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 · 전략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팁] 하우투덱 ㅡ 상대 직업 별로 가져야할 기본자세 ㅡ 1

Vuirzeyev
댓글: 20 개
조회: 14162
추천: 71
비공감: 3
2015-11-03 21:48:31
일단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나는 Ultimateiris#3828이라는 배틀코드를 사용하고있는 돌겜 유저임을 밝힌다 .
초고수는 아니지만 베타 때 리로이획득 이후로 왠만하면 전설을 찍어왔고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꽤 괜찮다고 생각한다 .

오랜만에 글을 쓰러왔지만 이번엔 번외로 상대 직업별로 가져야할 기본자세를 적어볼까한다, 이 부분은 알아두면 정말로 실전에서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

1부에서는 일단 최근 자주 볼수있는 덱 위주로 적겠다. 어디까지나 기본자세기 때문에 세부사항같은 팁은 없을수도있다.

0.
나는 기본적으로 덱간 상성에는 위니덱 >> 미드덱 >> 빅덱 >> 위니덱이 기본적으로 되어있다고 생각한다.
중간단계에 힘을주는 미드레인지덱은 초반에 밀어붙이는 위니덱에 꼼짝없이 당하기 좋고,
후반에 힘을 강력하게 주는 빅덱은 미드레인지덱에게 중반을 너무 쉽게 풀어주기 때문에 힘싸움에서 밀리게된다.
버티기를 베이스로 하고있는 빅덱은 위니덱의 공세를 막아내면서 상대의 힘이 빠지기를 기다리기 좋다.

물론 아닌경우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이런 가위바위보가 성립된다고 봐도좋다.

1. VS 방밀전사

전쟁노래사령관의 너프와 함께 콤보형 손님전사는 사장되었고 현재 남아있는 전사덱은 방밀전사와 미드레인지손님전사다. 그 중 방밀전사를 상대하는 자세를 먼저 적겠다.

방밀전사의 핵심은 세가지다, 무기 고통의수행사제 난투.

무기를 통해 필드를 정리하며 버티면서 체력피해를 방어력증가로 커버,
부족한 드로우는 1카드1+드로우가 가능한 고통의 수행사제를 통해 충당,
부족한 광역기는 완전에 가까운 필드클리어기인 난투로 해결.

이 세가지를 바탕으로 후반으로 넘어가며 힘을 끌어올리는게 방밀전사다.
방밀전사는 덱이 굉장히 기형적인 구조다, 알다시피 2코,3코스트의 방어구제작자와 고통의수행사제는 필드에서의 역할이 0에 가깝다, 즉 only 무기만으로 필드를 넘기는덱인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방밀전사전에서 큰 효과를 발휘하는 카드는 무기에 대한 저항력이 큰 카드.
죽음의 메아리와 도발카드다.
+
사바나 사자(사실 어떤직업도 처리하기 어렵지만...)와 아르거스의 수호자가 대표적인 카드다, 특히 나는 항상 방밀전사전에서 핵심카드를 아르거스로 꼽을 정도로 아르거스 카드 한장이 방밀전사에게 가하는 압박은 생각이상이다.
덤으로 천상의 보호막 카드 역시 1히트+마격,무기를 통한 한방제압이 모두 안되는 상당히 걸리적거리는 하수인.

필드압박보다 더더 중요한게 고통의 수행사제에게 많은 드로우를 허용하지 않는것이다.
고통의수행사제에게 0드로우에서 1드로우만을 허용한다면, 분명 후반으로 넘어감에도 막기에 급급해 카드가 부족해서 스스로 말라죽는 방밀전사가 많다.

그리고 여기서 정말 중요한게, 방밀전사를 상대로는 오히려 초반에 밀어붙인다는 생각보다는 게임을 천천히 보는것도 고려할만하다. 딜로 상대를 죽이는것에 초점을 맞춘 사냥꾼은 논외로 하고, 상대에게 필요 이상의 드로우를 절대로 주지않으면서 최소한의 귀찮은 필드만을 깔아주면서 제압기와 난투를 효율적으로 빼며 중간 단계에 힘을주는것이다.




내가 예전에 스트리밍을 봤을때 지식의 고대정령을 첫멀리건으로 가져가며 지고정만 있어도 방밀전사를 상대로 질수가 없어요라고하던 선수가 있었다. 물론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그만큼 방밀전사를 상대할때 가장 중요한 건 카드의 우위를 바탕으로 상대에게 낭비를 강요하여 카드차이로 말라죽이는것이다. 고통의 수행사제가 방밀전사를 상대로할때 마크카 제1순위인 이유다.
물론 트루하트와 방패여전사 등의 등장에 따라 방밀전사의 버티기능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해서 무조건 길게간다고 좋은것은 아니다, 하지만 아무리 방어력을 쌓아도 필드를 깔기시작하면 금방 깎을수있다.

요약
1 드로우만 끊으면 카드차이로 말라죽일수있다.
2 초반카드 압박으로 제압기를 낭비시키면서 중반카드로 체력압박을 넣자.

2. VS 돌진 사냥꾼

돌진사냥꾼은 현 돌겜판 3대3무(부모님,양심,생각)직업 어그로드루,파마기사,돌진냥꾼 중 하나이다.


돌진사냥꾼을 상대할때 중요한것은 딜의 원천봉쇄다.
1코스트에 간식용좀비나 1/3 직업카드라인처럼 돌진사냥꾼의 저코스트카드를 1대2마크해주는 카드나 아르거스의 수호자처럼 침묵한방으로 처리가 안되는카드등이 좋은 예다.
꾸준딜의 원천인 장궁을 끊어주는 무기파괴하수인도 핵심이된다.


초반 딜봉쇄가 적절히 됬다면 혹은 안됬어도 생각해야 될것이 있다.
버텨서 이길것인가, 내가 먼저 상대를 죽일것인가.

내 체력이 간당간당하다고 막기만해서는 결국 영능에 조여져서 죽게된다, 트루하트 사제나 전사가 아닌이상 적당한 타이밍을 잡아 딜을 넣기 시작해야한다. 초반에야 사냥꾼의 돌진딜이 강력하지만 중반부터는 우리가 까는 하수인의 딜이 더 강력해지는 순간이 오기때문이다.
나는 주술사로 힐카드를 한장도 넣지않고 랭크를 돌리지만 돌진냥꾼을 상대할때 승률이 적어도 5~60%는 된다. 딜타이밍을 잘 잡는다면 게임이 순식간에 비벼질수있다.
이건 진짜 말로 설명하기힘든 경험으로 얻는 데이터지만 간단히 정리하면 내가 돌냥보다 상대를 더 빨리죽이는 사이즈가 나온다면 과감하게 본체딜을 해라 이거다.


또, 장궁내구도를 늘려서 누적딜을 넣는것을 막기위해 필드에 2체력이상 하수인이 있음에도 무작정 본체를 안치고 버티는것도 상황에 따라 지양하고 얼른 덫까고 딜준비를 해야된다.
막기만해서는 이기기어렵다, 쫄리면 정리하던가, 상대의 최대딜과 이거까지 있으면 내가 져준다 등을 고려해서 상대에게도 딜을 적당히 누적하는것이 승리의 지름길이다.

요약
1. 공수태세전환의 시기를 잘잡아야된다, 막기만 해서는 이길수없는 직업도있다.
2. 공수태세전환의 근거는 상대방의 턴별 시나리오를 잘 생각해보면서 내가 먼저죽이겠는데?하면 딜을 시작해도된다.

3. 파마기사

파마기사는 랭크게임 최고의 악한이자 우서경의 위상을 땅에 떨어뜨린 천하의 상놈덱이다. 물론 카드를 만든사람이 잘못이지 하는사람들 잘못은... 어... 없다고는 못하겠어 ㅜㅜ 

파마기사는 기본적으로 두가지 패턴이있다.


이 비밀지기 + 저코스트 비밀로 핸드를 탈탈털고 신의은총으로 폭발적인 드로우섭취 + 강력한필드 두개를 모두얻으며




시발놈...이아니라수수께끼의 도전자로 무시무시한필드봉쇄+덱압축을 하며 수수께끼의 도전자 제압에 힘을 쏟아부은 상대를 박사붐과 티리온으로 개뚜드려패는 덱이다.
실제로 로수(비밀4~5개)붐티는 당하면 왠만해서는 답이없다.
로데브ㅡ>하수인없으면 로데브못잡음ㅡ>수수께끼의도전자가 부르는 비밀들 버프들의 분산여지가 생김 ㅡ> 제압이 졸라어려움 ㅡ> 힘들게 잡아도 박사붐나옴 ㅡ> 티리온님도 마중나와주심

파마기사는 조건도 졸라 까다로운게 첫번째로 수수께끼의 도전자가 나오기전에 나에게 공격권이 하나는 있어야되며 적어도 필드가 반반은 되야된다, 아니면 난투같은 저발비완전광역기가 있거나.

수수께끼의 도전자가 하나만 나왔을때, 엎드려를 빼면서 수수께끼의 도전자에게 버프를 주면서 나이사나 기타 제압기를 통해 수수께끼를 잡는것이 파마기사 상대의 첫번째 숙제다.
그 후에는 성기사의 현자타임이 오거나 수붐티를 맞거나 둘중 하나인데, 여하튼 우리는 이걸 막아야만된다.
사실 노하우랄것도없다, 어떻게든 막는것밖에 없다, 이게 파마기사의 해악중하나이기도 하다...
파마기사를 상대할때 우리는 TCG가 아닌 디펜스게임을 하듯이 파마기사의 탄창이 빌때까지 그저 막아내야된다.
그것을 쉽게하는 것이 나이런사냥꾼이야를 구비하고, 수수께끼의 도전자가 나오기전까지 필드를 비벼야된다. 기름도적이나 템포법사가 필드를 컷해내기 쉽고, 용사제는 파마기사를 수비하기에 최적의 덱구성이며, 주술사 역시 대지충격을 통해 비밀지기,앙갚음,보쓴꼬를 통한 초반이득을 막아내기에 준수하다.

그런데 또다른 방법이 있으니 돌진냥꾼에서 말했던것처럼 파마기사가 지랄을 시작하기전에 먼저 본체딜로 압박을 주는것이다, 이런건 보통 어그로드루,기계법사나 돌진ㅡ미드사냥꾼이 이러한 패턴으로 파마기사를 제압한다.
수수께끼의 도전자가 나오는순간 제압기가 없는 직업은 필드가 갑자기 밀릴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초반에 강력한 압박을 통해 파마기사가 본격적으로 힘이들어가는 타이밍이전에 완전히 밀어버리는것이다.

요약
1 파마기사를 상대하는 우리는 카드게임이 아니라 디펜스게임을한다, 패턴이 상당히 까다로운.
2 수수께끼의 도전자가 나오기전까지 필드를 비빈다면 나이사나 제압기를 통해 생각보다 쉽게 반격할수있다
3 아니면 수수께끼의 도전자가 나오기전에 위니덱으로 필드를 싹밀어버리고 본체에 압박을넣어 어그로포지션을잡자

이 정도를 끝으로 글을 끝낼까하는데, 글이 생각보다 짧아졌다. 왜냐하면 드루이드관련글을 쓰다가 아무리봐도 의미가없는것같아서 싹 지워버렸기때문. 
드루이드는 자기손패가 중요하지 상대의 대응이 그렇게까지 중요한덱이 아닌것같다. 이길때 가장 강력하면서 질때 가장 무력한 덱이라고 할수있다.

아마 다음엔 악마흑마와 거인흑마, 템포법사와 미드기사 등에 대해 적을것같다.
더 여유가 된다면 용사제나 주술사, 기름도적까지도...

Lv70 Vuirzeyev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