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리뷰 콘텐츠는 서린 서포터즈 7기 활동의 일환으로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제공받은 제품을 어떠한 개입이나 제약없이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수랭 쿨러의 가격이 많이 다운되었지만, 여전히 공랭 쿨러의 자리는 굳건합니다. 수랭 쿨러는 복잡한 구조로 인하여 저렴할수록 품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데, 품질이 곧 누수 발생 위험성이 되는 만큼 안정성까지 고려한다면 같은 가격에서는 공랭 대장급을 선택하는 게 여전히 메리트가 크기 때문입니다.
써멀라이트(Thermalright)의 Peerless Assassin 시리즈는 과거 퀘이사존 벤치마크에서 크기가 더 큰 타사 대장급 공랭 쿨러들 보다 낮은 온도를 보여주면서 큰 주목을 받았던 시리즈입니다. 이후 리비전을 거치면서 이번엔 140mm 대형 쿨러와 DIGITAL 디스플레이가 들어가면서 새롭게 출시된 써멀라이트 어쌔신 140 DIGITAL 블랙 공랭 쿨러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써멀라이트 어쌔신 140 DIGITAL 공랭 쿨러는 블랙과 화이트 색상으로 출시되었으며, 가격대는 8만 8천 원, 몇몇 사이트에서 카드 할인까지 합치면 8만 원 초반대로 구매가 가능했습니다.

박스 전면에는 제품의 사진, 이름과 서린씨앤아이의 "잠깐!!" 보증 스티커가 붙어 있는 모습입니다. 해당 스티커는 개봉 시 안내 역할뿐만 아니라 국내 보증씰 역할을 대체합니다.

박스 뒷면에는 제품의 스펙 시트가 자세하게 적혀있는 모습입니다.

공랭 쿨러 본체와 함께 TL-D14CB 140mm 팬, TL-C12C-X28 V2 120mm 팬, 그리고 제품 설치용 액세서리 박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설치용 액세서리 박스를 열어보면 인텔과 AMD 장착용 브라켓이 있습니다. 인텔은 LGA 2066/2011/1851/1700/1200/115x, AMD는 AM4/AM5의 폭넓은 호환성을 지원합니다. .

써멀라이트 어쌔신 140 DIGITAL 블랙 공랭 쿨러의 디지털 디스플레이가 꺼진 모습은 매끄럽고 반듯한 네모가 각져있는 모습이 마치 흑요석 같은 느낌을 자아냅니다.

상단에는 써멀라이트 로고가 깔끔하게 프린팅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제품 처음 개봉 시에는 상단에 흠집이 생기지 않도록 보호비닐 테이프가 붙어 있는 모습입니다.

상단 디지털 디스플레이는 마그네틱 방식으로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탈부착이 가능한 형태입니다.

전원 공급은 USB 9핀을 통해 이루어지며, 메인보드 하단 쪽에 일반적으로 존재하는 USB 2.0 9핀에 케이블을 연결하고 TRCC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디지털 디스플레이가 표시됩니다.

써멀라이트 어쌔신 140 DIGITAL 블랙 공랭 쿨러에는 6mm 히트파이프 6개가 AGHP 5.0 기술이 적용되어 탑재되었습니다. AGHP 5.0 기술은 수평 방향으로 장착해도 성능 저하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공랭 쿨러의 히트파이프는 중력과 모세관 현상을 이용하는 원리기 때문에 이 기술이 탑재되지 않는다면, 다른 방향으로 장착 시 성능 저하 발생의 원인이 됩니다.

베이스는 니켈 도금 처리된 C1100 구리를 사용해서 구리 컬러가 아닌 은색 컬러가 보이는 모습입니다.

써멀라이트 어쌔신 140 DIGITAL 블랙 공랭 쿨러는 듀얼 타워 형태입니다. 히트싱크의 크기는 크게 만들면서도 중간에 팬을 하나 더 놓을 수 있어 싱글 타워 대비 훨씬 더 강력한 성능을 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히트싱크는 전체 알루미늄 재질의 방열핀을 사용했고, 색상에 맞춰 블랙으로 전부 도색 처리되어 있기 때문에 깔 맞춤도 제대로 되어있고 훨씬 더 고급스럽게 보입니다.

히트싱크 가운데 탑재되는 TL-D14CW 140mm 팬은 최대 1500RPM, 소음 25.6dBA, 풍량 77.8 CFM 수준의 고성능/저소음 지향 팬입니다. 히트싱크 장착 범위 안에서 크기를 최대화하기 위해 사각형이 아닌 원형 프레임을 사용한 모습입니다. 두께도 일반 25T가 아닌 28T를 사용하여 물리적으로 더 크고 더 두껍기 때문에 더 강력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쿨러 앞쪽에 달리는 TL-C12CW-X28 V2 120mm 팬은 일반적인 25T 두께 팬과 달리 이름처럼 두께 27T 사이즈이며, 최대 1850 RPM, 소음 29.6dBA, 풍량 82CFM 성능을 보여줍니다. 두 팬 모두 S-FDB 베어링을 사용하여 내구성과 소음 모두 저가형 베어링 대비 우월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AMD의 AM5 플랫폼을 기준으로 조립 방법은 AMD 기본 쿨러 가이드를 제거한 다음, 써멀라이트 AM5 브라켓으로 교체 및 나사로 조립하면 되는 구조입니다. 참고로 저는 AM5의 특이한 소켓 모양으로 인하여 써멀그리스가 옆으로 세는 것을 방지하고자 써멀라이트 AM5 Secure Frame을 함께 장착해 주었습니다.

듀얼 타워 공랭 쿨러인 만큼 랩 간섭이 심하게 우려되었었는데, 의외로 꽤나 높이도 상당히 여유 있는 모습이고 풀뱅크도 전혀 간섭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G.Skill DDR5-6000 TRIDENT Z5 메모리를 기준으로 사진과 같이 상당히 여유 있으므로 참고 바랍니다.

설치 마지막으로는 TRCC 프로그램까지 설치해 주면 디스플레이가 표시되는데요. CPU와 GPU 중 무엇을 표기할 건지 혹은 순환모드를 선택할 수 있고, 풀 RGB 색상을 지원하기 때문에 레인보우 모드, 브리스 모드, 단색 모드, 온도 또는 로드율에 따라 색상을 보여주는 모드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디스플레이는 LCD처럼 과하게 밝아 보인다던가, 부자연스러운 느낌이 들지 않으면서도 필요한 정보만 보여준다는 점에서 과한 LCD 튜닝을 지양하는 분들께 안성맞춤입니다. LCD처럼 시야각이나 야간 밝기도 신경 쓸 필요 없는 것이 장점이 아닐까 합니다.



TRCC 프로그램을 통해서 LED 속도 지정이 안 되는 것은 살짝 아쉬웠습니다. 20~30초에 걸쳐서 천천히 LED 색상이 변하는 효과들이기 때문에 실사용 시에는 오히려 이게 자연스럽게 느껴지지만 처음 조립 후 이것만 쳐다보기에는 다소 전환이 느려 보일 수 있어 호불호가 있겠습니다.

AIDA64 스트레스 테스트는 테스트 도중 최대 부하 온도가 지속적으로 가해지는 환경입니다. 온도는 더 이상의 상승 없이 최대 64도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3D Mark Fire Strike 테스트는 DX11에서 FHD 급 게임 환경을 가정하고 진행하는 테스트입니다. 최대 73도, 평균 43도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Time Spy는 더 부담이 많이 되는 DX12, QHD 게임 환경을 가정한 테스트인데요. 최대 70도, 평균 42도로 측정이 되어 매우 우수한 온도 벤치마크를 보여줬습니다.



오늘 살펴본 써멀라이트 어쌔신 140 DIGITAL은 화려하거나 꾸밈없이 필요한 정보를 공랭 쿨러 상단 가장 잘 보이는 곳에 표시해 준다는 점에서 하이엔드 유저들에게 딱 맞춘 고성능 공랭 쿨러 제품입니다. 자칫 심심할 수 있는 상단부에는 과감한 스트라이프 패턴을 적용해 사이버펑크 특유의 감성을 더했고, 묵직한 블랙 컬러와 각진 실루엣은 시스템 내부를 빈틈없이 꽉 채우는 압도적인 존재감을 선사합니다.
안정적인 쿨링 성능은 기본, 시스템의 정보를 직관적으로 확인하면서도 공랭 쿨러만이 줄 수 있는 묵직하고 빈틈없는 빌드를 완성하고 싶은 분들에게 이 제품을 추천합니다. 리뷰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