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정보] 칼럼)용의 강림 카드평가(1.드루이드)

아이콘 글로티스
댓글: 35 개
조회: 5499
추천: 26
2019-12-07 17:57:08


댓글이나 추천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이전 카드평가 아만보의 향연

어둠의 반격 한 달 이후 카드평가 - 드루이드(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0323)
어둠의 반격 한 달 이후 카드평가 - 사냥꾼(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0440)
어둠의 반격 한 달 이후 카드평가 - 마법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0526?p=6)
어둠의 반격 한 달 이후 카드평가 - 성기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0873)
어둠의 반격 한 달 이후 카드평가 - 사제(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1193)
어둠의 반격 한 달 이후 카드평가 - 주술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1520)
어둠의 반격 한 달 이후 카드평가 - 흑마법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1665)
어둠의 반격 한 달 이후 카드평가 - 도적(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2001)
어둠의 반격 한 달 이후 카드평가 - 전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2399)

번외편 - 어둠의반격 중립카드평가 <상>(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2861)
번외편 - 어둠의반격 중립카드평가 <중>(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3225)
번외편 - 어둠의반격 중립카드평가 <하>(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4298)

'기계의 반격' 버프카드 평가(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5208)
한 달 후 '기계의 반격 버프카드 평가(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9012)
신규 오리지널 카드평가(http://www.inven.co.kr/board/hs/3509/2319434)

울둠의 구원자 카드평가 - 드루이드(http://www.inven.co.kr/board/hs/3509/2323543)
울둠의 구원자 카드평가 - 사냥꾼(http://www.inven.co.kr/board/hs/3509/2323823)
울둠의 구원자 카드평가 - 마법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23992)
울둠의 구원자 카드평가 - 성기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24219)
울둠의 구원자 카드평가 - 사제(http://www.inven.co.kr/board/hs/3509/2324449)
울둠의 구원자 카드평가 - 도적(http://www.inven.co.kr/board/hs/3509/2325200)
울둠의 구원자 카드평가 - 주술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25625)
울둠의 구원자 카드평가 - 흑마법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25954)
울둠의 구원자 카드평가 - 전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26280)
울둠의 구원자 카드평가 - 중립카드<상>(http://www.inven.co.kr/board/hs/3509/2326559)
울둠의 구원자 카드평가 - 중립카드<하>http://www.inven.co.kr/board/hs/3509/2326804

울둠의 구원자 밸런스변경 평가 - (http://www.inven.co.kr/board/hs/3509/2329008)
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드루이드(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2504)
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사냥꾼(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2645)
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마법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3280)
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성기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3381)
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사제(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3742)
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도적(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4075)
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주술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4446)
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흑마법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4842)
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전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5713)
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중립카드(상)(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6007)
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중립카드(하)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6597
울둠의 공포 직업 예상카평(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4853)
한 달 후 울둠의 공포 카평(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9015)




1. 꿈 숨결


꿈 숨결


카드 평가 - 오리지널 때부터 마나 부스팅을 통해 상대보다 1템포 빨랐다는 장점은 드루이드가 강한 직업으로 살아오는데 핵심 요소였다. 라스타칸 당시 너프를 먹고 승률이 전직업 최하로 떨어졌다는 점(밑의 통계 참조)에서 급속 성장이 적폐였다는 것과 동시에 얼마나 약에 의존했는지 알 수 있다. 뭐 그 이후 드루이드가 완전히 죽은 건 아니지만, 적어도 어반 말 ~ 울둠으 구원자까지 1티어는 아니었다.
너프가 안쓰러웠는지 모르겠지만, 그런 급속을 대체하기 위해 '꿈 숨결'을 주었다. 사실 이 카드는 드로우카드쪽에 주 방점이 찍혀있다. 조건을 만족하지 못할 경우, 2마나에 1드로로 손해보는 카드이다. 단, 용족이라는 조건을 충족하면 너프 전 급속성장을 뛰어넘는 카드로 돌변한다. 또한 한창 '노루 야캐요'를 외치던 시점에도 급속성장(마나펌핑)의 큰 약점으로 지목받았던 것이 바로 펌핑 이후 손패가 마르기 쉽다는 점이었다. '용 숨결'은 그런 점을 보완하는, 효율좋은 카드이다. 단 2마나로 드로우 + 1템포를 잡을 수 있으니까. 굉장히 좋다고 본다.

범용성 - ()(3.5점)

카드 드로우와 마나 펌핑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 조건부라는 점이 걸린다. 가벼운 용족을 최소한도로 넣어 드로우와 펌핑을 해결하는 어그로덱이 출현할 수도 있을 것 같긴한데... 용족이라는 조건으로 만점정도의 범용성은 아닌듯.

(범용성은 내가 불리한 상황, 혹은 유리한 상황 등, 어느 상황에서도 괜찮은 활약을 해 줄 수 있고, 전문적인 덱에서도 들어갈만한 카드를 범용성이 높은 카드라고 칩니다. 예컨대 고대놈 당시의 박사붐은 어느 덱에서나 들어갔기에 범용성이 높은 카드라고 할 수 있겠죠.) 

특화성 - ()(5점)

용족 덱 키카드. 2마나로 마나펌핑과 드로우를 동시에 하는데 구릴수가 없다. 용족 드루이드를 성립하게 해주는 no.1주문

(특화성은 이 덱에서 빠져서는 안 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카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예컨대 시르벨라를 넣은 신격덱에서는 신의 일격과 시르벨라는 특화성이 굉장히 높은 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평 점수 - ()(5점)

예상 아키타입 - 용족 드루이드, 용 어그로드루 

(라스타칸 당시 승률과 통계)


파일:노루_진짜_야캐요.jpg




2. 에메랄드 탐험가


에메랄드 탐험가


카드 평가 - 드루이드 용족 덱의 주축 미드레인지. 6코스트 4/8 스텟에 도발이면 능력치 관련해서 까일 게 없고 오히려 칭송받을 능력치다. 거기에 전투의 함성으로 용족을 발견한다. 자기 자신도 용족인데, 용족을 발견할 수 있기에 계속 불릴 수도 있을뿐더러, 용족 덱에게 있어 윤활유가 되어줄 수 있다. 용족 덱이면 2장을 넣어도 손해보지 않는 카드라고 말할 수 있겠다. 드루이드에게 용속 성장이 있어 더 이른 타이밍에 나올 수 있다는 점도 좋다. 개인적으론 플레이어 텍스트가 참 맘에 든다. '발견하고 더블로 가!'

범용성 - ()(3점)

용덱에게는 굉장히 출중한 성능이지만, 의외로 코스트가 높은 편이다. 고코를 활용하는 용족 덱이 아니고서야 굳이 이카드를 쓸 이유가 있을까?

특화성 - ()(4점)

용족 덱에서 도발과 좋은 스텟의 하수인으로 사용할 수 있다.
 
카평 점수 - ()(4점)

예상 아키타입 - 용 드루, 퀘드루



3. 해방된 이세라


해방된 이세라


카드 평가 - 드루이드에게 중요한 에메랄드의 꿈을 관리하는 위상 이세라 리메이크 카드. 스텟은 이세라와 같기에 큰 의미없는 것 같고, 중요한 건 전투의 함성이다. 꿈 차원문을 일곱 개 덱에 섞어넣는데, 차원문을 뽑으면 무작위 용족을 소환한다는 강력한 효과를 가졌다. 일단 오리지널부터 울둠까지 용족들 스텟이 매우 괜찮다. 꽝이라고 해봤자 요정룡과 황혼의 비룡, 빛나래 정도? 그 외에는 소환하면 최소한 밥값은 해주는 용들이다. 광역기도 적고, 제압기는 이제 아예 없는 드루이드에게 있어 필드장악은 굉장히 중요하다. 확팩 초기 드루이드는 이 카드와 위의 용속 성장이 중심인 용족 덱을 많이 굴릴 것 같다. 용족 드루이드에게는 필수카드일듯. 그 외 나머지 덱들에겐 글쎄올시다...

범용성 - ()(3.5점)

극단적으로 빠르게 달리는 어그로덱을 제외하고, 퀘스트, 미드레인지 덱에 뒷심으로 넣을 수 있다.

특화성 - ()(4.5점)

용족 덱에서 강력한 보너스의 의미로 활용할 수 있고, 드루이드의 드로우카드들과 연계해 필드를 순식간에 늘릴 수 있다. 패를 넣을 때 두 배로 섞어주는 야수와 함께라면 14장을 넣을 수도 있다.

카평 점수 - ()(4점)

예상 아키타입 - 용 드루이드, 퀘스트 드루이드, 하이랜더




4. 갑판 사수



갑판 사수


카드 평가 - 드루이드 전용 부가 퀘스트. 일단 내 영웅으로 2회 공격해야 하는 게 아주 어렵진 않다. 그러나 드루이드의 영능은 이전부터 자폭스위치라는 말이 있다. 영능을 누를 때마다 템포가 느려지고, 느려지는 템포는 필드를 깔아야하는 드루이드에게 상당히 치명적이다. 퀘스트 드루이드에게도 애매한데, 퀘스트는 멀리건에 잡혀도 이 카드는 멀리건에 안잡힌다. 초반에 잡혀서 사용한다고 해도 퀘드루이드에겐 선택 카드 한 장을 더 가지는 게 밸류면에서도 좋고, 유용하게 쓸 수 있다. 그러면 결국 남은 건 메카툰이나, 공크드루 뿐이다. 그 메카툰덱도 가젯잔 돌리는 이상의 의미정도뿐이고, 공크드루는 워낙 쓰레기이기에 할 말이 없다. 함정 카드쪽에 가깝다고 본다. 

범용성 - ()(1점)

어디서나 들어갈만한 카드가 아니다.

특화성 - ()(3.5점)

공크드루가 좋다는 말은 아니지만, 공크드루 덱에서는 핵심카드가 될 수 있다. 특정 덱 특화성은 높은 편이라고 본다.

카평 점수 - ()(1.5점)

예상 아키타입 - 공크 드루, 메카툰




5. 거대화


거대화


카드 평가 - 주문버젼 켈레세스 강화판. 내 덱의 모든 하수인에게 +2/+2는 보통 강한 게 아니다. 후공일 시 켈그켈을 통한 +2/+2 버프도 굉장히 강력했는데, 이 카드는 0마나라서 1턴에 하수인을 내고 바로 쓸 수 있다. 전체 버프인데 비용 1정도는 감수할 만한 디버프다. 처음 이 카드를 본 순간, 저마나 하수인을 많이 넣은 어그로덱이 그려졌는데, 1,2마나 하수인이라면 비용 1 올라가는 것 정도는 감수할만하다고 생각한다. 필자의 주관적인 견해지만, '초반 컨트롤, 미드덱을 노린 드어그로 드루이드 덱이 굉장히 강세를 보이지 아닐까?'라는 생각도 든다. 전체적인 평은 0마나 + +2/+2 버프기에 강력해 보인다.

범용성 - ()(3점)

코스트 1이라도 빨리 나가야 하는 용족 덱에서는 사용하기 힘들어 보인다. 용족 덱은 용들의 스텟이 굳이 버프를 하지 않아도 충분할 뿐더러 1코스트라도 빠르게 나가는 게 중요해 안쓸 것이라고 본다. 퀘스트 드루이드는 안 그래도 느린 템포가 더 느려질 수 있다. 범용성은 크게 높지는 않아 보인다.

특화성 - ()(4.5점)

이 카드의 이름을 딴 어그로덱이 나올 수 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저마나 하수인들을 많이 넣은 덱에서 필수적으로 기용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0마나인 점도 어그로덱 입장에서는 굉장히 반갑다.

카평 점수 - ()(4점)

예상 아키타입 - 어그로 드루이드




6. 거목 고루



거목 고루


카드 평가 - 거목이 아니라 죽어버린 고목나무다. 이번 게임동안 내 나무정령이 +1/+1을 얻는데, 7마나면 타이밍이 너무 느리다. 무사히 7마나에 이 하수인이 나온다고 해도, 당장 내 필드에 나무정령이 없으면 이득을 볼 수가 없다. 더군다나 나무정령들의 스텟에서 버프를 받아도 3/3 하수인인데, 이번 확장팩에서 3뎀 광역기는 너무나도 많은 직업들이 받았다. 그래도 본체의 스텟과 도발은 괜찮다. 전쟁의 고대정령의 뿌리 박기를 선택했을 때와 체력이 똑같다. 하지만 이 게임을 어느 정도 한 사람이라면 스텟으로 싸우는 게임이 아니라는 것은 모두 안다. 정규전과 전장은 다르다.

범용성 - ()(1점)

나무정령을 활용한 덱 아니고서야, 매우 구리다.

특화성 - ()(3.5점)

나무정령을 이용한 덱에서는 중요한 카드이긴 한데... 나무정령 덱도 이 카드 이전에 몰아치는 게 더 나은 것 같다. 이 카드 대신 광역 버프카드 하나가 더 도움이 될듯.

카평 점수 - ()(2.5점)

예상 아키타입 - 나무정령 드루




7. 목재 지원



목재 지원


카드 평가 - 가벼운 선택카드. 코스트만 놓고 봤을때 각각 선택은 그 값을 한다. 생명력 +2와 도발을 부여하는 옵션은 티탄 졸개의 성능을 그대로 따라갔고, 2/2 나무정령 소환은 1코 2/2 하수인이라는 옵션이다. 선택 카드를 둘 다 적용받을 수 있다면 최소 2~3코 성능을 자랑한다. 일단 퀘스트 쪽에서 사용할 것이라는 대에 초점이 맞춰지는데, 퀘스트 드루는 어차피 1~4턴까지는 제대로 마나사용을 못한다. 그래서 1코 선택카드 발견이 고평가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이 카드도 퀘스트 달성 이전 하수인을 깔거나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다만 카드 자체 밸류가 너무 낮은 게 걸린다. 어그로나 다른 덱에서는 굳이 쓸까 싶다.

범용성 - ()(2점)

퀘스트 드루이드 말고는 특출난 부분이 없어서 두루두루 쓰일 것 같지는 않다.  .

특화성 - ()(3점)

퀘스트 덱에서는 초반의 남는 마나를 사용할 수 있어 필드를 맞추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선택 카드 중 유독 낮은 밸류라서... 지금 퀘드루도 정립이 어느정도 됐다는 점도 걸린다. 

카평 점수 - ()(3점)

예상 아키타입 - 나무정령 드루




8. 집단의 힘


집단의 힘


카드 평가 - 드루 부가 퀘스트 2. 하수인으로 마나를 10 소모하면 보상으로 내 덱에서 하수인을 소환하는 빡센 조건이다. 마나만 따지면 1+2+3+4 = 10인데 1턴은 이걸 걸어야 한다는 걸 고려하면 최소 5,6턴이 걸린다. 보상도 맘에 걸리는게 최대한 효과를 보려면 빅덱쪽에 가까워야 하는데, 그러면 반대로 조건을 충족하는 게 어려워진다. 뭔가 뫼비우스의 띠처럼 돌아가는 퀘스트다. 조건을 충족하려면 가볍게 덱을 짜야하고, 보상에 주목하자니 빅덱으로 짜야하고... 부가 퀘스트를 두 개 준 건 잘못됐다. 하수인이라는 조건 때문에 주문으로 토큰을 많이 까는 토큰드루도 크게 성공하기 어렵다.

범용성 - ()(2점)

빅덱 쪽말고는 가능성이 안보인다.

특화성 - ()(2점)

굳이 이 카드가 필수적으로 필요한 덱은 생각이 잘 나지 않는다. 굳이?

카평 점수 - ()(1.5점)

예상 아키타입 - 굳이, 정말 굳이 적자면 빅덱




9. 공중 재배


공중 재배


카드 평가 - 5마나 2드로는 드로우 카드로는 폐급이다. 그러나 나무정령이 있는 조건하에서 좋은 드로우카드로 변모한다. 3코 2드로우면 최상급 드로우 중 하나인 법사의 '신비한 지능과 동급이다. 그러나 나무정령을 쓰는 덱은 토큰쪽 뿐이라는 게 많이 걸린다. 그렇다고 용덱에서 나무정령을 쓰긴 좀 그렇고... 다른 덱들도 사정은 마찬가지, 퀘스트 드루나 다른 형태의 덱들도 딱히 구미가 당기지는 않는다. 나무정령을 사용하는 덱에서는 매우 활용도가 높지만, 그 외의 덱에서는 글쎄... 드루가 엄청나게 드로우가 고픈 직업은 또 아니어서. 여담으로 일러스트의 재미있는 모습과 카드의 이름의 매칭이 너무 안된다. 

범용성 - ()(2점)

범람, 덥석멜론, 수정상인, 육성, 천벌, 흉포한 울음소리 등등... 보기만 해도 상당히 역겨움이 올라온다. 이 카드를 안 써도 드루이드에게 대체할 드로우는 많다. 

특화성 - ()(3.5점)

나무정령 덱에서는 꽤 좋은 편이다. 수정차원문의 무작위성이 우위일 때도 있지만, 30장 중에서 내 카드를 뽑는 메리트도 분명히 있다.

카평 점수 - ()(3점)

예상 아키타입 - 나무정령 덱, 토큰 드루
 



10. 묘목 폭격수



묘목 폭격수


카드 평가 - 나무정령 토큰덱에게 빛과 같은 하수인. 총 스텟이 3/3인데 패널티 없이 이정도 스텟이면 상위권이다. 또한 3/3으로 나오는 것보다 1/1, 2/2로 분리되어 나오는 게 정리하는 것도 더 까다롭다. 이번 확장팩을 마지막으로 나무정령 지원은 정말 빵빵한데, 그런 면에서 나무정령 덱에게 초반하수인의 마침표를 찍을 수 있다. 마녀숲부터 지금까지 받은 나무정령 지원만 해도 8~9장(우걱전차, 나무예언자, 타우렌 등등)이다.로 나쁘지 않은 덱이 나올 수도 있다. 다만 지금까지 나온 확장팩의 밸류가 워낙 넘사벽인지라, 1티어 권은 아니고 2티어 정도? 여담으로 묘목 폭격수의 일러스트는 1차세계대전 당시 비행기나 항공기로 폭격하는 모습에서 유래했다. 토큰 드루(나무 드루)에게는 필수 카드급이다.

범용성 - ()(2점)

용속 성장과 경쟁해야 되서 범용적인 면은 크게 없을 것 같다.

특화성 - ()(4점)

나무정령 덱 초반 하수인으로 경쟁력이 매우 높다. 다른 2코카드를 제치고 들어갈 수 있다.

카평 점수 - ()(3점) 

예상 아키타입 - 토큰 드루



드루이드 카드총평


이번 드루이드 카드들은 나무 정령을 메이저로, 용족을 마이너로 밀어줬다. 그런데 나무 정령과 용족간 밸류차이가 상당히 큰 편이다. 나무정령은 어둠의 반격 초창기 계속 깔아대는 나무정령의 끈질김으로 해서 1티어를 먹은 거지, 덱 자체가 그렇게 쎈 편은 아니었다. 이후 어반 말, 울둠 초창기에 아예 안보이는 모습을 보면 잘 알 수 있다. 반면 용족은 카드 수 자체는 적을 뿐 받은 카드들은 모두 강력한 카드들이다. 용속 성장은 조건 달성시 급속보다 훨씬 좋은 카드이고, 다른 용족 카드들은 자체 밸류가 굉장히 높다. 워낙 많은 너프를 받은 드루이드지만, 다시 '노루 야캐요'라는 소리를 들을 수 있을지 기대가 된다.



다음 카드평가는 사냥꾼입니다.

내일 저녁 6~7시에 찾아 뵙겠습니다.

(댓글과 추천좀...)





Lv71 글로티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