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공식 하스스톤 웹사이트 (us.battle.net/hearthstone/en)의 공개 포럼에 올라온 유저들의 글에 CM, 즉 커뮤니티 매니저인 Zeriyah 와 Daxxarri 가 답변했습니다. 이 질문글들, 댓글들은 벤 브로드의 최근 동영상(디자이너의 관점: 컨텐츠 업데이트)에 대한 반응이었지요.
그 중 일부를 Hearthhead(하스헤드)라는 사이트가 선별하고 발췌했습니다. 특히 블리자드-유저 간의 소통에 관한 질문과, 덱 슬롯 추가에 관한 질문 위주로 발췌했습니다.
분량이 많은 관계로, 1,2,3부로 나누어서 번역했습니다.
아래부터 번역문입니다. 원문 링크 클릭해서 보시고, 오역이 있다 싶으면 지적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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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2016년 1월 13일 PM 03:46, 게시자: Mand
내 말은, 넌 PC Gamer 인터뷰를 인용하면서, 우리 유저들이 이성적이지 않다고 주장하고 있어. 네 주장이 정당하다고 생각해?
A. CM_Daxxarri의 답변:
제 해석은 뭐냐면, 벤은 당시에 게임 디자인 철학에 관한 얘기를 하고 있었으며, 벤이 '압도되어버린' 이라는 말을 썼을 때는, 주로 신규 플레이어에 한해서만 그 서술어를 썼었습니다. 그 얘기를 하면서, 예전에는 좋은 아이디어처럼 보였던 UI 구성요소가 알고보니 골칫거리였고, 그 골칫거리를 해결하는 건 힘든 일이라는 것도 말했었죠. 어떤 유저분들은 이 대목을 "BB는 우리를 멍청이 취급한다." 라고 받아들이셨죠. 저희는 절대로 이런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그나저나, 핵심이 뭐냐고요? 덱 슬롯에 관해 맨 처음에 저희가 갖고 있던 철학은 틀렸다는 겁니다. 그리고, 그 후로는 철학이 계속 진화해왔다는 거죠.
Q. 2016년 1월 13일 PM 03:46, 게시자: Mand
아니, 그러니까, 고작 페이지 한 장 넘기는 것 따위는 기술적으로도 심리적으로도 어려운 문제가 아니라니까. 왜 넌 이걸 이해를 못함?
A. CM_Daxxarri 의 답변:
능력부족의 문제도 아니며, 무얼 어떻게 해야할지 어쩔줄 몰라하는 것도 아닙니다. 그보다도, 감정과 느낌의 문제입니다. 어떻게 하면 인간 본성에 호소할 수 있을까. 하스스톤을 어떻게 하면 정감있는 게임으로 만들 수 있을까. 이런 고민이요. "내 카드" 메뉴를 난잡한 잡동사니로 흐트러뜨리는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은 이런 혼란을 피하려고 하는 거고요.
1년 이하의 하스스톤 경력을 가진 플레이어들의 첫반응에 대해 많이 걱정했습니다. 또한, 다른 게임에서의 소장카드 관리메뉴와 덱 관리메뉴를 보면서도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모든 것이 순식간에 어지럽고 혼란해집니다. 플레이어들은 금세 골동품 수집가가 되어버리죠. 몇 달 동안, 혹은 몇 년동안 사용하지 않았던 것을 계속 붙잡고 있는거죠. 게임에 복귀했더니 전혀 쓸모없는 것으로 가득찬 '인벤토리'가 날 반겨주네요. 이걸 '청소'하는 건 재미가 없죠. 이런 '따분한 일'을 마주하게 되면 게임을 계속하기보다는 그냥 클라이언트를 끄고 싶어집니다. 제가 모든 요소를 생각하고 설명한 건 아닙니다만, 예시를 하나하나씩 드는 게 중요한 건 아닙니다.
저희 팀은 앞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좋은 결과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 2016년 1월 13일 PM 03:52, 게시자: TK421
그러니까, BB는 왜 당신들이 우리랑 정기적으로 소통하는 일을 하지 않는지에 대해선 해명을 하지 않았어.
A. CM_Daxxarri의 답변.
벤은 해명을 하긴 했습니다만, 결국에는 다음 결론에 도달하게 돼요. 마감이 확실시되기 전까지는, 추후 컨텐츠에 대한 말을 할 때가 아직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저희는 말을 많이 아낍니다. 이렇게 해야 너무 성급한 발표를 하거나, 모종의 이유 때문에 아예 출시되지도 않을 컨텐츠에 관한 발언을 하는 실수를 확실하게 방지할 수 있거든요.
Q. 2016년 1월 13일 PM 11:21, 게시자: CobraA1
하지만 이런 식으로 연 단위로 기다리면, "완벽해지려다가 죽도 밥도 안되는" 상황이 오지 않을까 염려스렵네요.
A. CM_Daxxarri의 답변:
날카로운 지적입니다. 블리자드 전체가 매일매일 이 문제와 씨름을 하고 있죠.
하지만 아직은 그 정도의 시점까지는 도달하지 않았다고 말씀드릴게요. 덱 슬롯 추가라는 기능은, 제대로 이행되지 않았을 때에는 게임 전체를 뒤흔들 수도 있는 상당히 중요한, 마치 중심축과도 같은 기능이니까요.
Q. 2016년 1월 14일 AM 09:31, 게시자: the8thark
넌 (커뮤니티 매니저지) 하스스톤 개발팀 소속도 아니잖아. "저희" 라는 말을 써가면서 마치 자기가 개발팀 소속인마냥 행동하는 건 유저들의 지능을 빙다리 핫바지로 보는 행위라고. 말로만 우리 유저들이 똑똑하다는 걸 잘 알고 있다고 하지. 그러고서는 네가 마치 개발팀의 일원이고 그들의 감정을 공유하는 것처럼 말하고 있네. 그 거짓말을 우리가 믿을 거라고 기대하고. 그거 뻥인거 다 알고 있어. 우리 유저들은 그 정도로 멍청하진 않아.
(번역자 추가: 레딧 반응 중 베스트 댓글은 이 마지막 Q에 대한 댓글이었습니다.
"What's wrong with these people?" "이 유저 뭐 잘못 먹은거 아니야?")
A. CM_Daxxarri의 답변:
"저희" 라는 말은 하스스톤 팀과 팀의 생각을 간편하게 언급하기 위해 쓰인 단어였습니다. 그런 단어를 쉽게쉽게 써버리게 되버리죠. 커뮤니티 팀은 개발팀과 매일 같은 장소에 앉아있으며 매일 대화를 나눕니다. 정기적으로 공동 회의도 합니다.
많은 면에서 저희는 융합되어 있으며, 따라서 팀 전체를 통합된 단위로 느끼기도 쉽습니다. 오해를 불러일으켜서 죄송합니다. 전 저 자신을 개발자라고 소개할 의도가 전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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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