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 · 전략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팁] 고등급 달성을 위한 덱 선택과 카드 교체.

남자들의로망
댓글: 6 개
조회: 10290
추천: 13
비공감: 1
2015-06-24 15:48:51

입문 두 달차, 지난 시즌은 2급까지 등정을 하고 좌초되었으나 이번 달 처음으로 전설에 안착해봤습니다.

사실 덱 공략으로 찾아뵙고 싶었으나 사용한 덱들이 카피덱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덱 자체의 파워보단 운영이 중요한 요소였기에 일일이 설명을 드리기가 어려워 다른 주제로 인사드리게 되었습니다.

 

제가 말씀드릴 주제는 "현재 내가 어떠한 덱을 사용하는게 좋은가?"하는 것 입니다.

글이 길어 요점만 간단히 보실 분은 마지막 두 줄만 읽으셔도 무방합니다.

 

저는 지지난주에 1급을 달성하고 멘탈 관리의 실패로 7급까지 떨어진 후  일주일 내내 4~5급 구간에서 방황을 하다 이틀만에 전설을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전설을 달성하기까지 사용한덱은 미드레인지 악마 흑마법사덱입니다.

통계를 위한 자료는 덱 트래커를 이용하여 얻어진 결과를 첨부하였습니다. 

 

악흑덱이 전설달기 좋다고 말씀드리는 것은 아닙니다. 처음 1급은 미드레인지 사냥꾼으로만 돌려서 달성하였고

두 번째 1급은 비트 성기사, 세 번째는 악마 흑마법사로 달성하였습니다. (기준은 4급까지 떨어졌다가 1급으로 복귀했을때를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두 번의 경우 지나친 긴장으로 실수가 있었고, 한 번의 실수가 패배로 직결되는 만큼 전설까지는 도달하지 못하고 멘탈 케어의 실패로 나락까지 떨어진 후 복구하기를 수 차례 반복하였습니다.

 

여기서 1급까지 가는데 공통점은 있었으니 모두 현재 메타에 준수한 승률을 가져갈 수 있는 덱을 택했던 것 입니다. 어차피 운빨게임인데 운 좋은 사람이 전설 가는거 아니냐고 할 수 있지만 운적인 요소를 배제하고 승리 확률을 높이는 방법은 분명히 있습니다.

 

어떤 덱이든 승률이 51%만 되면 언젠가는 전설을 달 수 있다. 라고 흔히들 하십니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엄청난 시간, 피로감 등 게임이 게임이 아니게 되어버리죠.

이렇게되면 연승 보너스가 없는 5급 이상의 구간에서는 게임이 정말 피곤해지게 됩니다.

때문에 현 메타에 강한 덱을 이용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현재 전설을 달성하기 가장 쉬운 덱은 무엇일까요?

 

답은?

 

 

정답입니다.

 

다만 대중적인 정답은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프로게이머들이 꼽은 1위 랭크의 덱이 손님이라곤 하지만 본인에게 있어 가장 높은 승률을 보장하는 덱이 손놈은 아닙니다.

 

슬시호 선수의 인터뷰에 이런 말이 있더군요. "강한 덱을 하여 이기는 것 보다는 제가 좋아하는 덱의 승률을 높이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새로운 덱을 접하여 숙련도를 높이는 것 보다는 본인이 자주 사용하고 숙련도가 높은 덱을 사용하되, 그 덱을 현재 메타에 맞게 조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됩니다.

 

그래서 저는 일단 하루단위, 지난 24시간, 일주일 단위로 만나는 직업 분포와 덱들을 조사했습니다.

그리고 가장 많이 상대하는 직업들에 대한 승률을 높이기 위해 카드를 한 두장 바꿔가며 덱을 돌렸습니다.

제가 지난 일주일간 기록한 성적입니다.

 

일단 기록이 좋지는 않습니다. 1등급에서 떨어지고나선 정말 아무 생각없이 게임을 했고, 기록 수집에만 의의를 두며 플레이 한 적도 많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기록을 보시면 흑마법사가 가장 많이 보이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지난주 제가 얻었던 자료에서는 흑마법사가 이렇게까지 많이 보이질 않았고 마법사가 1등을 기록했었습니다.

흑마법사가 현재 사냥꾼 정도의 비율이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지난주 자료는 제가 스크린샷으로 기록해놓지 않아 제공하지 못 하는 점 송구스럽습니다.)

 

이유는 무엇일까요?

저는 리퀴드와 템포스톰 등 덱의 랭크를 매겨주는 사이트들의 정보 제공에 의한 쏠림이라고 해석했습니다.

말리고스흑마, 미드레인지 악마흑마의 순위 상승 및 기계법사의 추락이 유저들로 하여금 마법사를 멀리하고 흑마법사를 많이 사용하게 만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저는 마법사가 많이 보이던 주와 흑마법사가 보이던 주에 서로 다른 카드를 이용하였습니다.

흑마법사를 예로 들자면 마법사가 많이 보이던 때에는 올빼미를 흑마법사가 많이 보이던 때에는 바다거인을 채용했습니다. 올빼미 대신 케잔을, 바다거인 대신에 희생의 서약을 채용할 수도 있었지만 이는 사냥꾼까지만을 타겟팅으로 할 뿐 다른 직업에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사냥꾼전에 케잔은 언제나 좋은 카드이고, 희생의 서약 또한 사냥꾼에게 한 턴을 버틸 수 있는 힘을 제공 해 준다는 점에서 좋은 카드이지만 우리는 마법사, 흑마법사, 사냥꾼만을 상대하는게 아닙니다.

특정 직업을 생각하되 범용성을 잊으셔선 안됩니다.

 

죄송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직업군을 살펴보았으면 이제 상대하는 덱들을 분석해야합니다. 6월 3주차 리퀴드를 참조해 보도록 하죠.

http://www.liquidhearth.com/forum/constructed-strategy/488457-pr-june-week-3-warlock-and-warrior-bffs

여전히 손님이 1등이네요. 2위는 미드레인지 사냥꾼, 3위는 말리고스 흑마법사.

눈에 띠는 것은 지난 주 부터 미드레인지 팔라딘과 어그로 팔라딘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군요.

실제로도 만나는 횟수가 많이 늘었습니다.

 

이들에 대처하려면 어떠한 수정이 필요할까요?

계속해서 악마 흑마법사를 베이스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기존의 악마흑마법사는 유령들린 거미, 공허의 괴물등을 많이 사용했습니다.

http://www.liquidhearth.com/staff/monk/PowerRank/April2015_5/Savjz_Midrange_Zoo.png

새비즈 선수의 악마 흑마법사입니다.

http://www.liquidhearth.com/staff/monk/PowerRank/June2015_2/Phalanx_Demonzoo.png

팔랑크스 선수의 악마 흑마법사 입니다.

 

(여기서부턴 다분히 주관적인 해석이고 유저마다 다른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그냥 글의 이해를 돕기 위한 해석 정도로 봐 주세요.)

 

새비즈 선수는 화염임프를 1장 공허의 괴물을 2장 채용했습니다.

팔랑크스 선수는 화염임프를 2장 그리고 늑대를 2장 채용했네요.

1턴에 나갈 수 있는 하수인의 갯수와 네루비안의 알, 하수인의 버프 사용이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겠군요.

 

제 생각에 현 메타에 더 적합한 덱은 팔랑크스 선수의 덱 같습니다.

1코스트 하수인을 늘림으로 초반 필드의 패권을 잡는데 용이하고 1뎀의 하수인을 2뎀으로 버프하여 처리하기 어려운 단검 곡예사, 보호막을 쓴 꼬마로봇 등을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네루비안의 알같은 경우에도 공허의 괴물보다 더 싸게 까냄으로 템포를 당길 수 있겠네요. 또한 손님전사나 말리고스 흑마법사를 초반부터 강하게 후드려 팰 수 있습니다. 손님전사는 8턴 이전에 두들겨 패서 끝내는게 이상적이라 생각하고 말리고스 흑마 또한 광역기 타이밍만 고려하여 말리 등판 이전에 끝내는게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저는 팔랑크스 선수의 덱을 채용했습니다.

 

덱을 바꾸고 기존 악마 흑마법사 승률이 40%에서 껑충 상승하여 전설까지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핸드락, 말리락은 버전을 하도 바꾸어서 기록이 없습니다.

Zoo라고 적힌 것만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흑마법사를 참으로 좋아했지만 승률은 좀처럼 나오지 않았습니다.

등급을 위해선 주로 성기사를 이용했고 사냥꾼을 이용한 것은 이번이 첫 시즌입니다.

돌냥은 일퀘나 7급이상의 연승 보너스 구간까지 좌초되었을 때만 사용했습니다.

 

아래는 인증입니다.

 

마무리로

 

고등급을 달성하기 위한 덱 선택에는 두 가지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1) 현재 메타에 강한 덱에 대한 숙련도

2) 현재 메타에 장점을 발휘할 수 있는 나만의 키카드

 

이 두 가지만 있다면 와사비 거인까지는 무난합니다.

그 이상은 멘탈적 그리고 시간이 필요합니다. 연승 보너스가 없기 때문에 꽤나 많은 시간이 소요되실 겁니다. 산을 오르는 마음으로 플레이 하시는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입문한지 그리 오래 되지도 않았고 부족한 점이 아주 많습니다.

여전히 배워 나가는 중이고 아직도 모르는게 많이 있습니다. 다만 누군가에게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싶어서 부족한 글을 올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니부자

Lv74 남자들의로망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