캠프를 매수할땐 몸이 약한 메이지를 냅두고 3스택으로 기사들만 정리하고 메이지를 잡는게 좋음

하지만 이번 기술딜감소 오오라덕에 뭐가 빠를진 영웅 특성에 따라 다르니 재량껏 매수하면 좋을것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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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다보니 좀 길어진느낌도 없지않아 있는데 최대한 누구든 이해하기 쉽고 가독성 좋게 정리해보려 노력했음

혹시 문체가 띠껍다든가 내가 그냥 마음에 안든다든가 하는사람들이나 궁금한게 있으면 댓글로 피드백을 줬으면 좋겠음

이렇게 긴 글 읽어줘서 고마움

Lv0 태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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