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스스톤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도발" 카드.
최근 도발카드는 유행에서 다소 밀려났지만, 그래도 덱에 한두장은 포함시키는것이 일반적입니다.
"좋다"라고 평가받는 몇가지의 도발카드들을 알아보고, 그 사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코
필드에 자신이 지켜두어야 할 카드가 있을때 쓰기 좋은카드입니다.
상대방 하수인을 강제 소진시킬수는 없지만, 1코에 4HP 도발로 지키기에는 정말 특화되어있죠.
1마나 코스트인데 공체합이 4라는것은 어마어마합니다.
등등, 저코 성장형, 카드뽑기형카드들을 지키는데 탁월한 능력을 가진 카드입니다.
3코
야수시너지를 극대화 하는 사냥꾼의경우 한마리정도 넣기 좋은 도발카드입니다
일반적으로 좋은 도발카드로 분류되지는 않지만, 투기장에서 2~3군정도의 도발카드로 취급되어 픽할 수 있습니다.
4코
4턴에 등장할경우 상대방의 강력한 주문을 빼거나, 주문이 없다면 적 하수인 한둘을 끌고내려가는 훌륭한 카드입니다.
투기장에서 A급 카드로 일단 가져가도 좋은 도발카드입니다.
추천덱 : 드로우용 카드가 많은 덱
필드에 두마리 이상을 유지하게되는 덱. (사실상 거의 모든 덱)
- 비교적 사제, 전사, 마법사에게 비효율적입니다. -
요즘 가장 HOT한 카드중 하나인 아르거스의 수호자입니다.
양옆에 하수인이 있다면, 공체합 10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엄청난 카드입니다.
최근 도발카드가 적게 채용되는데는 이 아르거스의 수호자가 역할이 컸습니다.
강화와 도발을 모두 책임지는 아르거스의 수호자는, 대부분의 덱에서 선호하는 카드입니다.
필드를 소수 유지하는 사제, 전사, 마법사덱의 경우 선호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추천 덱 : 전사 무기 덱
해적덱
성기사 비트덱
무기에 따라 코스트가 감소하는 카드입니다.
최소 1데미지 이상의 무기를 들고있어야 본전이며, 2데미지 이상의 무기를 들고있으면 엄청난카드가 됩니다.
전제조건이 있어 불안정한 카드이긴하지만, 무기를 위주로 플레이하는 전사덱에 엄청난 효율을 보여줍니다.
물론 해적이므로 해적덱에 빠질수 없는카드기도 하죠
또한 성기사 비트덱과 시너지도 상당합니다.
추천 덱 : 1~2코위주 위니덱의 카운터가 필요한 덱
침묵시키지 않으면, 도발이 있는 누더기골렘을 먼저 처리해야하기에, 2데미지는 어느정도 필연적으로 들어가게됩니다.
최근 침묵카드의 채택이 줄어들고, 체력 2이하의 하수인을 많이 사용하는 위니덱이 인기인만큼, 성공적으로 등장하는 장면이 많이 나옵니다.
추천덱 : 비컨셉덱 중 고코스트 카드를 고민할 때
소누나, 소느님 등 다양한 별명을 가지고 있는 태양길잡이입니다.
6마나코 공체합 9는 굉장히 아쉽지만, 천상의 보호막과 도발을 같이 가지고 있는 OP카드입니다.
4라는 준수한 공격력이 있고, 천상의보호막 덕에 안정적인 딜링도 가능합니다.
역시 침묵만 걸리지 않는다면, 2~3하수인을 데리고가는 무서운카드입니다.
사제의 어둠의권능에 당하지 않는것도 이 카드를 매력있게 만드는 요소지요
추천덱 : 비컨셉덱 중 고코스트 카드를 고민할 때
위에서 언급한 소누나와 역할이 겹치는 카드입니다. 한때 최강카드로 분류되기도 했었죠.
무조건 2/2 도발놀을 한마리는 소환하기에 두번의 공격은 버틴다고 보시면 됩니다.
소누나의 천상의 보호막과 비슷한 효과를 누릴 수 있죠
다만 이쪽은 HP가 4에, 본체를 보호할 수단이 없어 마법에 취약한 면이 있습니다.
소누나에 비해 마법에는 취약하지만, 대신 한두턴이상 버틸경우 혼자서 게임을 뒤집어버리는 훌륭한 카드입니다.
자신의 덱에 들창코가 더 훌륭한지, 소누나가 더 훌륭한지는 많은 고민이 필요하겠네요
(거꾸로 추천덱에 들창코가 껴있다면, 태양하수인으로 대체하는것이 얼마든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