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정보] 칼럼)용의 강림 카드평가(5. 사제)

아이콘 글로티스
댓글: 14 개
조회: 3763
추천: 5
2019-12-14 23:32:43

댓글이나 추천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이전 카드평가 아만보의 향연

총 보관용(어둠의 반격 ~ 울둠의 구원자 카드평가까지)(http://www.inven.co.kr/board/hs/3509/2343247)

울둠의 구원자 밸런스변경 평가 - (http://www.inven.co.kr/board/hs/3509/2329008)
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드루이드(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2504)
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사냥꾼(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2645)
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마법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3280)
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성기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3381)
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사제(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3742)
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도적(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4075)
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주술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4446)
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흑마법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4842)
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전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5713)
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중립카드(상)(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6007)
울둠의 구원자 한달후 카평 - 중립카드(하)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6597
울둠의 공포 직업 예상카평(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4853)
한 달 후 울둠의 공포 카평(http://www.inven.co.kr/board/hs/3509/2339015)

용의 강림 카드평가 - 드루이드(http://www.inven.co.kr/board/hs/3509/2343024)
용의 강림 카드평가 - 사냥꾼(http://www.inven.co.kr/board/hs/3509/2343256)
용의 강림 카드평가 - 마법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43789)
용의 강림 카드평가 - 성기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45331)


1. 형언할 수 없는 갈라크론드


형언할 수 없는 갈라크론드


카드 평가 - 하수인 처치에 초점이 맞추어진 갈라크론드. 아무 강화가 안되었을때 1기 처치, 한 번 강화됐을시 2기 처치, 두 번 강화할 때 4기 처치라는 효과다. 일단 기원을 최대로 강화했을 때 하수인 처치는 이견의 여지가 없을 정도로 강력하다. 영능까지 따져보면 무한밸류이기도 하고.
문제는 여러 광역기들의 단점과 마찬가지로 이 카드가 7코에 나가서 정리를 했을 때, 상대방에게 다시 필드전개의 기회를 준다는 점이다. 내 필드가 앞서 있으면 필드전개의 기회를 제약할 수 있지만, 사제가 다른 직업 상대로 필드를 이기기 쉽지 않다. 사제의 직업하수인들은 전 직업 중 최하급이라는 사실을 주시하자. 보상으로 주는 영능도 발견도 아닌, 무작위 사제 하수인 발견이라서 제때 쓸 확률도 높지 않다. 차라리 강화 없이 5공 하수인 처치 +영능 딜누적이 가능한 죽음의 기사 - 사제가 훨씬 나았다. 결론은 별로인 갈라크론드.

범용성 - ()(3점)

기원 카드들과 같이 연계해야 한다는 부분때문에 여러덱에 들어갈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범용성은 내가 불리한 상황, 혹은 유리한 상황 등, 어느 상황에서도 괜찮은 활약을 해 줄 수 있고, 전문적인 덱에서도 들어갈만한 카드를 범용성이 높은 카드라고 칩니다. 예컨대 고대놈 당시의 박사붐은 어느 덱에서나 들어갔기에 범용성이 높은 카드라고 할 수 있겠죠.) 

특화성 - ()(4점)

컨트롤쪽에서는 넣어서 나쁠 게 없어보인다. 풀강화 시 5/2 무기도 좋다.

(특화성은 이 덱에서 빠져서는 안 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카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예컨대 시르벨라를 넣은 신격덱에서는 신의 일격과 시르벨라는 특화성이 굉장히 높은 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평 점수 - ()(3.5점)

예상 아키타입 - 컨트롤 사제




2. 시간의 균열


시간의 균열


카드 평가 - 도적 오리지널 직업카드 '암살'의 상위호환. 사제에게 광역기는 언제나 풍족하게 받는 편이었으나, 단일제압기는 풍족하지는 않았다. 그렇다고 구리다고 하면 노루가 꾸우에에엑하면서 성질낸다. 생매장, 죽음, 고통 등 다양하니까. 하지만 다들 패널티(라고 쓰지만 엄청 사소한)가 있었다. 생매장은 드로우 방해, 죽음고통은 4공하수인 앞에서는 아무것도 못한다는 점. 근데 이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처치다. 나름 차별화된 장점이 있다는 이야기. 오히려 강림을 안 보고 제압기라는 점 하나를 보고 컨트롤 덱에서 기용할 수 있다. 여담으로 카드에 대해서 설명을 쓰기 싫었던 카드... 쓰면서 노트북 던져버릴 뻔했다. 카드를 보면 무슨 생각이 나야하는데, 생각이 안나.

범용성 - ()(3점)

제압기라는 거 하나만 믿고 가자.

특화성 - ()(4점)

갈라크론드 쓰는 덱은 안 넣을 리가 없는 필수카드.
 
카평 점수 - ()(3점)

예상 아키타입 - 갈라크론드 사제, 용 사제




3. 운명의 관리자


운명의 관리자


카드 평가 - 용족 타우릿산. 일단 2회 기원을 해야 내 손의 카드비용 1 감소하는데, 카드 비용 1 감소는 생각보다 많은 연계를 가능케 한다. 예를 들면 메카툰으로 원턴킬을 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고, 하수인들을 전개하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주문 연계도 말하면 입아프다. 다만 2회 기원을 얼마나 쉽게 할 수 있느냐인데, 다행스럽게도 이번에 받은 기원 카드가 꽤 있다. 1코 1/2인 갈라크론드의 사도, 시간의 균열 모두 기원을 할 수 있고, 중립카드까지 포함하면 더 많다. 2회 기원이 그렇게까지 크게 다가오진 않을 수 있다. 타우릿산과 진지하게 비교하면, 당연히 구리지만... 이 카드때문에 사제의 원턴킬이 활발히 연구될 수 있다. 

범용성 - ()(2점)

천정내열쪽이나, 부활사제 등에서는 못쓴다. 범용적으로는 한계가 존재한다.

특화성 - ()(4점)

용족 덱과 원턴킬쪽에서는 연구가능성이 있다.

카평 점수 - ()(3점)

예상 아키타입 - 원턴킬(메카툰), 용사제




4. 라줄의 급사


라줄의 급사



카드 평가 - 미명뿌리와 부인 라줄을 재해석한 카드. 카드 세 장 중 상대방 손에 있는 카드를 맞추면 복사해 손으로 가져온다. 그런데 부인 라줄이나 미명뿌리보다 구리다. 그 근거는 카드를 받는 게 라줄의 급사가 훨씬 어렵다고 생각해서다. 미명뿌리는 당시 메타에 맞춘 밸류의 카드를 찍으면 대부분 맞출 수 있었다. 근데 이건 상대편 덱 중 손에 있는 카드를 맞추어야 한다. 즉, 상대방이 하이랜더 덱일 시, 갈라크론드와 다른 전설카드가 선택지에 같이 나와도 손에 어떤 카드가 있는지 확신할 수 없다. 찍어야만 하기에 미명뿌리로 가져올 확률보다 훨씬 낮다는 이야기. 라줄도 안좋지만 최소한 라줄은 상대편의 카드를 다 보고 가져오기라도 했지... 카드 디자이너에게 묻고 싶다. ‘무슨 구린 약을 하셨기에 이런 똥카드 만들 생각을 했어요?’



범용성 - ()(1점)

범용성 너무 구리죠? 내 말 맞죠?

특화성 - ()(1점)

이 카드가 간절하게 필요하고 들어갈만한 덱이 있을까?

카평 점수 - ()(1점)

예상 아키타입 - X




5. 무한의 숨결


무한의 숨결


카드 평가 - 이게 카드고, 이게 광역기지! 마법사의 화산 물약을 재해석한 카드이다. 일단 3코 광역기가 2뎀이면 코스트 값은 충분히 한다. 중요한 건 그 다음이다. 내 손에 용족 카드가 있다면 상대하수인에게만 피해를 준다! 이게 얼마나 대단한 거냐면 전통적으로 사제의 광역기는 피하구분없이 쓸어버렸기에, 내 필드를 구축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 카드는 그런 걱정 없이 내 필드를 단단하게 할 수 있다. 용족 덱이라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넣을 수 있다. 내 필드를 굳이 신경쓰지 않는덱이라면 광역기 2뎀에 주목해 사용할 수 있고, 이번 사제 카드들 중 기대가 되는 녀석이다.


범용성 - ()(4점)

광역기라는 점을 통해 여러 덱들에서 채용될 수 있다. 사실 이 정도로 가벼운 코스트의 광역기도 흔치 않다.

특화성 - ()(4점)

여러 덱에서 광역기로 정리할 수 있다는 점으로 충분히 들어갈 수 있다. 컨트롤 덱이면 필수카드!

카평 점수 - ()(4.5점)

예상 아키타입 - 컨트롤 사제




6. 정신파괴자 카르즈



정신파괴자 카르즈



카드 평가 - 사적의 특성과 실바나스 죽메를 카피한 전설카드. 많은 스트리머 분들이 실바나스와 비교해도 괜찮고, 언제든지 던져도 괜찮다고 생각하던데 개인적으론 좀 별로였다. 실바나스와 비교하면 확실히 손해라고 생각하는데, 실바나스로 상대 5/5 하수인을 정리하기에 +1, 상대의 하수인을 가져오기에 내 하수인이 늘어난 효과 +1, 상대 하수인을 뺏은 효과를 해서 +1이다. 실바나스는 총 +3의 이득을 가져왔기에 명전에 간 것이다. 근데 이 카드는 상대 하수인을 복사한 효과 +1과 3/3 하수인 제거 효과만을 갖는다. 밸류차이가 심하게 난다. 또한 죽메라서 1턴동안은 복사한 후 아무것도 할 수 있다. 실바나스는 나가자마자, 어떤 하수인을 가져올지 몰라서 정리 혹은 필드전개 이지선다를 당하는데... 그래도 3코 성능이 이정도면 나쁘진 않다. 사실 이게 구린 게 아니라 실바나스가 OP카드인거다. 

범용성 - ()(3.5점)

어느 덱에서나 죽메 효과를 노리고 사용할 수 있다. 

특화성 - ()(2점)

'덱에 이게 꼭 필요한가?' 라는 질문에는 아니오라고 말하고싶다.

카평 점수 - ()(3점)

예상 아키타입 - 컨트롤 사제, 빅사제, 용사제




7. 시간파괴자



시간파괴자


카드 평가 - 황파자 죽메 버젼. 처음 보는 스텟과 코스트는 합리적이다. 5코스트에 4/5 공체합이면 단단하면서도 하수인 1:1 교환은 충분한 모양새다. 거기다 죽음의 메아리의 효과 3딜은 어느 직업이나 탐을 내는 광역기이다. 하지만 좋은 점은 여기까지. 이전 황혼파괴자는 이 카드에 비해 스텟은 좀 밀렸지만 전투의 함성으로 즉발적으로 하수인을 정리할 수 있었다. 그런데 이 카드는 죽메이고, 좋은 스텟이 오히려 독이 됐다. 체력이 높으면 죽메를 깨기 어려워지니까. 용족도 좋고, 스텟도 좋고, 다 좋은데 정작 응축된 죽메효과를 못 써서 많이 아쉽다. 개인적으론 적 하수인에게 들어간다는 점과 준수한 스텟으로 비추어 용족 미드레인지쪽으로 짜야 한다고 본다. 

범용성 - ()(3.5점)

이 카드가 천정내열이나 미라클, 부활사제 등에 들어갈 수 있을까? 용족 외에는 못들어가기에 범용성이 별로.

특화성 - ()(4점)

용족 덱에서는 확실히 쓸만한 카드. 공격력, 생명력, 죽메 모두 나쁘지 않다.

카평 점수 - ()(3.5점)

예상 아키타입 - 용사제




8. 무한의 무르도즈노


무한의 무르도즈노


카드 평가 - 하스스톤 역사상 가장 충격적인 효과다. 지난 턴에 상대가 낸 카드를 모두 내든 효과로, 상대의 지난 턴 흔적을 모조리 카피하는 하스스톤의 카카시라고 할 수 있겠다. 일단 스텟과 공체합은 흠이 없는 성능이다. 스텟도 좋은데 전투의 함성은 더 사기다. 상대가 드로우주문을 쓰면 드로우를, 하수인을 내면 그대로 하수인을 낼 수 있다. 상대가 무기를 차면 무기를 쓸 수 있는 것도 좋다. 다만 아쉬운 점은 하스스톤은 전투의 함성이 중요한데, 이 카드는 전투의 함성을 못 쓴다. 전투의 함성 없는 바닐라 하수인은 상당히 별로다. 이 카드를 의식해서 상대가 템포를 못 잡거나, 드로우를 못 땡기게 해주는 거 다 좋은데, 전투의 함성 하수인을 못 쓴다는 게 별로다. 그거 하나만 아니었으면 만점인데.. 그래도 정말 좋은 카드라고 할 수 있다.


범용성 - ()(4점)

용 덱 뿐만 아니라, 상대의 카드를 역이용한다는 점에서 사용가능하다.

특화성 - ()(4점)

용족 덱이나 컨트롤 덱에서는 안 쓸 이유가 없는 카드다. 매우 좋다.

카평 점수 - ()(4점)

예상 아키타입 - 용사제, 컨트롤 사제, 부활사제




9. 갈라크론드의 사도


갈라크론드의 사도


카드 평가 - 사제 전용 기원카드. 일단 스텟은 구리니까 넘어가고, 중요한 건 전함이다. 갈라크론드 강림을 기원하는데, 이 강림의 숨겨진 효과와 기원이 중심이다. 일단 숨겨진 효과는 무작위 사제 하수인을 가져오는데, 사제의 무작위 하수인들은 정말 한숨밖에 안나오는 하수인이 많다. 다른 직업들은 공격력 +3, 속공하수인 소환, 졸개 가져오기 등등 좋은 게 너무 많은데, 사제 하수인 가져오는 것으로 이득을 바로 땡기는 게 불가능하다. 그래도 갈라크론드 쓰려면 강림 카드들을 최대한도로 넣어야해서 이 카드도 쓰긴 할 거지만... 위에서 설명했듯, 사제 갈라크론드는 구리다. 결론은 안쓸거요...

범용성 - ()(1점)

갈라크론드 안쓰는 덱이 쓸까?

특화성 - ()(4점)

갈라크론드 위주로 덱을 짜면 덱의 중요한 조연.

카평 점수 - ()(1.5점)

예상 아키타입 - 갈라크론드 사제
 



10. 룬 새기기



룬 새기기


카드 평가 - 고대의 영혼 MK.2. 고대의 영혼을 코스트를 두 배 늘리고, 효과도 두 배 늘렸다. 얼핏보면 하수인이 두 마리 나오기에 훨씬 더 좋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아니올시다라고 말할 수 있다. 일단 4코스트는 연계라는 측면에서 굉장히 애매한 코스트다. 초반 4코스트는 굉장히 크기에 쉽게 사용하기 힘들다. 후반에는 훨씬 낫지만, 그래도 2코스트와 비교하면 연계하는데 훨씬 장애가 많다. 또한 하수인을 둘 복사하여 소환하는데, 이런 능력을 사용할만한 하수인들은 스텟이 사기적이거나, 죽음의 메아리가 사기적으로 좋아야만 한다. 그런데 그렇게 사용할만한 하수인은 사제에게 굉장히 소수다. 기껏해야 '카트레나 무에르데' 정도? 나머지는 4코로 복사하기에 밸류가 떨어지거나, 전함이라 못 쓴다. 참 아쉽다. 이 카드도 다른 직업 줬으면 훨씬 더 잘 사용할텐데. 죽메사제쪽으로 뜨면 모를까. 힘들어보인다. 


범용성 - ()(2점)

굳이 덱에 집어넣기에는 힘들다.

특화성 - ()(3점)

죽음의 메아리 컨셉으로 가면 괜찮겠지만, 사제 하수인 중 범용적인 죽메는 없잖아? 안될거야 아마

카평 점수 - ()(1.5점) 

예상 아키타입 - 죽메 쪽이나 컨트롤?



11. 잔.악.무.도.한 속삭임



잔.악.무.도.한 속삭임


카드 평가 - 무작위 졸개를 가져오는 심플한 카드. 이 카드의 진가는 0코스트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졸개가 1코스트이기에 졸개 한마리를 내 덱에 넣는 효과와 같다. 근데 무작위로 가져오는 게 상당히 큰 마이너스다. 사제에게 졸개는 맞는 졸개와 안 맞는 졸개가 너무 극명하다. 에테리얼 졸개나, 코볼트 졸개는 나쁠 게 없지만, 진화졸개나 고블린 졸개는 별로다. 사제의 애매한 필드전개덱에서는 효용성이 없기 때문(물론 천정내열처럼 초반 힘 꽉준 덱에서는 예욉니다). 미라클 쪽 사제라도 있으면 모르겠지만, 가젯잔과 연계하여 승리플랜을 짤만한 게 현재로써는 없다. 근데 이 카드를 다른 직업에게 주면 사기 중에 사기카드로 돌변한다. 도적에게는 최고의 사기카드인데, 0코스트라서 연계에 찰떡이고, 모든 졸개카드가 도적에게 있어 나쁘지 않다. 카드가 나쁘지 않고, 사제에게 주어진 게 문제. 여담으로 일러스트가 참 재미있다. 라줄이 고블린 졸개와 코볼트 졸개를 껴안고 있는데, 하나는 사제와도 친하지만, 하나는 아닌 걸 잘 표현해줬다.

범용성 - ()(2점)

여러 덱에서 들어갈 정도는 아니다. 졸개는 어그로쪽에 적격인데 사제는 어그로쪽과 안 친하다는 점도 걸린다. 

특화성 - ()(3점)

안될거야 아마.

카평 점수 - ()(1.5점) 

예상 아키타입 - 죽메 쪽이나 컨트롤?




사제 카드총평



사제 카드 총평은 내일 올릴게요... 너무 피곤해서

다음 카드는 도적입니다. 내일 저녁 7시에 봐요.


Lv71 글로티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