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가위바위보 메타가 된게 블쟈가 설계한건지 우연히 된건진 모르겠는데
전자라면 참 대단한거같음 (비꼬는거 아님)
이렇게 될수밖에 없는 이유는 몇가지 있음.
1. 직업 스킬 및 직업 전용카드를 만들어야하는데 많은 수의 직업이 있으며 기존의 카드와 직업능력은 고정되어있음.
더군다나 캐쥬얼게임을 지향하기때문에 전략의 깊이가 낮고 대신 운빨요소가 높음.
2. 매 확장팩을 출시할 때마다 메타를 바꿔야함.
예를들어 트로그가 지금 1코에 1/3인데 확장팩이랍시고 강려크한트로그해서 1코 2/3 이런식으로 스탯만
강화해서 낼 수 없단 이야기.
3. 이건 2번과 좀 접목되는부분은데 메타를 바꾸고 나서도 기존의 메타보다 새로나온 메타가 더 좋게 만들어야함.
그래야 사람들이 확팩을 사지. 야생과 정규를 나눈 이유중 하나도 이거라고 할 수 있겠음.(더 있겠지만)
그리고 필연적으로 공용하수인정도에서는 스탯강화가 일어남.
4. 즉 파워인플레현상이 강해짐.
5. 즉 초창기에서는 어느정도 상성에 관계없이 비벼볼 수 있었음. 하지만 지금 몇번의 확장팩을 거치고
파워 인플레와 메타가 변한 이 시점에 명치치는덱은 명치를 너무나 빨리 터뜨리고
후반지향덱은 후반에 너무나 강려크해서 나중엔 상상도 못할 극혐상황이 일어남.
이러니 가위바위보처럼 자기만의 성향이 너무나 강려크해져서 비취가 해적만나거나 해적이 해군만나거나
하면 너도나도 승패는 짐작하고 시작하는게임임.
앞으로 더 심해질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