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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죽음의 메아리는 비밀의 개방 형태

아이콘 우주혁명
댓글: 2 개
조회: 827
2014-08-19 13:40:53
비밀의 가장 큰 의의는 상대에게 공격방식의 변경을 강요하는데 있습니다.

겉보기로 보이는데로만 행동했다가는 크게 낭패를 보기 때문이죠.



이번 확장팩의 테마인 죽음의 메아리는 직업 불균형을 훌륭하게 해결해주었습니다.

그 비결은 죽음의 메아리라고 생각합니다.



죽음의 메아리도 비밀처럼 상대에게 공격방식의 변경을 강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간단한 예로,


이 두개가 깔려있고 이 중에서 간식용 좀비에게 도발이 걸려있다고해도 그냥 공격할 수 없게 되는 셈이죠.

비밀과의 차이점은 확인절차 없이 무슨 효과인지 바로 알 수 있다는 점이겠네요.



대놓고 드러나는 비밀인 죽음의 메아리가 대폭 확대되면서,

밸런스 측면에서도 많은 효과를 거뒀지만 재미면에서도 한층 강화되었습니다.



수많은 TCG 유저들이 입모아 말하길,

방어턴의 부재로 플레이가 너무 수동적이고 두뇌싸움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래서 능동적인 플레이가 되는 명치메타가 주류를 이루었습니다)



비록 방어턴과는 비교할 수 없지만,

죽음의 메아리로 어느 정도 상대턴에 상대의 행동을 제한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전략적인 측면도 강화되고 두뇌싸움도 치열해지게 되었죠.



이전에는 비밀을 가진 직업만이 이런 전장 설계가 용이했지만,

추가된 죽음의 메아리의 효과들은 비밀이 없는 직업들에게도 전장 설계를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주었습니다.



이번 확장팩의 테마를 죽음의 메아리로 잡은건 정말 블리자드의 신의 한수라고 보여집니다.

Lv85 우주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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